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강절
성탄일로부터 4주 전에 시작되는 대강절은 초대 교회 때부터 엄격하게 지켜왔던 절기입니다. 이 때 모든 성도들은 하나님께서 성탄절에 오신 과거적 사건과 새롭게 주님을 영접한 현재적 의미, 그리고 세상의 끝 날에 예고없이 오실 주님을 영접할 미래적 소망을 다짐하고 준비해야 합니다. 이제 대강절과 행사를 주일별과 일반적으로 나누어 이야기하고자 합니다.
Ⅰ. 대강절의 주일날 행사
1. 대강절 첫째 주일
흔히 대강 주일이라고 불리는 대강절 첫째 주일은 교회의 신년이며 11월 30일 성안들레 기념일이나 거기서 제일 가가운 주일입니다. 이것은 11월 27일에서 12월 3일 사이에 옵니다. 특정 예식문은 다 그리스도의 오심을 내어다보는 것으로 기대에 차 있습니다. 루터교 의식과 로마교 의식에 다같이 시25:4이 나와있습니다. 특별 기도문은 대강절에 사용되는 세 걔의 자극적 기도문 중 첫째 것입니다. 이 기도문은 그레고리 예전서에서 오며 로마교 의식과 동일합니다. 영국 교인들은 에드워드6세의 제일 기도서를 위하여 1549년에 쓰여진 기도문을 사용하여 1662년 이후 대강절 기간에 매일 반복됩니다. 로마서에서 가져오는 서간문은 영어로 '그리고…때를 알며'로 시작되기에 늘 어려웠습니다. 교회에서 역대적으로 사용된 것으로 '형제여 그대는 때를 압니다…'라고 의식서에 나오는 소개문이 훨씬 더 명확합니다. 서간문은 루터교나 로마교 의식이 동일합니다. 영국 교인들은 8절부터 시작하나 롬13:8은 루터 교회에서 현현절 우 넷째 주일 서간문으로 사용됩니다.
2. 대강절 둘째 주일
대강절 첫째 주일의 중심 사상이 그리스도의 예루살렘 입성이었던 것과 같이 둘째 주일의 중심 사상은 마지막 날에 올 그의 둘째 개선에 대한 것입니다. 복음서는 옛날 것으로 루터교와 영국 교회 의식에서 다 사용합니다. 서간문과 복음서는 세계 성서 주일에 지키는 일과 부합합니다. 이 주일은 12월 둘째 주일인데 흔히 대강절 둘째 주일에 옵니다. 이 주일은 역시 더 오래된 다른 의미도 가지고 있습니다.
3. 대강절 셋째 주일
이 주일에는 복음서에서 세례 요한의 모습이 그리스도의 선구자로 소개되며 서신은 다음과 같은 권고에서 재림에 대한 지난 주일의 특색을 계속 나타냅니다. 곧 '너는 주님께서 오시기 전까지 아무 것도 심판하지 말라. 그는 암흑 속에 숨겨진 것들을 드러낼 것이며 마음 속의 계획도 드러낼 것이다.' '그리스도의 사역자들'과 '하나님의 비밀을 맡은 자들'에 대한 언급도 12월의 특별 참회 기간에 오는 이 주일이 안수식과 관련이 있음을 보여줍니다.
4. 대강절 넷째 주일
대강절 넷째이며 마지막 주일은 오랫동안 그 본래의 특색에 있어서의 '고아'와 같습니다. 현대 미국에서는 흔히 '크리스마스 주일'이라고 불리웁니다. 이것은 모든 종교 의식을 크리스마스에서 분리시키고 이런 의식을 그 전 주일로 옮김으로 만족하려고 한 청교도 배경의 비의식 교회로부터의 침해입니다. 따라서 많은 프로테스탄트 교회에서는 이 주일이 기대에 찬 절기 중 절정의 주일로 마땅히 있어야 할 자신의 모습을 잃고, 크리스마스 '메시지'와 장식 및 음악으로 미리 점령을 당해 버리고 맙니다. 유의식 교회까지도 크리스마스를 물리고 대강절 마지막 주일을 온전히 지키기 어렵게 되었습니다.
Ⅱ. 대강절의 일반적 행사
1. 대강절 화환
교회와 때로는 가정에서 '대강절 트리'나 '대강절 화환'을 만드는 관습은 북부 유럽에서 유행하였으며 오늘날에는 많은 곳에서 점점 더 성행하고 있습니다. 대강절 트리는 화분에 심어 대강절 첫째 주일부터 매일 혹 매주일 새 불을 하나씩 달아 장식하는 작은 전나무나 가문비나무입니다. 새 불을 달 때마다 그리스도의 오심에 대한 구약 예언을 읽고 카드에 베낀 후 새 불 옆에 놓습니다. 새 불이 켜질 때마다 이미 달아놓은 불들도 다 같이 켭니다. 이리하여 크리스마스 이브에는 나무가 온통 불로 가득찹니다. 대강절 화환은 교회나 가정에 매다는 가문비나무나 전나무로 된 화환입니다. 대강절 첫째 주일은 붉은 초 하나를 화환에 달고 불을 켭니다. 주일마다 다른 초를 하나씩 켜고 때로는 한편에 구약 예언을 기록하고 다른 편에 신약의 성취를 기록한 종이별을 첨가하기도 합니다. 대강절 화환의 사용은 한때 영국에 유행되었던 것 같습니다. 중세기 교회 장식품 목록에는 '둥근테'가 수록되어 있어 현대 영국 교직자들을 어리둥절하게 합니다. 이 둥근 테는 초가 꽂혀 있는 동그라미였습니다.
2. 특별 참회일
12월 13일 다음의 수요일, 금요일 및 토요일은 로마 교회와 영국 교회의 '특별 참회일'이며 토요일에는 바티칸 성 베드로 성당에서 안수식이 있습니다. 특별 참회일은 16C에 많은 루터교 예배 순서에 나와 있으나 점차로 다른 참회의 날과 교리에 대한 강의로 바뀌어졌습니다. 참회의 날은 때때로 통치자들이 선포하였으나 수난절과 대강절을 그 자체가 참회 절기였기 때문에 이런 것을 지키는데 좋은 시기였습니다. 1533년 윗텐벨크 예배 순서는 대강절과 수난절의 처음 두 주간과 다른 때 두 번의 교리 강좌로 특별 참회일을 대체시켰습니다. 매주 월요일, 화요일, 목요일 및 금요일에 하루 두 번씩 강좌로 하였습니다. 다른 루터교 예배 순서들은 원래 같은 의식을 따랐습니다. 오늘날에는 참회와 교리 강좌의 날인 특별 참회일이 루터교에서 완전히 없어졌습니다.
위에서 대강절의 행사를 살펴본 이유는 행사의 각 주일에 맞추어 주님을 영접할 준비를 해야 함을 되새기기 위함이며 이때는 엄숙함과 진지함의 자세로 자신의 죄를 회개하고 주님을 영접하는 신앙의 자세를 가져야 하기 때문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