낙상사고와 흉요추 압박골절(Compression Fracture)

1. 낙상사고와 그로 인한 손상기전
아파트 공사나 다리 등 높은 곳에서 공사를 하다가 떨어졌다는 뉴스 등을 종종 접합니다.
높은 곳에서 발부터 떨어질 경우 발의 종골 부위의 골절이 흔히 발생합니다. 이렇게 종골 부위가 골절될 경우 반드시 검사하여야 할 부위가 있는데요, 바로 척추 중 흉요추부라고 불리는 흉추 11번, 흉추 12번, 요추 1번입니다.
이 부위는 척추의 만곡이 바뀌는 부위로 높은 곳에서 떨어질 경우 뼈가 눌리는 압박골절이 발의 골절과 동반해서 종종 발생하곤 합니다.
2. 척추 압박골절의 치료

척추는 일반적으로 금이 가거나 부서지는 골절(방출성 골절)이 발생할 수도 있지만, 뼈가 눌려 찌그러지는 경우도 있는데요. 이를 압박골절(Compression Fracture)이라고 합니다.
압박골절이 발생하면 뼈의 정상적인 각도가 틀어지게 됩니다. 이를 기형 장해라고 합니다. 이처럼 기형 장해가 남으면 일상생활을 하는데 상당한 지장을 초래합니다. 조금 눌린 정도의 압박골절이라면 수술을 필요로 하지 않지만, 심할 경우에는 수술을 해야 하는 상황이 올 수도 있습니다.
척추는 우리 몸을 지탱하는 중심이며 척추 뒤로는 중추신경인 척수신경이 지나고 있기 때문에 아주 중요한 신체부위입니다. 이 부위를 자칫 잘못 수술을 할 경우에는 치명적일 수 있기 때문에 수술은 신중히 결정해야 한다고 합니다. 따라서 병원에서 수술을 권할 경우 최소한 3명 이상의 의사들과 상의해서 모두 수술을 하라고 한다면 그 때 결정해도 늦지 않습니다.
수술의 종류로 대표적인 것은 척추후방고정술입니다. 조금 가벼울 경우에는 일명 시술이라 불리는 시멘트 삽입술도 있습니다.
척추유합술의 일종인 척추후방고정술은 척추체를 2개 이상 묶는 수술을 말합니다. 시멘트 삽입술이란 눌린 부위를 시멘트로 보충해 주는 시술이라 보시면 됩니다.
이런 수술을 했을 경우에 예후가 좋아 일상생활을 하는데 크게 지장이 없는 경우를 많이 봅니다. 하지만, 간혹 수술을 했음에도 불구하고 허리를 잘 쓰지 못하는 경우도 있기 때문에 수술은 반드시 여러 명의 전공의와 상의한 후에 할 필요가 있습니다.

3. 척추 압박골절과 보험보상
압박골절이 발생하였을 경우에 장해를 평가하는 방법은 자동차 사고이냐 산재 사고 또는 일반 상해보험 사고이냐에 따라서 차이가 있습니다.
자동차 사고 등 배상책임 사고에서는 주로 압박률을 고려하여 맥브라이드식 평가를 합니다. 압박률이 낮을 경우에 보험회사에서는 실무상 한시장해를 인정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일반 상해보험 등에서는 생명보험이냐 손해보험이냐 또는 보험 상품이 개발된 시기에 따라 평가방식에 차이가 있을 수 있습니다.
또한 수술을 했느냐 그렇지 않느냐에 따라 평가방식이 달라질 수 있습니다.
2005년 이전 약관에서는 척추의 운동 각도를 측정하는 방식도 있었지만, 이후 약관에서는 이런 방식을 취하지 않고 크게 기형 장해와 운동장해로 평가합니다.
기형 장해란 척추가 눌려서 정상 각도가 틀어진 장해로 이를 평가하는 방식은 척추의 압박률을 참고하여 각도를 측정합니다. 최근 보험회사에서는 콥스법이라고 하여 다친 척추를 기준으로 아래 위의 척추의 평균값 대비 압박된 곳의 압박률에 따른 각도를 측정합니다. 이 밖에도 자동차 보험 등에서는 해당 척추 자체의 압박률만 계산하는 경우도 있는데, 뼈가 똑바로만 눌리는 것이 아니므로 측정방법에 따라 압박률이 달라질 수 있기 때문에 보상에서 문제가 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운동장해란 말 그대로 운동을 하지 못하는 경우를 말하는데, 척추유합술을 시행하게 되면 척추가 고정되기 때문에 운동장해가 발생합니다.
일반 상해보험에서는 척추를 몇 개 묶었느냐에 따라서 장해의 정도를 구별합니다.

척추는 뼈가 튼튼한 사람이라면 골절이 잘 발생하지 않지만 골다공증이 있는 사람의 경우에는 쉽게 골절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이처럼 기존에 있는 질환 때문에 장해가 악화될 경우에는 기존의 질환(기왕증)을 고려하게 됩니다. 이러한 평가를 사고관여도라고 합니다.
일반 상해보험이든 기타 자동차 사고 등의 배상책임이든 이 사고관여도를 평가해서 보상이 이루어집니다.
사고관여도를 평가하는 방식도 임광세 방식, 문국진 방식, 와타나베 방식 등 다양한데, 어떻게 평가하느냐에 따라서 보험금 또는 보상금이 달라질 수 있습니다.

보험사고!
(교통사고, 근로자재해사고, 의료사고, 시설소유자배상책임사고, 영업배상 및 일상생활 배상책임사고와 각종 상해, 질병, 후유장해 등 보험금 분쟁)
혼자 고민하지 마시고 손해사정사에게 맡겨주세요.
상담은 무료이니 편하게 전화주시길 바랍니다.
그리고 유튜브에서 교통사고 및 보험보상에 대한 유용한 강의를 하고 있으니, 많은 시청과 구독 부탁드립니다*^^*
유튜브 채널명은 “이제형 손해사정 TV”입니다.
https://www.youtube.com/channel/UC-jbbiw02wjGrTHobgqNvyQ?view_as=subscriber
교통사고 핵심사례 50선
https://book.naver.com/bookdb/book_detail.nhn?bid=16283447
#손해사정 #후유장해진단서 #사망후유장해부상 #보험보상보험금 #상해질병후유장애 #척추압박골절 #압박골절 #암심근경색뇌졸중진단금 #서울경기인천손해사정 #남양주구리손해사정 #여주이천가평손해사정 #부천시흥안산손해사정 #성남분당하남일산판교손해사정 #강원춘천홍천손해사정 #광주전주손해사정 #강남강북강동강서손해사정 #수원오산손해사정 #안성용인손해사정 #안양과천광명군포손해사정 #연천포천동두천손해사정 #의정부양주손해사정 #김포고양파주손해사정 #전남나주전북정읍손해사정 #관악군포오산평택화성손해사정 #충청대전손해사정 #근로자재해사고 #교통사고합의금합의요령 #교통사고통원입원 #교통사고핵심사례50선 #양평손해사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