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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처: 러브 스쿨 원문보기 글쓴이: 일명도사
천 년 전 중국 의서가 원래 고려의 것이라고?
[서평] 동양의학을 완성한 고려의 침술경전 <고려 침경 영추>
어느 분야든 필독서가 있습니다. 한의학을 공부하는 사람들, 특히 침을 전공으로 하고 있는 한의사들에게 필독서를 손꼽으라고 하면 <황제내경>이라는 책을 꼽을 수 있을 것입니다.
한의학을 전공하지 않은 사람들도 어렵지 않게 시술할 수 있어 한 때 '수지침'이나 '수족침', '이침'이 인기를 끌었습니다. 이와 관련한 책에서도 빠지지 않고 소개되거나 인용되는 것이 <황제내경>입니다.
<황제내경(黃帝內經)>은 중국에서 가장 오래된 의학서로 알려진 고서로 <소문(素問)>과 <영추(靈樞)>로 구성돼 있습니다. <소문>은 천인합일설(天人合一說), 음양오행설(陰陽五行說) 등 자연학에 입각한 병리학설과 같은 이론적인 부분들이 주 내용입니다. 반면에 <영추>는 물리적 치료법이라고 할 수 있는 침구(鍼灸)에 대한 사항들을 주로 설명하고 있습니다.
가장 오래된 중국 의서의 절반이 사실은 고려 침경
<황제내경>은 고대 중국 침술을 체계적으로 정리한 원조 서적이라 해도 과언이 아닙니다. 놀라운 것은, 천 년에 가까운 세월동안 중국 고유의 침술 서적으로 널리 알려진 <황제내경> 중 반분을 이루고 있는 <영추>가 사실은 고려에서 진상된 <침경(針經)>이라는 점입니다.
원우 8년 봄 정월 경자일에 고려에서 바친 <황제 침경>을 천하에 반포하라는 조서를 내렸다.
원우는 송나라 철종의 연호이고, 원우 8년은 서기로 환산하면 1094년이다. 이 사실이 한의학계에 알려진 것은 불과 몇 년 전이다. 그것도 우리의 눈으로 찾아낸 것이 아니고 중국의 학자가 찾아서 발표하는 바람에 알게 된 것이다. 무려 천 년 동안, 고려에서 진상된 <침경>이 버젓이 <황제내경>으로 둔갑하여 중국의 유산으로 내려온 것이다. 그렇다면 어찌 된 일일까? <황제내경>으로 둔갑한 <영추>의 서문을 보면 전후 사정을 헤아려 볼 수 있다.
(본문 12쪽 중에서)
지금껏 중국 의학서로만 알고 있었던 <황제내경> 중 침구에 관한 내용을 다루고 있는 <영추>가 사실은 1094년 봄에 고려에서 진상한 침경을 재편집해 널리 보급한 내용이라는 설명입니다.
바로 잡기 위해 뒤죽박죽으로 정리한 책
<고려 침경 영추>는 <소문>과 <영추>로 구성돼있는 <황제내경> 중에서 <영추>부분을 고려인의 관점에서 재구성하고, 요즘의 감각으로 쉽게 번역해 놓은 침구관련 내용입니다.
어느 책이든 처음 펼칠 때 제일 먼저 '차례'를 보게 됩니다. 이 책은 '차례'만 6쪽을 차지합니다. 그런데 그 '차례'가 원본(?)이라고 할 수 있는 <황제내경>과는 달리 뒤죽박죽으로 돼 있습니다.
황제내경에서는 77번째에 해당하는 '구궁팔풍(九宮八風)'이 이 책에서는 제일 앞에 나옵니다. 반대로 <황제내경>에서는 제일 앞에 있는 '구침십이원(九針十二原)'이 이 책에서는 중간쯤에야 나올 정도로 뒤죽박죽으로 정리돼 있습니다.
'차례'가 이렇게 뒤죽박죽으로 돼 있는 건 이 책이 <황제내경>에 있는 <영추>를 단순히 번역만하지 않았기 때문입니다. <황제내경> 안의 <영추>는 의술에 대한 잡동사니를 모아놓은 듯 보일정도로 무질서하기 짝이 없다고 합니다. 저자는 고려에서 진상한 <침경>을 중국의 것인 양 하기 위해 짜깁기를 하듯 <소문>에 맞추어 넣다보니 그렇게 됐을 것이라고 설명합니다.
<고려 침경 영추>는 <소문>에 맞추기 위해 뒤죽박죽으로 섞여버린 <영추>를 고려에서 진상했던 <침경> 본래의 모습으로 재구성했습니다. 재구성하다 보니 뒤죽박죽이 된 것처럼 보이지만 사실은 이게 원래의 모습, <고려 침경>이라면 유지되었을 차례를 다시 찾아간 모양새입니다.
임금이 말했다. 부인에게 수염이 없는 것은 피와 기운이 없기 때문입니까?
스승이 말했다. 충맥과 임맥은 모두 아기집에서 일어나서 등뼈 안쪽을 따라 올라가는데, 경맥의 바다가 됩니다. 떠올라서 밖으로 가는 것은, 배를 따라 올라가서 목구멍에서 만나고, (거기서) 갈라져 입과 입으로 이어집니다(絡). 피와 기운이 드세면 살갗을 채우고 살을 뜨겁게 하고, 오로지 피만 드세면 살갗을 스미고 적셔 털을 나게 합니다. 이제 부인의 천성은 기운에서는 남고 피에서는 모자란데, (달거리로) 자주(數) 피를 빼앗깁니다. 충맥과 임맥이 입과 입술을 꽃피우지 못합니다. 그러므로 수염이 나지 않습니다.
(본문 160쪽 중에서)
전체 81편으로 돼 있는 내용은 4부, 제1부 우주, 제2부 사람, 제3부 침술, 제4부 잡병으로 분류해 묻고 답하는 식으로 정리돼 있습니다. 제1부 '우주'에서는 소우주에 나타나는 큰 우주의 법칙을, 제2부 '사람'에서는 사람의 몸속에 나타나는 우주의 질서를, 제3부 '침술'에서는 그런 질서가 깨질 때 그것을 다스리는 방법인 침술을 설명하고 있고, 제4부 '잡병'에서는 여러 가지 탈에 대한 처방들을 모아서 설명하는 내용입니다.
계절, 바람, 빛, 물, 기온, 음양오행 등 우리가 살아가면서 접하게 되는 우주만물이 인체의 건강과 무관하지 않음을 알 수 있습니다. 부인에게는 수염이 없는 이유, 환관은 오직 수염만 빠지는 이유, 고자는 수염이 자라지 않는 이유 등을 한의학적인 관점에서는 어떻게 진단하고 있는지를 알 수 있습니다.
살갗이 푸르스름하고 살결이 촘촘한 사람은 간이 작습니다. 살결이 성근 사람은 간이 큽니다. 가습이 넓고 옆구리 뼈(骹)가 (볼록) 솟은(反) 사람은 간이 높습니다, 간이 좁고(合) 옆구리 뼈가 (꺼져) 토끼처럼 (작은) 사람은 간이 낮습니다. 가슴과 옆구리가 좋은 사람은 간이 튼튼합니다. 옆구리 뼈가 약한 사람은 간이 약합니다. 가슴과 배가 좋아서 서로 (균형이) 잡힌(得) 사람은 간이 올바릅니다. 옆구리 뼈가 치우쳐 들린 사람은 간이 한쪽으로 치우친 것입니다. (본문 250쪽 중에서)
눈이 빨간 빛깔을 띤 사람은 탈이 염통에 있고, 흰 빛은 허파에 있고, 푸른 빛은 간에 있고, 노란 빛은 비장에 있고, 검은 빛은 콩팥에 있습니다. 노란 빛에 (다른 빛깔이 섞여 어느 빛깔이라고) 이름 붙일 수 없는 사람은 (탈이) 가슴 속에 있습니다. (본문 399쪽 중에서)
술을 많이 마시면 구토를 하고 얼굴이 붉어지거나 창백해지는 것에서 볼 수 있듯이 사람의 인체(장기)는 상호 작용하며 반응합니다. 책에서는 술을 마시면 용감(?)해지는 이유, 반복해서 탈이 나는 이유, 피부 색깔이나 신체 부위별 특징, 한숨을 쉬거나 하품을 하는 것과 같은 신체 반응 등을 보고 건강 상태를 확인하는 방법 등도 자세하게 설명돼 있습니다.
물론 어떤 때 어떤 침을 사용하는지 등에 대해서도 설명하고 있습니다. 한의학을 이해하는 데 기초가 되는 기와 혈, 맥 등에 대한 지식이 있는 상태라면 더 없이 좋겠지만 한의학에 대한 지식이 별로 없는 사람도 어렵지 않게 읽을 수 있도록 대부분이 일상적인 용어로 번역돼 있습니다.
독도와 비유하는 건 적절하지 않아
저자는 <침경>의 유래를 설명하면서, "<영추> 소동에서 마치 오늘날의 독도 사태를 천 년 전에 보는 듯하다"라고 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이러한 주장은 적절한 비유가 아니라고 생각됩니다. 저자가 밝히고 있는 내용을 한 마디로 정리하면, "그 동안에는 <영추>가 중국 의술인 줄 알았는데 알고 보니 고려의 침경이다"입니다.
하지만 독도는 예전에도 우리 국토였고 지금도 우리 국민이 살고 있는 우리 국토입니다. 굳이 비유를 해야 한다면, 일본에 있는 어느 국보급 문화재나 문화적 자산이 알고 보니 우리나라 것으로 밝혀진 사례를 예로 들면 될 것입니다. 원래 썼던 비유는 '독도를 진짜 자신들의 영토로 착각하고 있는 일본인' 입장에서나 쓸 수 있는 비유가 아닐까 생각됩니다.
<고려 침경 영추>를 통해 천여 년 전 사람들은 병을 어떻게 생각하고 진단했으며, 어떻게 치료했는지를 읽을 수 있음은 물론 풍문으로만 들어 신비롭게만 생각되었던 한의학과 침술에 대한 지식을 보편적 상식으로 새길 수 있는 좋은 기회가 되리라 기대됩니다.
고려침경 : 영추 - 동양의학을 완성한 고려의 침술경전
정진명 지음, 학민사(2014)
황제내경’의 침술편은 고려가 기원
-고려의 침구경 원본 9권을 송나라 철종 8년에 전해줌
중국 최고의 의서인 황제내경(黃帝內經)이란?
황제내경[黃帝內經]은 일명 내경<內經〉이라고도 한다.
황제에 빗대어 작은 우주인 인간의 육체를 논한 자연철학적 이론 의서의 총칭이다.
중국고대의 인물인 황제(황제=헌원)와 名醫(명의) 岐伯(기백)의 의술에 관한 토론을 기록한 것으로 중국의 고전의학서 중에서 현존하는 가장 오래되고 중요한 책으로 內徑(내경)이라고도 하며
醫學五經(의학오경)의 하나로서 동양의학의 원류로 간주 된다.
전국시대에 활약하던 음양가(陰陽家)의 논리에 맞춰 예전부터 전승되던 것을 모아 엮은 책으로 보인다.
책이 만들어진 시기는 대략 춘추전국시대 중 제왕기(BC 770~221)로 추정되며 후대인들에 의해서 계속 증보되었다.
내 용은 의학서이면서 동시에 천문 역법 지리 음률 등 각 분야의 지식을 두루 섭렵한 것으로 그 이론과 정신은 모두 易經(역경)에 근원을 두고 있다.
이 내경은 소우주의 인간의 육체를 논한 자연철학적 이론 醫書(의서)로서 원래 18권 162편으로 구성되어 있다.
전반 9권은 素問(소문)이며 후반 9권은 靈樞(영추)로 구분 된다.
내용은 전설상의 제왕 황제와 기백(岐伯)·뇌공(雷公) 등이 의학문제를 대화로 나누는 형식으로 짜여있다.
소문은 음양오행설을 토대로 장부(臟腑)·경락(經絡)·병기(病機)·진법(診法)·치칙(治則)·침구(針灸)·방약(方藥) 등의 각 분야 및 인체생리·병리·진단·치료에 대해 계통적으로 논술하여 중국 의학이론의 기초를 형성했다.
素 問(소문)은 天人合一說(천인합일설) 陰陽五行說(음양오행설) 등에 입각한 병리학설을 주로 하여 臟腑(장부) 經絡(경락) 病機(병기) 診法(진법) 治則(치칙) 針灸(침구) 方藥(방약) 등의 각 분야 및 인체생리 병리 진단 치료에 대해 계통적으로 논술하여 중국의학 이론의 기초를 공고히 하게 되었고 오랜 기간 동안 중의학의 발전에 지도적인 역할을 해 온 까닭에 특히 중의학에서 그 중요성을 인정받고 있는 경전이다.
靈樞(영추)는 사람의 몸속에서 양에 속하는 정기인 神(신)과 음에 속하는 정기인 靈(영)의 관건이 되는 주요한 문제를 개괄적이고도 정밀하게 논술하고 있으며 경락 침구 분야에서 쓰이는 물리요법을 상세히 서술하고 있다. 영추는 경락·침구 분야에서 쓰이는 물리요법을 상세히 서술하여 침경(針經)이라고도 부른다.
고려의 침구경 원본 9권을 송나라 철종 8년에 전함.
침술의 원전인 황제내경 영추경의 기원이 고려임을 입증, 침구의 종주국이 한국이라는 사실이 한 재야 침구 의학도의 끈질긴 추적에 의해 밝혀짐으로써 한의학계의 관심을 끌고 있다.
침구의학도 한헌구(전 의료보험연합회 상임감사)씨의 <침의 종주국설>이 그것인데, 침구의 최고 경전인 황제내경 영추경은 고려가 송나라에 전한 침경으로서 침의 종주국이 한국이라는 사실이 문헌적으로 입증해 냈다.
한씨는 중국학자 용백견(龍伯堅 1900~1983)이 쓴 [황제내경 개론]에 기록된 [고려의 침경 헌납설]을 확인하기 위해 국내 관련 문헌을 모두 추적해 보았으나 실패, 그러나 중국 방문을 계기로 천진 남계대학 도서관에서 수일동안 체류하며 사서를 뒤진 끝에 영추에 관한 기록 원본을 찾아내는데 성공했다.
1900년대에 용백견이 쓴 <황제내경개론>에 영추경은 송나라 철종 원무 8년(1093년) 고려가 헌납한 침경으로서 당시 9권본이었으나 그것을 史崧(사숭)이 개편하여 24권으로 만들고 영추경(靈樞經)이라고 개제했다.
영추경 원본(침경)은 과거 고보충 등의 교정을 거친 것도 있었으나 그 교정의 원본은 분실되었으며 왕수가 개편한 24권 소문과 사숭이 개편한 24권본의 영추경이 현존하는 최고의 황제내경이라고 기록하고 있다.
한씨는 이의 전기를 확인하기 위해 원본 기록을 추적한 결과, 송사(송조실록)17권중 철종본기에 [00 高麗所獻 黃帝鍼經于天下....]라는 기록을 확인 영추경의 기원이 고려임을 확증한 것이다. 한씨는 중국 침구계 권위자 王雪苔교수(중국 중의연구원 전문위 부주임)와 馬廷芳 교수(중국 침구학술부 주임)등 중국학자들에게 이같은 문헌자료를 입증시키는 등 한국이 침술의 종주국이라는 사실을 확인시켜 주었다고 말했다.
1) 다른 기록을 본다.
아마 고려초엽인 5대10국과 송나라 때 고려에서 송으로 전파된 문물의 양도 단군조선과 삼국시대에 전해진 ?걋?양에 못지않게 다양하고 많았던 것으로 생각된다.
송사 本紀第十七
○哲宗一八年春正月己卯朔,不受朝。甲申,蔡確卒。丁亥,御邇英閣,召宰臣讀《寶訓》。庚寅,詔復范純仁太中大夫。壬辰,幸太乙宮。庚子,詔頒高麗所獻《黃帝針經》於天下。
민족추진위원회 홈페이지에서 검색한 결과를 보면 송나라에서 요구한 것은 황제침경9권이고 고려에서 전한 것도 황제침경 이다.
해동역사 중국 서목중 황제침경(黃帝鍼經)》
○ 철종 원우(元祐) 7년(1092, 선종9)에 고려에서 황종각(黃宗慤)을 사신으로 파견하여 《황제침경》을 전했다. 8년 1월 경자에 조서를 내려 고려에서 바친 《황제침경》을 천하에 반포하게 하였다.
《송 사>>를 살펴 보건대, 정초(鄭樵)의 《통지(通志)》 예문략(藝文略)을 보면, 《황제침경》은 9권이고, 또
황제잡주침경(黃帝雜注鍼經)》 1권이 있으며, 또 《황제침경(黃帝鍼經)》 1권이 있다. 그런데 《고려사》 세가(世家)에도 역시
《황제침경》 9권이라고 실려 있으니, 황종각이 바친 것은 마땅히 9권의 《황제침경》일 것이다.
해동역사 우리나라 서목 <부록>중...황제침경
< 고려사 선종세가(宣宗世家)>를 보면, 신미년인 8년(1091)은 송나라 원우 6년인데, 5월 병오에 호부상서 이자의가 송나라에서 돌아와 아뢰기를, “황제가 우리나라의 서적 가운데 좋은 본이 많다는 말을 듣고는 관반(館伴)에게 명하여 서목(書目)을 기록하여 주게 하면서 이르기를, ‘비록 권질(卷帙)이 빠진 것이더라도 모름지기 전사(轉寫)하여 보내라.’ 하였습니다.” 하였다.
그 서목은 《백편상서(百篇尙書)》이하 《계연자(計然子)》 15권까지 모두 129종이었는데, 그 가운데 《황제침경(黃帝鍼經)》이 있었다.
송나라 《송사》의 철종본기를 보면, 원우(元祐) 8년 1월 경자에 조서를 내려 고려에서 바친 《황제침경》을 천하에 반포하였으니 바로 그 일이다.
그러나 그 이외에 별도로 바친 책이 있다고는 듣지 못하였으니, 고려의 서적도 역시 제대로 갖추어지지 않은 것이다.
객관적으로 볼 때, 황제내경의 내용 중 전체의 절반인 '침경'은 고려의 의서를 수입해 기존의 황제내경에 추가한 것이다. 황제내경에 삽입된 '영추경'은 고려의 침술서를 그대로 복사해 붙여놓은 것이다. 결국, 황제내경에서 '소문' 9권을 제외한 '침경' 9권은 한족이 아닌 고려의술서라는 점은 이제 확실해졌다고 하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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침뜸은 중국에서 문헌으로 기록된 것은 약 2800년 전의 황제내경의 소문편이라고 하며,
동이에서 시작되었다고 하며 동이는 우리민족을 부르던 것이라고 한다.
침과 뜸은 단군실화의 5000년 역사다.
침도 1929년 5월 함경북도 웅기면 송평동에서 출토된 5000년 된 역사의 돌침이
국립박물관 진열도감 제6집에 증거로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