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마트폰 있으시죠? 그럼 고수처럼 멋지게 녹음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저랑 같이 한번 따라서 해보시죠..
1.스마트 폰 앱 하나를 다운로드 합니다.
스마트폰을 여시고 위 그림처럼 생긴 “플레이스토어” 앱을 터치합니다.
Playstore앱은
대개 스마트폰 하단에 “오른쪽 삼각형”
그림과 같은 모양을 하고 있습니다. 모든 스마트폰 앱은 여기서 다운로드 받아야합니다. 물론 무료입니다.
다음 화면 맨 위에 “밴드랩”을 입력하고.. 아래 목록중에서.. “BandLab – 뮤직 스튜디오 & 소셜 네트워크”라는 항목을 선택합니다.
다음에..“설치” 버튼을 누르시고 설치하시면 됩니다. 100만명
이상이 이 앱을 다운로드 했고, 대체로 사용자들의 평가는 5점
만점에 4.3으로 양호한 편입니다.
2.신규 회원등록
"계정만들기" 화면에서 아래 사항을 입력합니다.
-성명= “이름”을 입력합니다.
-이메일주소= "다음ID@daum.net" 다음ID는, 다음에 로그인할 때 사용하시는 ID.
-비밀번호= 비밀번호 6자리 이상을 입력합니다.
-“신규계정등록” 버튼을 클릭합니다.
-“SetUp Profile” 화면에서.. "사용자명" 란에 "닉네임"은 반드시 영어로 입력하고 "다음" 버튼을 누릅니다..
(영어 닉네임을 쓰셔야 서버에 자신의 닉네임으로 폴더를 생성하게 됩니다.)
3.녹음을 시작합니다.
-먼저, 이메일주소/비밀번호로 앱에 로그인하십니다.
-하단 중앙의
“+” 버튼을 클릭하여 무반주 녹음을 시작합니다..
-"Voice/Mic"를 선택합니다. (하모니카 연주시 선택합니다.
목소리로 우선 시험해 보십시오..^^)
여기서 잠깐, 녹음 준비 상황을 점검해보겠습니다..^^ 아래 그림보고 확인하세요..
-악보와 스마트폰
거치대 준비하셨나요..?
-스마트폰 마이크가
자신의 입을 향하게 조정하셨나요?
-스마트폰의 설정을 "비행기 모드"로 설정하셨나요?(카톡과 전화 소리가 차단됩니다.)
-스마트폰의 볼륨을
60% 정도로 맞추셨나요?//나중에 조정하실 필요가 있습니다..^^
4.화면의 주요 기능들을 설명합니다.
트랙 화면(Track View)입니다..^^
맨 윗쪽 왼쪽부터 차례로 아이콘의
기능을 설명하겠습니다..^^
l 나가기: 작업을 마치고 나갈 때
l 트랙 뷰: 현재 선택된 화면.
l 연필: 가사를 입력하는 화면. 무시합니다..
l 설정: 특별하게 설정할 내용이
없습니다. 무시합니다.
화면 하단에도 여러 아이콘이 보입니다. 왼쪽부터 설명합니다..
l 믹스 에디터: 녹음된 내용을 믹스(편집). 무반주 녹음에서는 무시합니다.
l 메트로놈: 메트로놈을 틀고 박자
연습할 때. 필요할 때 터치합니다.
l 초 시계: 녹음 버튼을 누를 때부터
지나간 시간을 초 단위로 표기
l 시작으로: 녹음의 시작 부분으로
돌아갑니다
l 녹음: 녹음 버튼. 녹음 준비가 되면 누르고 연주 시작.
l Play: 녹음된 상태를 “재생” 할 때
5.음향
효과(Reverb) 선택
화면 중앙에 “FX” 로 표기된 버튼을
터치하면 미리 설정된 여러가지 리버브 효과들이 나오는데 그중에서 “Large Hall” 효과를 선택합니다. (마치 카네기 홀에서 연주하는 듯한 분위기를 연출합니다..^^)
**여기서
잠깐, Reverb 효과란?**
까페에 공개된 고수님들의 연주를 들어보면, 멋진 울림이 들어가 있죠? 이것이 바로 리버브 효과입니다..^^ 리버브 효과란, 연주자의 연주 녹음에
“현장감, 혹은 장소감”을
주는 것입니다.
샤워하실 때 욕실에서 노래하면 잔잔하게 소리가 울리면서 “나도 가수다!” 뭐 이런 분위기를 느낄 수 있잖습니까? 바로 이런 울림 효과를
스마트폰 앱에서 스스로 만들어서 내 연주소리에 추가해주는 것입니다. 이것이 바로 고수님들의 녹음 비법인
셈입니다. 물론, 싱글음을 깨끗하게 내는 것은 당연히 스스로
연습해서 터득하셔야 합니다.
멋진 녹음을 배우려면 학원에서 몇 달동안 고액과외를 받아야 하고, 적어도 20만원 상당의 마이크, 오디오인터페이스, 또 DAW 골드웨이브나 쿨에딧 같은 소프트웨어가 필요했었는데.. 이제는 무료 스마트폰 앱을 통해서도 멋진 리버브 효과를 추가하는게 가능해졌습니다..^^ 이제 초보자들도 자신의 연주 녹음에 리버브 효과를 넣어서.. 마치
은쟁반에 옥구슬이 굴러가는 것 같은 영롱한 소리를 만들 수 있게 된 것입니다..^^ 감축드립니다..
다만, 너무 많은 효과를 넣게 되면 오히려 연주가 죽어버립니다..^^ 과유불급! 지나치면 오히려 모자람만 못하다!는 옛 성현들의 말씀을 꼭 유념하시기 바랍니다..^^
6.녹음 들어갑니다..쉿!!
화면 하단 중앙에 “녹음” 버튼을 누르고 하모니카를 연주합니다..
화면에 녹음된 음파가 나타나고 있습니다. 현재 화면은 녹음 후 대략 17:50 초를 경과하고 있습니다..
녹음을 마치면, 녹음 버튼을 한번 더 눌러서 중지하시고.. 바로 왼쪽 버튼을 눌러서 연주 시작 부분으로 되돌아가신 다음.. 우측의 “play” 버튼을 눌러서 녹음된 소리를 확인하십시오. 통상은 두어번 녹음해보셔야 제대로 녹음이 됩니다..^^ 만족하시면, “오른쪽 상단의 구름 아이콘”을 눌러서 “저장” 하시면 됩니다.
저장하실 때 프로젝트 이름을 입력합니다. 저는 “등대지기(C)”라고 이름 붙였습니다. “공개하기” 옵션은 온라인 커뮤니티에 녹음된 연주를 모두가 들을 수 있도록 공개할 때 사용합니다. 아직은
그럴 단계는 아닌 것 같습니다..
7.수고하셨습니다..^^
자아..수고하셨습니다. 다시 “나가기” 버튼을 눌러서 초기화면으로 나가고 앱을 종료합니다. 스마트폰의 설정에서 반드시 “비행기 모드”를 해제해 주셔야 카톡이나 통화가 가능해집니다.. 다음날 다시 녹음하시려면, 앱을 여시고 초기화면 맨 우측에 “콩나물아이콘”이 보이시죠? 이걸 누르면 그동안 녹음하셨던 “프로젝트 목록”이 보이는데.. 여기서 “등대지기(C)” 프로젝트를 터치해서 열고 반복해서 녹음하시면 됩니다.
별로 어렵지 않으셨죠? 수고 많으셨습니다. 이상으로 완전무료 하모니카 연주 녹음용 앱, bandlab(밴드랩)에 대한 소개를 마치겠습니다..^^ 지금까지 하모사랑녹음실 까페에서 오마이마이가 전해드렸습니다.
등대지기C.mp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