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주댐에서 중앙탑 공원으로 이동했다
국보 제6호인 충주 탑평리 7층 석탑은 남한강의 아름다운 경관과 잘 어우러져 있는 통일신라 시대의 석탑으로, 당시에 세워진 석탑 중 가장 규모가 크며, 우리나라 중앙부에 위치한다고 해서 중앙탑이라고도 부른다.
중앙탑공원 내에는 충주박물관 1관, 충주박물관 2관, 야외박물관, 야외음악당, 음악분수 1기, 중앙탑, 경기 운영소, 간이 분수, 파고라, 10여 개의 조형물 등이 있다.
이러한 시설을 바탕으로 중앙탑 사적공원은 충주 시민들의 쉼터와 어린이 학습 체험 장소가 자리잡았으며, 중앙탑공원 북쪽에 있는 충주조정지댐과 더불어 충주 시민의 위락 시설로 이용되고 있다.
중앙탑 주변에는 조각공원이 만들어져 있으며, 넓은 잔디밭이 깔려있는데, “문화재와 호반예술의 만남”이라는 주제로 국내 조각가들의 작품 26점을 전시한 충북 최초의 야외 조각 공원이다.
연초재 오상렴 공의 시를 한수 소개한다
度北倉至㺚川(北倉을 지나 㺚川에 도착하다)
말 타고 이른 아침에 北倉 향해 가노라니 騎馬平朝望北倉
하늘 빛과 물 빛이 다같이 아득하네 天光水色共蒼茫
푸른 산은 안개로 자욱하니 모두 그림인가 의심스럽고 靑山隔霧渾疑盡
푸른 풀이 가을을 맞으니 저절로 꽃다우네 碧草迎秋也自芳
어지러운 마와 같은 돌이 길에 위태롭게 있고 亂石如麻危逕路
먼 물가엔 물결 없이 배 한척 편안하네 遠洲無浪穩舟航
문득 蒼耳(국화과의 풀이름)를 던지며 숲 속을 가다가 却投蒼耳林中去
㺚浦(탄금대 있는 남한강)를 되돌아보니 띠처럼 길게도 뻗어 있구나 㺚浦回看一帶長
사실 중앙탑이라 하여 썰렁하니 탑만 하나 있는 줄 알고 여정에서 패스할까 했었는데 이곳에 오니 시원한 강바람과 함께 넓은 공원 그리고 시설물들로 오늘 일정 중 최고의 장소였다. 오전에 들른 종댕이길도 사실 계명산 자연휴양림 등이 있어 시원한 곳일줄 알았다가 후텁지근하여 한편 실망하였는데 이곳은 정말 오후의 기온인데도 강바람과 넓은 광장으로 서늘한 기운이 지친 나그네에게 새 기운을 듬뿍 돋우는 장소였다
그러니 처가 다른 곳으로 이동하려는 생각을 갖지 않는다
촬영인증장소도 있어 한컷 찍어봤다
오후 느즈막까지 공원에서 쉬다가 숙소를 찾아 들어갔다
다음날 새벽 숙소 근처 탄금대공원을 찾았다
충청북도 기념물 제4호. 대문산(大門山)을 중심으로 남한강 상류와 달천(達川)이 합류하는 지점에 있으며, 수려한 경관과 유서깊은 고적지이다.
먼저 신립장군이 인솔한 팔천고혼 탑이 서있다 역사를 어떻게 판단하는가는 개인의 몫이다. 나는 이 고혼탑에서 기리는 일반 병사들의 죽음을 대장 하나 잘못 둔 운명으로 희생된 개죽음이라 생각한다. 문경새재가 있는 조령에서 치루어야할 전쟁을 이곳 개활지에서 왜병을 맞다가 전몰하게 한 신립이라는 졸장의 우매한 판단 하나때문에 생겼다고 말이다.
그런데 그 신립을 그 때부터 지금까지 우리나라는 대장군으로 받든다. 참 기막힌 대한민국의 현실이다.
오히려 김여물이란 장군을 받들어야하는데 세상에서 그 이름을 아는 이는 거의 없다
가야국의 악성 우륵(于勒)이 신라에 귀화하여 진흥왕에게 명성이 알려져 하림궁(河臨宮)에서 새 곡을 지어 연주하니, 왕이 감동하여 충주에 살도록 하였다.
우륵은 그를 보호하던 계고(階古)에게는 가야금을, 법지(法知)에게는 노래를, 만덕(萬德)에게는 춤을 가르치며 여가있을 때 바위에 앉아 가야금을 타며 살았다. 탄금대라는 명칭도 우륵이 가야금을 타던 곳이라는 데에서 유래한다.
탄금대에는 1953년에 세운 탄금대비를 비롯하여 1977년에 세운 악성 우륵선생추모비, 1978년에 세운 신립장군전적비, 1968년에 건립된 권태응(權泰應)의 감자꽃노래비, 1970년에 세운 탄금정과 그 밖에 충혼탑·충주문화관·야외음악당 등이 있다.
몇 년전 한번 둘러본 길이기에 오늘은 이 정도로 탄금대 탐방은 마무리하고 숙소로 돌아와 아침을 먹었다
첫댓글 귀한 발걸음을 하셨습니다.
충주는 시제를 모시러 갔다가 집에 돌아오기 바쁜 일정으로 하루를 메꾸기만 했던 곳인데
탐금대, 중앙탑등을 탐사해 봐야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안녕하신지요?
까페로 그동안 열심히 정익공 종중을 위해
분투하시는 모습 뵈었습니다
노력하시는 만큼 많은 성과들이
뒷받침해주는 것을 보니
역시 회장님의 역량이십니다.
그럼 내내 건강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