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NG/LPG 구조변경시 고객이 꼭 확인해야 할 사항
자동차는 모든 사람에게 없어서는 안될 필수품입니다.
자동차는 안전하고 편리하게 사용 가능해야 하는 것입니다.
연료비 절감을 위하여 가스개조를 하여도 상기의 내용은 변함이 없습니다.
따라서 가스개조 소비자가 꼭 알아야 할 내용들을 아래와 같이 확인 후
개조하시는게 나중에 큰 후회가 없을 것입니다.
Ⅰ. CNG 구조변경시 발생되는 문제점
1. 엔진떨림 또는 엔진꺼짐 현상
3. 가솔린대비 출력감소 문제
4. 가속페달을 밟더라도 멈칫 한 뒤 가속되는 엑셀반응 지연현상
5. 엔진경고등점등현상
6. 1년 사용 후 상기와 같은 문제 또는 엔진헤드손상 발생
7. 매핑작업을 여러번 하기위해 자주 장착점에 방문하는 번거로운 일
8. 너무 짧은 무상 A/S 기간
Ⅱ. 고객이 장착점에 요구해야 할 사항
고객의 소중한 차량을 보호하기 위해서는 초기에 많은 비용을 지급하고
나서 문제가 발생 시 다른 조치는 취할수 없는 상황이 발생하면 난감하게 될 것입니다. 그러지 않기 위해서는 고객도 CNG 개조 전에 장착 후 나타날 수 있는 여러 가지 상황들을 고려하여 장착하는 공업사에 아래 내용을 요구하여야 합니다.
1. 장착차량에 문제 발생 시 해결 안되면 환불(단,가스탱크는 제외)
2. A/S발생 시 그 해결을 위하여 소요된 기간이 오래되면서 무상 A/S기간이
끝나 버렸을 경우에 대한 보장.
3. 차량 사용 중 자주 매핑을 하면 차량에 문제가 있다는 것입니다.
그러한 일이 발생하지 않도록 요구하여야 함.
Ⅲ. CNG 구조변경시 장착되는 KIT와 기술력의 중요성
1, ECU : Engine Control Unit의 약자입니다.
사람의 머리에 해당됩니다. 자동차에서 가장 중요한 부품중의 하나입니다. ECU의 성능 및 품질이 전체 시스템의 품질수준을 결정합니다.
즉, 차량의 엔진이 요구하는 연료량은 순간적으로 변화하며 다양합니다. 모든 상황에 적합한 연료 공급 제어로직이 완벽해야 차량의 운행이 부드럽고 가솔린 상태와 차이가 없습니다.
만약 가솔린 상태와 다르게 제어되면 차량에 조금씩 스트레스를주게되어 종국에는 엔진에 손상을 주게됩니다.
이태리 B사 제품이 GM의 수출차량 전차종에 적용되는 가장 큰 이유가 바로 ECU의 성능과 제어로직이 GM에서 요구하는 모든 스펙을 만족하고,다양한 테스트에 합격했기 때문입니다.
2. 감압기(Regulator)
사람의 심장에 해당 됩니다. 심장에서 피를 온몸에 공급하기 위해 일정압력으로 펌핑하듯이
기화기(또는 감압기)에서 가스연료를 일정압력으로 유지 공급합니다.
기화를 위한 열교환성능과 일정압력을 오래동안 유지하는 것과다양한 자동차 엔진요구상태에 적절하게 연료를 공급할 수 있어야
합니다.
많은 일반 감압기의 경우 초기에는 적정한 출력압력으로 제어됩니다.
그러나 시간이 경과함에따라 입력압력의 변동에따라 감압기의 출력압력이 처음 설정한 압력이 아닌 다른 압력으로 출력됨에따라 연료 공급량이 달라지는 경우가 있습니다. 그 결과로 엔진의 연료량 제어가 달라져서 차량상태가 원활하게 제어되지 않게 됩니다.
즉 엔진에 조금씩 무리가 가게 되고 종국에는 엔진헤드등에 손상을 일으키게 됩니다.
3. 가스인젝터(Gas Injector)
사람의 손발에 해당 됩니다. 머리(E.C.U.)에서 내린 명령을 정확하게 수행해야 합니다. 각종 센서와 가솔린ECU의 OBD단자로부터 수집한 다양한정보를 가스ECU에서 수집합니다. 가스ECU는 현재 엔진이 요구하는 연료량을 정확하게 계산하여 인젝터를 ON/OFF하여 작동시간을 정합니다. 인젝터 작동 시간과 연료공급량은 비례합니다.
오랜시간 인젝터가 일정하게 작동하여야 정확한 연료량을 계속 공급가능합니다.
차량의 인스트루먼트판넬(정보계기판)에 RPM 부분이 있습니다. 아이들(차량정지시) RPM은 보통 800rpm(1분에 엔진이 800회전함)입니다. 엔진제어상 2 RPM에 한번 인젝터가 작동합니다.
즉 아이들(차량정지)상태에서 인젝터가 1분에 400번 작동합니다.
만약 악셀을 밟아서 RPM을 높이면 인젝터의 작동 횟수는 몇 배로 더욱 많아집니다. 거의 눈으로 보이지 않을 정도로 빠릅니다.
이렇게 작동횟수가 많은 것이 인젝터입니다.
또한 인젝터의 ON/OFF 시간제어가 거의 0.1msec단위입니다.눈깜짝할 시간보다도 더 짧습니다.
따라서 인젝터의 제조기술이 정밀하지않고 내구성이 떨어지면 사용시간이 경과됨에따라 작동이 안되던가 정밀성이 떨어지게됩니다.그결과, 엔진 E.C.U에서 지시한 제어와 다르게 작동되어 엔진에 연료공급이 적절하지 않게되어 엔진에 손상을 초래하게 되는 것입니다.
4. 배선(Wire-Harness)
사람의 신경망에 해당 됩니다. 상기 모든 제품들의 상호 정보를 전달하는 통신망 역할을 합니다. 실제 부품의 크기는 가장 큰 부품입니다.
그러나 장착 후 잘 보이지 않고, 표시가 나지 않게 장착해야 하는 제품입니다. 일반적으로 배선에 대한 오해가 있습니다. 가장 쉬운 부품으로 인식하고 있기 때문입니다. 그러나 시스템에 문제가 발생하여 해결되지 않은 경우 거의 배선에서 발생한 문제인 경우가 가장 많습니다. (주로 노이즈, 선간저항, 접지, 커넥터 접촉저항 등)따라서 가장 확실하게 개발하고, 작업하지 않으면 안되는 부품이 바로 배선입니다.
우리는 이미 GM에 납품되어 그 품질을 인정받은 제품을 그대로 사용합니다. 또한 모든 차량에 공통으로 사용되도록 표준화되어 수입된 배선을 그대로 사용하지 않습니다.
배선도 부품 위치에 맞게 모두 다시 재단하여 꼭 맞춤작업을 합니다. 이 작업 방법은 이태리 B사에서도 감탄하고 인정한 방식입니다. 여타의 업체에서 배선이 부품 위치보다 길어서 남는 부분을 그냥 여러겹으로 싸매는 그런 작업이 아닙니다.
가스 개조에 사용된 모든 부품들은 가솔린연료량과 똑같이 구현하기 위하여 일심동체로 유기적으로 작동해야 합니다. 즉, 같은 회사에서 각각의 부품들을 시스템적으로 개발하고 테스트하는 일의 반복적인 결과물인 경우이어야 가능한 일입니다.
만약 여러회사의 제품을 혼합하여 사용한다면 그 부품들이 각기 다른 사양에 맞추어 개발되었기 때문에 적절하게 제어될 수가 없습니다.
단기간 지나서 메핑을 다시 확인 하는 것은 기화기와 인젝터가 기계적인 부품이라서 자리잡음등의 이유가 될수 있습니다.그러나 상당기간 지나서 매핑을 다시하는 경우는 시스템이 불완전하기 때문입니다. CNG개조시 어떠한 경우에도 시스템 데이터가 변화되어서는 안되는 것입니다.
이러한 이유로 인하여 품질이 검증된 제품과 그 제품에 대한 충분한 이해를 가지고 있는 기술자가 장착을 하여야만 최고의 품질이 될 수 있습니다.
[출처] CNG구조변경시 고객이 꼭 확인해야 할 사항 (천연가스자동차) |작성자 가스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