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8년 53회 공인회계사 합격수기
경영학과 12학번 [2014.7 시작, 2017 년 1차 통과, 2017년 2차 2과목합격(재무회계, 재무관리), 2017년 2차 최종합격]
안녕하세요. 저는 3학년 1학기 마치고 휴학하면서 cpa 공부를 본격적으로 시작하게 되었습니다. 처음 1년 반은 학원에서 수험생활을 하고 그 이후에는 고시반에서 공부하면서 학기를 병행했습니다. 수기가 최근의 수험생활 위주로 작성된 점에 대해 양해를 구합니다.
1. 수험생활
학원 종합반 - 시작을 가을 종합반으로 했기 때문에 기본강의와 객관식 강의를 총 7개월 안에 끝내야 하는 스케줄을 소화해야 했습니다. 생소한 개념들을 처음 접하면서 이해와 암기를 동시에 했기 때문에 수험기간 중 가장 힘들었던 시기로 기억됩니다. 그렇지만 주위에 정말 열심히 하는 수험생들을 보며 많은 자극을 받았었고 cpa공부의 큰 뼈대를 세운 중요한 시기였던 것 같습니다.
학교 고시반 - 16년 3월부터는 학교 고시반에 입실해서 수험생활을 계속 이어갔습니다. 기본강의는 이미 두 차례정도 들은 후 였기 때문에 이 때부터는 감사를 포함한 2차 강의 위주로 들었습니다. 1차 공부를 1년 이상 했는데 불합격한 상태라면 이 기간에 감사강의를 한 번 빠르게 듣는 것을 추천합니다. 계산하는 데 익숙한 수험생들에게 감사는 다른 과목과 조금 상반된 느낌이라서 1차 합격 후 처음 들을 때 매우 당황스럽기 때문입니다. 16년 2학기 때는 남은 학기가 많은 관계로 복학과 수험생활을 병행하게 되었습니다. 고시반에서 공부를 하게 되면 학기를 병행하더라도 학교 강의실과 고시반 간의 거리가 가까워서 시간적 부담이 적어 고시반에서 공부하는 것이 학기 병행에 큰 도움이 되었습니다.
동차기간에는 4개월이라는 짧은 기간이 주어지기 때문에 주어진 시간을 잘 활용하는 것이 우선되어야 한다고 생각했습니다. 그래서 감사 외의 다른 과목의 강의는 최소화하고 직접 문제를 푸는 시간을 최대화하는 계획을 세웠습니다. 연습문제는 정확하게 풀고 심화문제는 주로 앞부분에 있는 제가 풀 만 하다고 느껴지는 문제만을 추려서 풀 문제와 풀지 않을 문제의 범위를 명확히 하는 방법을 사용했습니다. 감사 과목은 계속 복습하는 와중에도 전혀 가닥이 잡히지 않는다는 생각이 들어 시험을 거의 한 달 앞두고 네 과목만 집중해서 공부하자는 결정을 내리게 되었습니다. 이 때부터 한 과목당 3시간 정도를 잡아 되도록 매일 4과목을 전부 돌리는 계획을 세웠습니다. 동차기간 때 시험을 준비하면서 4개월 동안 5과목을 통과할 정도로 학습하기에는 그 시간이 물리적으로 짧다고 느꼈습니다. 물론 동차로 시험을 합격하시는 분들도 분명 있지만 이 기간에는 선택과 집중을 통해 일부 과목을 포기하는 빠른 결정을 내리는 것도 좋은 전략이라고 생각됩니다.
3과목이 유예가 되어 그 해 가을에는 학기를 다니고 그 이후에는 또 한 학기 휴학을 했습니다. 남은 기회가 한 번인 만큼 시험 때까지 집중하고 싶었기 때문입니다. 3과목이 남으면 공부를 바로 시작해야 한다는 주위의 조언을 많이 들어서 되도록 일찍 시작해야겠다는 생각을 했습니다. 10월부터는 원가 연습강의와 감사 유예강의를 듣기 시작했습니다. 유예생이 되면 기본강의를 다시 들으시는 분도 많은데 저는 그 과정은 건너 뛰기로 하고 그 대신에 들은 강의에 대한 복습을 철저히 했습니다. 세법은 개정이 예정된 부분을 제외하고 법인세와 부가세 위주로 강의를 듣고 그 이외의 범위는 개정이 되어 새로 올라온 강의로 들었습니다.
각 과목당 연습서를 2회독 정도 마치고 나서는 주말에 시간을 내어 문제풀이를 했습니다. 고시반에서 같이 스터디원을 모아서 주말마다 시간을 재고 푼 후에 같이 리뷰하는 방식으로 스터디를 진행했는데 실전에 대한 감을 익히는 데 도움이 되었습니다. 그리고 마지막에 학원에서 진행하는 모의고사는 학원 2개 정도를 봤는데 3사 학원 모의고사 전부를 보는 데는 시간도 많이 소요되고 각 과목마다 문제가 좋은 학원이 따로 있기 때문에 선택하여 봤습니다.
2. 향후 계획
저는 9월에 EY 한영 회계 법인에 입사하여 수습을 마칠 계획입니다. 회계법인에 대해 알아보면서 감사 외에 valuation에 대해 관심을 갖게 되었고 TAS부서에서 관련된 일을 배울 예정입니다. 두서 없는 수기를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제 글이 공부 방향 설정에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었길 바랍니다. 끝으로 열심히 노력한 모든 분들이 그 결실을 맺어 함께 일하는 날이 오길 기원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