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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청기간 : 각 강좌 개강 전날까지 신청방법 : 첨부된 신청서를 작성해서 youthphilo@daum.net으로 보내주세요. 참여비 : 각 꼭지당 8만원 광주은행 074-107-427879 / 예금주: 류도향(청소년철학) (꼭 신청자 본인의 이름으로 입금하세요.) (경제적 사정으로 수강료를 내기 어려운 분들은 문의 바랍니다.) 문의처 : 청소년철학교실 카페 http://cafe.daum.net/youthphilo 위민호 010-8491-1469, youthphilo@daum.net ※2꼭지 ‘유럽 철학 기행 3부작, 잃어버린 자유를 찾아서’는 전남대학교 청소년 철학교실과 지혜학교 철학교육 연구소 공동기획으로 운영됩니다. ※2011' 겨울 청소년 철학교실은 각 꼭지 당 참여인원수를 15명 이내로 제한합니다. (폐강이나 참여인원 초과할 경우 개별적으로 연락드립니다) |
1꼭지. 어떠함을 그들은‘행복’이라 말하는가?
-영화와 함께 철학하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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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험공부를 열심하고 있는 여러분들 중에 당면한 수험만이 행복한 삶을 위한 발판이라고 생각하는 학생이 있을지도 모릅니다. 혹시 이 글을 읽고 있는 여러분들도 그렇게 생각하고 있는 건가요? 물론 대장장이가 쇠를 수백 번, 수천 번 더 두드릴수록 쇠는 더 단단해지고 훌륭한 보검이 만들어 질 것입니다. 하지만 이러한 보검은 더 많은 단조와 더 나은 공정과정으로 만든 보검과 겨루면 부러질 것이고 한낱 쇳덩어리에 불과하게 될 것입니다. 이렇게 우리들도 나와 나 이외의 남들과 더 나은 보검이 되기 위해 경쟁하고 있는지도 모르겠습니다. 이 세상 제일의 보검은 하나인데 이러한 끝없는 경쟁 속에서 승리해 미소 지을 수 있는 사람은 누구일까요? 그 때의 행복이 영원할 수 있을까요? 이러한 찰라의 행복을 위해 우리들은 당면하는 고통을 감내해야 하는 것일까요? 과연 행복하게 살 수 있고 행복을 얻는 방법은 하나뿐일까요? 모두를 이기고 승리한다고 해서 행복할까요? 또한 왜 행복은 이 순간과 함께 할 수 없는 미래에 실현 될 가치인 것일까요?
이번 청소년 철학교실에서는 다음의 몇 가지 영화에서 그들은 어떠함을 행복이라고 생각하고 있는지를 영화를 보고 친구들과 토의해 볼 것입니다. 그리고 나아가 ‘어떠할 때 나는 행복 할까?’란 물음에 답을 찾아보는 시간이 되었으면 합니다. 이 뜻 깊은 시간 관심 있는 분, 누구나 환영하며 많은 분들이 함께 하기를 바랍니다.
때․곳 : 월요일 저녁 7시 30분~10시, 전남대학교 인문대 1호관 210강의실
진 행 : 김성부(전남대 철학과 석사과정)
교 재 : 매시간 주제에 맞는 수업자료는 따로 준비하여 나눠드립니다.
참여주체 : 중․고등학교 청소년들
날 짜 |
세 부 과 정 |
교재 내용 |
1(04월 02일) |
영화 <길버트 그레이프> 가족, 가족 그리고 희망 |
강의소개/영화 |
2(04월 09일) |
토론 | |
3(04월 16일) |
영화 <아이엠 샘> "좋은 부모란 한결같아야 하며, 기다릴 줄 알아야 하고, 귀 기울일 줄 알아야 한다." |
영화 |
4(04월 23일) |
토론 | |
5(04월 30일) |
영화 <업 인디 에어> “당신은 세상을 살면서 얼마나 실패 해 보았는가... 당신의 삶의 무게는 어느 정도인가...” |
영화/토론 |
6(05월 07일) |
영화 <제8요일> 너와 나는 크게 다르지 않다. |
영화/토론 |
7(05월 14일) |
영화 <울지마 톤즈> “저는 부족하지만 여기서는 제가 할 수 있는 것이 너무 많습니다.” |
영화/토론 |
8(05월 21일) |
영화 <선라이즈 선셋> “행복은 이미 만들어져 있는 것이 아니다. 행복은 네 자신의 행동으로부터 피아난다.” |
영화/토론 |
<청소년철학교실 + 지혜학교 철학교육연구소 공동기획>
2꼭지. 유럽 철학 기행 3부작, 잃어버린 자유를 찾아서
제1부 자유의 탄생
이 강좌는 우리가 자유를 무엇이라고 생각하고 있는지에 대한 고백이자 어떤 자유를 꿈꿀지에 대한 강령입니다. 우리는 인류의 역사를, 특히 유럽의 역사를 자유의 탄생(고대 그리스), 자유의 해방(르네상스), 자유의 폭발(근대), 자유의 확산(현대)이라는 하나의 줄거리로 엮어볼 참입니다. 하지만 우리는 예컨대 헤겔처럼 인류의 역사를 자유의 확장 과정으로 보고 역사 변혁의 매 계기를 정신 또는 자유의 자기실현에 관한 필연적 인과관계로 엮고 싶지는 않습니다. 이러한 시각은 빨라야 19세기쯤 자유를 ‘배운’ 우리에게 모종의 열등감으로 작용하고, 여기서 상대적 우월감을 얻은 유럽의 주도권은 제국주의적 파시즘의 원동력이 되었으며, 특히 현대에는 미국식 평화(pax americana)의 은신처가 되고 있기 때문입니다. 요새 유행하는 표현을 빌자면, ‘나는 자유다’에서 ‘나도 자유다’로 이행할 때 20세기 자유의 확산 과정에 참여했던 한국의 현대사가 드디어는 공정한 평가를 받지 않을까요?
20세기 대한민국은 민주주의를 위해 피를 흘린 대표적인 민족국가가 가운데 하나입니다. 이제는 도리어 자유와 민주주의를 수출하는 역동성을 보여주고 있지요. 그러고 보니 타임지가 선정한 올해의 인물이 프로테스터, 즉 저항자라고 하더군요. 21세기 들어 자유와 민주주의를 열망하고 쟁취하려는 제3세계 국가들에게는, 이식된 자유의 이념이 민중의 쟁취에 의해 실현되어 가는 한국식 민주주의가 하나의 모델이 되고 있는 셈입니다. 그러니 20세기의 핏물을 자양분으로 자라 21세기를 살고 있는 우리라면, 적어도 자유와 민주주의에 관해서 아무런 열등감도 느낄 필요가 없을 듯합니다.
그렇습니다. 문제는 다른 어떤 것도 아닌, 바로 자유입니다. 앞으로 세 학기에 걸쳐 자유를 주제로 하고 있는 철학자들의 글들을 읽으며, 징~허니 수다 한판 벌여 봅시다. 이번 학기는 고대 그리스로부터 유럽의 중세까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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때․곳 : 매주 수요일 저녁 7시~9시, 전남대학교 인문대 1호관 210강의실
진 행 : 양진호(전남대 철학과 박사수료, 지혜학교 철학교육연구소 연구원)
교 재 : 진행자가 수업 1주 전 카페에 게시(스캔 파일 등)
참여주체 : 고등학교 1~2학년 학생(고3 및 중학생 고학년도 가능)
참여인원 : 10명 안팎
진행방식 : 수업은 기본적으로 읽기(1시간)와 휴식(15분), 토론(45분).
날 짜 |
세 부 과 정 |
교재 내용 |
1(04월 04일) |
「자유」란 무엇인가 -자유토론 및 수업 개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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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4월 11일) |
고대 그리스의 인간 이해(1) -서사시와 비극 |
호메로스 일리아스 소포클레스 오이디푸스 왕 |
3(04월 18일) |
고대 그리스의 인간 이해(2) -폴리스와 자유의 실현 |
플라톤, 국가, 법률 |
4(04월 25일) |
고대 그리스의 인간 이해(3) -폴리스와 자유의 실현 |
아리스토텔레스, 니코마코스 윤리학, 정치학 |
5(05월 02일) |
폴리스에서 제국으로(1) -쾌락의 자유 vs 의지의 자유 |
에피쿠로스, 에픽테토스 중 택일 |
6(05월 09일) |
폴리스에서 제국으로(2) -쾌락의 자유 vs 의지의 자유 |
세네카, 아우렐리우스 중 택일 |
7(05월 16일) |
중세의 인간 이해(1) -신의 자유 vs 인간의 자유 |
아우구스티누스, 「자유의지론」 |
8(05월 23일) |
중세의 인간 이해(2) -신의 자유 vs 인간의 자유 |
아퀴나스, 「신학대전」 |
밑으로는 여름학기에 진행될 제2부(여름학기 예정)
날 짜 |
세 부 과 정 |
교재 내용 |
9 (미정) |
르네상스: 개인의 부활(1) -'다른' 세계, '다른' 인간 |
쿠자누스, 「박학한 무지」 데 비토리아, 「인디오에 관하여」 |
10 |
르네상스: 개인의 부활(2) -르네상스의 인간관 |
피코 델라 미란돌라, 「르네상스 선언」 |
11 |
근대: '나'의 자유(1) -'나'의 탄생 |
베이컨, 「신기관」. 몽테뉴 「에세」 |
12 |
근대: '나'의 자유(2) -'나'의 탄생 |
데카르트, 「방법서설」 |
13 |
근대: '나'의 자유(3) -'나'의 탄생 |
데카르트, 「성찰」 |
14 |
근대: '나'의 자유(4) -계몽주의와 프랑스혁명 |
로크, 「관용에 관한 편지」 |
15 |
근대: '나'의 자유(5) -계몽주의와 프랑스혁명 |
루소, 「인간 불평등 기원론」 |
16 |
근대: '나'의 자유(6) -'나'의 완결 |
라이프니츠, 「자유와 운명」 칸트, 「계몽이란 무엇인가」 |
※ 위 일정은 상황에 따라 조정될 수 있습니다.
3꼭지. 나의 자유, 나로부터 자유, 자유로부터 자유
이 강좌는 ‘자유’를 다양한 철학적 관점에서 살펴보고, 학생들과 토론하는 것을 목표로 합니다. 자유는 크게 자신이 원하는 어떤 것을 하려고 하는 것과 어떤 억압으로부터 벗어나는 자유로 구분할 수 있을 것입니다. 전자는 어떤 것을 하려고 할 때, 우리는 한정된 재화나 환경으로 인해 벽에 부딪치고 맙니다. 문명화 과정은 이러한 제한으로부터 자유롭게 되는 것입니다. 후자는 폭력이나 강제적인 규범으로 인해 자신의 자유를 구속 받게 됩니다. 민주화 과정은 이러한 억압으로부터 벗어나는 과정이라고 할 수 있을 것입니다.
문명화나 민주화는 사람들의 자유에 대한 열망의 결과일 것입니다. 대한민국의 세계적인 발전이나 민주주의도 그 결과물일 것입니다. 그렇다고 자유에 대한 열망이 충족되었을까요? 우리는 스스로 지금 이 순간 자유롭다고 생각할 수 있을까요? 이러한 질문과 동시에 자유롭지 않다면, 어떻게 하면 자유를 확장시킬 수 있을지 고민해야 할 것입니다. 따라서 이 강좌에서는 8회에 걸쳐 철학자들의 자유에 대한 고민을 살펴보고, 그들이 제시한 자유의 계기들을 따라가보도록 하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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때․곳 : 매주 목요일 오후 7시 30분~ 9시 30분, 전남대학교 인문대 1호관 210강의실
진 행 : 위민호(전남대 철학과 석사수료)
교 재 : 매시간 주제에 맞는 수업자료는 따로 준비하여 나눠드립니다.
참여주체 : 중․고등학교 청소년들
날 짜 |
세 부 과 정 |
교재 내용 |
1(04월 05일) |
자유 일반에 대해 -무엇에 대한 자유와 무엇으로부터 자유 |
강의소개/토론 |
2(04월 12일) |
노예의식과 자유 -헤겔과 노예의 변증법 |
헤겔, 정신현상학 |
3(04월 19일) |
자유의 양도와 절대군주 -생존을 위한 자유의 양도 |
홉스, 리바이어던 |
4(04월 26일) |
나는 누구인가? -자연의 법칙과 죽음으로부터 자유 |
키에르케고르, 죽음에 이르는 병 |
5(05월 03일) |
자유와 자유의 충돌 -이기적 개인들의 시민사회 |
헤겔, 법철학 |
6(05월 10일) |
자유의 의미 변화 -자유로운 생산에서 소비로 |
호르크하이머, 도구적 이성비판 |
7(05월 17일) |
법과 자유 -금지의 법과 자유의 법 |
하버마스, 사실성과 타당성 |
8(05월 24일) |
우리 시대의 자유인 -자유로부터 자유 |
토론 |
※ 위 일정은 상황에 따라 조정될 수 있습니다.
4꼭지. 인간다운 삶을 고민하다2
- 타인의 삶
우리는 일상에서 나와 무관한 타인에 대해 생각보다 많은 관심을 갖고 살아갑니다. 예를 들면 외모를 꾸밀 때 자신에 대한 타인의 평가를 고려하거나, 타인과 관계를 맺을 때 그들의 상태를 살피거나, 자신의 삶을 되돌아 볼 때 타인의 삶을 비교하며 떠올리는 방식으로 말이죠. 그런데 어째서 우리는 자신과 관계도 없는 타인에게 이토록 많은 관심을 기울이는 것일까요? 도대체 그들이 우리 자신에게 어떤 의미를 지니기에?
이번 철학교실에서는 타인의 삶이 우리에게 갖는 이러한 의미에 대해 살펴보려 합니다. 구체적으로 우리는 이러한 문제를 영상에서 마주하게 된 타인의 삶이 ‘인간다운 삶’에 대한 각자의 고민에 미치는 영향 속에 살펴보게 될 것입니다. 이를 위해 먼저 우리는 다큐멘터리 영상에서 다양한 타인의 삶을 엿보고, 다음으로 여기에 대해 이야기하는 시간을 가질 것입니다. 이야기는 타인의 삶에 대한 단순한 자신의 생각과 느낌을 솔직하게 말하는 데서 시작해서, 그런 생각과 느낌의 배경과 의미에 대해 추적해보는 방식으로 진행됩니다. 쉽게 접해보기 힘든 타인의 삶을 마주하고 싶고, 또 그에 대해 진솔한 이야기를 나누면서 타인의 삶이 우리에게 갖는 의미를 함께 찾아가고 싶은 학생들의 많은 참여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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때․곳 : 금요일 저녁 7시 20분 ~ 9시 20분, 전남대학교 인문대 1호관 210강의실
진 행 : 박현진(전남대 철학과 박사과정) 전화 010-2569-2232
교 재 : 매시간 주제에 맞는 수업자료를 따로 준비하여 나눠드립니다.
참여주체 : 수업에 관심 있는 청소년들
날 짜 |
세 부 과 정 |
교재 내용 |
1(04월 13일) |
<필리핀 소년, 분소> |
어른과 아이를 함께 수용하는 필리핀의 경범죄자 수용소. 거기에서 살아가는 11살 소년 범죄자 분소의 삶에 대한 다큐 감상 |
2(04월 20일) |
우리는 왜 타인의 삶을 외면할 수 없는가? |
토론 |
3(04월 27일) |
<신의 아이들> |
네팔의 힌두교 장례식장에서 집 없이 살아가는 아이들의 삶에 대한 다큐 감상 |
4(05월 04일) |
타인의 삶이 나에게 주는 의미 |
토론 |
5(05월 11일) |
<버스, 174> |
브라질에서 발생한 버스 유괴 사건을 통해 엿보는 브라질 거리 아이들의 삶에 대한 다큐 감상 |
6(05월 18일) |
타인을 향한 시선을 다시 나로 돌릴 때 |
토론 |
7(05월 25일) |
<형제> |
페루의 가난한 한 가족, 그들을 찍는 다큐멘터리 감독, 이질적인 사람들이 서로의 삶을 향하는 시선들을 담은 다큐 감상 |
8(06월 02일) |
타인을 향한 시선의 딜레마 |
토론 |
9(06월 09일) 예정 |
체험학습 캠프 : 소록도 방문 (예정, 실시여부는 철학교실 참여자들의 일정에 따라 조정) |
나환자들의 생활을 살펴보고, 우리 사회의 인간상에 대해서 생각해보기. |
※ 위의 일정은 상황에 따라 조정될 수 있습니다.
청소년 철학교실 신청서
성명 |
소속학교 |
연락처 | |
성 별 |
학년/학급/나이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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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여구분 |
( 학생/학부모 ) | ||
참여희망 강 의 |
( )꼭지. “(강 의 명)” | ||
신 청 |
상기 과정에 참여하기를 희망합니다. 2012. . . 신청인 (인) | ||
전남대학교 BK21 철학교육사업단/철학연구교육센터 귀중 |
http://cafe.daum.net/youthphilo (청소년철학교실 다음 카페)
http://sophia.chonnam.ac.kr (철학연구교육센터 홈페이지)
http://phed.chonnam.ac.kr (BK21 철학교육사업단 홈페이지)
에서 신청서를 다운받으실 수 있습니다.
*작성하시고 파일명을 봄학기_()꼭지_(이름).hwp로 저장해서 보내주시기 바랍니다. (ex. 봄학기_1꼭지_홍길동.hwp)
첫댓글 이번 4꼭지 수업은 원활한 토론 수업을 위해 12명까지만 참여 신청서를 받도록 하겠습니다. 양해 바랍니다. 제한 인원을 넘어서 신청된 경우 이번 주 금요일에 개별적으로 연락을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4꼭지 첫 수업이 철학과 수련회로 인하여 4월 6일에서 4월 13일로 일정이 변경되었습니다.
4꼭지 수업 수강신청은 마감되었음을 알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