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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쓰기의 발견
오세영 시인 (2013년 서정시학 간행)
1장 ) 시란 무엇인가
1,문학의 분류
예술 ; 인간이 제작한 모든 것
poesis; 문학의 모두 (일본인들이 시로 번역해 동양에 소개)
문학의 하위 양식;아리스토텔레스의ㅡ 시학에서 lyric, epic, drama, 로 분류 그리스 당대 ; 서정, 서사, 극시
현대에는 시, 소설 , 드라마로 자리잡다
소설분류;;역사,교양,심리,애정,사회.이념,s f소설, 등
시의 변천사; 향가,속요,경기체가.별곡, 시조,가사, 현대시(자유시
2, 시의 분류
서구의 시; 찬가;종교의식, 송가;영웅예찬, 비가;슬픔, 애가;사랑,장송가;죽음,찬미가;체험 고백, /우화시.전원시,경귀시,철학,서경,독백
소네트;십자군12-13세기이태리 발생, 14-18행의 정형시 사랑을 함축
풍자시;사악과 우매를 비판
발라드;기본적으로 bWkfadms 이야기 시
3. 언어의 불가능성
시는 언어를 매체로하는 예술이다, 그래서 완전한 의사전달의 도구라고 믿는다. 하지만 실제 그렇지 못하다
“언어는 인간의 의사표현이나 전달에 절대적 한계성을 지니고 있기 때문
이것을 우리는 ””언어의 불가능성“”이라 부른다
예) 장미는 아름답다. 하지만 감정의 변화, 시간성, 장소, 등에서 미세한 감정의 변화, 이를 정리하면
가)감정적 진실=총체적 진실)의 표현
나)이미지,은유,상징, 의한 형상화
다)운율화(음성적 질서)
라)일인칭 현제시점의 마)자기독백을 지향하는 바)함축된 진술
시는 산문과 달리 직관적 진술이기 때문이다
4. 시란 무엇인가
교과서적 정의
총체적 진실을 이미지, 은유,상징, 등과 언어의 음악성으로 형상화시킨
일인칭 현제시제의 함축적 자기 독백체 진술
6가지 기본적 정의
a)감정적 진실=총체적 을 담고 b)언어의 음악성 반영 c)이미지,은유, 상징,형상화 d)일인칭 자기고백체 e) 현제시제 f)함축적 진술
-시적진실-
a} 사실과 진실
사실은 인식대상이 드러내 보여주는 객관적 양상
진실은 대상과 인식주체(주관)가 협동해서 만들어낸 어떤 의미
따라서 인간의 삶, 가치관과 관련되지 않을 수 없다. 우리는 삶을 보다 가치있고 의미있는 차원으로 상승 시키는 정신적 가치를 진리라고 부른다
아를테면 춘향의 존재는 사실이 아니다. 그러나 사실이 아닌 그녀에게서 삶의 진실들은 있을 수 있다. 가령 정절, 자아발견 같은 인간이 추구해야 할 중요한 가치들이다. 이렇게 사실과 진실은 다르다
시에서는 어떤 관계를 지니고 있는가?
시는 결코 사실을 쓰지 않는다 그러므로 시는 일차적으로 사실이 아닌 진실을 표현하는 언어행위라고 말할 수 있다
길을 건너려는데
건너편 길가에서
소나타가 급정거를 한다
젊은이가 쓰러진다
풍경을 시각적으로 묘사 다만 사실을 기록했을 뿐
상상력에서 촉발되는 시적 진실이 보이질 않는다
시적진실의 예}
장작
이인원
젖꼭지만 까맣게ㅔ 말라붙은 어머니 가슴처럼
쩍쩍 금이 간 결마다 귀를 대본다
되직하게 풀 먹여 바싹 말린 이불호청 서걱이는 소리
꽉 조였던 슬픔의 좁은 솔기 터지는 소리 들린다
햇볕을 착착 아귀 맞게 접어놓고
수천 번 다듬이질로 갈무리할 줄 알았던
그 시절은 이미 전설이 되었고
없어진 그늘 자리 같은 서늘한 기운만 남았다
완벽한 오체투지
세상에 젖지않고 마를수록 저렇게
가볍게 자길를 던질 수 있음을 본다
-어머니의 사랑과 헌신을 느낄 수 있다-
b) 감정적 진실과 이성적 진실
시적진실은 과학적 판단이나 이해를 넘어서 있는 어떤 직관적 진실이기 때문이다.
시를 쓰는 사람은 비과학적 진실 즉 모순되고 불합리 하지만 총체적이면서 인생론적인 어떤 진실을 찾기위해 노력해야 한다
시는 강한 감정의 자연스런 방출이다. 그러나 적절한 지성의 통제를 받아야 한다 –워즈워드-
시는 감정적 진실을 추구하는 언어
c)시와 총체적 진실
사물을 감정적으로 받아들인 진실
이성적 진실= 밤하늘에 떠 있는 달
감장적 진실= 하얗게 귀를 기울이는 낮달 –서정춘의 귀-
좋은 시는 복합적인 감정으로 구성되어야 한다(이미지의 이원적 대립)
#낯설게 하기=형식주의자들의 심미적 기법, 기존 틀을 깨고 새로운 영역을
선보일 수 있는 상상력의 신기성
#시적 진실의 두가지 특질 시인의 반응에 관심을 갇는다
상상력에 의해 제시된다
즉, 시는 사실에 관심을 가지는 것이 아니라 정서적 반응 혹은 총체적 진 실에 관심을 가지며 사실에 반하여도 별문제가 되지 않는다
#직관적 진리
순간적 인상 혹은 돌발적인 깨달음을 통해 얻어진 진실 순간 돈오의 경지
#시적 진실은 모순의 진실이다
시적진실=총체적 진실
1감정적
2주관적
3직관적
4비논리적(모순)
과학적 진실= 부분적 진실
1이성적
2객관적
3분석적
4논리적
2) 언어의 음악성
내재율과 외재율, 운과 율, phonotactics, 오케스트레이션,
3) 이미지, 은유 , 상징에 의한 형상화
시는 미학적 형상화가 되어야 또 다른 측면에서 충족한다
시가 관념적 추상적 예술이 아니라 구상적, 감각적 진술로 표현하기 위해
이미지, 은유, 상징,신화, 역설 등의 언어 형상화로 인해 총체적 진실이 녹아있다.
예) 내마음은 슬프다
내마음은 벌레먹은 능금이다 (구상-가맊적 진술)
4) 일인칭 자기 독백체 술
시석의 “나” 는 “화자“이다
5)현재 시점 진술
시는 과거나 미래가 아닌 ---한다. ---하다. ---이다
6) 함축된 진술
시의 요체는 의미의 함축과 암시성이다
진술이 길면 느슨해 지고 풀어질 수 있다
훌륭한 시는 의미의 긴장을 유지시켜줄 수 있는 함축적 길이
d) 시의 범주
1,
대상을 인간 존재 그 자체로 모방하는 문학 양식을 시(고대 서정시) 즉.
시란 인간행위를 모방하는 문학 양식이 아니라, 인간 존재를 모방하는 문학 양식인 것이다. 그래서 존재 그 자체로써 직접모방한다는 것은 필연적으로 직관적인 작업이라. 시를 주관적, 순간적 문학양식리라 부른다
상황속의 행위 모방은 시간적 공간적으로 제약된 특별 상황 의미를 지닌 그러면서도 생의 진실을 압축긴장된 상태로 함축적으로 보여주는 방식
고로 시란 인간행위의 모방이 아닌 인간존재의 모방 양식인 것이다
2, 존재로서의 시
첫째) 순이가 태어나소 지금까지 살아온 인생역정을 고스란히 기술한다
둘째)삶을 가장 극명히 드러내 보여준 특정한 상황 속의 사건을 골라 제시함으 로 인생 전체를 추정케 하는 드라마 양식
셋째)순이는 꽃뱀같은 여자다. 독자 스스로 깨닫게 하는 시의 양식
시는 사물을 존재로 인식하는 문학양식이다
3, 시의 정도와 세가지 파격
순수시란
대상 그 자체의 존재성과 직접 대면하는 시이며
이야기체 시와 상황의 시,비대상의 시.
정지용의 별 -존재론적 대상
고은의 딸그마니네 -이야기시
유홍준의 오후의 병문안 -상황의 시
실험시,전위시 아방가르드의 시 -인간의 무의식 표출하고자 하는 경향
4. 장
이미지, 은유, 상징, 신화
1, 네 요쇼들의 상호관계
이성적 언어외 다른형식의 언어를 신화의언어 그리스 mythos의 어원 ”myth“은 서사와 시
은유) 곰이 여자가 되었다, 돌이 연꽃이 되었다 (원관념)본의; 돌, 곰)
(보조관념{매재}; 꽃, 여자)
사역동사 ; 된다,만든다. 계사 또는 연사;이다
그러므로 상징이 없는 시는 있을 수 없다. 최소한의 상징이 시의 필수요소가
되어야 하는 소이연이다
가) 시적 진실이 신화적 발상으로 논리적, 추상적으로 설명하지 않고 그대신
구체적인 물상 의 제시나 이야기를 통해 언급하는 진술이다.
나) 모든 예술은 본질적으로 감각적 표현이 주가 된다.
구상적언어는 감각성(구체적 영상미)를 위해서 은유를 쓴다
추상어; 희망 관용,
구상어; 구름 소나무, 등 이런 구체어로 인해 그림 즉 심상이 그려지고 감각적이다
고로 예술은 본질적으로 감각적 매재에 의해 형상화 된다
필립시드니 시인은 시를”언어로 된 그림“으로 규정하는 감각적 언어를
우리는 이미지image라 한다. 시의 기본요소 중 하나(이미지,은유, 상징,신화)
다) 이미지
이미지란/ 구상어로 표현된 모든언어를 가리키는 말
가령) 내 이상은 실현되지 못했다
내 이상은 물거품이 되었다
후자는 마음의 스크린 속에 바다나 호수 폭포의 물이 거품을 일으키면서 사라지는 영상이 떠올리게 된다.
너에게는 장미향이 난다
밤하늘에 홀로 빛나는 별
이미지의 본질은 감각적인데 있다. 시인이 순간적으로 느낀 어떤 지적 정서적 등 기물이기도 하기 때문에 이미지는 인상주의적 특성을 지녔다.
시각적 이미지; 색체나 형태 시각을 환기 시킨다
청각적 이미지; 운다. 짖는다. 천둥
후각적 이미지; 냄새 박하향, 향기롭다
미각적 이미지; 달다, 쓰다, 고소하다
촉각적 이미지;; 단단함, 부드러움 차가움
형태 윤리적 이미지; 평평하다 둥글다
정적인 것과 동적 이미지; 서 있다. 앉다. 흔든다, 때린다. 달리다
공감각적 이미지; 두 개 이상의 감각이 결합되어 제3의 지각을 연출
비유적, 서술적 이미지;비유어를 겸하면서 감각을 환기하거나 오직 감각의 환기만으로 자신의 소임을 다함
라) 은유
metaphor 그리스어로 넘어로와 가져가다가 합성 단어이다
은유란 원래 이야기하고져 하는 대상과 이를 대신하는 사물의 양자로
리쳐저는 원관념{本意} 대신하는 사물을 보조관념[媒材]로 명명했다
여기에는 제3요소가 하나 더 첨가된다.
1, 원관념을 보조관념으로 념겨주는 중간 ”의미 넘겨주기“(轉用){轉移}
통사구분에서는 사역동사 —이다.--된다. ---만든다.
이를 연사 계사
그러므로 은유란 본의(원관념)와 매재(보조관념) 사이 이어주는 ”의미전이“
세 요소가 결합된 수사법이다.
2. 유사성에 의한 의미전이
달과 등불은 의미적 상호 동질성으로 a는 b다 라함은 ”의미론적 유사성“을 공유해야 한다는 점
내 영혼 안의 고운 불 (치환.합성
바다위, 거미줄 친 돛단배 (병렬
3. 암시
훌륭한 은유는 본의와 매재 사이에 너무 만지도 혹은 너무 적지도 너무 친숙하지도 너무 생경하지도 않은 의미의 적절한 유사성에 의해
적합한 수준의 유사성
적절한 수준의 참신성으로 결합으로 의미의 긴장을 지닌 은유이다.
본의없이 매재만 들어낼 때
그 진술이 필연적으로 은유로 해석되어야 할 어떤 의미론적 힌트를 지녀야 함
예( 그 카페에는 장미꽃 한 송이가 울고 있다 = 장미같은 여자가 울고 있다
마) 상징(symbol)
표지,신표,교의,신조, 상징, 등
그 어떤 것이든 두 개의 가치들이 통합되어 하나의 완성된 개체를 이룬다는 어원적의미
1) 어떤 관념을 이야기할 때그것을 직접 언술하지 않고 다른 표시로 대신한다는 점에서 의미는 내면화되어 결과런으로 암시적, 주술적 효과를 야기 시킨다
2) 표시는 형상성(사물로써의 가시성을 띠어야 한다는 점에서 모든 상징은 감각적이다.
3) 의미적 요소와 그것을 내면화 시킨 어떤 표시의 양자로 구성된다는 점
여기서 전자는 정신적 영역이고 후자는 물질적 영역의 가시성으로 모든 상징은 기호론에서 정신적(記意)와 물질적(記表)의 관계로 문학에서는 기호와 상징으로 번역
문학에서는 모두 기호 되는 것(記意)와 기호 하는 것(記表)의 양자로 구성
신호등 파란불(통행 가능) 빨간불(통행할 수없음)
@기호와 상징의 다른점
1)기호= 기의+기표
상징=기의+기표+a관념(이미지)
2) 기호= 일의적(하나의 의미만 상기 시키지만
상징= 다의적(여러 의미를 상기 시킨다
3) 기호= 기의와 기표가 약속에 의해 묶이지만
상징= 기표와 기의의 결합에 어느정도 공감을 지닌다.=유사성, 또 문화적 전통적 관련성이 필요하다
4)상징이 전혀 달라도 공감체계라 함은 양자 사이의 동질성이 생성될 때 뿐이다.
5)기호는 일의적이고 필연적이지만, 상징의 해석은 임의적이고 다양하다
6)기호= 의미 전달
상징= 존재 표현 기표로써 자신의 존재의무를 드러내는데 목적
7)상징의 어원은 매개라는 의미가 포함된다. 그 매개로 하여 비가시적인 세계를 암시적으로 보여 주고져 한다
@은유와 상징의 차이
1)매재와 본의는 구체적이든 관념적이든 모두 가능
추상적인 것을 구상적인 것으로
구상적인 것을 추상적인 것으로 나누는 방식
그러나 상징에서는 본의(기의)는 항상 관념, 매재(기표)는 항상ㅇ 구체적인 대상이다. 상징의 속성상 비가시적인 관념을 가시적 사물로 환치 시키는 데서 발생한다. 모든 상징은 일차적으로 은유화의과정을 거치거나 그 자체 은유의 일부이다.
2)은유는 일회적이지만 상징은 반복적이다. 한 텍스트에서 일회성이면 은유이고 반복해서 등장할 경우 상징이다.
3)상징능 항상 일관성을 지니고 있다. 예로 하늘을 희망으로 일관성을 가지지만 좌절, 슬픔, 으로 표상된다면 은유로서 끝난다
4)상징은 공간적으로 무한성을 시간적으로 영원성을 보여주려 한다. 가시적인 사물을 넘어서 그 속에 숨겨진 어떤 무한하고도 영원한 관념의 세계.
고로 상징은 무한성과 영원성을 추구하고 동시에 과거적인 유산을 반복하며 비가시적인 신비의 세계를 추구한다
상징은 은유에서 출발하여 신화에 이르는 광대한 의미의 영역을 포괄적으로 가리키는 명칭이라 할 수있다
@신 화
1)제의와 필수불가결한 관련이 있다는 것
2)성스러운 존재, 인간의 운명, 세계나 민족, 국가 등의 기원에 대한 해명
3)추론, 논리,체계,비판적 담론이 아니라 직관적 비합리적 주관적인 이야기
4)영원히 일관성 있게 반복 순환하는 이야기
5)상상력을 통해서 깨우친 진실
6)사실 증거는 안되고 오직 믿음으로만 존재
7)인간의 무의식 속에 잠재된 정신의 어떤 심상들
8)모든 각개 문학작품은 원형으로써의 신화가 각 시대의 굴절 변형된 모작에
지나지 않는다고 한다
5장 역설과 아이러니
ㄱ) 역설 (패러독스)
1)본질
para 넘어선 doxa 의 합성어 차원을 넘어선 의미,"모순속에 내포된 진리" 이를 체계화 시킨
휠라이트1968년 에 의하면 논리란 비모순의 법칙의 속박으로부터 벗어난 언어의 자유
동일성의 원리 , a는 a. 비모순의 원리 a 는 non a 가 아니다.라는 형식의 논리
비확정적 논사; 철수는 죽으 것도 산 것도 아니다 한용운 유치환,김영랑,이성부 (모래의 생애)
# 심층적 역설
존재론적 역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