삶의 작은 일에도
신명기 22:1-12
하나님은 이웃을 사랑하는 법을 구체적인 상황을 소개해서 알려 주시고, 구별된 백성으로 살아가기 위해 일상에서 주의해야 할 것들을 말씀해 주십니다.
하나님 백성의 삶
1 "여러분이 이웃의 소나 양이 길을 잃고 헤매는 것을 보면 못 본 체하지 말고 주인에게 돌려 주시오.
2 주인이 가까운 곳에 살지 않거나 주인이 누구인지 모르면 길 잃은 짐승을 여러분의 집으로 끌고 가서 주인이 찾으러 올 때까지 데리고 있다가 주인이 찾으러 오면 돌려 주시오.
3 이웃의 나귀나 옷이나 그 밖에 이웃이 잃어버린 다른 물건을 발견했을 때도 못 본 체하지 말고 주인에게 돌려 주시오.
4 여러분이 이웃의 소나 양이 길에 쓰러져 있는 것을 보게 되면, 못 본 체하지 말고 그 주인을 도와 일으켜 주시오.
5 여자는 남자의 옷을 입지 말고, 남자는 여자의 옷을 입지 마시오. 여러분의 하나님 여호와께서는 그렇게 하는 것을 싫어하시오.
6 나무나 땅 위에서 새의 둥지를 발견했는데 그 안에 새끼나 알을 품고 있는 새가 들어 있으면 그 어미와 새끼를 함께 잡지 마시오.
7 새끼는 잡아도 되지만 어미는 날려 보내시오. 그래야 여러분이 하는 일이 잘 되고 오래 살 수 있을 것이오.
8 새 집을 지을 때는 지붕 둘레에 담을 쌓으시오. 그래야 누가 지붕에서 떨어지더라도 살인죄를 면할 수 있을 것입니다.
여성 포로를 아내로 맞는 것에 관한 법
9 포도밭에 서로 다른 두 가지 씨를 함께 뿌리지 마시오. 그렇게 하면 두 가지 작물을 다 제사장에게 압수당할 것입니다.
10 소와 나귀에게 한 멍에를 메워 밭을 갈게 하지 마시오.
11 양털과 무명실을 섞어서 짠 옷을 입지 마시오.
12 여러분이 입고 다니는 겉옷의 네 귀퉁이에 술을 달아 입고 다니시오."
짐승- 성경은 인간 이외의 모든 동물은 짐승이라고 말했다(창 6: 7; 전 3:18-21; '베헤마').
성경은 또한 정결한 짐승과 부정한 짐승을 구분하였으며(레 11: 1-8) , 오직 정결한 짐승만 먹을 수 있었다. 더 나아가서 이스라엘 사람들은 짐승을 두 종류로 나누고 있다. 그 하나는 야생 짐승(예. 출23: 11; 히. '하야';헬 '데리온')이며, 또 하나는 집에서 기르는 가축(예. 창2 : 20)이다. 가축의 첫 소산을 하나님께 바쳐야만 했으며(민 3:13) 안식일을 준수하도록 하였다(신 5:14).
짐승의 이름은 비유적으로도 사용되었으며(예. 시 74: 19), 계시 문학에서는 중요한 상징으로 사용되었다. 다니엘은 여러 환상 가운데서 네 짐승의 환상을 보았다(단7: 1-12).
그 짐승들은 세속적인 왕국을 가리킨다. 그리고 계13:11-18에 나타난 짐승은 자기 추종자들에게 신처럼 경배를 받던 거짓 선지자를 가리킨다(16: 13; 19: 20;20: 10;참조. 13: 12, 15).
이 짐승은 모든 사람들에게 표를 받도록 강요함으로써(13:16, 17; 14:9) 그리스도의 주권적인 은혜를 대항케 만들었다. 그러나 마침내 그리스도께서는 이 짐승들을 유황불 붙는 못에 던져버리시고 영원한 승리를 이루셨다(l9: 20 ; 20: 4).
이웃- Ⅰ.구약구악에서 '이웃'이란 단순히 근처에 가까이 함께 살고 있다는 사실을 넘어 밀접한 관계를 맺고 있는 것을 의미한다. 땅은 원래 각 지파에 분배되었고(수13-21장) 부모에게서 자녀에게로 상속되었으므로(민 33: 54;참조. 레 25:25) 대체로 가문의 땅은 대대로 동일한 크기를 그대로 유지했다(예. 왕상21:3).
이리하여 이스라엘 사람은 일반적으로 혈연 관계가 아니더라도 이웃과의 장기 계약 관계를 맺고 있었다. 이스라엘 사람의 언약에서 볼 때, '이옷'과 '형제'(히. '아흐',헬. '아델포스')라는 말은 사실 동의어이다(예. 레 19:17-18).
두 개념 모두 언약의 백성인 이스라엘 사람들의 유대관계로 설명되는 가장 가까운 사회 관계를 표시한다. 우거하는 자(히. '게르' '토샤브' 헬.'파르오이코스', '프로셀뤼토스'), 곧 이스라엘에 흡수되어 함께 거주하는 (가나안 선주민을 포함한) 이스라엘 사람이 아닌 자들과의 관계는 더 멀었다. 그 우거하는 자들은 혈연 관계를 맺고 있지 않았음에도 불구하고 그 땅의 법에 복종하게 되었다(출 12:19; 레 24:22).
관계가 가장 먼 자들로 '타국인', '이방인' 또는 '객'(히. '자르','노크리',헬. '알로트리오스', '알로게네스')은 이스라엘에 거주하지 아니한 비이스라엘 사람이었다. 이들과의 관계는 언약에 의해 좌우되지 않고(신 14:21 .;15:3; 23:20)보다 일반적인 환대의 관례에 따르게 되었다(창 18:1-8;24:14 이하;참조. 삿 19:15-20;48;겔 16:48-49).
그러므로 타국인과 우거하는 객은 이웃과의 관계에 관한 성경의 명령에 지배를 받지 않는다. 네 이웃을 사랑하고(레19:18), 네 이웃에 대해 거짓 증거하지 말며(출20:16), 네 이웃의 소유를 탐내지 말라(17절)는 명령은 모두 동료 유대인과의 관계에만 국한되는 것들이다. 나중에 이 명령들은 세례와 할례를 통해 완전히 유대 민족에 합병된 유대교에 들어온 사람들( proselytes)에게까지 확대되었다. Ⅱ. 신약신약에서 '이웃'이라는 말은 주로 구약에 대한 언급을 인용한 것으로 나타나고있다(예. 마5:43;19:19;22:39;막12:31-33;눅 10:27;롬 13:9-10,갈5:14, 레 19:18을 인용한 약2:8, 출2:13을 인용한 행 7:27, 렘 31:31-34을 인용한 히 8:8-11, 참조. 레19:11과 관련한 엡 4: 25).
1 If you see your brother's ox or sheep straying, do not ignore it but be sure to take it back to him.
2 If the brother does not live near you or if you do not know who he is, take it home with you and keep it until he comes looking for it. Then give it back to him.
3 Do the same if you find your brother's donkey or his cloak or anything he loses. Do not ignore it.
4 If you see your brother's donkey or his ox fallen on the road, do not ignore it. Help him get it to its feet.
5 A woman must not wear men's clothing, nor a man wear women's clothing, for the LORD your God detests anyone who does this.
6 If you come across a bird's nest beside the road, either in a tree or on the ground, and the mother is sitting on the young or on the eggs, do not take the mother with the young.
7 You may take the young, but be sure to let the mother go, so that it may go well with you and you may have a long life.
8 When you build a new house, make a parapet around your roof so that you may not bring the guilt of bloodshed on your house if someone falls from the roof.
9 Do not plant two kinds of seed in your vineyard; if you do, not only the crops you plant but also the fruit of the vineyard will be defiled.
10 Do not plow with an ox and a donkey yoked together.
11 Do not wear clothes of wool and linen woven together.
12 Make tassels on the four corners of the cloak you wear.
이해하기
하나님의 백성은 어려운 이웃을 봤을 때 못 본 척하지 않고 구체적인 행동으로 도와야 합니다. 길을 잃고 헤매는 소나 양을 봤다면, 못 본 척하지 않고, 그 주인에게 돌려 주어야 합니다. 하나님은 나 혼자만 잘사는 세상이 아니라 사랑과 관심을 동력으로 삼는 세상을 만들기를 바라시기 떄문입니다. 동물과 자연을 대할 때도 내 배만 채우는 이기적인 행동을 최대한 삼가고, 마구잡이로 주변을 해치는 일도 하지 말아야 합니다. 집을 지을 때도 돈이 좀 더 들어라도 지붕에 난간을 설치하는 것이 이웃 사랑의 구체적인 방법입니다(1-8절).
서로 다른 두 가지를 혼합하는 것은 이집트나 고대 근동에서 흔한 문화였습니다. 하나님은 이것저것 혼합하는 행위를 막기 위해 두 작물의 씨앗을 함꼐 뿌리지 말라고 하셨고, 옷 귀퉁이에 술을 달아서 이방 문화와 다른 의복 문화를 갖게 하셨습니다. '가나안의 우상과 조금도 혼합되어서는 안 된다'라는 명령을 어디서든 기억하도록 하기 위한 조치입니다(9-12절).
적용하기
Q1. 하나님은 어떤 분이십니까?
하나님은 사랑이 많은신 분입니다. 우리 모두에게 세상이 줄 수 없는 사랑과 관심을 베푸셨고, 우리는 그 사랑을 날마라 받아 누립니다. 내가 받은 사랑을 이웃과 친구와 나눈다면, 하나님의 사랑을 경험하는 사람들이 더욱 많아질 것입니다.
Q2. 나(우리)에게 주시는 교훈은 무엇입니까?
세상은 내가 잘되는 것을 제일 중요하다고 이야기 합니다. 상대를 배려하는 사람이 오히려 손해와 피해를 보기도 합니다. 하지만 하나님은 우리에게 하나님과 이웃을 사랑하라고 하십니다. 길에서 주운 핸드폰을 주인에게 찾아주는 것도 이웃 사랑의 한 모습입니다.
기도하기
어려운 이웃을 만났을 때, 오늘 말씀이 떠오르게 해 주세요.
성경전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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