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장전략ㅡ엔소프의 제품ㅡ시장 매트릭스
엔소프의 제품ㅡ시장 매트릭스의 개념
시장에 대한 분석 + 자사의 역량에 대한 분석 기반으로
투자, 육성을 해야할 시장을 구분 후
구체적으로 목표시장에 어떻게 접근해서 매출과 수익을 높일 것인가 생각 할 때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는 분석기법
엔소프의 제품ㅡ시장 매트릭스의 특징
마케팅적 측면에서 매출과 이익을 높일 수 있는 방법들을
시작의 측면과, 제품의 측면에서 분석하는 모델
신제품과 기존제품
기존시장과 신시장
4가지 요소를 결합하여 2x2매트릭스 구성하고 전략을 도출
기존제품-기존시장 : 시장침추 전략
기존제품-신시장 : 시장개발전략
신제품-기존시장 : 제품 개발 전략
신제품-신시장 : 다각화 전략
시장침투 전략
기존제품으로 기존시장을 공략하는 방법
기존 제품의 시장 지배력을 높여서 시장에 더욱 깊게 침투하는 방법
제품의 선호도 높이기, 사용빈도 높이기 등의 전술 사용
시장개발 전략
기존 제품으로 새로운 시장을 개척하는 것
지역적인 확장, 새로운 타킷 연령층 확보 등
제품개발 전략
새로운 제품으로 기존 시장을 공략하는 방법
현재 시장에 존재하는 다른 수요를 창출하는 방법
다각화 전략
새로운 시장에 새로운 제품으로 진출 하는 방법
사업자체를 다각화 하는 방법
사업의 다각화는 관련 다각화와 비관련 다각화로 구분
관련다각화는 기존 사업과 연관성이있는 사업에 진출
비관련다각화는 기존사업과 전혀 별개의 사업에 진출
제품의 수명주기에 따른 전략 -PLC 전략
PLC 전략은 제품의 수명주기를 분석하여
각 단계에 적합한 핵심 경쟁요인을 판단하여 역량을 강화
경쟁우위에 서기 위한 분석기법
PLC전략은 제품도 인간이나 동물처럼 유한하며 기간의 차이는 있지만
도입기,성장기,성숙기,쇠퇴기의 단계로 구분 할 수 있다는 전제
각각의 단계에 적합한 가격, 개발, 촉진, 유통 전략을 믹스함으로써 기업의 매출과 이익을 증대 시킴
구분 | 도입기 | 성장기 | 성숙기 | 쇠퇴기 |
특징 | 매출 | 낮다 | 급속성장 | 최대 판매고 | |
비용 | 고객당 비용 높다 | 평균 | 낮다 | 낮다 |
이익 | 적자 | 점차 증가 | 높다 | 감소 |
고객 | 혁신층 | 조기수용층 | 중간 다수층 | 지체그룹 |
경쟁업자 | 소수 | 점차 층대 | 안정 후 감소 | 감소 |
마케팅 목적 | 제품인지 와 비용창출 | 시장점유율의 극대화 | 이익의 극대화와 시장점유율 방어 | 비용절감과 상표가치증진 |
마케팅 전략 | 제품 | 기초제품의 제공 | 제품확장, 서비스 및 보증제공 | 상표와 모델의 다양화 | 취약제품의 폐기 |
가격 | 원가가산가격 | 시장침투가격 | 경쟁대등가격 | 가격인하 |
유통 | 선택적 유통 | 개방적 유통 | 개방적인 유통강화 | 선택적유통 |
광고 | 조기수용층과 유통상에 대한 제품인지 형성 | 대중시장에서의 제품인지와 관심의형성 | 상표 차이와 편익의 강조 | 보수적 핵심고객의 유지에 필요한 수준의로 축소 |
판매촉진 | 사용확보를 위한 판촉강화 | 수요확대에 따른 판촉의 감소 | 상표전환을 유도하기위한 판촉증대 | 최저수준으로 축소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