六角八人天火理 活人滅魔神判機 似人不人天虛無理 天神下降分明知
육각팔인천화리 활인멸마신판기 사인불인천허무리 천신하강분명지
위의 본문에서 육각팔인천화리(六角八人天火理)의 의미는 육각(六角=天)에 팔인(八+人=火)은 천화(天火)곧 "하늘의 불"인 이(理)치라는 내용이며, 여기서 육각은 하늘 천(天)자의 모양이 뿔처럼 여섯 군데가 튀어나온 형상에서 육각(六角)으로 표현한 것이고, 또한 여덟 팔(八)자에 사람 인(人)자를 합하면 불 화(火)자와 비슷하여서 곧 하늘의 불의 의미의 천화(天火)라고 표현한 것이고, 여기에 더하여 팔(八)자는 성인을 상징하는 나무 목(木)자를 대신 대입하여 풀 수 있고(가사총론중 東方三八甲乙木에서), 여섯 육(六)자는 생명수로 의미를 유추하여 풀 수 있는 물 수(水)자를 대신 대입하여 풀 수 있고(가사총론 중 北方六一壬癸水에서), 각(角)자는 동음이어를 대신 대입하는 방법으로 깨달을 각(覺)를 대신 대입하여 풀 수 있고, 아니 불(不)자는 발음소리상 동음이어인 화(火)자의 의미의 불로 대신 대입하여 풀 수 있고, 한자로 허무(虛無)라는 의미는 허무하다라는 의미로 풀 수도 있으나 여기서는 허무(虛無)라는 한자(漢字)는 본문의 문장의 뒤에 이어서 나오는 사람 같으나 사람이 아닌 천신(天神)을 설명하는 문장이고, 본문의 내용에서 허무(虛無)라는 표현을 천신(天神)이 허무하다는 의미로 푼다면 내용상 의미가 맞지 아니하고, 천신이 이 책에서는 지상에서는 만날 수 없다는 뜻으로 지불봉정왕이라는 내용이 있는 점을 생각하여 볼 때에 허무(虛無)라는 표현은 즉 육안으로 볼 때는 없는 것 같다라는 의미의 허허(虛虛)롭고 무무(無無)하다는 의미로 풀 수 있다고 생각되며, 이것은 신이 마치 허허롭고, 무무하여 마치 없는 것처럼 육안으로 보이지를 않는다는 의미를 표현한 것으로 볼 수 있고 이런 내용들을 줄여서 써 보면 다음과 같다.
☞ 본문요약
(六角八人天火理=육각팔인은 천화인 이치. 뿔이 여섯은;天,八+人=火 ),(八:木:나무=성인상징),(六:水:물=생명수),(角:각:覺=깨달을 각),(似人不人:사람 같으나 사람이 아닌),(虛無理:虛虛無無理:허허하고 없는 것같은 이치),(不;불:불:火),(不:불, 발음소리로 불, 뜻으로 불:불 火)
☞ 본문풀이
생명나무 성인(聖人)의 하늘의 불(火)과 생명의 물(水)로 사람들을 깨닫게 하여 사람들을 살리는 하늘의 불(火)의 이(理)치로, 사람들은 살리돠 마귀(魔鬼)들은 멸(滅)하는 하나님이 심판(審判)하는 기구(機構)로다. 사람 같으나 사람이 아닌 하늘의 불(火)이신 사람이 허(虛)허로우시며 없는(無)것 같은 이(理)치로 하늘의 불(火)로 하늘의 신(神)이 하강(下降)하심을 분명(分明)히 알지어다.
여기의 본문의 표현에 나오는 불(火)처럼 임하는 신(神)에 대한 표현이 나온 성경의 표현을 옮겨서 보면.
히브리서
12장 29중 : 우리 하나님은...불(火)이심이라
말라기
3장 2중 : 그의 임하는 날 그는 금(金)을 연단하는 자의 불(火)같으리라
이사야서
10장 5중 : 빛은 불이요, 그 거룩한 자는 불(火)꽃이라.
데살로니가후서
1장 중 : 예수께서 불(火)꽃 중에 나타나실 때에
에스겔서
1장 중 : 그 허리 이상의 모양은 불(火)같고 그 허리 이하의 모양도 불(火)같아서 사면으로 광채(光彩)가 나며 이는 여호와의 영광(榮光)의 형상의 모양이더라.
첫댓글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