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단원명 | (1) “소중한 나” 모듈 - ① “나는 누구일까?” |
학습주제 | 자기이해 |
학습목표 | 1. 프로그램의 이해를 돕고, 프로그램 참여를 독려한다. 2. 자신에 대한 탐색을 통해 자기개념을 명확히 한다. 3. 4D 스티커를 활용하여 나를 표현하고 소개한다. |
학습흐름 | 교육자 및 학습 활동 |
도 입 | 1. 영다빈치 프로젝트의 취지와 목적을 설명하고, 학생들의 참여를 독려한다. 2. 강사 소개 3. 일방향의 프로그램이 아닌 양방향의 진행이 될 수 있도록 수업 진행 규칙을 학생들과 함께 정한다. |
전 개 | 1. 활동지를 통해 자신의 신체적, 성격적 특성에 대해 생각하고 자신과 닮은 상징물로 표현하고, 친구들과 함께 활동지의 내용을 나눠 본다. |
2. 자신이 자랑하고 싶은, 혹은 부족하거나 원하는 성격을 생각하여 4D 스티커를 활용하여 지금의 내 모습, 미래의 내 모습을 그려보고 표현한 나를 소개한다. | |
마무리 | 1. 첫 시간의 소감을 나눠본다. 2. 자기 상징물 활동의 소감을 나눠본다. 3. 자기이해에 관한 과제를 부여한다. |
단원명 | (2) “평화로운 우리” 모듈 - ④ 평화로운 우리 |
학습주제 | 평화로운 우리 |
학습목표 | 1. 학교폭력예방교육을 통해 학교폭력에 대해 인식한다. 2. 동영상을 시청하고 학교폭력의 위험성과 심각성을 안다. 3. 학교폭력에서 자신과 친구를 지키는 방법을 찾아본다. |
학습흐름 | 교육자 및 학습 활동 |
도 입 | 1. 지난 주 과제 점검하기 2. 학교폭력에 관한 동영상을 시청하고 학교폭력의 악순환에 대해 인식하고 학교폭력 예방 및 단절의 필요성을 강조한다. |
전 개 | 1. 학교폭력 가해자, 피해자, 가족, 친구들의 이야기가 담긴 동영상을 시청하고, 주인공의 상황과 대처방법에 대해 이야기 나눈다. 2. 학교폭력 방관자의 역할의 중요성을 강조하고 피해자방어자로 변화 할 수 있도록 격려한다. 3. 동영상을 시청하고 친구간의 협력으로 학교폭력을 예방하는 방법 을 결심한다. |
4. DNA 울타리를 만들고 모든 구성원이 DNA 입체모형 울타리로 학교 폭력 가해자로부터 피해자를 보호하는 역할을 체험한다. | |
마무리 | 1. 울타리를 들고 자신이 학교폭력 피해자 보호도우미로서 어떤 도움을 줄 수 있는지 방법을 발표해본다. 2. 자신의 방법으로 친구 보호 도우미로서 일주일 동안 활동하도록 과제를 부여한다. |
단원명 | (3) “세상 속의 나” 모듈 - ① 내 손 안의 작은 세상 |
학습주제 | 스마트폰 사용문화교육 |
학습목표 | 1. 스마트폰 사용문화교육을 통해 스마트폰 중독의 위험성을 인식한다. 2. 스마트폰 사용조절의 필요성을 인지하고 사용조절을 결심한다. 3. 3D 프린팅 체험을 통해 인터넷 첨단기술을 긍정적으로 활용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본다. |
학습흐름 | 교육자 및 학습 활동 |
도 입 | 1. 지난 시간 점검하기 2. 인터넷 네트워크 발전에 관한 동영상을 시청한다. |
전 개 | 1. 스마트폰의 특성 및 인터넷사용의 유용성, 중독의 위험성을 인지하고, 사용조절의 필요성을 자각한다. 스마트폰 사용의 긍정적인 예를 통해 긍정적인 사용을 결심하고, 긍정적 발달이 인류에 기여할 수 있음을 알고 고민하는 계기를 갖도록 한다. |
2. 3D 프린터 원리 등 기본적인 정보를 학습하고, 미래에 인류에게 유익하게 사용될 분야임을 이해한다. 3D 디자인과정과 출력과정을 체험한다. | |
마무리 | 1. 모든 학생들이 3D 약속반지를 끼고 인터넷 및 스마트폰을 조절하겠다는 다짐을 약속한다. 2. 스마트폰 사용 문화에 관한 과제 부여하기 |
단원명 | (3) “세상 속의 나” 모듈 - ② 커다란 인터넷 세상 |
학습주제 | 인터넷 사용문화교육 |
학습목표 | 1. 인터넷의 건전한 사용법과 인터넷 중독 예방방법을 배운다. 2. 자기 통제력이 향상시키는 대안활동을 한다. 3. ‘꿈을 지키는 자석달팽이’ 활동을 통해 자신만의 인터넷 대안활동과 사용규칙을 결정한다. |
학습흐름 | 교육자 및 학습 활동 |
도 입 | 1. 지난 시간 점검하기 2. 인터넷 중독 관련 초성퀴즈 |
전 개 | 1. 인터넷 사용의 유용성과 위험성, 건전한 사용법과 인터넷 중독 예방법을 배우고, 인터넷 중독을 예방할 수 있는 대안활동을 생각해본다. 인터넷 중독에 빠지지 않기 위해 자신의 꿈을 가지고, 키워야 함을 인식한다. |
2. 자석 및 자기부상의 원리 및 자기부상 열차 등에 관한 설명을 듣고, 자석으로 가는 달팽이를 만들어보고 달팽이 아래 면에 미래 자신의 꿈을 적는다. 도화지에 크게 길을 만들고 앞 시간에 만든 인터넷 사용 실천약속을 적고, 꿈 지킴이 달팽이를 움직여 길을 가면서 실천약속을 큰 소리로 읽어보며 결심을 다진다. | |
마무리 | 1. 자신이 상상한 미래의 모습이 될 수 있도록 인터넷을 조절할 수 있다는 다짐을 약속한다. 2. 인터넷 사용조절에 관한 과제 제시하기 |
1모듈 “소중한 나”의 경우, 4D 스티커 등을 활용하고, 브레인스토밍 등을 활용하여 자기이해, 자기긍정, 자기존중 교육을 실시하였습니다.
2모듈 “평화로운 우리”의 경우, 웹 스토밍, LED 전기회로, 4D 프레임 등을 활용하여 타인이해, 상호존중, 갈등조정, 평화로운 우리 교육을 통해 학교폭력예방의 기회를 가졌습니다.
3모듈 “세상속의 나”의 경우, 3D 프린터, LED 자석키트, 4D 프레임 등을 활용하여 공동체의식과 스마트폰·인터넷 중독예방 교육을 실시하였습니다.
작년에는 정규수업을 진행하기 앞서 신당초등학교·흥인초등학교 해당 학급의 교사를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함으로서 학생들의 학업수준과 교사의 기대 등을 확인하고, 이를 고려하여 유동적으로 수업을 적용·실시하였습니다. 그리고 학생들에게 수업의 의미를 지속적으로 인지시키기 위해 수업 마무리시점에 그날의 주제와 관련된 과제를 제시하고 다음수업 도입시점에서 과제를 점검함으로서, 학생들이 지난 수업에 대한 자연스러운 피드백을 얻을 수 있고 전체적으로도 통일된 인성적 메시지를 인지할 수 있도록 하였습니다. 또한 학생들은 팀별 브레인스토밍 수업을 진행하며 자신의 독특성을 긍정적으로 수용하고 친구고민 상담소를 통해 친구의 고민을 이해하고 소통하는 방법을 익혔으며, 3D 프린터 수업 등 다양한 디자인 교육도 진행하였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