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구 명덕초등학교에서 2013년 진행한 대구원예치료아카데미(식스팜의 전신) 프로그램 안전한 학교 조성 및 생명사랑 의식 함양을 위한 특색사업
에버그린 힐링 나눔 캠프 계획 1. 목적 가. 학생들의 정서 순화를 위하여 항상 푸른 공간에서 노작하는 동안 땀의 기쁨을 맛볼 수 있도록 하여 자신의 긍정적인 측면을 노작을 통해 배우도록 함. 나. 노작과 꿈을 상호 연결하여 자신의 꿈을 위해 실천해가는 과정을 배워 생명 존중의 기회를 삼아 친구의 긍정적인 점을 찾아 더불어 살아가고자 의식을 개선하고자 함. 다. 교우관계개선 프로그램을 도입하여 식물, 영어, 독서를 매개체로 직접 이를 실천해보는 프로그램을 통해 문제 상황을 직면하고 직접 해결하고자 하는 의지를 기르고자 함 2. 추진계획 가. 참가 대상자 : 4,5학년 학생 (※학생 명부에 참여 여부를 표시하여 제출함) 나. 참가일시 : 2013년 1월 7일~11일 (5일간) 오전9:00-12:20 다. 장소 : 영어실과 5-1교실 라. 전체일정 첫째 날 | 둘째 날 | 셋째 날 | 넷째 날 | 다섯째 날 | 영어캠프 | 영어캠프 | 영어캠프 | 독서캠프 | 독서캠프 | 영어캠프 | 원예치료 | 테라리움만들기 | 원예치료 | 디쉬가든만들기 | 독서캠프 | 독서치료 | 영어캠프 | 원예치료 | 원예치료 | 원예치료 | 벽덩굴올리기 | 원예치료 | 페트병화분만들기 | 영어캠프 | 원예치료 | 원예치료 | 원예치료 | 원예치료 |
마. 간식은 제공되며 80% 이상 수강한 학생에 대하여 수료증이 발부된다. 바. 상담선생님은 본캠프 기간안에 학생들의 호소문제에 관심을 가지고 상담하며 이에 대한 상담일지를 기록한다. (근무시간: 8시 40분-12시 40분 총 5일 4시간 20시간 근무함) 1) 원예치료프로그램 진행처 | 대구원예치료아카데미 | 연락처 | 053 983-9000 | 수강기간 | 5일간 | 수강인원 | 64명 | 강좌목표 | - 살아있는 식물을 소재로 생명의 소중함과 신비로움 체험 - 원예치료 수업을 통하여 심리적인 안정감과 자존감 체득 - 친구와 함께 공동작업을 통하여 협동과 사회성 향상 | 교수 방법 | 이론 40분,실습 40분 병행, 다양한 원예기법을 활용한 원예작품 만들기 | 학습지 | 원예도구 사용( 식물, 화분, 배합토, 가위, 철망 등 ) | 보조강사 | wee 클래스 상담선생님. 특수 보조 선생님, 원예치료실습원 | 일차 | 수업내용 | 준비물 | 보조 강사 | 비 고 | 1 (3시간) | 관엽식물 테라리움 - 지구 생태원리와 테라리움의 원예기법 이해 - 다양한 색모래 변화를 나 만의 멋으로 표현 | 관엽식물,유리용기 아스테지,색모래 배합토,숟가락 | 2 | 2인 1조 | 2 (3시간) | 디쉬가든(모둠심기) - 모둠심기를 통하여 균형과 조화의 원리이해 - 중심목과 보조목, 기타 보조재료 배치 식재 | 큰화분,홍콩야자 천냥금,애란 등 제주석,화장토 | 2 | 3인 1조 | 3 (2시간) | 마삭줄 벽덩굴올리기 - 덩굴식물과 기둥식물의 상호 공생과 협동 - 예쁜 사기화분에 분갈이 후 철망벽만들기 | 마삭줄, 화분 철망,굵은철사 배합토,화장토 | 2 | 2인 1조 | 4 (2시간) | 펫트병으로 아이비 화분만들기 - 식물의 공기정화능력과 아이비의 특징 이해 - 펫트병을 반으로 나누어 저면관수 화분제작 | 아이비,펫트병 가위,심지,끈 배합토, | 2 | 개인용 | 프로그램 기대효과 | 1. 식물의 식생활 및 살아가는 원리를 과학적으로 이해하고 2. 살아있는 식물을 다루면서 생명의 소중함과 신비로움을 체험하며 3. 2~3인이 1조로 작품을 만들면서 협동과 배려 등 사회성을 배운다 |
2) 영어캠프 강사명 | Daniel Fallon | 수강기간 | 2013.1.7.-2013.1.9 | 수강인원 | 32*2 | 강좌목표 | 영어캠프를 통해 학기와 연계된 지속적인 영어 학습의 기회를 제공하고 다양한 프로그램을 통해 영어교육을 활성화한다. | 교수 방법 | 전신반응교수법(TPR),의사소통중심교수법(CLT),과업중심교수법(TBL) | 학습지 | Sentence match worksheet, Match the planet worksheet | 차시 | 수업내용 | 준비물 | 보조강사 | 1 | • opening ceremony • Take a photo • PPT body parts • Simon says | 연필, 색연필,카메라 | | 2 | • Face race game • Put the body together game • Interactive quiz | 인체모형 | | 3 | • Superhero video clip • Superhero PPT • Superhero group quiz • Design your own superhero | 색연필,white board | | 4 | • Guess whose picture it is? • Sentence match worksheet • Superhero bomb game • Incredibles movie | 연필 | | 5 | • Planets video clip • Planets PPT • Match the planet worksheet • Planets group quiz | 연필,white board | | 6 | • making sandwiches • PPT review quiz • Closing ceremony • Feedback | 빵,땅콩버터,잼,일회용접시, 플라스틱 칼 | | 프로그램 기대효과 | 영어에 흥미와 자신감을 가지고 일상생활에서 자연스럽게 사용할 수 있다. |
(가) 영어 캠프 A반: 4학년(영어실) B반: 5학년 (5-1교실) 두반으로 운영 3)독서 캠프 (가) 대봉도서관 MOU 체결에 의하여 북아트를 진행된다. 3. 기대효과 가. 자신의 행복한 학교 생활을 계획하고 학교 생활에서 문제 행동이 현격히 줄어들 것이다. 나. 식물의 식생활 및 살아가는 원리를 파악하고 식물과 사람과의 관계를 파악하여 봄으로써 긍정적인 교우관계를 생각해보는 기회가 될 것이다. 다. 2-3인이 1조로 작품을 만들면서 협동과 배려등의 사회성을 배울 수 있을 것이다. 라. 영어 서로 대화하면서 친구들간의 의사소통력을 향상시키고 서로 협력하여 문제를 해결하는 태도를 기를 것이다. 마. 북아트로 자신만의 책을 만들어봄으로써 이야기를 구성하는 능력이 향상되고 친구들의 이야기에 경청하는 자세를 가질 것이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