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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표지그림 설명 : 영광의 구름에 둘러싸인 십계명의 주변을 세 사람이 날고 있다.
제1과 십계명이란 무엇인가? (19면)
- 미리 보기 -
◎ 십계명의 기원
◎ 십계명의 중요성
◎ 십계명의 내용
◎ 십계명이 보여 주는 가치 체계
◎ 십계명은 왜 주어졌는가
◎ 왜 우리는 십계명을 잘 모르는가
(1) 교회 밖의 문제 때문
(2) 교회 안의 문제 때문
십계명이라는 말은 우리에게 아주 친숙한 용어이다.
“요즘 남편이 십계명 열심히 지키고 있습니다"(아마도 부부십계명인 듯..ㅋㅋ)
세상에는 여러 가지 십계명이 있다.
검색하는 여성에게 컴의 답변 : ”부부 십계명“ ”성공 십계명“ ”행복 십계명“ ‘건강 십계명”
꼭 지켜야 할 규칙이 있을 때 사람들은 흔히 십계명을 만들어 제시하곤 한다
직장인 : “직장생활 십계명도 만들어야 할까 봐.”
왜 사람들은 꼭 지켜야 할 내용에 십계명이라는 말을 사용하는 걸까?
웃는 노신사의 답변 : “그거야 반드시 지켜야 할 내용이니까 그렇지요.”
‘십계’ 하면 1956년 개봉된 종교 영화의 명작 ‘십계’라는 영화가 생각 날 것이다.
세실 B. 드밀이 감독하고 찰턴 헤스턴이 주연한 ‘십계’는 상영 시간이 무려
3시간 39분이나 되는 대작이다.
성난 모세가 십계의 돌판을 던지는 영화 포스터
이 영화는 모세라는 지도자를 중심으로 이스라엘 민족이 출애굽 하는 과정을 그린 것이다.
모세가 하나님께 받은 십계명을 들고 있는 이 포스터는 영화의 클라이맥스이다.
십계명의 기원
십계명의 기원은 지금부터 3,500여 년 전인 주전 1500년경으로 거슬러 올라간다.
이집트의 스핑크스 이미지
모세 시대에 이스라엘 백성은 약 400년 동안 이집트에서 종살이를 하고 있었다.
광야의 모래 사막을 사슬에 매인 다리로 디디고 선 사람의 발
왜 이스라엘 백성은 이집트에서 400년간이나 종살이를 했을까?
그 역사적인 뿌리는 이스라엘 민족의 조상인 아브라함에게서 찾을 수 있다.
두루마리 문서로 뿌리를 찾은 결과
아브라함은 주전 2000년경 지금의 이라크 남부 지방,
당시 갈대아 우르라 불리던 지역에 살고 있었다.
마을 초입엔 야자수 나무.. 여기는 평화로운 우르 마을...
바라보는 낙타 : “무지 더운 곳이죠.”
어느 날 여호와 하나님이 아브라함을 불러 고향과 친척과 아비 집을 떠나 지금의
팔레스타인 지역인 가나안 땅으로 가도록 명령하셨다.
이삿짐을 싣고 트럭을 몰고 이사를 하는 아브라함
“우리는 말씀 따라 가나안으로 간다.”
그 동네 사람이 열받아서 : “고향 버리고 어딜 가시는 겁니까? 돌아오세요.”
그리고 가나안 땅뿐만 아니라 아브라함에게 많은 후손을 주겠다고 약속하셨다.
이삭과 놀아주는 아브라함 “얼라리요 까꿍~”
웃는 아기 이삭 “우리아빠 최고!”
또한 아브라함의 후손은 애굽으로 내려가 약 400년 동안 종살이를 하다가 다시
가나안으로 돌아올 것이라고 예고해 주신다(창 15장).
다시 가나안을 향하는 후손의 차 : “back to Canaan”
아브라함은 하나님의 약속을 믿고 순종해서 가나안 땅에 들어갔다.
그리고 하나님의 약속대로 이삭을 얻는다.
여기는 아브라함의 가계 천막 : “이삭은 야곱을 낳았고요. 야곱은 열 두 아들을 낳았습니다.”
하나님의 예고처럼 야곱 시대에 야곱의 후손 70여 명이 가나안에서 애굽으로 내려갔다.
야곱이 일가족 가나안에서 애굽으로 향하다 : (고백)“흉년이 들어 살기 힘들었어요.”
야곱의 아들 요셉이 애굽의 국무총리가 되어 야곱의 식구 전부를 애굽으로 초대한 것이다.
손에 술잔을 든 바로 “니들은 다 죽었어! 벽돌이나 구워! 이 종놈들아.”
그러나 야곱의 후손들은 요셉의 사후에 애굽에서 종으로 전락하여 갖은
허드렛일과 노동을 감당해야 하였다.
이스라엘의 400년 세월의 스톱워치를 손바닥에 쥔 손 :
“이스라엘 백성이 이집트에서 종살이 한 지 400여 년이 흘렀습니다.”
“세월 한번 빠르구나.”
하나님은 아브라함에게 약속한 대로 때가 되자 이스라엘 민족을
바로의 손에서 구출해 내셨다.
하나님의 전능하신 손의 권능으로 이스라엘 민족이 약속의 땅으로 도약하는 이미지
하나님은 이스라엘을 가나안 땅으로 인도하시기 전 광야에 있는
시내 산으로 데리고 가신다.
저 멀리 산 꼭대기에서 “여기는 시내 산 정상.”
시내 산에서 이스라엘 민족은 신과 언약식을 체결한다.
하나님의 손과 이스라엘 백성의 손이 약지를 걸고 “꼭, 꼭 약속해.”
이 언약은 하나님과 이스라엘 백성 사이의 공적인 관계를 맺는 것을 말한다.
두손모으고 기도하는 손 : “하나님은 우리의 왕이시고 우리는 그의 백성입니다”
언약식이란 하나님은 이스라엘이 왕이 되고,
이스라엘은 하나님의 백성이 되는 의식이었다.
이처럼 이스라엘이 공식적으로 하나님의 백성이 됨으로써,
그에 합당한 법률이 필요했다.
하나님(왕) ---> 법 ---> 이스라엘(백성)
이 법률은 하나님이 시내 산에서 모세를 통해 이스라엘에 주신 율법,
즉 십계명이다.
율법이란 하나님의 백성으로서 감당해야 할 의무와 책임으로 십계명이야말로
율법의 요약이요, 핵심이라고 할 수 있다.
본서 가이드 : “십계명은 하나님의 백성들이 지켜야 할 헌법인 셈입니다.”
하나님이 다른 율법은 구두로 전해 주셨으나,
이 십계명은 친히 돌판에 새겨 모세에게 주셨다.
‘여호와께서 시내 산 위에서 모세에게 이르시기를 마치신 때에
증거 판 둘을 모세에게 주시니 이는 돌판이요 신이 친히 쓰신 것이더라’
(출 31:18)
모세의 해설 : “하나님이 십계명을 돌판에 새겨 주신 것은 그만큼 특별한 중요성을 말해 줍니다”
김 화백 : “그런데 왜 십계명을 두 돌판에 새겨 주셨을까요?”
“어떤 사람들은 한 돌판에는 제1~4계명, 다른 돌판에는 제5~10계명을
새겨 주셨다고 해석하기도 합니다.”
그러나 모세 당시 국제 조약법의 관습을 고려하면,
오히려 이 두 돌판은 주권국과 봉신 국에 각기 계약서를 한 부씩 보관하던 관례에 따라
같은 십계명 내용을 두 개 작성했다고 해석하는 것이 더 정확할 것이다.
각기 일부씩 보관
김화백 : “요즘으로 말하자면 계약 당사자가 계약서 2부를 작성해 각각 한 부씩
보관하는 것과 마찬가지입니다.”
십계명의 두 돌판은 시내 산 계약의 당사자인 하나님과 이스라엘 백성이
배워 아는 여성 : “영원히 보관해야 할 계약의 내용이라는 뜻이군요!”
김 화백 : “맞아요. 이제 십계명의 중요성을 배워 볼까요?”
십계명의 중요성
이제 십계명의 중요성을 살펴보자.
십계명이 하나님 백성의 삶에 얼마나 중요할까?
첫째, 십계명은 하나님이 이스라엘 백성에게 주신 율법 가운데 가장 먼저 나온다.
가슴에 십계명을 안고서 “가장 먼저 기록되었다는 것은 가장 중요하다는 것 아닐까요?”
둘째, 십계명은 하나님이 친히 육성으로 이스라엘 백성에게 들리도록 말씀하셨다.
시내 산 정상..번개 번쩍..우뢰...구름자국...우르르 꽝!
“나는 너희를 애굽 땅에서 인도해 낸 너희 하나님 여호와로다.”
설명 : “율법 가운데 십계명을 제외한 다른 내용은 모세를 통해 간접적으로 말씀하셨어요.”
셋째, 십계명은 정경의 시작이다.
오늘날 우리는 하나님의 말씀이 문자로 기록된 66권의 성경을 가지고 있다.
십계명은 하나님의 말씀이 최초로 문자로 기록되어 정경화된 내용이다.
모세 곁에서 선 꼬맹이 : “오늘날의 성경과 같은 맥락에 있군요.”
넷째, 십계명은 성막 혹은 성전의 지성소에 있는 언약궤 안에 보관되도록 명령받았다.
지성소는 하나님의 임재가 있는 곳이다.
성막(지성소) 그림
언약궤는 하나님이 이스라엘 백성과 영원히 함께 있다는 것을 잘 보여 준다.
십계명을 언약궤 안에 넣어 두라고 한 의미는 하나님의 백성답게 살기 위하여
그분의 뜻에 순종하는 삶을 살아야 함을 말한다.
이런 면에서 십계명에 기록된 내용은 시대와 장소를 초월하는 중요성을 지닌다.
설명자의 손 : “십계명은 오늘날에도 지켜야 할 영원한 계명입니다”
다섯째, 이스라엘 백성뿐만 아니라 하나님의 백성 모두 지켜야 한다.
설명의 손 : “십계명은 이인칭 단수로 기록되었습니다”
하나님과 언약 관계를 맺은 하나님의 백성이라면 누구나 하나님 앞에서
십계명의 내용을 지켜야 한다.
옹기 종기 모인 각양 각색의 무리들...
십계명의 내용
십계명은 내용상 두 가지로 구분된다. 제1~4계명은 하나님에 대한 의무 계명으로,
‘하나님을 사랑하라’라는 말로 요약되고,
제5~10계명은 사람에 대한 의무 계명으로
‘네 이웃을 사랑하라’라는 말로 요약된다.
율법 | 십계명 | 두 가지 | 제1-4계명 | 신에 대한 의무 계명 | 신을 사랑하라 |
623개 | 제5-10계명 | 사람에 대한 의무 계명 | 네 이웃을 사랑하라 |
이는 예수님과 어느 율법사와의 대화에서 증명이 된다.
여기는 인터뷰 현장.
율법사 : “선생이여, 율법 중에 어느 계명이 가장 크나이까”
예수 : “네 마음을 다하고 목숨을 다하고 뜻을 다하여 주 너의 하나님을 사랑하라 하셨으니
이것이 크고 첫째 되는 계명이요 네 이웃을 너 자신과 같이 사랑하라 하셨으니 이 두 계명이
온 율법과 선지자의 강령이니라.”
사도 바울도 십계명의 요약이 사랑임을 이렇게 말한다.
‘피차 사랑의 빚 외에는 아무에게든지 아무 빚도 지지 말라
남을 사랑하는 자는 율법을 다 이루었느니라
간음하지 말라, 살인하지 말라, 도둑질하지 말라,
탐내지 말라 한 것과 그 외에 다른 계명이 있을지라도
네 이웃을 너 자신과 같이 사랑하라 하신 그 말씀 가운데 다 들었느니라
사랑은 이웃에게 악을 행하지 아니하나니
그러므로 사랑은 율법의 완성이니라’(롬13:8-10)
‘하나님의 사랑과 인간 사랑’이라는 십계명을 다시 확대하면 613개의
구체적인 법률 조항이 된다.
신 사랑 | 십계명 | 613개 율법 |
이웃 사랑 |
613개의 율법은 더욱더 구체적인 상황에서 수천, 수만 가지 하위 법률로 나뉜다.
십계명 | 제사법 | 생활법 |
도덕법 | 종교법 | 시민법 |
613개 율법 |
도덕법, 종교법, 시민법의 중심은 도덕법이다.
종교법은 십계명의 제1~4계명을 확대해 놓은 것이라 볼 수 있기 때문이다.
김화백 : “종교법은 하나님과 어떻게 바른 관계를 맺는가에 대한 것입니다.”
“성막 제사법이 여기에 포함됩니다.”
또한 시민법은 십계명이 제5~10을 당시의 이스라엘의 역사적,
문화적 상황에 맞게 확대한 것이다.
종교법 | 제1~4계명 |
시민법 | 제 5~10계명 |
이런 종교법과 시민법의 형식은 그 시대에 따라 바뀔 수 있다.
그러나 그 정신과 목적은 변하지 않는다.
배워 아는 여성 : “십계명은 율법 전체의 헌법이고 신과 이웃 사랑입니다.”
그러면 하나님이 율법의 핵심인 십계명을 주신 이유는 무엇일까?
괜히 열받은 이 : “십계명을 잘 지키면 구원해 주시겠다는 거 아니오?”
십계명을 지킴으로 하나님의 백성이 될 자격을 얻는 것은 아니다.
하나님의 백성이 되었으니, 하나님의 백성답게 살기 위해 계명을 지키는 것이다.
연필로 그려가며 설명 맨 : 하나님의 백성답게 살아라 (십계명의 정신)
성경은 하나님의 백성을 하나님의 신부라는 은유로도 표현한다.
하나님이 이스라엘을 자신의 신부로 택했다.
아름다운 신부의 이미지
하나님은 고아 같은 노예 백성 이스라엘을 애굽으로부터 건져 시내 산에서 신부로 삼으셨다.
산악에서 울려 퍼지는 노랫소리 : 오, 놀라운 은혜로다~ 복받은 신부여~♬
결혼하면 상호 동거와 정조 지킴과 상호 부양의 의무를 지니게 된다.
갓 결혼한 남자 : “정신차리자. 나도 이제 한 가정의 가장이야. 열심히 일해야 한다구.”
하나님은 이스라엘의 남편으로서 보호자요 공급자요 인도자가 되어 주신다.
이제 이스라엘 백성도 하나님의 신부로서 하나님에 대한 충성과 정절의 의무를
지는 것이 곧 십계명을 지키는 것이다.
결혼반지를 끼고 서로 잡은 두 손 : “우린 결혼한 사이야.”
십계명이 주는 가치 체계의 우선순위
십계명은 삶의 가치 체계의 우선순위를 보여 준다.
십계명의 순서상
김화백 : “앞에 나오는 계명들이 더 우선적이고 중요합니다.”
십계명을 어겼을 경우 받는 처벌이 경중을 보면 이 사실을 잘 알 수 있다.
코 찔찔이 겁나서 : “십계명 안 지키면 형벌이 있나요? 어떤 벌이죠?”
제1~4계명과 제5계명(부모 공경), 제6계명과(살인)는 어기면 사형에 처했다.
선언 하는 사람의 손 : “제1-6계명을 어겼다면 죽어야지. 그렇지 않은가?”
간음하지 말라는 제7계명을 어긴 경우는 사형을 내릴 수도 있지만 그러한
처벌이 집행된 사례는 나오지 않는다.
무서운 불독이 성추행범을 위협한다 : “컹! 옛날 같았으면 죽음이야. 정신차리고 사시오.”
도적질하지 말라는 제8계명을 어긴 경우도 통상 사형에 처하지 않았다.
단, 도둑질 중에도 사람을 납치는 경우는 달랐다.
(출21:6)
갓난 아기를 납치하는 우락부락 남
아이 : “도둑질에다 납치까지 하면 사형이라는 거 몰라?”
납치맨 : “시꺼.”
거짓 증거하지 말라는 게9계명을 어겼을 경우, 특히 다른 사람을 사형에 처해야 하는
결과를 초래할 범죄에 대해 거짓으로 고소한 일이 발각되었을 경우,
경찰 : “그런 경우는 즉각 사형이오.” 신19:16-21.
그리고 마지막 탐내지 말라는 제10계명은 마음에 대한 것이기 때문에 법률적
심의의 대상이 되지 않았다.
한 남성이 디지털 TV를 만지작 거리며 : “갖고 싶다”
이처럼 처벌 규정을 보면 십계명의 앞부분을 어겼을 때 더 무거운 벌을 받게 된다.
즉 십계명의 앞부분이 가치 서열상 더욱 중요한 것임을 알 수 있다.
처벌의 무게가 기우는 방향 : 제1-4계명 제5-10계명
이런 측면에서 십계명은 다음과 같은 가치의 서열을 보여 준다.
제1계명: 너는 나 외에 다른 신을 두지 말라 제2계명: 우상을 만들지 말라 제3계명: 여호와의 이름을 망령되이 일컫지 말라 제4계명: 안식일을 거룩히 지키라 | 하나님 |
제5계명: 네 부모를 공경하라 | 공동체 |
제6계명: 살인하지 말라 | 생명 |
제7계명: 간음하지 말라 | 성 |
제8계명: 도적질하지 말라 | 재산 |
즉 하나님 백성이 가장 귀중하게 여겨야 할 가치는 바로
하나님 > 공동체 > 생명 > 성 > 재산의 순서이다.
하나님→ | 공동체→ | 생명→ | 성→ | 재산 |
그러나 오늘 우리 현대 서구 중심적인 사회에서는 이 가치들의 순서가 거꾸로 되었다.
하나님 < 공동체 < 생명 < 성 < 재산
하나님 | ←공동체 | ←생명 | ←성 | ←재산 |
즉 성과 돈이 생명보다 더 우선시된다.
타락여의 정신 : “어디 돈 많고 멋진 남자 없나요? 평생 섬길게요.”
오늘날 풍조
또한 하나님보다 사람이 더 우선시된다.
가장 중요시해야 할 하나님을 완전히 배제하거나 가장 변두리에 두고 있으며,
인본주의의 외침 : “절대 진리란 없습니다. 하나님은 변두리에 계십시오!”
점점 사람보다 물질을 더 중요시하는 삶을 살아가고 있다.
이는 완전한 가치의 전도 현상이 일어난 것이다.
세속 흐름의 바다 위에 돈다발을 떠 맏치고 선 모자의 말 :
아들 “엄만 돈이 좋지?”
맘 “그럼!”
우리는 십계명을 통하여 하나님과 사람과 물질과의 관계를 모두 조화를 이루는
삶을 살아야 한다는 것을 배울 수 있다.
물질보다는 사람, 사람보다는 하나님을 더욱 우선시하는 삶을 살아야 한다는 것을
깊이 깨달을 수 있다.
하나님 > 인간 > 물질
십계명은 이스라엘이 하나님의 백성답게 살아가야 할 지침이라고 할 수 있다.
환히 웃음 맨 : “십계명을 잘 지키는 정도는 하나님의 백성답게 사는 기준이 됩니다.”
따라서 십계명은 구원을 받는 조건이 아니라 구원받은 성도들이 성도답게 살아가는 조건이다.
김화백 : “십계명이 은혜의 선물이라는 것을 다시 한번 기억하는 것이 좋겠죠?”
왜 우리는 십계명을 잘 모르고 있는가
왜 우리는 십계명을 잘 모르고 있을까?
현대의 기독교인들에게 십계명을 순서대로 암기해 보라고 하면 제대로
암송하는 사람이 거의 없다.
땀 삐질이 : “먹고 살기도 바쁜데 무슨 십계명 타령입니까?”
대부분 십계명 가운데 4~5개 정도는 기억하지만,
순서대로 다 외우고 있는 사람은 드물다.
돼지 아내 앞에서 떠벌이가 : “첫째, 나 외에 다른 신을 두지 말라 둘째 나 외에...”
“생각이 잘 안나...”
신앙생활을 오래 했다는 사람들도 십계명에 대한 사랑이 거의 메마른 상태이다.
돼지 남편 : “십계명도 좋지만 빨리 가서 적극적 사고방식 배워야 해요.”
1988년 미국 갤럽 조사에 따르면 미국인의 15%만이
십계명의 다섯 개 이상을 기억할 수 있었다고 한다.
김화백 : “여러분은 어때요? 십계명을 암기하고 있는가요?”
십계명을 순서대로 암송하지 못하는 사람이 십계명의 의미를 제대로 알고 있을 리가 없다.
침대에 곯아 떨어진 주인을 보고 멍멍이가 열받는다...
기독교인이 십계명을 실천하지 않는다면 기독교인의 윤리적 기초가 없거나
무너져 내리고 있다는 증거이다.
와르르~ 무너지고 붕괴되는 기독교 윤리의 구조물...
오늘날 교회 대부분이 십계명을 간과하는 이유
오늘날 왜 교회 대부분이 십계명을 간과하게 되었을까?
여기에는 크게 두 가지 이유가 있다.
대머리 맨의 사절 손바닥 : “십계명 이유 없음.”
첫째는 교회 밖의 문제 때문이다.
포스트모더니즘이라 불리는 우리 시대의 사상적, 문화적 풍조는 절대 진리,
절대 도적을 원천적으로 거부한다.
절대진리의 꽃을 커다란 발로 짓밟기 직전의 포스트모던주의
다원주의적 사고방식을 가진 사람들에게는 모든 것이 상대적인 진리요,
상대적인 도덕일 뿐이다. 교회는 알게 모르게 이런 세상의 시대 풍조에 깊게 물들어 있다.
다원주의 세상 풍조의 물결 속에 휩쓸려 떠 내려가는 오늘날의 교회 이미지...
성도들도 절대적, 객관적인 삶의 법칙인 십계명의 내용에는 별로 관심이 없고
내적 치유, 은사, 축복 등에 더욱 관심이 있다.
열심히 기도하는 이 : “주님, 저에게도 방언 통역의 은사를 주시옵소서! 치유 은사도 주시면 좋고요.”
이는 교회가 하나님과의 관계, 이웃과의 관계라는 객관적이고 윤리적인 문제보다
주관적이고 심리적인 문제에 더 큰 관심을 기울이고 있다는 뜻이다.
무게 중심의 추가 윤리 쪽에서 심리 방향으로 기운 교회...
설명자 : “이것은 교회가 건강하지 못하고 병들었다는 증거입니다.”
오늘 우리 교회의 모습, 나의 모습이 개인적인 문제,
주관적이며 심리적인 문제에 치우쳐 있다면
이는 우리가 그만큼 죄에 종속되어 있다는 사실을 말해 주는 것이다.
개인문제 보따리를 안고 있는 남자 : “내가 성공해야 헌금도 많이 낼 수 있죠.”
둘째는 교회 안의 문제 때문이다.
현대의 많은 교회는 성경에 대한 무지,
특히 신학에 대한 무지가 위험 수위까지 도달해 있다.
무지해서 내뱉는 남자들의 말 : “신학 그거 아무 쓸데 없다던데...”
매주 교회마다 프로그램이 넘쳐나지만, 전반적으로 성경 지식과
신학 지식이 황폐한 상태에 있다.
축구 운동복과 신발을 신는 남성 : “축구 동아리 활동할 시간도 부족해요.”
이 가운데 특히
김화백의 설명 : “율법과 은혜의 관계를 잘못 이해함으로써 십계명에 대해 전반적으로 무지했습니다.”
구원은 오직 은혜로 받는 것이기 때문에 율법과는 아무런 관계가 없다고 생각하는
‘무 율법주의’ 혹은 ‘방탕 주의’는 잘못된 성경 지식 때문에 생긴 것이다.
잘못된 성경 지식과 무율법주의의 두 물고기가 사랑의 입을 맞춘다
물론 우리는 십계명을 지키려고 노력한다고 해서 구원을 얻을 수는 없다.
오해맨 : “십계명 준주하여 천국 갈래요.”
성도들은 십계명을 구원의 수단으로 지키는 것이 아니다.
감격하고 감사하여 다짐하는 남자 : “구원받은 은혜에 대한 감사로 지키는 것입니다.”
<Study Guide>
1. 법은 만든 사람과 장소와 시간이 있다. 십계명은 언제 어디에서 누가 만든 것인가.
2. 십계명의 중요성은 무엇인가.
3. 십계명과 613가지의 율법 전체는 어떤 관계가 있는가. 그리고 십게명의 내용을 어떻게 요약할 수 있겠는가.
4. 십계명이 보여 주는 가치의 우선순위는 무엇인가.
5. 십계명을 지키는 것이이스라엘 백성이 신의 백성이 되기 위한 조건은 아니다. 그렇다면 신은 왜 이스라엘 백성에게
십계명을 주셨는가.
6. 오늘날 현대 교회가 십계명에 대해 잘 모르고 있는 이유는 무엇인가.
[출처] : 만화십계명, 백금산/김종두, 부흥과개혁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