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요한복음9. 생명의 근원
연구 범위: 요 1:4; 10:10; 1:12, 13; 6:61-68; 민 13:23-33; 마 4:1-4
기억절: "내가 곧 길이요 진리요 생명이니 나로 말미암지 않고는 아버지께로 올 자가 없느니라"(요 14:6).
예수 안에는 생명이 있으며 우리는 예수를 믿고 그분의 이름을 힘입어 영생을 얻는다. 영생은 구원을 주시는 그분의 능력을 뜻한다. 구원이 그분의 말씀을 받아들이고 믿음으로 얻는 하나님의 선물인 것은 마음을 변화시키는 이는 오직 하나님이기 때문이다. 사탄은 말씀을 시험하게 하지만 예수님은 말씀을 신뢰하셨다. 말씀을 받지 않는 것이 죄의 시작이므로 우리는 믿음의 기초에서 시작해 지혜와 은혜 안에서 성장해야 한다.
요한복음에서 당신은 누구냐는 질문에 예수님은 하나님이 자신을 표현하는 방식으로 대답하셨다. '스스로 있'다(I AM)는 분명 불붙은 떨기나무 가운데서 모세에게 나타나셨던 하나님을 가리키는 표현이다. 하나님은 모세에게 "나는 스스로 있는 자이니라"라고 말씀하셨다(출 3:14).
'스스로 있는' 자이신 바로 그 하나님이 "육신이 되어 우리 가운데 거하시매 우리가 그 영광을 보니 아버지의 독생자의 영광이요 은혜와 진리가 충만하더라"(요 1:14).
"나는 …이다"라는 주제는 요한복음 전체를 관통한다. 이번 주 기억절은 그 주제를 나타낸다. "내가 곧 길이요 진리요 생명이니"(요 14:6). '나는' 세상의 빛, 생명의 떡, 양들의 문, 선한 목자요 참 포도나무다.
이번 주도 우리는 요한복음에 나타난 하나님을 계속 배울 것이다. 또 예수님이 메시아라는 강력한 증거에도 불구하고 어떤 사람들이 그분을 거부한 이면에는 무엇이 있는지 더 자세히 살펴볼 것이다. 이 연구를 통해서 우리는 그들과 같은 실수를 저지르지 않으려면 어떻게 해야 하는지, 또 그러한 실수를 저지를 위험에 처한 사람들을 어떻게 도울 수 있는지 배우게 될 것이다.
그 안에 생명이 있었으니
예수 안에 파생되지 않은 영원히 자존하는 신성한 생명이 있다. 그분은 창조 시에 생명을 주신 창조주시며 잃어버린 바 된 세상에 영생을 주시는 구주이시다.
요한복음 1:1에서 사도는 예수님이 하나님, 즉 아들 하나님이라고 분명히 말한다.
따라서 요한복음 1:4에서 "그 안에 생명이 있었으니 이 생명은 사람들의 빛이라"라고 할 때 “생명”은 파생되지 않은, 영원히 자존하는 신성한 생명을 말한다. 그분 안에는 생명이 있기에 그분은 생명을 내어놓으셨다가 그것을 다시 취하실 수 있다(요 10:17). 그분 안에는 참 생명이 있기에 그분은 원하는 자에게 생명을 주실 수 있다(요 5:21, 요 14:19).
생명(zoē, 조에, 헬라어)이라는 단어는 요한복음에서 36번 등장하는데, 이는 신약성경에서 사용되는 용례의 약 25%에 해당한다. 요한복음 1:4, 5에서 이 단어는 이 땅의 생명의 근원을 가리키며, 구원과도 연결되어 있다. 요한복음의 나머지 부분에서 이 생명은 대부분 구원의 약속인 영원한 생명을 뜻한다(요 3:15, 16, 36; 요 4:14, 36; 요 6:27, 40, 47, 54, 68; 요 10:27, 28).
따라서 창조 시에 생명을 주신 그분이 잃어버린 바 된 세상에 구원과 영생을 주시는 바로 그분이시다.
예수님은 왜 이 땅에 오셨는가?(요 1:29, 3:16, 6:40, 10:10, 12:27)
"모세가 광야에서 뱀을 든 것 같이 인자도 들려야 하리니 이는 그를 믿는 자마다 영생을 얻게 하려 하심이니라"(요 3:14, 15).
뱀에게 물린 이스라엘 백성을 구하기 위해 놋뱀이 높이 들렸던 것처럼 죄에 물린 우리를 대신해 예수께서 십자가에 달리셨다. 그분은 우리가 그분의 생명을 받을 수 있도록 우리가 받아야 할 형벌을 받으셨다.
그리스도께서는 또한 우리가 생명을 얻고 더 풍성히 누리기를 원하신다(요 10:10). 그러므로 "영접하는 자 곧 그 이름을 믿는 자들에게는 하나님의 자녀가 되는 권세를 주셨으니 이는 혈통으로나 육정으로나 사람의 뜻으로 나지 아니하고 오직 하나님께로부터 난 자"(요 1:12, 13)이다.
(이어서) 그리스도는 아버지를 우리에게 나타내시기 위해 오셨다. "본래 하나님을 본 사람이 없으되 아버지 품 속에 있는 독생하신 하나님이 나타내셨느니라"(요 1:18). 예수님의 성품을 통해서 우리는 아버지가 어떤 분인지를 볼 수 있다.
<교훈> 예수 안에 파생되지 않은 영원히 자존하는 신성한 생명이 있다. 그분은 창조 시에 생명을 주신 창조주시며 잃어버린 바 된 세상에 영생을 주시는 구주이시다.
<묵상> 예수님이 생명이시라는 사실에 대해 깊이 생각해 보십시오. 그분은 어떤 분이십니까?
<적용> 우리는 예수님의 생애를 통해 아버지의 성품에 대해 무엇을 배울 수 있습니까? 이 계시가 그토록 좋은 소식인 이유는 무엇입니까?
<영감의 교훈> 파생되지 않은 생명의 소유자 - “그리스도에게는 최초부터 있고 빌려오지 않고 다른 곳에서 파생되지 않은 생명이 있다. ‘아들이 있는 자에게는 생명이 있’(요일 5:12)다. 그리스도의 신성은 믿는 자에게 영생에 대한 보증이다. …이곳에서 그리스도는 당신의 재림의 때를 내다보신다. 그때 죽은 의인이 썩지 않을 몸으로 부활하겠고 살아남은 의인은 죽음을 보지 않고 하늘로 데려감을 받을 것이다”(시대의 소망, 530).
영생의 말씀
그분은 영생의 말씀이며, 영생은 구원을 주고 현재 우리의 존재에 의미를 더하며 주님 다시 오실 때 죽음 없는 생명에 들어가게 하는 그분의 능력을 뜻한다.
요한복음 6:61-68을 읽어 보라. 예수께서 제자들에게 나를 떠나겠느냐고 물으셨을 때 베드로가 했던 대답은 무엇을 의미하는가?
"영생"에 대한 베드로의 고백은 요한복음 전체를 관통하는 주제와 맞닿아 있다. 요한복음 6장에는 5,000명을 먹이신 사건(요 6:27, 40, 47, 54, 68)의 맥락에서 영생에 관한 표현이 집중적으로 나타난다. 예수님은 자신이 생명의 떡이라고 말씀하셨는데(요 6:35), 이는 예수님의 삶과 죽음, 부활이 영원한 구원의 근원임을 의미한다.
영생 또는 그에 상응하는 표현이 요한복음에 적어도 17번 이상 나타난다. 이 용어는 영적인 존재나 영원한 존재가 되는 것, 또는 다른 천상의 개념을 의미하는 것이 아니다. 그보다는 구원을 주고 현재 우리의 존재에 의미를 더하며 주님 다시 오실 때 죽음 없는 생명에 들어가게 하시는 그분의 능력을 뜻한다. 예수님이 육신으로 임하신 것처럼 예수님이 말씀하시는 부활도 우리의 시간과 공간, 그리고 우리의 육신에 이루어지게 될 것이다. 그것은 죽은 자 가운데서 부활하는 것이며, 에덴에서 우리가 가졌던 생명을 다시 얻는 것이다.
우리는 어떻게 영생을 얻을 수 있는가?(요 3:15, 16; 요 5:24; 요 6:40, 47;
요 8:31; 요 12:46; 요 20:31).
오직 믿음으로, 우리는 예수 그리스도께서 우리를 위하여 사셨고 우리를 대신하여 죽기 위해 오신 것을 믿는다. 이 믿음은 우리에게 선물로 주어지지만, 우리는 회개하고 죄 용서와 깨끗함을 받기 위해 그분의 피의 능력을 구하고 자신을 맡기기로 의식적으로 선택해야 한다.
(이어서) 제자들의 선택을 묻는 예수님의 질문에 "주여 영생의 말씀이 주께 있사오니 우리가 누구에게로 가오리이까"(요 6:68)라고 말한 베드로의 대답은 구원의 본질과 우리가 그것을 얻는 방법을 담고 있다.
구원은 철학, 역사, 과학 같은 인간의 학문에서 찾을 수 있는 것이 아니다. 그것은 그 안에 영원한 생명을 가지고 계신 예수께서, 성령의 인도하심을 따라 그 생명을 받아들이는 모든 이에게 값없이 주시는 선물이다.
<교훈> 그분은 영생의 말씀이며, 영생은 구원을 주고 현재 우리의 존재에 의미를 더하며 주님 다시 오실 때 죽음 없는 생명에 들어가게 하는 그분의 능력을 뜻한다.
<묵상> 창조주시요, 말씀이신 예수께서 제자들에게 자신을 영생의 떡이라고 부르신 의미를 생각해 보십시오.
<적용> 영생을 얻을 것이라는 약속은 이 땅의 유한한 삶을 바라보는 우리의 관점에 어떤 영향을 미칩니까? 또 우리의 관점에 어떤 영향을 미쳐야 하겠습니까?
<영감의 교훈> 구원에 이르는 믿음 - “구원에 이르는 믿음은 단순히 복음의 진리를 인정하는 것이 아니다. 참 믿음은 그리스도를 개인의 구주로 받아들이는 것이다. 하나님이 독생자를 주셨으므로 내가 그분을 믿음으로 ‘멸망치 않고 영생을 얻게’ 된다(요 3:16). 그분의 말씀을 따라 그리스도께 나올 때, 나는 그분의, 구원의 은혜를 받는 것을 믿어야 한다. 내가 사는 생애는 ‘나를 사랑하사 나를 위하여 자기 몸을 버리신 하나님의 아들을 믿는 믿음 안에서 사는 것’이어야 한다(갈 2:20)”(치료 봉사, 62).
믿음과 새롭게 태어남
믿음으로 행해야 하고, 그분을 영접하고, 빛에 열려 있어야 하지만 마음을 거듭나게 하는 분은 오직 하나님이시다. 믿음은 말씀을 통해 얻는 하나님의 선물이다.
요한복음 1:12, 13을 읽어 보라. 이 말씀은 그리스도인이 되는 단계를 어떻게 설명하고 있는가?
요한은 우리가 예수님을 믿고 그분의 이름을 힘입어 영생을 얻게 하려고 복음을 기록했다(요 20:31). 요한복음 1:12, 13은 이 과정을 두 단계로 설명하고 있다. 첫째, 우리는 그분을 영접한다. 즉, 그분을 믿는 것이다. 둘째, 그분은 우리에게 하나님의 자녀가 되는 권세를 주시는데, 13절은 이것을 하나님으로부터 난 것으로 설명한다. 따라서 그리스도인이 되는 데에는 인간적인 측면과 신적인 측면이 있다. 우리는 믿음으로 행해야 하고, 그분을 영접하고, 빛에 열려 있어야 하지만 마음을 거듭나게 하시는 분은 오직 하나님이시다.
결국 믿음은 그분의 말씀을 들음으로써 얻는 하나님의 선물이다(롬 10:17). "그리스도에 대한 참되고 지속적인 믿음을 갖기 위해서는 말씀에 나타난 대로의 그분을 알아야 한다"(그리스도인 교육의 기초, 433). “인간의 마음에 영향을 미치고 인간의 마음을 밝게 해주시는 하나님의 성령께서 하나님을 믿는 믿음을 창조하신다”(화잇주석, 벧전 1:22).
아들을 메시아로 믿고 영접하는 사람은 영생을 얻는다. 요한도 예수께서 하신 말씀을 받아들이고 믿는 것을 강조한다(요 5:24, 38, 47). 우리에게 확신을 주시는 것은 성령께서 하시는 일이다(요 16:7, 8; 롬 8:16).
로마서 8:16을 읽어 보라. 예수님의 구원에 관한 어떤 원리를 발견할 수 있는가?
우리 마음속 성령의 역사에 기초한 믿음, 즉 성경적 믿음이 우리 믿음의 기초이다.
(이어서) "믿음 ...을 보는 눈과 듣는 귀는 큰 축복이다"(하늘에서, In Heavenly Places, E. G. White 104). 사람이 말하는 믿음을 얻는 방법은 먼저 믿을만한 근거, 믿음의 이유가 있을 때에 믿을 수 있다고 말한다. 그와 달리 성경이 말하는 믿음을 얻는 방법은 믿음 자체가 기초이며 하나님의 선물이다(엡 2:8, 고전 1:17-24, 고전 2:1-6). 우리는 믿음이라는 기초에서 시작해 지혜와 은혜 안에서 성장한다.
<교훈> 믿음으로 행해야 하고, 그분을 영접하고, 빛에 열려 있어야 하지만 마음을 거듭나게 하는 분은 오직 하나님이시다. 믿음은 말씀을 통해 얻는 하나님의 선물이다.
<묵상> 믿음은 하나님의 선물이며 믿음이 있어야 생명의 말씀을 믿을 수 있다는 의미에 대해 생각해 보십시오. 믿음의 근거를 찾는 신앙은 어떤 문제에 부딪힙니까?
<적용> 누군가 당신은 무엇에 기초하여 예수를 믿는지 묻는다면 어떻게 대답하시겠습니까?
<영감의 교훈> 그리스도를 영접할 때 - “사람이 그리스도를 개인의 구주로서 영접할 때 구원이 그 영혼에게 이른다. 삭개오는 그저 지나가는 손님처럼 그의 집에 그리스도를 영접한 것이 아니라 영혼의 성전에 거하시는 분으로 그를 영접하였다. 서기관과 바리새인들은 삭개오를 죄인이라고 비난하였고 그리스도가 그의 손님이 되는 것을 불평하였으나 주께서는 그를 아브라함의 아들로 인정하셨다. ‘이는 믿음으로 말미암은 자들은 아브라함의 아들’(갈 3:7)이기 때문이다”(시대의 소망, 556).
생명의 근원을 거절함
사람이 하나님 말씀을 받아들이지 않았기 때문에 구주께서 거절당하셨다. 말씀을 의심하는 것은 모든 죄의 시작이다. 우리는 믿음으로 말씀을 받아야 한다.
"빛이 어둠에 비치되 어둠이 깨닫지 못하더라 …(빛이) 세상에 계셨으며 세상은 그로 말미암아 지은 바 되었으되 세상이 그를 알지 못하였고 자기 땅에 오매 자기 백성이 영접하지 아니하였"(요 1:5, 10, 11)다. "스스로 계신" 분께서 자기 백성 중 많은 이에게 거절당하셨다. 이것은 요한이 기록한 성경 전체에서 가장 슬픈 기록 가운데 하나이다.
바울이 "너희의 확신을 버리지 말라"(히 10:35, 흠정역)고 이후에 준 경고도 분명하게 말한다. 우리가 반복해서 보았듯이, 사람들이 하나님의 말씀을 받아들이지 않았기 때문에 그리스도께서 거절당하셨다.
"현대의 인본주의적 사고는 의심에서 시작된다. 사람들은 무엇이 진리인지 판단하기 위해 모든 것에 의문을 제기한다. 이 의심의 불길을 거치고 살아남은 것은 바위처럼 확고한 지식으로 받아들이고, 믿을만한 것으로 여긴다. 어떤 사람들은 동일한 방법을 성경에도 적용하여 성경에서 무엇이 진리인지 결정하기 위해 과학, 역사, 심리, 철학, 고고학 또는 지질학의 관점에서 모든 것에 의문을 제기한다. 성경의 진실성에 대한 의심으로 시작해서 의심으로 만들어 가는 것이다. 그리스도께서는 '인자가 올 때에 세상에서 믿음을 보겠느냐'(눅 18:8)라고 물으셨다"(에드워드 징키, E. Edward Zinke, The Certainty of the Second Coming, Review and Herald Publishing Association, 2000, 96).
민수기 13:23-33을 읽어 보라. 정탐꾼들의 가나안에 대한 보고가 서로 극명히 다른 이유는 무엇인가?
가데스 바네아에 있을 때 히브리인들이 저지른 죄는 하나님의 말씀을 의심하는 것이었다. 하나님께서는 그들에게 올라가서 그 땅을 차지하라고 말씀하셨다. 가나안 땅을 정탐하기 위해 12명의 정탐꾼을 보냈다.
(이어서) 그들이 가지고 돌아온 보고서는 두 가지였다. 다수는 부정적인 보고를 했다. 그 땅에는 거인들이 있고, 도시는 성벽으로 둘러싸여 있으며, 한 번도 본 적 없는 무기와 잘 훈련된 군대가 있다는 것이었다. 반면에 우리는 군사 경험이 거의 없는 이집트의 노예 출신에 불과하다. 10명의 정탐꾼들은 인간적인 관점에서 본 압도적인 증거를 근거로 가나안 정복을 반대했다. 오직 두 명의 정탐꾼만 하나님 말씀의 강력한 능력에 대한 믿음을 바탕으로 찬성을 말했다.
<교훈> 사람이 하나님 말씀을 받아들이지 않았기 때문에 구주께서 거절당하셨다. 말씀을 의심하는 것은 모든 죄의 시작이다. 우리는 믿음으로 말씀을 받아야 한다.
<묵상> 어리석은 일을 하면서도 우리가 하나님의 뜻을 행하고 있으므로 실패할 수 없다고 자신하는 잘못된 확신은 어떻게 피할 수 있겠습니까?
<적용> 열 명의 정탐꾼과 같은 실수를 저지르지 않기 위해서 우리는 어떻게 해야 하겠습니까?
<영감의 교훈> 의심을 버려야함 - “많은 사람이 구속의 경륜의 신비가 그들에게 분명해질 때까지 그리스도를 받아들이려 하지 않는다. 그들은 무수한 사람이 그분의 십자가를 바라보고 그 효과를 체험한 사실을 알면서도 믿음으로 바라보기를 거절한다. …그들은 의의 태양이 빛을 발하는 이유를 깨달을 때까지 그 빛 가운데서 행하기를 거절한다. 이런 노선을 고집하는 자들은 아무도 진리의 지식에 도달하지 못할 것이다. 하나님께서는 의심할 여지를 모두 제거하지는 않으실 것이다”(부조와 선지자, 432).
정죄
사탄은 의심하게 하고 하나님 말씀을 시험하게 한다. 예수님은 합리화하지 않고 말씀으로 응하셨다. 그분은 이 땅의 방식이 아닌 하늘의 기준으로 행동하셨다.
"그를 믿는 자는 심판을 받지 아니하는 것이요 믿지 아니하는 자는 하나님의 독생자의 이름을 믿지 아니하므로 벌써 심판을 받은 것이니라 …악을 행하는 자마다 빛을 미워하여 빛으로 오지 아니하나니 이는 그 행위가 드러날까 함이요 진리를 따르는 자는 빛으로 오나니"(요 3:18-21, 요 1:10 비교).
사람들이 심판받는 이유는 무엇인가?(요 3:18, 36; 요 5:24, 38; 요 8:24; 요 12:47)
세상의 빛이신 예수 그리스도를 거부하는 것은 우리를 의심과 마귀의 유혹에 빠지게 한다. 그것은 빛에서 어둠으로 돌아서는 것이다.
하와는 동산 중앙에 있는 나무를 어떻게 대해야 하는지 빛을 받았다. 사탄은 그 빛을 의심하도록 유혹했다. 그녀는 하나님은 사랑이며 당신이 창조하신 피조물을 멸망시키지 않을 것이라고 생각하고 하나님의 말씀을 시험했다. 그녀는 또한 자신의 감각을 신뢰했다. 뱀은 그 열매를 먹었기에 이제 말할 수 있는 능력을 갖게 된 것 같았다. 그녀는 열매를 먹으면 하나님처럼 될 수 있다는 뱀의 말이 어쩌면 맞을지도 모른다고 생각했다! 기만당한 하와는 빛에서 돌아섰고 아담도 같은 길을 선택했다.
마태복음 4:1-4을 읽어 보라. 그리스도는 광야의 시험 앞에서 사탄의 속임수에 맞서 싸우기 위해 어떤 원칙을 사용하셨는가?
그리스도께서 시험을 대하실 때도 아담과 하와, 홍수 이전의 사람들, 가데스 바네아의 이스라엘이 소유했던 것과 동일한 인성을 가지고 계셨다.
(이어서) 사랑의 하나님이 왜 아들을 음식과 보호도 없이 광야에 40일 밤낮으로 내버려 두실까 질문할 수도 있었다. 또한 돌을 떡으로 만들어 당신이 아들이심을 증명하기로 마음먹을 수도 있었다! 많은 사람, 심지어 믿음을 가진 사람들도 흔히 하는 것처럼 그분도 잘못된 결정을 내리는 것을 합리화하기 쉽지 않았겠는가? 하지만 그분은 시험 앞에 하나님의 말씀으로 응답하셨다. 그분은 이 땅의 사고방식이 아닌 하늘의 것을 기준으로 행동하셨다.
<교훈> 사탄은 의심하게 하고 하나님 말씀을 시험하게 한다. 예수님은 합리화하지 않고 말씀으로 응하셨다. 그분은 이 땅의 방식이 아닌 하늘의 기준으로 행동하셨다.
<묵상> 빛이신 그리스도를 거부하는 일이 삶 속에서 실제로 어떻게 일어나는지 생각해 보십시오. 당신은 어떻게 해서 잘못하고, 어둠으로 돌아서게 됩니까?
<적용> 나는 하나님의 말씀을 신뢰하기보다 자기 생각을 합리화하고 있지는 않습니까? 나에게 어떤 변화가 필요한지 생각해 보십시오.
<영감의 교훈> 하나님을 시험하는 불신 - “하나님께서는 이미 예수께서 당신의 아들이심을 증거하셨다. 지금에 와서 또 그가 하나님의 아들이라는 증거를 보여 달라고 하나님께 요구하는 것은 하나님의 말씀을 시험하는 것, 곧 하나님을 시험하는 것이 되는 것이다. 그리고 하나님께서 약속하지 않으신 것을 요구하는 일도 역시 같은 일일 것이다. 그렇게 하는 일은 불신을 나타내고 하나님을 진실로 시험하는 것이 된다”(시대의 소망, 126).
더 깊은 연구를 위하여
구약성경은 분명히 예수님을 메시아라고 가리키고 있다. 그분은 표적과 기사를 통해 당신이 어떤 분인 것을 보이시고 성경을 들어서 분명히 증거하셨다. 그분의 삶과 죽음, 부활, 승천은 모두 구약의 말씀을 성취하신 것이며 요한은 구약을 가리킴으로 왜 그분을 믿고 그분이 주시는 구원을 받아야 하는지 설명한다. 그러나 유대 지도자들은 자신의 욕심과 유전을 따르며 예수님을 거절했다.
시대의 소망 1장 "하나님이 우리와 함께 계시다," 66장 “논쟁”을 읽어 보라.
"그리스도께서는 자기를 낮추시고 인성을 취하심으로써 사탄의 품성과 정반대되는 품성을 드러내셨다. 그분은 그 굴욕의 길에서 한층 더 밑으로 내려가셨다. ‘사람의 모양으로 나타나셨으매 자기를 낮추시고 죽기까지 복종하셨으니 곧 십자가에 죽으심이라’(빌 2:8). 대제사장이 화려한 예복을 벗고 일반 제사장의 세마포 옷을 입고 봉사한 것처럼 그리스도께서는 종의 형상을 취하시고 자신이 제사장으로서 그리고 자신이 제물도 되셔서 제사를 드리셨다. ‘그가 찔림은 우리의 허물을 인함이요 그가 상함은 우리의 죄악을 인함이라 그가 징계를 받음으로 우리가 평화를 누’(사 53:5)린다.
그리스도께서는 우리로 당신의 받으실 대접을 받게 하기 위하여 우리가 받아야 할 대우를 받으셨다. 그리스도께서 당신과 아무 상관이 없는 우리 죄를 인하여 정죄함을 받으신 것은 우리로 우리가 아무런 공헌도 한 바 없는 당신의 의로 의롭다 하심을 받게 하시기 위함이었다. ‘그가 채찍에 맞으므로 우리가 나음을 입었도다’”(시대의 소망, 25).
함께하는 토의를 위하여
1. 예수님은 세상을 구원하기 위해 너무나 많은 것을 주셨다. 다른 사람이 이 놀라운 진리를 보고 믿음으로 그분께 나아오도록 돕는 가장 좋은 방법은 무엇이라고 생각하는가?
2. 세상의 차원에서 인간적인 결정을 내리는 것과 하나님의 계시에 근거하여 결정을 내리는 것의 주요 차이점은 무엇인가?
3. 하나님의 말씀을 이해하는 데 논리나 이성은 어떻게 부합하는가? 우리가 믿음을 갖게 된 논리적이고 이성적인 이유는 무엇인가? 예언의 성취나 창조 세계의 놀라운 아름다움과 심오함 같은 것들이 어떻게 논리적이고 합리적으로 우리에게 하나님의 존재와 구원 계획의 진리를 알려 주는가?
4. 당신의 믿음은 무엇에 근거하고 있는가? 누군가 당신이 예수님을 믿는 이유와 복음이 무엇을 말하고 있는지를 묻는다면 어떻게 대답하겠는가?
결론 예수 안에는 생명이 있으며 우리는 예수를 믿고 그분의 이름을 힘입어 영생을 얻는다. 영생은 구원을 주시는 그분의 능력을 뜻한다. 구원이 그분의 말씀을 받아들이고 믿음으로 얻는 하나님의 선물인 것은 마음을 변화시키는 이는 오직 하나님이기 때문이다. 사탄은 말씀을 시험하게 하지만 예수님은 말씀을 신뢰하셨다. 말씀을 받지 않는 것이 죄의 시작이므로 우리는 믿음의 기초에서 시작해 지혜와 은혜 안에서 성장해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