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들이 내 앞에 절기를 지킬 것이니라 (출애굽기 5장 1~9절) - 7대 절기의 의미
여호와 하나님이 모세와 아론을 애굽에 보낸 것은
애굽에 있는 이스라엘 백성의 고난을 살피셔서
구원해 주시려고 보냈다는 것입니다.
애굽에 있는 이스라엘 백성이 고난을 받고 있다는 것은
목자가 없다는 것으로
복음의 말씀으로 양육 받지 못하고 다른 복음을 따르고 있어
지옥불에 들어갈 수밖에 없다는 뜻입니다.
이러한 백성을 불쌍히 여겨 주셔서 구원해 주시려고
하나님이 친히 목자가 되어 구원해 주신다는 의미로
예수님을 상징하는 모세를
애굽에(영적 애굽인 이 세상에) 보내셨다는 뜻입니다.
그리고 모세는 애굽왕 바로 앞에 서게 되는데
본문 1절을 보면 ....
출5:1 <모세와 아론이 바로 앞에 서다>
그 후에 모세와 아론이 바로에게 가서 이르되
이스라엘의 하나님 여호와께서 이렇게 말씀하시기를
내 백성을 보내라 그러면 그들이
광야에서 내 앞에 절기를 지킬 것이니라 하셨나이다
이스라엘 백성을 보내면
그들이 내 앞에서 절기를 지킨다고 말합니다.
절기를 지킨다는 말씀을 킹제임스 성경은
'명절을 지킨다'는 말씀으로 번역되어 있습니다.
이스라엘 백성의 명절은 절기를 명절로 지키고
있기 때문에 이렇게 번역하고 있는 것입니다.
그럼 왜 하나님은 이스라엘 백성이
광야에서 절기를 지킨다고 말씀하는 것인지
이해를 돕기 위하여 절기에 대하여 살펴보겠습니다.
레위기 23장 2~3절을 먼저 보면 ....
레23:2 이스라엘 자손에게 말하여 이르라
이것이 나의 절기들이니
너희가 성회로 공포할 여호와의 절기들이니라
레23:3 엿새 동안은 일할 것이요
일곱째 날은 쉴 안식일이니 성회의 날이라
너희는 아무 일도 하지 말라 이는 너희가
거주하는 각처에서 지킬 여호와의 안식일이니라
먼저 너희가 성회로 공포할 여호와의 절기들이라며
안식일을 먼저 거론하는 것은
하나님 나라에서 영원한 안식을 주기 위하여
하나님이 어떠한 여정을(절기를) 통하여
구원하실 것인지를 말씀하고 있는 것입니다.
이 말을 하고 이어지는 5절을 보면 ....
레23:5 첫째 달 열나흗날 저녁은 여호와의 유월절이요
유월절 날에 유월절 양을 잡는 모습은
여자의 후손으로 오신 예수님이 우리의 모든 죄를 지고
십자가에서 대속제물로 죽으시는 모습을 말합니다.
이 모습을 세례요한은 예수님을 보고
세상 죄를 지고 가는 하나님의 어린 양이라 말하는 것으로
약속의 말씀대로 유월절 양이 되어
우리의 모든 죄를 십자가에서 대속해 주시기 위하여
오신 분이라 말하는 것입니다.
요1:29 <하나님의 어린 양을 보라> 이튿날 요한이
예수께서 자기에게 나아오심을 보고 이르되
보라 세상 죄를 지고 가는 하나님의 어린 양이로다
이렇게 이스라엘 백성들은 유월절 날 유월절 양을 잡고
해가 지면 무교절이 되어 무교병을 먹게 되는데
이어지는 6~8절을 보면 ....
레23:6 이 달 열닷샛날은 여호와의 무교절이니
이레 동안 너희는 무교병을 먹을 것이요
레23:7 그 첫 날에는 너희가 성회로 모이고
아무 노동도 하지 말지며
레23:8 너희는 이레 동안 여호와께 화제를 드릴 것이요
일곱째 날에도 성회로 모이고 아무 노동도 하지 말지니라
무교절에는 아무 노동도 하지 말라고 두 번이나 말하는데
유월절 양의 고기를 불에 구워 먹는 것 외에
다른 노동을 하지 말라는 것으로
예수님의 살과 피인 복음의 말씀을 먹고 믿어
구원받으려는 생각 외에
다른 방법으로 구원받으려고 하지 말라는 뜻입니다.
그리고 무교병을 먹는 것은
유월절 양의 고기를 날것으로나 물에 삶아 먹지 않고
다 불에 구워 먹는 것을 말하는 것으로
예수님이 십자가에서 모든 죄를 대속해 주시고
우리가 받아야 할 지옥불의 고통도 받으셨다는 것을
듣고 먹는 것이 무교병을 먹는 것이며
그 외에 다른 것을 첨가하여 먹는 것이 유교병인 것으로
십자가가 아닌 다른 것을 바라보려고 먹는 것이
유교병인 것입니다.
참고로 이레 동안은 우리가 살아가는 인생 기간을 말합니다.
이렇게 예수님이 죽으시고
지옥불의 고통을 받으신 후에 어떻게 되는지
이어지는 9~10절을 보면 ....
레23:9 <첫 이삭 한 단을 바치는 절기>
여호와께서 모세에게 말씀하여 이르시되
레23:10 이스라엘 자손에게 말하여 이르라
너희는 내가 너희에게 주는 땅에 들어가서
너희의 곡물을 거둘 때에 너희의 곡물의
첫 이삭 한 단을 제사장에게로 가져갈 것이요
레23:11 제사장은 너희를 위하여
그 단을 여호와 앞에 기쁘게 받으심이 되도록
흔들되 안식일 이튿날에 흔들 것이며
가장 먼저 익은 곡식 한 단을 거두는(추수하는) 것은
가장 먼저 생명으로 부활한 예수님을 거두는 모습을
말하는 것으로 예수님의 부활을 말합니다.
첫 이삭 한 단을 안식일 이튿날 흔들라는 것을
고린도전서 15장 20절은 이렇게 말합니다.
고전15:20 그러나 이제 그리스도께서 죽은 자 가운데서
다시 살아나사 잠자는 자들의 첫 열매가 되셨도다
예수님이 잠자는 자들의 첫 열매가 되셨다는 것으로
부활하셨다는 뜻입니다.
그래서 첫 이삭 한 단을 안식일 이튿날 흔들라는 것은
예수님이 죽으시고 안식일 이튿날 부활하셨다는 뜻입니다.
이렇게 예수님이 부활하시면 어떻게 되는지
레위기 23장 15~17절을 보면 ....
레23:15 <두 번째 곡식을 바치는 절기>안식일 이튿날
곧 너희가 요제로 곡식단을 가져온 날부터 세어서
일곱 안식일의 수효를 채우고
레23:16 일곱 안식일 이튿날까지 합하여
오십 일을 계수하여 새 소제를 여호와께 드리되
레23:17 너희의 처소에서 십분의 이 에바로 만든
떡 두 개를 가져다가 흔들지니
이는 고운 가루에 누룩을 넣어서 구운 것이요
이는 첫 요제로 여호와께 드리는 것이며
안식일 이튿날 예수님이 부활하시는데 오십일을 계수하여
새 소제를 드리는 것은 성령 강림일을 말하는 것입니다.
이렇게 성령이 오시면 예수님이 가르쳐 주신
복음의 말씀이 생각나고 진리의 길로 인도해 주셔서
복음의 말씀을 깨달아 알게 되어
영과 진리로 예배를 드리게 되는데
예수님의 제자들은 오순절이 되어 성령이 오심으로
복음의 나팔을 불어 땅끝까지 복음을 전했던 것입니다.
이 모습을 너희의 처소에서 십분의 이 에바로 만든
떡 두 개를 가져다가 흔들라고 말하는 것입니다.
그래서 레위기 23장 23~25절은 이렇게 말합니다.
레23:23 <일곱째 달 첫 날은 쉬는 날>
여호와께서 모세에게 말씀하여 이르시되
레23:24 이스라엘 자손에게 말하여 이르라
일곱째 달 곧 그 달 첫 날은 너희에게 쉬는 날이 될지니
이는 나팔을 불어 기념할 날이요 성회라
레23:25 어떤 노동도 하지 말고 여호와께 화제를 드릴지니라
나팔을 불라는 것은 오순절에 성령이 임하고
예수님의 제자들이 복음의 나팔을 부는 것처럼
땅끝까지 복음의 나팔을 불라는(복음을 전하라) 뜻입니다.
복음의 나팔을 부는 것은
마치 이스라엘 백성들이 여리고 성을 무너뜨리기 위하여
성을 돌며 나팔을 부는 모습과 같습니다.
여호수아 6장 3~5절을 보면 ....
수6:3 너희 모든 군사는 그 성을 둘러 성 주위를
매일 한 번씩 돌되 엿새 동안을 그리하라
수6:4 제사장 일곱은 일곱 양각 나팔을 잡고
언약궤 앞에서 나아갈 것이요 일곱째 날에는 그 성을
일곱 번 돌며 그 제사장들은 나팔을 불 것이며
수6:5 제사장들이 양각 나팔을 길게 불어
그 나팔 소리가 너희에게 들릴 때에는
백성은 다 큰 소리로 외쳐 부를 것이라
그리하면 그 성벽이 무너져 내리리니
백성은 각기 앞으로 올라갈지니라 하시매
여리고 성이 무너졌다는 것은 예수님이 죽으시고 부활하여
율법을 완전하게 해주셨다는 것을 말하는데
복음을 모르는 자들에게 복음을 전해줌으로
예수님이 십자가에서 우리의 모든 죄를
대속해 주셨다는 것을 알고 깨닫게 되어
율법에서(죄에서) 벗어나게 되었다는 뜻입니다.
이 모습이 나팔을 불게 되므로
여리고 성이 무너졌다는 의미입니다.
이렇게 되므로 복음의 말씀을 알고 깨달은 자들은
모든 죄를 사함받게 되는데
이어지는 26~29절을 보면 ....
레23:26 <속죄일> 여호와께서 모세에게 말씀하여 이르시되
레23:27 일곱째 달 열흘날은 속죄일이니 너희는
성회를 열고 스스로 괴롭게 하며 여호와께 화제를 드리고
레23:28 이 날에는 어떤 일도 하지 말 것은 너희를 위하여
너희 하나님 여호와 앞에 속죄할 속죄일이 됨이니라
레23:29 이 날에 스스로 괴롭게 하지 아니하는 자는
그 백성 중에서 끊어질 것이라
예수님이 십자가에서 우리의 모든 죄를 대속해 주신 날이
유월절인 1월 14일인데 7월 10일이 대속죄일이라 말하는 것은
복음 전도자들이 7월 1일부터
복음의 나팔을 분 것을 듣고 믿은 것을 말하는 것으로
복음을 듣지 못했던 자들이 복음의 말씀을 듣고
죄 사함을 받는 날을 모형으로 말씀하고 있는 것이
속죄일인 것입니다.
그래서 죄 사함을 받기 위해서는
다른 복음을 따르던 것을 멈추고
오직 진리의 말씀을 듣고 먹어서
자신의 죄를 십자가에서 대속해 주신
예수님에 대하여 알려고 힘쓰고 애쓰라는 뜻입니다.
이 말씀이 스스로 괴롭게 하라는 뜻입니다.
이렇게 복음의 나팔 소리를 듣고 예수님을 영접한 알곡을
하나님은 하늘 곳간에 저장하게(구원) 되는데
이어지는 33~37절을 보면 ....
레23:33 <초막절> 여호와께서 모세에게 말씀하여 이르시되
레23:34 이스라엘 자손에게 말하여 이르라
일곱째 달 열닷샛날은 초막절이니
여호와를 위하여 이레 동안 지킬 것이라
레23:35 첫 날에는 성회로 모일지니
너희는 아무 노동도 하지 말지며
레23:36 이레 동안에 너희는 여호와께 화제를 드릴 것이요
여덟째 날에도 너희는 성회로 모여서
여호와께 화제를 드릴지니 이는 거룩한 대회라
너희는 어떤 노동도 하지 말지니라
레23:37 이것들은 여호와의 절기라 너희는 공포하여
성회를 열고 여호와께 화제를 드릴지니
번제와 소제와 희생제물과 전제를 각각 그 날에 드릴지니
초막절은 첫 이삭 한 단을 먼저 거둔 하나님이
나머지 모든 곡식단을 거두어
천국 곳간에 저장하는 날을 말하는 것입니다.
그래서 초막절은 죽으시고 부활 승천하신 예수님을 따라
자신도 생명으로 부활하여 하나님 나라에 들어가게 됨을
소망하며 살아가는 것을 말하는데
광야 이스라엘 백성들은 늘 초막에 거주하며
광야 생활을 했던 것으로 천국을 소망하며 살아가는
하나님 백성을 모형하고 있었던 것입니다.
이처럼 절기의 말씀을 통하여
저와 여러분을 어떠한 여정을 통하여
구원해 주실 것인지를 말씀하고 있는 것이며
이러한 여정을 통하여 애굽에 있는 이스라엘 백성을
구원하시려고 내 백성을 보내라며
광야에서 절기를 지키게 한다고 말씀하고 있는 것입니다.
그러나 바로는 이스라엘 백성을 보내지 않게 되는데
본문 2~3절을 보면 ....
출5:2 바로가 이르되 여호와가 누구이기에
내가 그의 목소리를 듣고 이스라엘을 보내겠느냐
나는 여호와를 알지 못하니 이스라엘을 보내지 아니하리라
출5:3 그들이 이르되 히브리인의 하나님이
우리에게 나타나셨은즉 우리가 광야로 사흘길쯤 가서
우리 하나님 여호와께 제사를 드리려 하오니
가도록 허락하소서 여호와께서
전염병이나 칼로 우리를 치실까 두려워하나이다
바로가 이스라엘 백성을 보내주지 않자
자신들을 보내달라며 광야로 사흘 길쯤 가서
우리 하나님 여호와께 제사를 드리려 한다고 말합니다.
사흘 길은 예수님의 죽으심과 부활인 복음의 말씀을 말하는데
복음의 말씀으로 여호와께 예배를 드리려 한다는 뜻입니다.
그렇지 않으면 구원받지 못한다는 뜻으로 전염병이나
칼로 우리를 치실까 두려워한다고 말하는 것입니다.
이 말을 듣고도 바로는 놓아주지 않게 되는데
본문 4~9절을 보면 ....
출5:4 애굽 왕이 그들에게 이르되
모세와 아론아 너희가 어찌하여 백성의 노역을
쉬게 하려느냐 가서 너희의 노역이나 하라
출5:5 바로가 또 이르되 이제 이 땅의 백성이 많아졌거늘
너희가 그들로 노역을 쉬게 하는도다 하고
출5:6 바로가 그 날에 백성의 감독들과
기록원들에게 명령하여 이르되
출5:7 너희는 백성에게 다시는 벽돌에 쓸 짚을
전과 같이 주지 말고 그들이 가서 스스로 짚을 줍게 하라
출5:8 또 그들이 전에 만든 벽돌 수효대로
그들에게 만들게 하고 감하지 말라
그들이 게으르므로 소리 질러 이르기를
우리가 가서 우리 하나님께 제사를 드리자 하나니
출5:9 그 사람들의 노동을 무겁게 함으로
수고롭게 하여 그들로 거짓말을 듣지 않게 하라
바로는 이스라엘 백성들에게 더 심한 노역을 시켜
여호와께 제사를 드리지 못하도록 방해하고 있는 모습으로
사탄은 자신의 종을 빼앗기지 않으려고
진리의 말씀을 먹을 시간을 주지 않는 모습으로
진리를 알지 못하게 방해하는 것입니다.
이처럼 여호와 하나님은 지옥불로 향하는
저와 여러분을 구원해 주시려고 하지만
사탄은 자신의 종을 빼앗기지 않으려고
복음을 방해하고 있는 모습입니다.
바로의(사탄의) 이러한 모습을 통하여
저와 여러분이 구원받을 수 있는 길은 오직
열 번째 재앙인 유월절 어린양이신 예수님이
십자가에서 사탄의 머리를 밟아야
구원받을 수 있다는 것을 말씀하고 있는 것입니다.
즉 저와 여러분의 어떠한 행위로도 구원받지 못하고
오직 복음의 말씀을 믿음으로만 구원받을 수 있다는 뜻입니다.
이 말씀을 잊지 마시고
저와 여러분을 사랑하셔서 구원해 주시고 있는
예수님에 대하여 더 알아가는 분들이 되시길 바랍니다. -아 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