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AZRAT SHAHJALAL INTERNATIONAL AIRPORT DHAKA(1터미널의 야경)
방글라데시(Bangladesh)의 수도는 다카
인구는 1억5천명, 종교는 이슬람교83%.힌두16%, 면적은 14만 4000㎢, 다카의 인구는 약1400만명
매년 70%가 잠기는 물의 나라, 백만불짜리 미소의 나라, 세계에서 7위의 인구밀도가 높은 나라이다.
방그라데시는 인도에서
흘러오는 갠지스 강과 히말라야로부터 오는 브라마푸트라 강 하구에 생겨난 삼각주 지형이다. 또한
돌이 부족한 나라이기에 벽돌을 만들고 벽돌을 부수어 자갈을 만들고 그것으로 건물을 짓는 곳이다.
방글라데시의 여행은 여행이 아니라 체험이라고 이야기 하기도 한다.
방글라데시에는 친구를 웃게하는 사람은 천국에 갈 자격이 있다는 속담이 있다.
인도시성 타고르의 어버지는 자녀와 함께 여행하는 것이 가장 좋은 교육법이라는 말을 남겼다.
다카 REGENCY 호텔1
다카 REGENCY 호텔에서 총을 든 호텔의 경비원2
다카의 교통수단인 수동릭샤와 삼륜차1
다카의 교통수단인 이층버스와 택시2
다카 시내의 고가 이동길
다카의 빵배달 청년
복잡한 타카의 풍경1
방글라데시는 수도로서 남동쪽 16km 떨어진 나라얀간을 통해 도시에 필요한 것들을 공급받고 있다.
도시는 뚜렷하게 3부분으로 나누는데, 좁은 도로와 시장이 즐비한 역사적인 지역, 정부와 관광객
문화시설을
갖추고 있는 람나 라고 부르는 현대지역, 원주민과 근로자들은 각각 람나의 북쪽과 서쪽에 거주한다.
방글라데시의 공식 화폐단위는 다카(Taka)로 1다카는 100파이사(Paisa)로 지폐 9종류와 동전 5종류가 있다.
다카는 세계적인 쌀생산지대이며, 황마도 최대생산지역이다.
이슬람 문화의 영향으로 700개가 넘는 모스크와 역사적인 건축물이 도시전역에 걸쳐 분포하고 있다.
시차는 서울보다 3시간이 늦다. 기후는 아열대 몬순기후로 11월부터 2월까지 시원하나
싸이클론의 피해가 잦은 겨울이고, 3월부터 6월까지는 여름으로 섭씨 40도까지 올라가는 뜨거운 기온을 보인다.
특히 7월부터 10월에 이르는 우기 때는 년중 강우량의 80%에 달하는 비가 내려 많은 부분이 물에 잠기기도 한다,
복잡한 다카의 시장풍경2
방글라데시에서 흔히 볼 수가 있는 버스위에 탄 사람과 주유소 풍경3
다카의 변두리 지역풍경4
다카의 고층건물5
다카 국립대학교1
다카 국립대학교2
다카 국립대학교 학생3
다카 국립대학교4
다카 국립대학교5
다카에서 힌드사원에 바칠 꽃을 파는 상점
다카 다케쉬와리(숨은 여신) 힌두사원 입구1
다케쉬와리 힌두사원2
다케쉬와리 힌두사원3
꽃을 치장하는 힌두신자4
벵갈어5
인도와 파키스탄 방글라데시가 분리되기 전 시대에 태어난
인도의 시성 타고르는 벵갈어를 쓰고, 벵갈어로 말한 벵갈인이다.
옛날 파키스탄이 분리되기 전에 동파키스탄을 방글라데시라고 부른다.
다케쉬와리 힌두사원의 힌두교 신자6
다케쉬와리 힌두사원의 힌두교 신자7
다케쉬와리 힌두사원의 힌두교 신자8
다케쉬와리 힌두사원9
다케쉬와리 힌두사원10
(2011.10.13)
빈국의나라, 방글라데시!!! 인구도 많고, 8km를 몇 시간 버스로 가야 할 정도로 24시간 동안 교통 체증이 심각하며 해결점이 보이지 않더군요. 곳곳에 교통편을 기다리는 많은 사람들을 구경 하는것이 관광거리며 그들의 익숙해진 문화가 아닐까?
여행 인프라도 잘 갖추지 못한 여행지를 다녀오셔서 저에게 먼저 사진을 보게 해주셔서 고맙습니다. 다즐링의 차밭과 토이트레인.시킴 갱톡의 칸첸중가.부탄의
방글라데시 다카 국제공항이나 다카의 교통수단을 볼 때 우리나라보자 많이 후진되었음을 알 수 있구나. 우리들도 한 때 못살았던 때가 있었지. 시장도 현대화되지 않아 복잡한 풍경이도다. 외국을 구경하면 좋은 점과 잘못된 점을 찾아 보고 우리는 저렇게 해선 안되겠다는 생각을 할 수있으리라.
방글라데시는 인구는 많고 시설은 경제사정으로 미흡해서 교통체증도 심하고 도심이 아주 혼잡한 느낌이 드는구나. 그러나 사람사는 냄새는 마음껏 느낄 수가 있는 곳이 아닐까? 라는 생각도 해보았다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