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佛子 菩薩摩訶薩 有十種 究竟大事 何等爲十
불자 보살마하살 유십종 구경대사 하등위십
불자여 보살마하살은 열 가지의 구경대사(究竟大事, 구경의 지극히 큰 일)가 있나니, 무엇으로 열이 되는 것인가.
所謂恭敬供養 一體如來 究竟大事 隨所念衆生 悉能救護 究竟大事
소위공경공양 일체여래 구경대사 수소념중생 실능구호 구경대사
이른바 모든 여래를 공경 공양하는 구경대사(究竟大事)로다. 중생들의 생각하는 바에 수순하여 능히 모두 구호하는 구경대사(究竟大事)로다.
專求一體佛法 究竟大事 積集一體善根 究竟大事 思惟一體佛法 究竟大事
전구일체불법 구경대사 적집일체선근 구경대사 사유일체불법 구경대사
전심으로 모든 불법을 구하는 구경대사(究竟大事)로다. 모든 선근을 쌓아 모으는 구경대사(究竟大事)로다. 모든 불법을 사유하는 구경대사(究竟大事)로다.
滿足一體誓願 究竟大事 成就一體菩薩行 究竟大事 奉事一體善知識 究竟大事
만족일체서원 구경대사 성취일체보살행 구경대사 봉사일체선지식 구경대사
모든 서원을 만족하는 구경대사(究竟大事)로다. 모든 보살행을 성취하는 구경대사(究竟大事)로다. 모든 선지식을 받들어 섬기는 구경대사(究竟大事)로다.
往詣一體世界 諸如來所 究竟大事 聞持一體 諸佛正法 究竟大事 是爲十
왕예일체세계 제여래소 구경대사 문지일체 제불정법 구경대사 시위십
모든 세계에서 여래의 처소에 나아가는 구경대사(究竟大事)로다. 모든 부처님의 정법을 듣고 지니는 구경대사(究竟大事)이나니, 이것으로 열이 되는 도다.
若諸菩薩 安住此法 則得阿耨多羅三藐三菩提 大智慧 究竟大事
약제보살 안주차법 즉득아뇩다라삼먁삼보리 대지혜 구경대사
만약 모든 보살이 이러한 법에 안주하면, 곧 아뇩다라삼먁삼보리의 대지혜 구경대사(究竟大事)를 얻게 되는 도다.
佛子 菩薩摩訶薩 有十種 不壞信 何等爲十
불자 보살마하살 유십종 불괴신 하등위십
불자여 보살마하살은 열 가지의 무너지지 않는 믿음이 있나니, 무엇으로 열이 되는 것인가.
所謂於一體佛 不壞信 於一體佛法 不壞信 於一體聖僧 不壞信
소위어일체불 불괴신 어일체불법 불괴신 어일체성승 불괴신
이른바 모든 부처님에 대한 무너지지 않는 믿음이로다. 모든 불법에 대한 무너지지 않는 믿음이로다. 모든 거룩한 승가에 대한 무너지지 않는 믿음이로다.
於一體菩薩 不壞信 於一體善知識 不壞信 於一體衆生 不壞信
어일체보살 불괴신 어일체선지식 불괴신 어일체중생 불괴신
모든 보살에 대한 무너지지 않는 믿음이로다. 모든 선지식에 대한 무너지지 않는 믿음이로다. 모든 중생들에 대한 무너지지 않는 믿음이로다.
於一體菩薩大願 不壞信 於一體菩薩行 不壞信 於恭敬供養 一體諸佛 不壞信
어일체보살대원 불괴신 어일체보살행 불괴신 어공경공양 일체제불 불괴신
모든 보살의 대서원에 대한 무너지지 않는 믿음이로다. 모든 보살행에 대한 무너지지 않는 믿음이로다. 모든 부처님을 공경하고 공양하는 무너지지 않는 믿음이로다.
於菩薩巧密方便 教化調伏 一體衆生 不壞信 是爲十
어보살교밀방편 교화조복 일체중생 불괴신 시위십
보살의 공교한 방편으로 모든 중생들을 교화하고 조복하는 무너지지 않는 믿음이나니, 이것으로 열이 되는 도다.
若諸菩薩 安住此法 則得諸佛 無上大智慧 不壞信
약제보살 안주차법 즉득제불 무상대지혜 불괴신
만약 모든 보살이 이러한 법에 안주하면, 곧 부처님의 위없는 대지혜에 무너지지 않는 믿음을 얻게 되는 도다.
佛子 菩薩摩訶薩 有十種 得授記 何等爲十
불자 보살마하살 유십종 득수기 하등위십
불자여 보살마하살은 열 가지의 수기를 받음이 있나니, 무엇으로 열이 되는 것인가.
所謂內有甚深解 得授記 能隨順起菩薩 諸善根 得授記 修廣大行 得授記
소위내유심심해 득수기 능수순기보살 제선근 득수기 수광대행 득수기
이른바 안으로 깊고 깊은 이해를 얻는 수기를 받는 도다. 능히 보살 선근의 일으킴에 수순하는 수기를 받는 도다. 광대한 행을 닦는 수기를 받는 도다.
現前 得授記 不現前 得授記 因自心證菩提 得授記 成就忍 得授記
현전 득수기 불현전 득수기 인자심증보리 득수기 성취인 득수기
앞에 나타나는 수기를 받는 도다. 앞에 나타나지 않는 수기를 받는 도다. 스스로의 마음으로 보리를 증득하는 수기를 받는 도다. 인욕을 성취하는 수기를 받는 도다.
教化調伏衆生 得授記 究竟一體劫數 得授記 一體菩薩行自在 得授記 是爲十
교화조복중생 득수기 구경일체겁수 득수기 일체보살행자재 득수기 시위십
중생들을 교화하고 조복하는 수기를 받는 도다. 구경에 일체겁수의 수기를 받는 도다. 모든 보살행에 자재한 수기를 받나니, 이것으로 열이 되는 도다.
若諸菩薩 安住此法 則於一體諸佛所 而得授記
약제보살 안주차법 즉어일체제불소 이득수기
만약 모든 보살이 이러한 법에 안주하면, 곧 일체 모든 부처님의 처소에서 수기를 받게 되는 도다.
佛子 菩薩摩訶薩 有十種 善根迴向 菩薩由此 能以一體善根 悉皆迴向 何等爲十
불자 보살마하살 유십종 선근회향 보살유차 능이일체선근 실개회향 하등위십
불자여 보살마하살은 열 가지의 선근 회향이 있도다. 보살은 이로 말미암아 능히 모든 선근을 모두 다 회향하나니, 무엇으로 열이 되는 것인가.
所謂以我善根 同善知識願 如是成就 莫別成就
소위이아선근 동선지식원 여시성취 막별성취
이른바 나의 선근이 선지식과 같도록 이와같이 성취하여, 다름이 없는 서원을 성취하기를 바라는 도다.
以我善根 同善知識心 如是成就 莫別成就
이아선근 동선지식심 여시성취 막별성취
나의 선근이 선지식과 동일한 마음으로 이와 같이 성취하여, 다름이 없는 마음을 성취하기를 바라는 도다.
以我善根 同善知識行 如是成就 莫別成就
이아선근 동선지식행 여시성취 막별성취
나의 선근이 선지식의 행과 동일하게, 이와 같이 성취하여, 다름이 없는 행을 성취하기를 바라는 도다.
以我善根 同善知識善根 如是成就 莫別成就
이아선근 동선지식선근 여시성취 막별성취
나의 선근이 선지식의 선근과 동일하게 이와 같이 성취하여, 다름이 없는 선근을 성취하기를 바라는 도다.
以我善根 同善知識平等 如是成就 莫別成就
이아선근 동선지식평등 여시성취 막별성취
나의 선근이 선지식의 평등과 동일하게, 이와 같이 성취하여, 다름이 없는 평등을 성취하기를 바라는 도다.
以我善根 同善知識念 如是成就 莫別成就
이아선근 동선지식념 여시성취 막별성취
나의 선근이 선지식의 생각과 동일하게 이와 같이 성취하여, 다름이 없는 생각을 성취하기를 바라는 도다.
以我善根 同善知識清淨 如是成就 莫別成就
이아선근 동선지식청정 여시성취 막별성취
나의 선근이 선지식의 청정과 동일하게 이와 같이 성취하여, 다름이 없는 청정을 성취하기를 바라는 도다.
以我善根 同善知識所住 如是成就 莫別成就
이아선근 동선지식소주 여시성취 막별성취
나의 선근이 선지식의 머무는 바와 동일하게 이와 같이 성취하여, 다름이 없는 머무름을 성취하기를 바라는 도다.
以我善根 同善知識成滿 如是成就 莫別成就
이아선근 동선지식성만 여시성취 막별성취
나의 선근이 선지식의 성만(成滿, 만족하게 이룸)과 동일하게 이와 같이 성취하여, 다름이 없는 성만을 성취하기를 바라는 도다.
以我善根 同善知識不壞 如是成就 莫別成就 是爲十
이아선근 동선지식불괴 여시성취 막별성취 시위십
나의 선근이 선지식의 무너지지 않는 선근과 동일하게 이와 같이 성취하여 다름이 없이 무너지지 않기를 바라나니, 이것으로 열이 되는 도다.
若諸菩薩 安住此法 則得無上 善根迴向
약제보살 안주차법 즉득무상 선근회향
만약 모든 보살이 이러한 법에 안주하면, 곧 위없는 선근 회향을 얻게 되는 도다.
佛子 菩薩摩訶薩 有十種 得智慧 何等爲十
불자 보살마하살 유십종 득지혜 하등위십
불자여 보살마하살은 열 가지의 지혜를 얻나니, 무엇으로 열이 되는 것인가.
所謂於施自在 得智慧 深解一體佛法 得智慧 入如來無邊智 得智慧
소위어시자재 득지혜 심해일체불법 득지혜 입여래무변지 득지혜
이른바 보시에 자재한 지혜를 얻는 도다. 모든 불법을 깊이 이해하는 지혜를 얻는 도다. 여래의 끝없는 지혜에 들어가는 지혜를 얻는 도다.
於一體問答中 能斷疑 得智慧 入於智者義 得智慧
어일체문답중 능단의 득지혜 입어지자의 득지혜
모든 문답 가운데 능히 의심을 끊는 지혜를 얻는 도다. 지혜있는 이의 이치에 들어가는 지혜를 얻는 도다.
深解一體如來 於一體佛法中 言音善巧 得智慧
심해일체여래 어일체불법중 언음선교 득지혜
모든 여래의 모든 불법 가운데 공교한 말씀을 깊이 이해하는 지혜를 얻는 도다.
深解於諸佛所 種少善根 必能滿足 一體白淨法 獲如來 無量智 得智慧
심해어제불소 종소선근 필능만족 일체백정법 획여래 무량지 득지혜
모든 부처님의 처소에서 조그만 선근을 심을지라도 반드시 능히 모든 청정한 법을 만족하고, 여래의 한량없는 지혜를 깊이 이해하고, 획득하는 지혜를 얻는 도다.
成就菩薩 不思議住 得智慧 於一念中 悉能往詣 不可說佛剎 得智慧
성취보살 부사의주 득지혜 어일념중 실능왕예 불가설불찰 득지혜
보살의 생각으로 헤아릴 수 없는 머무름을 성취하는 지혜를 얻는 도다. 한 생각 가운데 모두 능히 설할 수 없는 불국토에 나아가는 지혜를 얻는 도다.
覺一體 佛菩提 入一體法界 聞持一體 佛所說法
각일체 불보리 입일체법계 문지일체 불소설법
모든 부처님의 보리를 깨닫고, 모든 법계에 들어가 모든 부처님의 처소에서 설법하는 바를 듣고 지니어,
深入一體 如來種種 莊嚴言音 得智慧 是爲十
심입일체 여래종종 장엄언음 득지혜 시위십
모든 여래의 갖가지의 장엄한 말씀에 깊이 들어가는 지혜를 얻나니, 이것으로 열이 되는 도다.
若諸菩薩 安住此法 則得一體諸佛 無上現證智
약제보살 안주차법 즉득일체제불 무상현증지
만약 모든 보살이 이러한 법에 안주하면, 곧 일체 모든 부처님의 위없는 증득하여 나타내는 지혜를 얻게 되는 도다.
佛子 菩薩摩訶薩 有十種 發無量無邊 廣大心 何等爲十
불자 보살마하살 유십종 발무량무변 광대심 하등위십
불자여 보살마하살이 열 가지의 한량없고, 끝이 없고, 광대한 마음을 발하나니, 무엇으로 열이 되는 것인가.
所謂於一體諸佛所 發無量無邊 廣大心 觀一體衆生界 發無量無邊 廣大心
소위어일체제불소 발무량무변 광대심 관일체중생계 발무량무변 광대심
이른바 일체의 모든 부처님의 처소에서 한량없고, 끝이 없고, 광대한 마음을 발하는 도다. 모든 중생계를 관찰하는 한량없고, 끝이 없고, 광대한 마음을 발하는 도다.
觀一體剎 一體世 一體法界 發無量無邊 廣大心
관일체찰 일체세 일체법계 발무량무변 광대심
모든 국토와 모든 세간과 모든 법계를 관찰하는 한량없고, 끝이 없고, 광대한 마음을 발하는 도다.
觀察一體法 皆如虛空 發無量無邊廣大心 觀察一體 菩薩廣大行 發無量無邊 廣大心
관찰일체법 개여허공 발무량무변광대심 관찰일체 보살광대행 발무량무변 광대심
모든 법이 모두 허공과 같음을 관찰하는 한량없고, 끝이 없고, 광대한 마음을 발하는 도다. 모든 보살의 광대한 행을 관찰하는 한량없고, 끝이 없고, 광대한 마음을 발하는 도다.
正念三世 一體諸佛 發無量無邊 廣大心 觀不思議 諸業果報 發無量無邊 廣大心
정념삼세 일체제불 발무량무변 광대심 관부사의 제업과보 발무량무변 광대심
삼세의 모든 부처님을 바르게 생각하는 한량없고, 끝이 없고, 광대한 마음을 발하는 도다. 헤아릴 수 없는 모든 업과 과보를 관찰하는 한량없고, 끝이 없고, 광대한 마음을 발하는 도다.
嚴淨一體佛剎 發無量無邊 廣大心 遍入一體 諸佛大會 發無量無邊 廣大心
엄정일체불찰 발무량무변 광대심 편입일체 제불대회 발무량무변 광대심
모든 불국토를 청정하게 장엄하는 한량없고, 끝이 없고, 광대한 마음을 발하는 도다. 모든 부처님의 대법회에 두루 들어가는 한량없고, 끝이 없고, 광대한 마음을 발하는 도다.
觀察一體 如來妙音 發無量無邊 廣大心 是爲十
관찰일체 여래묘음 발무량무변 광대심 시위십
모든 여래의 미묘한 음성을 관찰하는 한량없고, 끝이 없는 광대한 마음을 발하나니, 이것으로 열이 되는 도다.
若諸菩薩 安住此心 則得一體佛法 無量無邊廣大 智慧海
약제보살 안주차심 즉득일체불법 무량무변광대 지혜해
만약 모든 보살이 이러한 마음에 안주하면, 모든 불법의 한량없고, 끝이 없는 광대한 지혜 바다를 얻게 되는 도다.
佛子 菩薩摩訶薩 有十種 伏藏 何等爲十
불자 보살마하살 유십종 복장 하등위십
불자여 보살마하살은 열 가지의 깊이 간직해둔 갈무리(伏藏)가 있나니, 무엇으로 열이 되는 것인가.
所謂知一體法 是起功德行藏 知一體法 是正思惟藏
소위지일체법 시기공덕행장 지일체법 시정사유장
이른바 일체법이 공덕행을 일으키는 행의 깊이 간직한 갈무리 임을 아는 도다. 일체법이 바르게 사유하는 깊이 간직한 갈무리 임을 아는 도다.
知一體法 是陀羅尼照明藏 知一體法 是辯才開演藏
지일체법 시다라니조명장 지일체법 시변재개연장
일체법이 다라니로 밝게 비추는 깊이 간직한 갈무리 임을 아는 도다. 일체법이 변재로 열어 펼치는 깊이 간직한 갈무리 임을 아는 도다.
知一體法 是不可說 善覺眞實藏 知一體佛 自在神通 是觀察示現藏
지일체법 시불가설 선각진실장 지일체불 자재신통 시관찰시현장
일체법이 설할 수 없이 잘 깨닫는 진실한 깊이 간직한 갈무리 임을 아는 도다. 일체법이 모든 부처님께서 자재한 신통을 관찰하여 보이고 나투시는 깊이 간직한 갈무리 임을 아는 도다.
知一體法 是善巧出生 平等藏 知一體法 是常見 一體諸佛藏
지일체법 시선교출생 평등장 지일체법 시상견 일체제불장
일체법이 공교한 평등을 출생하는 깊이 간직한 갈무리 임을 아는 도다. 일체법이 항상 일체의 모든 부처님을 만나 보는 깊이 간직한 갈무리 임을 아는 도다.
知一體 不思議劫 是善了皆 如幻住藏
지일체 부사의겁 시선료개 여환주장
모든 생각으로 헤아릴 수 없는 겁이 모두 환같이 머뭄을 잘 아는 깊이 간직한 갈무리 임을 아는 도다.
知一體諸佛菩薩 是發生 歡喜淨信藏 是爲十
지일체제불보살 시발생 환희정신장 시위십
일체의 모든 불보살이 환희로운 청정한 믿음을 발생하는 깊이 간직한 갈무리 임을 아나니, 이것으로 열이 되는 도다.
若諸菩薩 安住此法 則得一體諸佛 無上智慧法藏 悉能調伏 一體衆生
약제보살 안주차법 즉득일체제불 무상지혜법장 실능조복 일체중생
만약 모든 보살이 이러한 법에 안주하면, 곧 모든 부처님의 위없는 지혜로 깊이 간직한 법의 갈무리(法藏)를 얻어, 능히 모든 중생들을 잘 조복하게 되는 도다.
佛子 菩薩摩訶薩 有十種 律儀 何等爲十
불자 보살마하살 유십종 율의 하등위십
불자여 보살마하살은 열 가지의 율의가 있나니, 무엇으로 열이 되는 것인가.
所謂於一體佛法 不生誹謗 律儀 於一體佛所 信樂心 不可壞 律儀
소위어일체불법 불생비방 율의 어일체불소 신락심 불가괴 율의
이른바 모든 불법에서 비방을 발생하지 않는 율의(律儀)로다. 모든 부처님의 처소에서 즐겁게 믿는 마음을 깨뜨릴 수 없는 율의(律儀)로다.
於一體菩薩所 起尊重恭敬 律儀 於一體善知識所 終不捨 愛樂心 律儀
어일체보살소 기존중공경 율의 어일체선지식소 종불사 애락심 율의
모든 보살의 처소에서 존중하고 공경하는 마음을 일으키는 율의(律儀)로다. 모든 선지식의 처소에서 끝까지 즐겁게 사랑하는 마음을 버리지 않는 율의(律儀)로다.
於一體聲聞獨覺 不生憶念心 律儀 遠離一體 退菩薩道 律儀
어일체성문독각 불생억념심 율의 원리일체 퇴보살도 율의
모든 성문 독각을 기억하여 생각하는 마음을 내지 않는 율의(律儀)로다. 모든 보살도에서 물러섬을 멀리 여의는 율의(律儀)로다.
不起一體 損害衆生心 律儀 修一體善根 皆令究竟 律儀
불기일체 손해중생심 율의 수일체선근 개령구경 율의
모든 중생들을 해롭게 하는 마음을 일으키지 않는 율의(律儀)로다. 모든 선근을 닦아 구경까지 이르게 하는 율의(律儀)로다.
於一體魔 悉能降伏 律儀 於一體波羅蜜 皆令滿足 律儀 是爲十
어일체마 실능항복 율의 어일체바라밀 개령만족 율의 시위십
모든 마를 능히 모두 항복하게 하는 율의(律儀)로다. 모든 바라밀을 모두 만족하게 하는 율의 이나니, 이것으로 열이 되는 도다.
若諸菩薩 安住此法 則得無上大智 律儀
약제보살 안주차법 즉득무상대지 율의
만약 모든 보살이 이러한 법에 안주하면, 바로 위없는 대지혜의 율의(律儀)를 얻게 되는 도다.
佛子 菩薩摩訶薩 有十種 自在 何等爲十
불자 보살마하살 유십종 자재 하등위십
불자여 보살마하살은 열 가지의 자재가 있나니, 무엇으로 열이 되는 것인가.
所謂命自在 於不可說劫 住壽命故 心自在 智慧能入 阿僧祇 諸三昧故
소위명자재 어불가설겁 주수명고 심자재 지혜능입 아승지 제삼매고
이른바 수명에 자재하나니, 설할 수 없는 겁을 수명이 머무는 까닭이로다. 마음이 자재하나니, 지혜가 능히 아승지의 모든 삼매에 드는 까닭이로다.
資具自在 能以無量莊嚴 莊嚴一體世界故 業自在 隨時受報故
자구자재 능이무량장엄 장엄일체세계고 업자재 수시수보고
생활 도구에 자재하나니, 능히 한량없는 장엄으로 모든 세계를 장엄하는 까닭이로다. 업에 자재하나니, 때에 수순하여 과보를 받는 까닭이로다.
受生自在 於一體世界 示現受生故 解自在 於一體世界 見佛充滿故
수생자재 어일체세계 시현수생고 해자재 어일체세계 견불충만고
태어남에 자재하나니, 모든 세계에서 태어남을 나타내 보이는 까닭이로다. 이해에 자재하나니, 모든 세계에서 부처님이 충만하심을 보는 까닭이로다.
願自在 隨欲隨時 於諸剎中 成正覺故 神力自在 示現一體 大神變故
원자재 수욕수시 어제찰중 성정각고 신력자재 시현일체 대신변고
서원에 자재하나니, 욕망과 시절에 수순하여 모든 국토 가운데 바른 깨달음을 이루는 까닭이로다. 신통한 힘에 자재하나니, 모든 대신통 변화를 나타내 보이는 까닭이로다.
法自在 示現無邊 諸法門故 智自在 於念念中 示現如來 十力無畏 成正覺故 是爲十
법자재 시현무변 제법문고 지자재 어염염중 시현여래 십력무외 성정각고 시위십
법에 자재하나니, 끝 없는 모든 법문을 나타내 보이는 까닭이로다. 지혜에 자재하나니, 생각 생각 가운데 여래의 십력과 두려움 없음을 나타내어 바른 깨달음을 이루는 까닭이나니, 이것으로 열이 되는 도다.
若諸菩薩 安住此法 則得圓滿 一體諸佛 諸波羅蜜 智慧神力 菩提自在
약제보살 안주차법 즉득원만 약체제불 제바라밀 지혜신력 보리자재
만약 모든 보살이 이러한 법에 안주하면, 곧 일체 모든 부처의 원만한 모든 바라밀과 지혜와 신통력과 보리에 원만한 자재를 얻게 되는 도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