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시그마 수준 |
평균이 목표치에 일치하는 경우 |
평균이 +1.5 이동한 경우 | ||
양품률(%) |
불량률(ppm) |
양품률(%) |
불량률(ppm) | |
1 |
68.27 |
317,311 |
30.2328 |
697,672 |
2 |
95.45 |
45,500 |
69.1230 |
308,770 |
3 |
99.73 |
2,700 |
93.3189 |
66,811 |
4 |
99.9936 |
63 |
99.3790 |
6,210 |
5 |
99.999943 |
0,57 |
99.97674 |
233 |
6 |
99.9999998 |
0,002 |
99.99966 |
3.4 |
(표 인용 : 이순산, 2003, 24)
3. 특성과 기본 용어
6시그마를 최초로 창안한 Harry박사에 의하면, 6시그마는 통계적 측정치이며, 경쟁우위를 갖게 해주는 기업전략이고, 그리고 기업 내의 사고방식을 바꾸는 철학이라는 특성이 있다. 노재범(2005, 36)은 6시그마의 특징을 프로세스 중심, 고객중심, 데이터를 바탕으로 한 과학적인 문제해결, 경영진과 전문인력이 주도, 재무성과 창출 등 여섯 가지로 제시하고 있다.
6시그마에 사용되는 기본 용어에는 아래와 같다.
- VOC(Voice of Customer) : 고객의 요구, 고객의 소리
- VOB(Voice of Business) : 경영자, 주주, 정부, 국가기관의 소리나 요구
- CTQ(Critical To Quality) : 품질특성, 즉 VOC 중에서 반드시 관리되어야 할 특성치
- Champion : 단위사업부의 책임자(사장, 본부장, 이사)로서 6시그마 추진 방향 제시 및 목표
달성 책임
- MBB(Master Black Belt) : 6시그마 이론과 실무에 능한 전문가로 6시그마를 수행할 인원을
조직하고, 그 기법을 교육하며 각 팀의 코치 및 감독의 역할을 수행함
- BB(Black Belt) : 6시그마 과제 수행의 실질적 책임자로서 가장 핵심적인 직원에게 부여하는 자
격. 프로젝트 선정, 팀원의 구성, 관련예산의 집행 등의 권한을 지닌 프로젝트 리더. 주로 부장,
차장, 과장 등 중간 관리자로 4개월간의 집중 교육 이수
- GB(Green Belt) : 형상시 본연의 임무를 수행하다가 BB의 요청이 들어오면 프로젯트에 참가하게
되는 핵심적인 수행요원
III. 6시그마 방법과 절차
6시그마 프로젝트를 수행하는 방법론에는 DMAIC와 DMADOV 의 두 가지 유형이 있다(노재범외, 52). 전자는 현재 존재하고 있는 프로세스나 제품의 결함을 개선하기 위한 방법이며, 후자는 신제품을 설계하거나 현재 존재하지 않는 새로운 프로세스를 처음부터 6시그마 수준으로 설계하기 위한 방법론이다. 그리고, 이 두 방법이 복잡한 통계와 장기간의 시간이 소요되는 문제가 있어 빠른 개선이 가능한 과제 수행을 위한 Quick-Win 방법이 있다. 그러나 가장 일반적으로 사용하는 방법은 전자이다. 특히 교육 분야에서 적용할 수 있는 전략이기도 하다. 따라서 여기서는 전자의 방법에 대해서만 기술하기로 한다.
1. DMAIC 절차
가. 정의(Define)
프로젝트 선정 배경(문제점)을 기술하고 추진 목표 및 프로젝트 범위를 결정하는 단계이다. 중요한 것은 개선 대상을 선정하고 과제의 범위를 결정하는 일이다. 따라서 여기서는 고객의 요구 사항(VOC)을 파악하고 가장 핵심 되는 품질특성(CTQ)을 선정하며, 프로젝트의 목표를 설정한다.
나. 측정(Measure)
프로젝트의 성과를 측정할 수 있는 지표(Y)를 정의하고, 그 지표의 현 수준을 측정하며, 성과 지표에 영향을 줄 수 있는 잠재적인 원인 변수(X)들을 도출하여 우선 순위를 결정하는 과정이다. 여기서는 수집해야할 data를 확인하고, 수집 방법을 설계하며, 측정을 하여 측정치로 대체한다.
다. 분석(Analyze)
측정 단계에서 발굴한 원인 변수(X)들을 대상으로 통계적인 방법이나 과학적인 분석 과정을 통해 성과 지표(Y)에 가장 확실한 영향을 미치는 핵심 인자(Vital Few)들을 선별한다. 즉 데이터를 수집하고, 분석하며, 핵심인자를 선정한다.
라. 개선(Improve)
성과 지표(Y)가 원하는 목표를 달성할 수 있도록 핵심 인자의 최적 개선안을 도출한다. 즉 개선안을 수립하고, 핵심인자를 최적화하며, 개선 결과를 검증한다.
마. 관리(Control)
개선 결과를 지속적으로 유지하기 위한 관리 계획을 수립하고 실행한다. 즉 관리 계획을 수립하고, 관리 계획을 실행하며, 문서화하고 이관한다. 가장 중요한 일은 개선안이 현장에서 올바로 정착되고 있는지를 확인하고, 개선 효과의 지속성을 확보하는 일이다.
2. DMAIC 사례
다음은 DMAIC 방법을 교육 현장에 적용한 예이다.
< 주제 : 학생안전사고 감축 >
D(정의) |
M(측정) |
A(분석) |
I(개선) |
C(관리) |
∙VOC
∙안전사고예방요구 (학생, 학부모)
∙안전사고예방 철저 (정부, 상급기관 공문, 교육과정)
∙CTQ -수업 중 안전사고 -시설 이용에 의한 안전사고 -놀이,휴식중 안전사고 -학생 사회적 안전사고 -체험학습 안전사고
<정의> ∙안전사고 감축
|
∙측정할 내용 가. 안전사고 발생 빈도 -년도별, 학년별, 남여별, 시간대별, 공간대별 나. 사고원인별 발 생빈도 -수업 중 -놀이 -시설 이용 중
∙자료수집방법 -관찰 -통계연감 -안정고제신청 연수 -설문지 -건강검진자료 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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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업 중 -실험.실습 기구 조작 미숙 -수업중태만, 주의 미숙 -체육시간 사전 준비 부족 -학생 의식 부족
∙시설 이용 중 -계단난간에서 -청소시부주의 -전기코드 사용부 주의
∙놀이 중 -심하고 과격한 장난 -기구이용 실수 -싸움
∙학부모 비협조 |
∙학생인식.의식전환 -사고후유증으로 불행한 사람 사례 제시(영화,연극 등) -학교장,담임 훈화 -안전사고사례집 발간 배부 -안전수칙 부착 -글짓기,그리기 대회
∙수업 중 -실험기구 조작 사 전지도 -주의집중 유지 -체육 사전 운동 지도
∙시설기구 보수 -난간 미끄럼 방지 턱 -체육기구 1일 점검 체제 |
∙안전지표 -안전사고율 0
∙관리 기준표 작성 -점검대책반운영 -점검표 작성활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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Ⅳ. 마치며
21c 선진 기업에서 중시하고 있는 경영혁신 기업인 6시그마에 대해서 개념, 특성을 살펴보았다. 그리고 6시그마의 필요성을 교육 분야에 연결시켜 그 적용 가능성을 탐색하여 보았다.
고객을 우선하고, 만족시키며, 그를 통한 이익의 증대로 이어지는 품질 개선을 목적으로 하는 경영기법으로서의 6시그마기법은 교육운동으로서도 적용될 수 있는 가능성을 확인할 수 있다. 다만, 아직까지는 학교 교육 활동 전 분야에서보다는 업무 개선이나 비용 절감, 효율성 증대 등의 분야에 적용할 수 있다. 앞으로 이 기법이 더 발전한다면 수업, 생활지도, 장학 등 전 분야에 적용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토론) 학교 현장에서 6시그마 기법을 적용할 수 있는 과제에는 어떤 것들이 있는가?
참 고 문 헌
노재범외(2005). 서비스 이노베이션 엔진, 6시그마. 삼성경제연구소
대구광역시교육청(2007). 대구교육혁신 정착을 위한 혁신지도자 연수 과정 연수 자료. 대구광
역시교육청
매일신문. 2005. 3. 11.자. 6시그마 운동으로 검찰 업무 획기적 개선(14면)
이동원(2005). 6시그마의 교육 적용 가능성 탐색. 교육인적자원부, 교육마당21, 2005, 12월호,
l24-126
이순산(2003). 6시그마 가이드 북. 비아씨코리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