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제사(忌祭祀) 순서 및 지내는 방법>
◈ 영신(迎神) - (조상님 모실 준비 하기) ① 대문을 열어 놓는다. ② 제상 뒤쪽(북쪽)에 병풍을 치고, 제수를 진설한다. ③ 지방을 붙이고 제사 준비를 마친다.
◈ 분향.강신(焚香降神) - (조상님 모시기) ① 제주 꿇고 앉는다. ② 촛불 켜고, 향을 피운다. ③ 집사가 제상의 빈잔을 제주에게 주어 술을 조금 따른다. ④ 제주는 모사(矛沙) 그릇에 3번 나누어 붓는다. ⑤ 빈잔을 다시 집사에게 돌려 주고, 집사는 제자리에 놓는다. ⑥ 제주재배(祭主再拜)
◈ 참신(參神) - (조상님께 인사드리기) 모든 제관 전원재배
◈ 초헌(初獻) - (첫잔 드리기) ① 제주는 신위 앞에 나아가 꿇어 앉는다. ② 집사가 제상의 빈잔을 제주에게 드리고, 잔에 술을 가득 붓는다. ③ 제주는 오른손으로 잔을 들어 향불위에 세번 돌리고, 모사그릇에 조금씩 세번 부은 다음, 두손으로 받들어 집사에게 준다. ④ 집사는 잔을 받아서 메와 갱 그릇 사이의 앞쪽에 놓고, ⑤ 젖가락을 제물 위에 놓는다.(정저-젓가락을 모아서 제상에 3번 탕탕 친다) ⑥ 제주재배
◈ 독축(讀祝) - (축문 읽기) : 요즘은 생략하는 곳이 많다. ① 축관이 제주의 좌측에서 동쪽을 바라보며 끓어 앉아서 읽는다. ② 제주이하 모든 제관은 부복(끓어 엎드림)하고 독축이 끝나면 모든 제관은 일어나고 제주는 재배하고 복위한다. ◈ 아헌(亞獻) - (두번째 잔 드리기) 주부(主婦) 또는 근친자 초헌과 같이 잔을 올림 - 아헌자 재배
◈ 종헌(終獻) - (끝잔 드리기) 집안 어른 또는 근친자 잔을 가득 채우지 않고 7홉 반쯤 부어 올림 - 종헌자 재배
◈ 첨작유식(添酌侑食) - (잔 채우기) 재주가 다시 신위 앞에 끓어 앉으며 종헌때 채우지 않은 잔에 세 번 나누어 첨작 한다. - 제주재배
◈ 계반삽시(啓飯揷匙) : 삽시정저(揷匙正箸) ① 밥(메) 뚜껑을 열고 숟가락을 꽂는다. ② 숟가락 바닥이 동쪽으로 향하게 중앙에 꽂음(東向揷匙) ◈ 합문(闔門) - (조상님이 마음 놓고 음식을 드시기 위한 시간) ① 문을 닫는다.(제관은 문밖으로) ② 구식경(九食頃) - 아홉술 드실 수 있는 시간 ③ 3번 기침(삼회 엄) *부득이한 경우 제 자리에 조용히 엎드려 부복
◈ 계문(啓聞) - 문을 열고 들어온다. ◈ 헌다(獻茶) - (숭늉 올리기) ① 국그릇을 물그릇으로 바꾸어 올리고 ② 밥을 조금씩 3번 떠서 말아놓음(숟가락을 물그릇에 담가 둠) ③ 3숟가락 드실 동안 머리 숙여 '읍'하고 기다림 ◈ 철시복반(撤匙覆飯) 물그릇의 수저를 내리고 밥(메)그릇 뚜껑을 덮는다. ◈ 사신(辭神) - (조상님에 대한 작별인사) ① 제관 등 전원재배 ② 문밖에 나가 전송함.
◈ 분축(焚祝) - 지방(紙榜), 축(祝) 불사름 : 축문이 있을 시
◈ 철상(撤床) : (제상정리) 향불과 촛불을 끄고, 뒤쪽(안쪽)부터 상을 걷는다.
◈ 음복(飮福) - (조상님이 주신 음식 나눠 먹기) 조상님의 복된 음식을 온 가족, 이웃들과 나눠 먹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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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글 축문 쓰는법☆
전통적으로 축문에는 정해진 형식이 있어서 해당하는 문구만 경우에 맞게 바꾸어서 사용했다. 축문은 유세차(維歲次)로 시작해서 헌상향(獻尙饗)으로 끝나게 되는데, 그 뜻은 대략 다음과 같다.
"몇 년 몇 월 몇 일에 누구(제주)가 말씀드립니다. 아버님, 어머님(혹은다른 조상님). 해가 바뀌어 다시 돌아가신 날이 돌아왔습니다. 하늘같이 높고 헤아릴 수 없는 은혜를 잊지 못하고 맑은 술과 몇 가지 음식을 준비하여 제사를 드리니 받아 주시옵소서."
같은 취지의 글을 한글로 쓰는 경우가 늘고 있다. 한문을 이해하지 못하는 세대가 늘어감에 따라 나온 자연스러운 현상이다.
☆한문 축문 쓰는법☆ [부모]
OO년 O월 O일 효자 OO은 삼가 고하옵이다. 하늘과 같이 크고 넓으신 은혜를 잊지 못 하여, 삼가 맑은 술과 몇 가지 음식으로 공손히 제사를 드리오니 흠향하여 주시옵소서.
*호천망극(昊天罔極) : 은혜가 하늘과 같이 크고 넓어서 헤아릴 수 없습 니다. |
출처: 여월산방 원문보기 글쓴이: 오두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