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재7장 8장
1. 재활의 개념
재활(rehabilitation)이란, 치료나 교육을 통해 바람직한 건강과 생활을 회복시키는 것. 바람직한 상태, 기능, 또는 능력을 회복시키는 것, 이전의 특권이나 권리를 회복시키는 것이다. (미국 헤리티지 사전)
잔존기능을 최대한 발휘하게 함으로써 신체적 정신적 사회적 직업적 경제적 능력을 회복시키는 것(미국 재활회의 1943)이다.
의학적 사회적 교육적 직업적 수단을 동원하고 이를 상호 조정하여 훈련 또는 재훈련을 통해 장애인의 기능적 능력을 가능한 최고 수준에 달하도록 하는 것으로 장애인의 기능적 능력의 향상에 도움을 준다. ( WHO)
2. 재활의 이념
인간존재의 가치실현, 기회의 균등, 전인격적인 존재, 독특한 존재로서의 인간.
3. 재활의 철학
장애인에 대한 권리와 옹호에 대한 지속적인 신념,
4. 재활분야
1) 의료재활: 질병이나 사고에 대한 후유증, 만성질환, 노인병 등 치료기간이 장기화되기 쉬운 환자의 잠재능력을 활용하여 자연치료를 적극적으로 촉진시키는 기술(WHO).
- 의료재활의 내용: 수술, 변형의 과정, 마비의 회복훈련 등 기본적인 기능장애의 개선을 도모하는 방법. 병적 요소를 제거하기 위한 약물치료, 수술치료, 기능향상을 위한 물리치료, 작업치료, 언어치료 등.
2) 교육재활: 장애인이 가지고 있는 능력을 최대한으로 향상시키고 발휘하게 하여 잠재능력의 가능성을 개발하며 사회생활에 스스로 적응해 가도록 도움을 주는 교육제도와 교육방법 및 기술을 총칭한다(전용호, 2000). 교육의 기회균등은 헌법에 명시된 조항(31조1항).
- 교육재활의 대상: 신체적 심리적 특성의 정도가 평균으로부터 차이가 있는 아동으로 장애아의 각자 능력에 맞는 수준에까지 성취시키기 위하여 특수교사나 특수한 보조적 지도가 필요한 아동. 특수교육과 관련 서비스를 필요로 하는 자(정신지체, 농, 난청, 신체적 결함, 건강장애, 언어장애, 시각장애, 정서행동장애, 자폐성장애, 의사소통장애, 학습장애, 건강장애, 발달지체, 기타 대통령령으로 정하는 장애 (특수교육법 제15조)
- 특수교육의 목적은 일반교육과 그다지 다르지 않으나, 보다 많은 보조서비스를 필요로 하는 점이다. 특수아동은 필요한 만큼만 특수교육 전문영역에 배치하여 교육받게 하고, 가능한 한 통합교육을 한다.
- 특수학교 155개, 특수학급 8415개.
3) 직업재활: 직무지도와 훈련 그리고 취업알선 등과 같이 직업적 서비스를 포함하는 연속적이고 협력적인 재활과정의 일부로써 장애인이 적절한 고용을 확보하고 유지할 수 있도록 원조하는 것(ILO)
- 직업평가0>직업훈련0>취업알선0> 사후지도.
4) 사회재활: 전 재활과정에 방해가 되는 모든 경제적 사회적 곤란을 감소시켜 장애인으로 하여금 가정이나 사회지역 또는 직장에 적응할 수 있도록 원조하고 사회에 통합 내지는 재결합하는 것을 목표로 하는 재활운영의 일환이다(WHO). 전인재활이라는 차원에서 장애인이 사회생활이나 가정생활에 잘 적응할 수 있도록 서비스 하는 과정.
5) 지역사회중심재활: 장애인의 재활과 사회통합을 달성하기 위해 장애인 자신과 그 가족 및 지역사회의 인적 물적 자원을 가동 활용하고 지역사회를 기초로 여러 서비스의 협력체계를 구축하여 통합된 서비스를 제공하는 재활방법이다.
- 관련기관: 보건소, 장애인복지시설(장애인주거시설, 장애인지역사회재활시설, 장애인직업재활시설, 장애인의료재활시설),
- 지역사회중심재활사업의 과제: 체계적인 지역사회의 장애인복지 자원 및 욕구조사, 지역사회중심재활 서비스연계망 구축, 지역사회중심재활사업 교육훈련의 활성화, 장애인 당사자와 가족의 적극적인 참여. 지역주민의 인식변화.
장애인 재활교실 운영
http://blog.naver.com/jblegok/110188750459
재활운동, 작업치료 등 4개 프로그램 운영 …20종 건강검사 서비스도 제공
❍ 대전광역시 서구가 장애인의 재활을 돕고 사회참여를 높이기 위해 ‘재활교실’을 운영한다.
❍ 재활교실은 상반기(4월~6월)와 하반기(9월~11월)에 걸쳐 운영되며 재활운동치료교실, 작업치료교실, 보드게임치료교실, 전통악기치료교실 총 4개 프로그램으로 구성됐다.
❍ ▲ 재활운동 프로그램은 근력운동, 균형운동, 걷기운동 등을 통해 신체기능 회복 ▲ 작업치료 프로그램은 손 기능 강화운동, 상지관절 운동, 눈·손 협응 운동 등을 통해 일상생활기능 회복 ▲ 보드게임 프로그램은 게임과 놀이문화를 통해 삶에 활력 제공▲ 전통악기 프로그램은 음악활동을 통해 자신감 회복과 심리적 위축감을 해소한다.
❍ 재활 대상자는 재활교실 선정위원회에서 선정한 장애인 70명이며 매주 월, 화, 금요일 3회씩 서구건강체련관과 한밭장애인문화센터에서 진행한다.
❍ 아울러, 대전대학교 물리치료학과, 대전보건대학교 작업치료과와 사회복지과가 참여해 장애인의 재활을 돕는다.
❍ 또한, 서구는 재활교실에 참여하는 모든 장애인에게 간기능검사 7종, 신장기능검사 3종, 고지혈증검사 4종, 빈혈검사 5종, 당뇨검사 1종 등을 시행해 건강검사 서비스도 제공할 계획이다.
❍ 서구관계자는 “앞으로도 장애인의 재활을 돕고 사회참여를 촉진하기 위해 지역사회 자원과 연계하여 다양한 재활 서비스를 제공하겠다.”고 말했다.
[출처]대전 서구, ‘희망키움 장애인 재활교실’ 개강|작성자블렌하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