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행이 신라인이라는 독자들의 오해에 대한 답변
글 전원철
지난 3회에 걸친 제 인터뷰를 보고 많은 분들이 댓글을 달아 주셨는데,
과분하게도 대단한 업적을 이루었다고 칭찬해 주시는 분이 있었는가 하면,
반면에 “그래서 뭐 어쨌다는 거냐”,
“우리는 결국 모두 아담과 이브의 자손 아니냐”,
혹은 “모든 인류는 결국 아프리카에서 온 사람들의 후손이다” 등등을 포함하여,
심지어 어떤 분은 저보고 “우리 고대어를 제대로 공부해라”
“금시조 대함보가 아니라 김함보이다” 등
비판의 소리를 보낸 분도 적지 않았습니다.
칭찬을 해주신 분들에게 감사드리며, 더욱 정확하고 자세한 연구가 나오도록 노력하겠습니다.
단, 우리가 아니, 전세계가 아담과 이브의 자손이라는 것과
민족사의 인식은 별개의 것이라고 생각하기 때문에
그 문제를 이곳에서 논의할 대상은 아니라고 생각합니다.
일제가 다시 우리를 집어삼키거나, 외적이 우리를 점령해도
우리는 다 같은 아담과 이브의 자식이므로
상관없다는 식의 이야기가 되어서는 안 되겠다는 이야기이죠.
또한 제 고대어 풀이는 인터뷰 전반에 걸쳐 소략하게 나오지만,
제 책에 더욱 자세히 나와 있으므로 그것을 참고해 주셨으면 감사하겠습니다.
독자들의 반응을 보고 제가 꼭 하나 말씀 드리고 싶은 것은 바로 금행에 관한 것입니다.
저는 저의 책에서 저는 칭기스 칸의 선조가 바로 고구려-발해 왕족이었다는 것을 밝히면서 금 시조의 아버지 금행이 바로 고려 왕건, 금태조 아골타,
그리고 칭기스 칸 세 가문의 직계선조로
이들 사이의 잃어버린 핵심 고리이며,
그는 또 청나라 누르하치의 선조임도 밝혔습니다.
그런데 독자분 중에서 금행을 왕건과 같은 시기의‘신라인 김행’, 곧 ‘안동권씨 시조 권행’이라고 확고하게 믿으며,
저의 연구 전체를 부정하는 듯한 발언을 한 분이 계셨습니다.
하지만 저는 이것이 결코 독자분의 잘못이라고 생각하지 않습니다.
2006년 이후 이런 주장을 하는 일부 학자의 주장이
저서나 언론을 통해 우리 사회에 광범위하게 전파되었고,
댓글을 단 독자분도 그런 잘못된 정보 외에
다른 정보를 그 동안 접할 수가 없었기 때문일 겁니다.
제가 이 문제를 쉽게 정리해 드리겠습니다.
먼저 ‘신라인 김행(金幸)’과 ‘함보의 아버지 금행(今幸 혹은 金幸)’은
동시대 같은 사람이 아니라는 것을 알았으면 합니다.
함보의 아버지 금행은 왕건의 외증조부입니다.
그런데 우리나라 일부 학자들은 경순왕의 아들인 마의태자가 ‘함보’라고 주장합니다.
경순왕은 왕건보다 30여 년 더 나이가 적은 항렬인데
그 아들이면 왕건보다도 거의 두 세대 차이로 아래 도표가 보여주듯이
마의태자는 왕건의 손자 나이입니다.
또한 어느 기록에도
마의태자가 완안 아골타의 8대 선조라고 기록된 사서나 족보가 없는데도,
일부 학자들이 아무런 근거도 없이 이런 설
(마의태자가 금행의 아들인 함보라던가, 마의태자가 완안 아골타의 8대 선조라는 등)을
퍼뜨려 온 겁니다.
그들은 금 희종 완안 단 시대에 송나라 사람 홍호(洪皓)가 1155년경 지은
《송막기문(松漠記聞)》과 남송 때 1234년경
우문무소(宇文懋昭)가 편찬한 《대금국지(大金國志)》에
‘여진추장은 신라인’이라고 적어둔 것을 문자그대로만 받아들인 것입니다.
이 때문에 사람들은 함보가 신라인이고
그렇다면 그 아버지가 《고려사》에 금행으로 되어 있으니,
함보는 신라김씨 김행,
곧 안동권씨 시조 권행과 같은 사람이다고 생각한 것입니다.
그런데 그가 신라인이 아니라는 것을 설명해주는 것이
바로 《대금국지권수 금초흥본말》과 1777년~1778년에 쓰인 《흠정만주원류고》 둘인데,
이 사서들은 “대개 신라 땅(新羅之地)이 고려에 병합되어 들어갔으므로(并入髙麗),
이 때문에 어떤 이는 고려라 하고 어떤 이는 신라라고 하지만,
그것은 사실은 다 한 가지 말이다(故或云髙麗或云新羅其實一也)”고 합니다.
함보가 원래 살았던 땅이 원래 발해(-고려) 땅이었다가 당-발해-신라 전쟁으로 빼았겨 신라의 땅이 되었다가,
다시 발해 선왕 때 금행이 빼앗았다가
함보 시절에 또 다시 신라 땅이 될뻔했다가
그 손자 시절에는 궁예의 고려(후고구려) 땅이 되었다가,
또 얼마 안 가 나중에는 송나라에서는
“신라”사람으로 이해된 왕건의 땅이 되기도 했기 때문이죠.
따라서 함보의 “지적(地籍)”이 아니라, 그의 “족적(族籍)”을 보아야 하는데,
우리 일부 학자들이 금행과 김행이 한자로 그 이름 하나가 같다는 것과
여러 사서 중에서 두 사서가 “신라인”이라고 하는 한 마디에 깊은 연구도 없이 책을 쓰고
인터넷에 올리고 KBS방송의 역사스페셜 등에서 대대적으로 홍보하여 대중을 오도한 것입니다.
정리하면, 사람들이 혼동을 하는 유일한 이유가 단 하나
이름이 같고 한 두 사서가 그가 “신라인”이라고 적었다는 정도로 이런 오류가 발생한 겁니다.
하지만, 함보의 아버지 금행(今幸)은 《고려사》와 《고려사절요》에는
그 이름을 원래 금행(今幸)으로 쓰고
다른 하나로 금행(金幸)으로 써두었습니다.
그러므로 앞의 이름은 당연히 “금행”이고 뒤의 이름도 “(쇠)금행(金幸)”입니다.
발음은 신라의 “김”성이 아니고,
발해의 “대”성의 우리 말인 “큰/큼”을 이두식 한자를 써서 적은 “금(今, 金)”성이죠.
다시 말해 “금(큰)-행(칸)(今幸)”은
그 성씨를 한자로 바꾸면 “대-행(大-幸)”이라는 말이고
이는 후대에 “대칸(大汗)”으로 쓰죠.
그래서 저는 일부러 《고려사》에 가장 처음 나오는 글자 ‘금(今)’ 자로 쓴 겁니다.
‘안동 권씨 시조 김행’과는 구분하라고 하는 뜻에서요.
그러니까 금행과 신라인 김행(권행)은 동명이인이지 절대 같은 사람이 아닙니다.
이 두 사람은 이름 외에는 공통점이 전혀 없습니다.
우선 두 분이 산 연도가 다릅니다.
금행은 아래 도표에서 보다시피 김행(권행)보다 대략 120년 전의 사람입니다.
‘신라인 김행’이 ‘안동권씨 시조 권행’이 된 이유는
김행이 후백제의 견훤의 군대를 안동에서 물리치고
그 지방을 들고 왕건에게 귀부해 왔을 때,
왕권이 그에게 공을 세운 상으로 김행에게 안동지역을 다스리는 통치자라는 의미에서
‘권’이라는 성을 하사합니다.
그 ‘권행’과 그보다 4세대전의 ‘금행’을 혼동하는 그 오류를 바루기 위해
저는 제 책에서 한 장을 할애하여
송(宋) 광종(光宗)소희5년(紹熙五年, 1194년)에 쓰인 《삼조북맹회편》이 함보,
곧 “여진[추장]은 주몽(朱蒙)의 후손이고 말갈(靺鞨) 씨”라고 하고
또 앞서 말한 대로 학자들이 ‘권행’이 여진추장이라고 오인할 수도 있도록
또 다시 “여진추장은 곧 신라인”이라고 말한 그 《대금국지》조차도
그가 “발해에서 갈라진 별족(別族)”이라고 한 것도 제 책에서 인용해 두었습니다.
또 《흠정만주원류고》도
“발해왕(渤海王)이 금나라의 선조이다”고 하는 것을 다시 인용해두었습니다.
특히 중요한 것은 함보의 7세손 아골타가
《금사》에서 양박을 시켜 발해유민들에게 말한 대로
자신이 속한 “여진과 발해는 본래 같은 집안(同一家)”이라고 한 것도 인용해두었습니다.
또 그 외, 그들이 살던 시대가 918년 후의 여진시대가 아니라, 810년대의 발해시대이고,
그들이 살던 곳도 황해도 평산과 함경북도 길주이며,
그들의 직업 또는 직책은 서해(발해)군왕 및 반안군왕이었고,
아들의 수자도 신라인 김행(권행)의 아들 1명과는 달리
금행의 아들 수는 3명이었고,
금행이 살던 시대는 ‘신라인 김행’보다는 적어도 4세대 빠르고,
경순왕의 아들 ‘마의태자’의 시대보다는
5세대 전의 훨씬 이른 때라는 등등 8가지 이유를 들어
기존학자의 설이 잘못임을 증명해 두었습니다.
이 가운데 《금사》 하나만 보더라도 금사에는 “금시조 함보는
처음에 고려에서 왔다(金之始祖諱函普,初從高麗來)”고 하고 있을 뿐
‘김-함보’라고 한 적은 결코 없습니다.
그런데 일부 우리 학자들,
예컨데 김운회 교수 등이
그 정사 《금사》에 그를 ‘김함보’라고 적었다고 잘못된 주장을 했습니다.
《금사세기》에는 ‘김함보’는 절대 없습니다.
또 《금사 고려전》에는 고려와 금나라 사이의 외교관계를 기록했을 뿐,
함보에 관한 언급을 한 적도 없습니다.
<金史> | <大金國志, 卷一> | <고려사> | <고려사> | 비고 |
금행,今幸,金幸 <고려사>) |
| 작제건 아버지(발해시대, ?~*819년?) | 서해용왕 두은점 각간 | 금행=서해용왕 |
함보=큰바=큰가(函普) | 감복(龕福) (작제건 아내 용녀의 형제/작제건의 처남/ 용건 외삼촌) | 작제건 (발해시대, ?~*849년?) | 용녀(작제건 아내) | 아들(1대) 세대 |
오로(烏魯) | 胡來 (용건 외사촌 형제) | 용건(고려 세조 왕륭, 王隆, ? ~ 879년 5월)-후삼국시대 | *궁예 세대 | 손자(2대) 세대 |
발해(跋海) 신라인 김행(金幸) 세대 | (왕건 외6촌 형제) 918년 왕건의 고려 성립, 926년 발해 멸망 | 왕건 (고려 태조, 877~943년, 재위: 918~943년) | 궁예 아들 세대 | 증손(3대) 세대 |
수가(綏可) 경순왕(909?~979년) 세대 | (안종 외8촌 형제) “[*발해가 망해] 거란을 섬기다(臣伏契丹)”<삼조북맹회편> -발해가 거란 치하에 들어간 시대 | -왕건의 맏아들인 고려 제2대 혜종(惠宗, 912~945 재위: 943~945) 세대 -[*셋째 아들] 제3대왕 정종(定宗, 923~949 재위: 945~949) -[넷째 아들] 제4대왕 광종(光宗) [925년(태조 8)∼975년(광종 26)/ 재위 949년∼975년/ 고려 제4대 왕] -안종(安宗, ? ~996년) | | 4대 후손 |
석로(石魯), 아내 고려여인 후비의 아들이 호실답(胡失答) 마의태자 세대 | (현종 외10촌) 북국 여진의 남국 고려에서 취한 아내 | 현종(顯宗, 992~1031년 고려 제8대 왕, 재위: 1009~1031년) -안종(安宗, ? ~996년) 아들 세대 | | 5대 후손 |
오고래(烏古乃, ? ~1074, 재위 1021~1074년) | 호래(胡來) (문종 외12촌) | 문종(文宗, 1019~1083년, 고려 제11대 왕, 재위1046~1083년 | | 6대 후손 |
핵리발(劾里鉢, 1039~1092년, 오고래 둘째 아들) 파랄숙(頗剌淑), 영가(盈歌) 형제 | 양할(楊割) (숙종 외14촌) *단, <대금국지>의 이 기록은 잘못된 기록임 | 숙종(肅宗, 1054~1105년, 고려 제15대 왕, 재위: 1095~1105년) | | 7대 후손 |
아골타(阿骨打) 1068~1123년, 핵리발 둘째 아들) | (예종 외16촌) 楊割生三子:長曰阿骨打 *단, <대금국지>의 이 기록은 잘못된 기록임 | 예종(睿宗, 1079~1122년. 고려 제16대 왕 재위: 1105~1122년) | | 8대 후손 |
*는 추정을 나타냄
위 도표는 그들이 살던 시기를 알기 쉽게 정리한 것입니다.
한 번 보시기 바랍니다.
금행의 8대손이 아골타입니다.
바로 그가 왕건의 5대손인 예종 왕우 때
“형인 금나라 황제가 아우 고려 국왕에게 말 하노니
형제나라가 되자”는 국서를 보내옵니다.
그러므로 아골타는 예종과 같은 시대, 같은 세대인데,
바로 그 예종의 8대 선조가 왕건의 할아버지 작제건의 아버지인데,
그는 왕건의 외증조부(3대 조부) 금행과 같은 세대라는 것이 명확해집니다.
다시 말해 아골타의 8대 선조 금행은 예종 왕우의 선조 때 외가쪽 8대 선조 금행입니다.
이 분은 왕건의 3대 선조입니다.
그런데, 신라인 김행은 왕건과 동시대인이고,
김행과 왕건은 또 아골타의 5대 선조인 발해(跋海)와 같은 세대인물입니다.
그런 김행이 왕건의 3대 외조 금행일 수가 있습니까.
또 왕건에게 신라를 들고 귀부해온 경순왕은 왕건의 아들 세대이고,
그 아들 마의태자는 왕건의 손자 세대입니다.
마의태자는 아골타의 3대조인 석로(石魯)와 같은 시대 사람인데,
그 마의태자가 아골타의 8대조인 금행이나, 7대조인 함보가 될 수 있나요?
금행은 금행→키얀(澗)의 아들→키얀(澗)→일하→대야발의 계보속에 있습니다.
제 책에는 자세한 설명과 왕건과 아골타 가계도표까지 첨부해 두었습니다.
그런데 기존의 학자들의 설의 진위도 파악하지 않은 독자분들이
이미 고정관념이 되어버린 잘못된 지식을 바탕으로
같은 내용의 댓글을 반복해서 다는 것을 보고 참 마음이 착잡했습니다.
잘못된 지식이 대중에게 전달되어 고정관념이 될 때
그 파급효과는 매우 심각하다는 생각때문입니다.
그래서 그 분들에게는 역사의 진실을 올바르게 이해하기 위해
도서관 비치된 제 책을 꼭 읽어보라고 권해드리고 싶습니다.
첫댓글 단군-부여-고구려-발해-금나라-몽골(원나라) -청나라 - 만주족(조선족)은 한민족이 세운나라라고 봄.
한족이 세운 나라는 한나라.송나라 정도.
신라 백제도 중국땅에 있었다고 함.
박혁거세 무덤이 강소성 호구산에 있다고 함.
한반도는 지방도시..
대단한 분이시네요. 이분이 누구신가요 작설차님?
친분이 있는 분이셔요?
친분이 있는분은 아니고 유엔에서 외교관도 하고,
세계 분쟁지역에 유엔 직원으로 참가하기도 했다고 하네요.
29개어에 능통 하다고 함.
@작설차 으와...그렇군요....고맙습니다.
‘신라인 김행’이 ‘안동권씨 시조 권행’이 된 이유는
김행이 후백제의 견훤의 군대를 안동에서 물리치고
그 지방을 들고 왕건에게 귀부해 왔을 때,
왕권이 그에게 공을 세운 상으로
김행에게 안동지역을 다스리는 통치자라는 의미에서
‘권’이라는 성을 하사합니다.
안동권씨는 원래 성이 김씨인 모양이네요.
암튼 지금의 잘못 된 한민족 고대사 상고사 모두
개벽되어야 할 사항이죠
인류 지혜의 보고를 처참히도 왜곡한 강단사학자들
어찌 처단해야 할꼬
통일이 되서 우리가 강대국이 되면 세계역사는 다시 써야하겠지요.
초중고 교과서도 진실을 기록해야 세뇌가 안되겠지요.
정부에서 매년 강단 사학자들에게 1.000억을 지원하는 모양입니다.
이것부터 바로잡아야 하겟지요.
@작설차 역사 뿐만이 아니라 시술 대상이 어디 한 두 군데 든가요
벌써 4반세기가 흘러버렸네요.
철부지가 세상을 바꿔보겠다고 껍쭉거리며
백민백서 달랑 한 꿘 써가지고 나댔었는데
지금 생각해보면 한참 웃긴 짓거리였지요.
저 거대한 글로비스트들이 조종하는 세상을 바꿔보려고 했다는게요.
그래도 지금 읽어봐도 틀린 발상은 아니였고
뭔가 계시받고 쓴 느낌이 들더군요.
그래서 자위로 난 뭔가 특별한 사명을 갖고 지구에 온거라 위로 하면서
밑바닥 일만 열심히 하고 다녔죠.
엉뚱한 일만 저지르는 문제아였고요
왜살까 같은 책이나 써서 나눠주고 말입니다.
@우리는하나임
착한끝은 있어도 악한끝은 없다는 말이 있지요.
좋은세상이 오면 복을 많이 받을거라고 봅니다.
@작설차 복 받을라고 했간디유
모두들 더불어 잘 사는 사회를 만들고 싶어서 한 일인데요
누가 하라고 해서 했으면 그렇지만
왜 그리 사냐고 손가락질 받으면서 하려니 가슴이 며 터지지만
좋은 세상으로 열리고 있다는데 희망이 보이니 숨통 트입니다.
작설차님도 찻잎이 한 해 삐죽이 참새 혓바닥 모양으로 삐져나온
맛과 향이 최고조로 달했을 때 닉이라 신선해 보입니다.
그 때 시련이 최고로 많지요.
81년도 겨울 태평양화학 설녹차 출시 시점에
재수 끝나고 다기와 천수 만수 녹차 판매 알바 생각이 납니다
@우리는하나임
함께 즐겁게 잘 사는게 좋은세상인데
지금은 재벌과 정치인 및 20%만 부를 차지하고 즐기는 세상이라
서민 극빈층은 하루벌어 하루사는 세상이라 자살자도 많고 범죄가 많아 사회가 험악하지요
내년에는 좋은세상이 되면 좋겠습니다
시골에 작설차를 조금심어
매년 따러 가지요
그래서 닉으로 사용했습니다
80년대 부터 녹차가 알려지기 시작했지요
@작설차 작설차까지 심으셨군요.
아직 전 시골로 들어 갈 준비과정이라
보여드릴게 없네요
계획만 무성하고요
올 2019년은 좋은 일 많이 생길텐데 호사다마가 걱정입니다.
@우리는하나임
저는 완전 시골은 별로고요
우선 마음맞는 친구들이 있어야
노후에 서로 즐기며 살수가 있겠지요
몇년후에 결정할 예정입니다
좋은일이 많이 생기면
호사다마도 액땜으로 생각하면
마음이 편하겠지요
@작설차 그렇지요
그럼 님께서 선구자가 되시어 자리를 잡으시면 인연따라 모여들지 않을까 생각듭니다.
나이 먹으면 자연과 친하게 지내는 것이 건강과
삶에 활력소가 되리라 봅니다.
@우리는하나임 부부간에 서로 마음이 맞아야 되는데 잘 될지는 모르겠습니다 ㅎ