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1회 교육연수부 주최 연수 자료
<<교육연수부 주최 2000년 제1차 연구발표회 내용>>
자폐성 장애아동의 의사소통 특성과 지도방법
- P E C S (그림교환 의사소통 체계 ) -
양문봉 (밀알연구소장, 단국대학교 특수교육과 겸임교수)
자폐성 장애 아동의 두드러진 의사소통 지체의 특성은 전적으로 타인에게 먼저 의사표현 능력이 부적한 것과 사회적 상황 이해 부족을 들 수 있다. 적절한 시기가 되어서 음성 언어가 가능한 아동일지라도 자발의지가 부족할 경우 계속적인 언어력 향상이 지체될 수 밖에 없다. 이러한 자폐성 장애 아동의 의사소통적 특성을 보완하기 위하여 전통적인 의사소통 훈편 프로그램에 응용행동분석의; 기법을 통합한 그림 교환의사소통 체계인 PECS가 개발된 것이다.
여섯단계의 훈련 절차를 가진 PEXS는 우선적으로 자폐성 장애 아동의 의사소통의 자발적 의지를 뛰어나게 확장하여 주기 때문에 빠른 시기에 자발어 유출의 장접을 갖고 이T다. 따라서 다른 장애 영역보다는 우선적으로 자폐성 장애 아동들에게 뛰어난 장점을 가진 PECS훈편 프로그램에 대한 이론적 근거와 훈련체계를 원문을 요약하여 소개하기로 하겠다.
Ⅰ. 서론
그림교환의사소통체계는 (PECS: THE PICTURE EXCHANGE COMMUNICATION SYSTEM) 는 자폐성 및 전반적 발달 장애를 가진 아동이나 성인들이 손쉽게 자발적이고 실제적인 의사소통 기술을 습득할 수 있도록 도와줄 수 있는 획기적인 의사소통체계이다.
이 분야의 전문가인 잰첸( JANZEN, 1996)은 PECSFMF 사용하는데 세 가지 점에서 유리한 점이 있다고 한다.
첫째는 교환의 개념을 쉽게 이해하고 언제든지 의도적으로 행할 수 있게 된다는 것이다.
둘째는 아동이 먼저 상호작용을 유발하게 된다는 것이다.
셋째는 아동이 원하는 것을 얻기 위해 실제로 해당 그림 언어를 주는 교환방식을 NCL하기 때문에 상호간의 의사소통이 기능적이고 의미를 갖게 되는 것이다.
Ⅱ. 본론
1. 자폐 스펙트럼 장애 아동의 의사소통의 특성
1) 기능 언어의 지체( 요구하기, 주의 끌기, 되돌려 주기, 상대의 대답을 기다리기, 원하는 것을 가리키기) 가 아동의 욕구의 표현을 어렵게 만들어서 흔히 부적응 행동으로 표현되는 요인으로 작용으로 작용한다.
2) 적절한 상황에서 자신의 의사를 밝히기 어렵다. 적지 않은 수의 아동이 음성언어를 구사하는데 어려움이 있다.
3) 다른 사람의 말을 의미 없이 반복하는 반향어(Echolalia)도 과찰된다.
4) 언어를 구사하여도 특별히 시제사용이 부정확하거나 일관된 주제로 말을 이어 나가기 어렵다.
5) 자발적으로 상대의 관심을 끌거나 점처럼 의사소통을 먼저 시작하지 않는다.
6) 언어를 사용할 때 인터네이션에 변화가 없고 리듬을 타면서 말을 하지 못한다. 때로는 기계적인 언어와 같은 느낌을 준다.
7) 다른 사람의 대화에 불쑥 끼어든다.
8) 짦은 시간에 과잉적인 내용의 이야기를 꺼내며 이야기 도중에 다른 주제로 너무 성급하게 옮기면서 말을 한다. ( hyperactive speech)
9) 문장론적인 측면에서 작신의 나이에 적합지 않은 수준으로 언어를 구사하고 문당 안에 문법적 결격 요소가 많이 포함되어 있다.
10) 자신의 요구나 감정을 제스처나 얼굴의 표정으로 표현하는데 큰 어려움이 있다.
11) 첫 자발어가 너무 늦게 나타난다.
12) 단어나 어구와 문장을 너무나 많이 반봅하는 집착적 언어(perseverative speech)현상이 관찰된다.
13)우회적인 표현을 들었을 때 그 본 뜻을 이해할 수 없어 무척 당황스러워 한다.
2. 의사소통의 정의
의사소통은 말 그대로 언어적 수단을 통한 교화적 행동인 것이다. 그리고 의사소통의 결과는 교환적 피드백이 와야하는 것이 기본적이 조건이다. 이런점에서 PECS눈 그림교환 수단을 기본적인 체계로 사용하기 때문에 기능성과 자발성을 현저하게 발달시켜주는 장점이 있다.
3. PECS프로그램의 연구결과
"델라웨어 자폐증 프로그램(Delaware Autistic Program)" 이라는 기관에서 개발한 의사소통 프로그램이다. 이 분야의 전문가인 본디 박사팀 ( Bondy & Frost, 1994) 에 의하면 가강 두드러진 연구 결과는 언어를 사용하지 못하는 66명의 유아자폐성 장애 아동에게 5년 동안 PECS 프로그램 훈련후에 비자폐성으로 재진단 받게 되는 결과를 낳았다.
우리나라에서는 밀알 연구소 부설 밀알 교실에서 국내에서는 처음으로 교사들과 부모들에게 연수하였고 1999년 9월부터 치료교실에서 실제로 사용하기 시작했다.
4. 현재까지 사용되어진 각종 언어치료모델의 폐단
1) 기존의 언어치료의 문제점
주로 보상을 주어 동기를 넣어주고 이를 기초로 모방하도록 연습하게 한다. 그러나 이러한 훈련은 실제 상황에서 쓸수 없는 " 기능성을 상실한 언어"로 쓰여져 반향어나 무의미한 소리내기와 같은 부작용을 낳을 가능성이 높아지게 한다.
2) 기능언어능력 확립을 위한 세가지 필요한 조건
첫째, 아동이 언어를 사용하는 훈련을 받을 때 그 언어와 가장 알맞은 상황에서 사용하는 기회를 가져야 한다.
둘째, 언어훈련을 받을 때 필요한 단어는 아동이 현장에 당장 요구되어지는 것을 사용해야 한다.
셋째, 아동이 훈련받고 있는 언어를 사용할 때 목표 사물이나 기대하는 효과를 얻을 수 있는 기회를 가져야 한다.
3) 수화교육의 문제점
습득과정에서 큰 어려움을 겪는다거나 다소 기능성의 결여 문제를 갖고 있는 아동들이 있다는 것이다. 수화가 대체언어 중에서는 가장 손쉽고 즉각적으로 표현할 수 있는 장점은 있지만 동작모방과 시각적 적응력이 어려운 아동들은 좀처럼 습득할 수 없다.
4) 그림 언어훈련의 문제점
기능성 있게 사용하기 위해서는 몇 가지 선행 기술이 필요하다.
첫째, 사물과 그림을 연결하는 짝짓기 능력을 보유하여야 한다.
둘째, 상대의 관심을 끌 수 있는 기본적인 "주의끌기 기
술"이 필요하다.
셋째, 마음이론( 아동이 원하는 사물의 그림언어를 지적할 때 이를 바라보는 다른 사람도 똑같이 생각하고 있는는 사실을 깨닫는 것 )이 형성되어야 한다 .
5. PECS 프로그램의 장점
첫째, 의사소통 훈련이나 언어 치료를 담당하는 교사가 PECS프로그램의 사용 및 운영법을 쉽게 배울 수 있고 복잡한 훈련 자료나 장비가 필요하지 않다. 그래서 부모들에게도 쉽게 연수할 수 있어서 가정에서도 연계하여 사용할 수 있기 때문에 아동이 일관성 있으며 더욱 실제적인 의사소통 능력을 단시일에 습득할 수 있다.
둘째, PECS를 사용하는 아동이 자신이 원하는 것을 요구한 즉시 얻을 수 있기 때문에 학습에 대한 더 많은 동기와 흥미를 얻게 된다.
셋째, PECS를 사용하는 아동이 자신이 원하는 것을 요구한 즉시 대화의 상대가 제공하기 때문에 다른 사람에 대한 신뢰감을 발전시키는데 도움을 얻게 된다.
또한 자시의 요구가 즉시 관철되기 때문에 부적절한 행동의 빈도수는 급격히 줄어드는 효과를 얻게 된다.
6. PECS프로그램의 적용단계
1)PECS프로그램을 실시하기 위한 준비단계
아동이 특별히 선호하는 사물이나 스넥 혹은 장난감들을 조사하여 그 리스트를 만드는 일이다. 이때는 선호도를 측정할 수 있는 선호도 테스트를 실시하는 것이 좋다.
2)PECS프로그램의 기본적인 여섯단계들
1단계 : 자발의지 훈련
2단계 : 자발의지의 일반화
3단계 : 분별력 훈련
4단계 : 문장으로 표현하기
5단계 : 기다리기 훈련
6단계 : 종합적 훈련
3) PECS프로그램을 통한 발달 내역
처음에는 발화를 그림언어를 사용하는경우에만 한정 되어 나타나다가 어느 순간에는 복합적인 언어체계를 사용하면서 때로는 그림언어 없이 말로만 의사소통 하는 경우를 목격하게 된다. 이러한 이유에서 PECS 프로그램을 어느정도 발화가 되었다고 어느 시점에 중단하기 보다는 자발어를 늘려가면서 동시에 PECS 그림언어의 사용을 점점 줄여가는 것이 효과적이다.
4) PECS프로그램과 음성언어
음성언어는 아동이 의사소통을 하기 위하여 사용하는 방법중에서 가장 난이도가 높은 것이데 반하여 그림언어는 비교적 난이도가 낮은 것이기에 초기 단계에서 그림언어를 사용한 PECS프로그램은 가장 이상적인 방법이라고 할 수 있다.
Ⅲ. 결론
현재까지 사용하던 수많은 어어 및 의사소통 치료나 훈련방법들이 자폐성 장애 아동에게 별다른 변화를 보이지 않아 왔는데 이제 이러한 긍정적인 결과를 창출하고 효과성이 뛰어나 PECS프로그램의 도입은 큰 의미를 지니고 있다. 또한 어떤 언어 및 의사소통 훈련보다도 괄목할 만한 결과를 보여준 PECS프로그램은 관련학계에서 계속적인 관심을 가지게 되면서 보다 더욱 창의성이 있고 혁신적인 방법과 자료들이 개발되어 소개될 것으로 예측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