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등학교(1-2학년) "안전한 생활" 교육과정
1. 성격
‘안전한 생활’은 초등학교 1~2학년 학생들이 일상생활과 재난 상황에서 접하게 되는 위험을 알고 안전하게 생활하는 방법을 익혀 위험을 예방하고 위험 상황에 대처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르는 데 중점을 둔다. ‘안전한 생활’은 창의적 체험활동에 주어진 시수를 활용하여 체험 중심으로 운영할 수 있도록 편성하되, 이 교육과정에서 제시하는 목표, 내용 체계 및 성취기준, 교수・학습 및 평가의 방향을 따른다. ‘안전한 생활’에서는 자기관리 역량, 공동체 역량, 지식정보처리 역량을 중요한 역량으로 삼고 있다. 자기관리 역량은 일상생활에서 자신의 안전을 위협하는 여러 가지 위험 요소를 알고 위험 상황에 대처하는 행동 수칙을 지켜 안전한 생활을 할 수 있는 능력이다. 공동체 역량은 가족과 친구, 주변 사람들의 안전에 관심을 가지고 안전사고를 예방하기 위해 다른 사람을 배려하며 협력할 수 있는 능력이다. 지식정보처리 역량은 일상생활에 필요한 안전에 관한 정보와 자료를 이해하고 사고 발생 시 활용할 수 있는 능력이다.
‘안전한 생활’에서는 위험을 식별하기, 예방하기, 위험 상황에서 벗어나기, 위험 상황을 알리기로 대표되는 기능을 익히는 데 중점을 둔다. 이를 구현하기 위해 생활안전, 교통안전, 신변안전, 재난안전의 4개 영역으로 구분하였다. ‘안전한 생활’은 독립적으로 가르치거나, ‘바른 생활’, ‘슬기로운 생활’, ‘즐거운 생활’의 각 영역(대주제) 또는 창의적 체험활동의 영역별 활동과 연계하여 지도할 수 있다.
2. 목표
일상생활 중에 직면하게 되는 위험한 상황에는 어떤 것이 있는지를 알고 대처하는 방법을 익혀 안전하게 생활한다.
가. 가정・학교・지역사회에서 일어나는 사건과 사고, 재난과 재해로부터 자신을 안전하게 지킨다.
나. 일상생활에 필요한 안전 규칙과 행동 수칙을 익혀 위험 상황에 대처하며 안전 생활을 실천한다.
다. 안전하게 생활하는 데 필요한 자기관리 역량, 공동체 역량, 지식정보처리 역량을 기른다.
3. 내용체계
영역 | 핵심 개념 | 일반화된 지식 | 내용 요소 | 기능 |
1. 생활안전 | 1.1 학교에서의 안전 생활 | 안전한 학교생활을 위해 지켜야 할 규칙이 있다. | ∙실내 활동 시 안전 규칙 ∙학용품 및 도구의 안전한 사용 ∙놀이 기구의 안전한 사용 | 식별하기 예방하기 벗어나기 알리기 |
1.2 가정에서의 안전 생활 | 가정에서 안전을 위해 지켜야 할 수칙이 있다. | ∙가정에서의 사고 예방 ∙생활 도구의 안전한 사용 ∙응급 상황 대처 |
1.3 사회에서의 안전 생활 | 사회에서 안전을 위해 지켜야 할 수칙이 있다. | ∙야외 활동 안전 ∙시설물 안전 ∙공중위생 |
2. 교통안전 | 2.1 보행자 안전 | 안전을 위해 보행자가 지켜야 할 수칙이 있다. | ∙신호등과 교통 표지판 ∙보행자 수칙 ∙골목에서 놀 때의 안전 |
2.2 자전거, 자동차 안전 | 자전거와 자동차 및 대중교통을 이용할 때 지켜야 할 안전 수칙이 있다. | ∙자전거 탈 때의 안전 ∙자동차 이용 시 안전 수칙 ∙대중교통 이용 시 안전 수칙 |
3. 신변안전 | 3.1 유괴・미아 사고 예방 | 유괴 예방법과 미아가 되었을 때의 대처 방법을 안다. | ∙낯선 사람의 접근에 대한 대처 방법 ∙미아가 되었을 때의 대처 방법 |
3.2 학교폭력/ 성폭력/가정폭력 | 학교폭력의 유형은 다양하며 사람들에게 피해를 준다. | ∙집단 따돌림의 유형과 예방 ∙학교폭력 유형과 예방 |
성폭력/가정폭력의 위험성을 알고 대처할 수 있다. | ∙좋은 접촉과 나쁜 접촉 ∙가정폭력 발생 시의 도움 요청과 신고 |
4. 재난안전 | 4.1 화재 | 화재가 발생하면 안전 수칙에 따라 신속하게 대피한다. | ∙화재의 예방 ∙화재 발생 시의 대피법 |
4.2 자연 재난 | 자연 재난 발생 시의 행동 요령을 익혀 생활화한다. | ∙지진, 황사, 미세먼지 대처 방법 ∙계절의 변화에 따른 자연 재난 발생 시의 대처 방법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