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체코, 종교개혁자
얀 후스를 만나다.
1.서론
책의 첫 번째 마스터 얀후스가 자신에 대해 말한것
두 번째 후스의 업적에 대한 관점들
세 번째 어제와 오늘날의 시사성에 대한 간단한 평가들
2. 예수복음의 진리에 대한 투쟁과 생애
가는 도중에 길에서 일곱 번 무릎을 꿇으며 기도하기를, 자신의 아들이 겸손하게 하나님을 섬기며 찬양을 도릴고 하나님의 백성들에게 유익을 가져다주는 사람이 되게 해달라고 하였다.
나는 자신의 악한 욕망 때문에 어렸을때 빨리 사제가 되어 좋은 집에 살며 화려한 옷을 입고 사람들의 존경을 받으려고 했다
그러나 성경을 알게 되면서 그것이 악한 욕망임을 알았다.
후스의 유명한 연설 ‘내가 성경을 알게 되었을대’
후스는 두드러진 급진적 크리스천이거나 크로메르지시의 밀리치처럼 강한 신비주의 체험자도 아니지만 후스는 내적변화와 점차적으로 영적 성숙을 경험하였다. 그 성숙을 통해 성경과 학업은 위대한 역할을 하였다. 성경과 학업을 통해 후스는 살아있고 실질적인 예수 그리스도의 복음의 메시지를 점점 더 분명하게 깨달아 갔다. 후스는 기독교 믿음의 깊이와 진실성에 댛한 자신의 내적 싸움을 수행하였다.
후스는 카렐 4세가 세운 프라하 대학교의 수장으로 임명되어 대학교 총장이 되었다.
총장 연설은 마태복음서에서 선택한 ‘청함을 받은 자는 많되 택함을 입은 자는 적으니라“
끊임없이 기억하고 있는 r서은 청함을 받은 자는 많되 택함을 입은 자는 적다는 말씀
모두가 오직 하나님의 자비하심을 기대하여야 하고 어느 누구도 자신의 힘을 믿고 자만해서는 안됩니다.
프라하에서 면죄부가 판매.
그 대답을 그는 성경에서 찾으려 한다. 그러나 성경은 유일한 정답을 주지 않는다. ‘선한 목자는 양들을 위하여 목숨을 버리거니와 삯꾼은 목자가 아니요 이리가 오는것을 보면 양을 버리고 달아나나니 요한복음 10장
비참한 내가 현재 상황에서 정의이 좁은 길을 벗어나게 않게 하옵소서.
구세주가 복음을 설교하도록 보낸자들에게 순종하십시오.
나는 자비하신 그리스도를 믿고 있기에 이러한 사람들의 생각은 나에게 상처가 되지 않으며 또한 나에게 슬픔도 주지 않습니다.
사람들로부터 골육을 당하거나 죽음을 당해도, 내가 진리에서 떨어지지 않게 하실것입니다.
나에게 마실것으로 매우큰 컵의 포도주를 주었고
후스는 체포되어 여러곳에서 수감 생활을 한다.
꼬리에도 머리를 가진 파충류들이 자주 나타났으나 나를 물거나 쏘지 못하였소 다른 많은 꿈들도 꾸었소 이렇게 편지를 쓰는 것은 내가 예언자라고 생각해서가 아니라 육체적으로 영적으로 극도의 두려움을 주는 시험을 받고 있기 때문이오.
주 그르소께서 풍성하게 나에게 보상해주셔서 현재의 인내를 도와 미래의 영광을 주시기 때문입니다.
마스터 얀 후스는 공의회에 의해 이단으로 선고를 받아 1415년 7월6일 콘스탄츠 화형장에서 화형을 당한다.
시편으로 기도를 하였습니다.
거짓된 사람들의 외침에 의해 정의가공격을 받았습니다.
3. 대학 지성인
후스의 삶의 중요한 부분은 대학 활동과 관련이 있었다. 대학공동체는 중세 대학의 상징이었다.
그는 대학에서 행한 연설에 성경이나 기독교 전통의 권위뿐 아니라 고전의 저자를 인용하고 있다. 거의 모든 그의 유명한 대학연설에서 예를 들어 졸업식 연설들은 고전 찰학자들과 시인들의 저서를 많이 인용했고 참고 묺선들을 사용하였다.
그는 대학에서 민족의 권리에 대한 노력과 교소회를 분열시킨 위킬리프의 저서들가 씨름을 하였다
너는 지극히 선한것을 분별하며 또 진실하여 허물없이.
의심할수 없는 것은, 진실로 유용한 것을 경험한다면 즉 실제로 그것을 우리가 경험한다면 우리는 진실하게 된다는 사실
어떤 사람은 일에서 쉼을 찾지만 어떤 사람은 쉼속에서 평안을 발견하지 못합니다.
여러분 지극히 선한 것을 분별하며 또 진실하여 허물없기를.
4. 유명한설교자
후스이 설교는 논리적인 구조를 가지며 주석을 할때 슼로라 철학 방법으로 본문의 의미를 설명하고 있다.
하나님을 사랑한다는 것은 하나님에게 잘 선행하기를 원하는 것입니다. 그리고 마찬가지로 이웃을 사랑한다는 것은 여러분의 이웃에게 잘 선행하기를 원하는 것입니다. 모든 죄와 죄를 짓는 기회를 거부하는 사람은 진실로 하나님을 사랑하는 것입니다. 주님은 누구도 보호하지 못하는 여러분을 모든 곳에서 통치할 권력을 권력을 가지고 계시며 그이ㅡ 손에[서 당시들을 빼앗을 수 없습니다.
그의 명령을 복종하지 않는다면 여러분을 마귀에게 주실수 있으십니다. 사랑한다는것은 알게 된다는 것.
오직 누군가를 사랑하는 사람은 특별히 그를 돌보고 그를 생각하며 사랑하는 사람에게 멋지게 보이기 위해 모든 힘을 다 할 것이며 그리고 그에 대해 말하는 것을 가장 좋아하고 자신의 사랑의 대상에 애정으로 묶여질 것입니다.
주로 성직자 계급이 다른 계급보다 제일 많이 오락을 좋아하고 쾌락에 경도되어 있다는 것.
왜나면 거의 모든 것이 그의 이익을 보장하고 있기 때문입니다.
잘알지 못한 것은 사랑받지 못한 것처럼 사람들이 하나님을 적게 알고 있기 때문에 하아님을 적게 사랑하는 것입니다.
하나님을 세가지 방법으로 알게 되며
첫째, 자신의 생각으로 하나님 나라에서 행복한 사람들은 하나님을 알게 됩니다.
둘째 자연에 대한 이해로부터 신을 알아가는 방식을 택한 철학자들이 하나님을 사랑하는 것처럼
셋째, 지식이 가장 낮은 일반 크리스쳔들이 하나님을 사랑하는 것처럼 오직 믿음으로 하나님을 사랑하는 것.
이성과 기억과 의지로 사랑하는 것.
당신의 EMt이 하늘에서 이루어진 것처럼 땅에서도 이루어지이다.
모든 이웃이 선을 행하고 악을 피하도록 노력해야 합니다.
그래서 이웃이 악에서 떠나도록 하기 위해서 여러분은 이웃을 사랑해야 합니다. 선을 행하면서 모든 이웃을 똑같이 사랑해야 합니다.
그러면 이웃도 선을 행할 것이고 여러분이 다 같이 하나님 나라에 갈수 있습니다.
5. 백성들이 교사
사제가 된 것은 사람들이 하나님을 믿고 하나님의 명령을 실천하고 그리고 하나님께 바르게 기도하도록 가르치기 위함.
하나님은 자신이 창조하고 사랑하는 모든 선한 것을 사랑하는 분이시다. 하나님은 능력과 선함과 지혜로 모든곳에 계신다. 하나님이 종아하는 것을 해야하며 또는 하나님이 좋아하시는 대로 고통을 받아야 한다.
예수는 창조자이시며 피조물이시다.
거룩한 교회
첫째 승리한 거룩한 교회
둘째 안식하고 즉 잠자는 이들의 거룩한 교회이다.
셋째 기사도가 있는 전투적인 거룩한 교회
예수그리스도의 기사라고 부른다.
낮아지고 자기를 낮추는 자는 높아지리라. 누가복음18
죄를 짓는 사람들에 동의한 사람들도 죽는것이 마땅하다고 성 바울이 로마서에서 말씀.
교만할 때 기도하고 음행이 일어날 때 단식하며 욕심이 생길때 기부하는 이 행위들 모두는 모든죄에 대항하는 것이다.
6. 영가 작사자
우리가 영원히 기억해야 할 마스터 후스가 하나님 경배와 찬양을 위해 그리고 하늘 왕국의 모든 것을 경배하기 위해 이 노래를 만들었다.
7. 신학자 그리고 교회 개혁자
후스는 주로 교회에 대한 주제를 연구
종교개혁은 교회의 내적 본질을 강조하였다 교회는 그리스도가머리인 영적 육체이다.
종교개혁에 의해 특별히 교회가 ‘그리스도의 신비의 몸’이라 할때 로마 카톨릭은 종교겨핵에 대한 대응으로 교회의 성직위계제도적인 면과 법적인 면을 강조하였다.
후스는 어떤 경우에도 이론적 토론만을 하지 않았고 실천에 대해 토론하였다.
마스텨 후스는 지상의 교회와 하나님의 교회를 구별하고 있다.
눈에 보이는 교회와 눈에 보이지 않는 교회
사람들의 모든 종류의 모임은 지상의 교회에 속한다.
올바른 교회는 지금까지 눈에 보이지 않는다.
하나님의 왕국에 오직 좁은길로 글어간다고 하였다.
‘전능하신 주님 당신은 얼마나 적은지 당신은 아십니다.
교회에 대하여
그르스도 안에 ‘지혜와 지식의 모든 보화가 감추어져 있다’
먼저 은혜가 있어야 한다
은혜는 사제들에게 섬김의 시작이며 평신도들에게활동의 시작이다. 그 은혜는 성령이 준다.
성령으로 지혜의 말씀을 지식의 말씀을 믿음을 병고치는 은사를 능력행함을 예언함을 어떤 사람에게는 영을 분별함을 방언을 방언 통역함을
‘몸은 하나인데 많은 지체가 있고 몸의 지체가 많으나 한 몸과 같이 그리스도도 그러하니라.
인자가 온것은 섬김을 받으려 함이 아니라 도리어 섬기려하고‘
8. 목회자와 민족에게 보낸 시대를 초월한 편지
사도바울의 시대부터 편지는 기독교의 목회적 돌봄의 주요한 수단이었다.
교사들에게 세계적인 명성에 대한 갈망과 욕심이 아니라 하나님에 대한 사랑과 대학의 번영을 동기로 삼도록 간청한다. 학생들에게 선하게 자신의 교사들을 따르도록 그리고 학업에 전념하도록 호소한다.
‘여러분이 서로 사랑하고 선한 사람들이 폭력으로 억압당하지 않도록 그리고 모든 사람에게 진리가 있도록 간구합니다.
체코의 친구들에게
마스터에게 잘 순종하고 따르십시오 하나님의 영광과 자신과 타인의 구원을 위해 열심히 공부하십시오.
9. 평화의 사도
후스에 따르면 두 종류의 평화가 있다.
하나님의 평화 그리고 세상의 평화. 하나님의 평안은 세 개의 차원을 갖는다
: 하나님과의 평화, 자기자신과의 평화, 인간과의 평화.
‘평화의 가치는 매우 커서 이생과 저생에서 이보다 더 큰 기쁨은 들어볼수 없을 정도이며 이보다 더 크게 갈망하는 것은 없으며 결국 이보다 더 좋은 것을 우리는 발견할수 없다.
선하고 악한 사람들 모두가 세상의 평화를 가질 수 있으나 하나님의 평안은 오직 선한 사람만이 갖는다는 점.
하나님과 그의 율법의 공의는 연대이고 겸손이며 자발적 가난이고 정결이며 인내이고 복음의 실천적 설교이다.
겸손하게 듣는 사람 분노하며 사소한 다툼을 하지 않은 사람, 이성적으로 말하는 사람, 사소한 다툼을 극복한 사람, 유익하게 침묵하는 사람들은 타인에게 상처를 주지 않기 때문에 자신의 양심이 평안합니다.
평화에 대한 이야기
인류의 구속자는 자신의 제자들에게 두 가지 장법으로 평화를 제시하였습니다. 하나는 신약 요한복음 14장27절.
‘평안을 너희에게 끼치노니 곧 나의 평안을 너희에게 주노라 두 번째는 ’평강이 있을지어다‘라며 평화의 축복을 할때입니다. 누가복음24장36절과 요한복음
‘나는 세상에 화평을 주러 온 것이 아니라 검을 주러 왔노라 내가 온것은 사람이 딸이 어머니와 며느리가 시어머니와 불화하게 하려함이니 마10:34
하나님과 사람사이의 근본적인 평화가 좌절되었기 때문입니다. 그것은 죄의 속성입니다.
뛰어나게 당신의 친구들이 존경받게 하소서. 하나님!
영혼을 혼란으로 빠트리는 분노와 부유함, 교만과 열정과 무관심의 저항을 극복하도록 육신은 길들여져야 합니다.
이웃과의 평화가 있을것을 원하면 제일 먼저 하나님과의 평화와 자신과의 평화가 있어야만 합니다.
이 집에 평화가 있어 아버지이 능력의 선물인 첫 번째 평화가 그 집을 공도하도록 간구합시다. 이 집에 평화가 있어 아들의 지혜의 선물인 두 번째 평화가 그 집에 교육하도록 간구합시다. 이 집에 평화가 있어 성령의 자비의 선물인 세 번째 평화가 그 집을 RMx까지 평화르 f만드는 믿음과 소망과 사랑 안에 있도록 간구하십시다.
10. 후스의 살아있는 유산의 어제와 오늘
계몽주의의 시작은 역사에 대한 종교적 해석의 포기이며 자유와 진보의 주제와 함께 새로운 시대의 경험이 비추어지는 후스에 대한 새로운 관점을 의미하였다.
1948년 이후 후스주의에 대해 사회 혁명 운동으로 이해되는 맑스주의 개념이 공식적으로 등장하였다.
공산주으는 체고 사회의 후스시대를 자신의 일방적인 해석으로 상당히 신뢰를떨어뜨렸다.
후스는 지나치게 비판적이며 현실적이지 못하고 논쟁적이며 야망에 찼다는 이야기가 있다고 한다.
나는 영국의 좋은 사제들을 체코의 불충한 사베들보다 더 사랑하며
그는 사회혁명가가 아니라 성경적 증언에서 비롯된 종교개혁가 였다. 세상은 부유한 사람들을 중요하게 생각하지만 하나님은 그렇지 않다는 사실을 보여주었다.
부록
체코 종교개혁 역사
1. 초기 체코 기독교
동서유럽의 교차로 같은 역할
프라하의 어원이 ‘문지방, 문턱’이란 뜻을 지님
2. 체코의 왕 카렐 4세가 신성로마황제가 되다.
3. 얀 후스 이전의 체코 종교개혁자들
세속화되어 가는 로마 교회를 갱신하겠다는 개혁의 노력
4. 1402-1434 얀후스와 후스파의 종교개혁
얀 후스는 영국 종교개혁자 존 위클리프의 영향을 받았다. 1412년 그는 흡사 100년 후 마르틴루터처럼 공개적으로 교황의면죄부 판매, 성직매매와 당시 교회의 부패 확산에 맞섰다.
후스는 복음의; 진리에 대한 믿음 때문에 콘스탄츠에서 재판을 받고 이단으로 1415년 7월 6일 화형 당하였다.
5. 후스파의종교개혁 프로그램
4개 프라하 조항
첫째, 하나님의 말씀이 사제들에 의해 자유롭게 선포될것
둘째, 이종성찬(평신도에게 떡과 함께 포도주를)을 시항할것
셋째, 지위고하를 막론하고 누구든지 죽음을 면치 못할 죄를 지으면 처벌 받을것.
후스파의 압박은 로마교회 진여에서 협상을 요구하게 하였다
이 협상으로 인해 후스파는 따보르의 급진파와 프라하의 온건파로 나뉘어 결국 1434년 리판에서 형제간의 전투가 벌어지고 이후 후스파는 내부적으로 종교적 정치적 논쟁으로 치닫게 되었다.
교황이 지배하는 교히를 성서에 입각하여 날카롭게 비판하였다. 나주엥는 전쟁을 목적으로 돈을 모으기 위한 면죄부 판매에 저항하여 일어났다.
“주님을 증언하라. 필요하다면 그의 신실하신 말씀을 위해 죽음도 견뎌라.”
6. 후스 기념 동상
1915년 전체코인의 재정적 헌신이 뒷받침되어 건립되었다.
얀후스상은 마치 타오르는 불길 속에서 걸어 나와 상징적인 두 그랍사이에 우뚝서 있는것
같은 형상이다
그의 왼편에는 성배 문양이 새겨진 커다란 방패를 들고 있는 후스 전사들 그룹이 있고 오른편에는 반종교개혁시대 때에 조국에서 쫒겨난 추방자들 그룹이 웅크리고 있다.
그 뒤에는 얀 아모스 코메스키가 그의 작품‘유언’에 표현했던 희망을 상징하는 아이를 안고 있는 어머니상이 있고 동상 뒤쪽에는 그의 말이 새겨져 있다.
“나의 민족이여 부디 살아남으십시오. 당신의 나라가 당신에게로 돌아올 것입니다.‘
동상 앞면에는 후스가 콘스탄츠 감옥에서 보낸 편지 ‘신실한 모든 체코인에게 ’의 한 문구가 새겨져 있다. ‘ 서로 사랑하십시오. 그리고 모든 이에게 진리가 있도록 하십시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