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지 이스트먼은 자신이 만든 첫 카메라에 이름을 붙이고 싶었다.
그는 철자가 잘못 쓰이거나 발음이 잘못될 염려가 없으면서 누구도 모방할 수 없는 이름을 고민하다가 어머니 성의 첫 글자인 K를 두 번 넣어 강력한 이름을 만들어냈다.
1888년 ‘코닥(Kodak)’이라는 상표는 이렇게 태어났다. ‘버튼만 누르세요. 나머지는 우리가 다합니다(You press the button, we do the rest)’는 유명한 슬로건과 함께였다.
이후 코닥은 사진의 대명사가 됐다.
1989년 투명 롤 필름을 만들었고
1900년 ‘브라우니’라는 1달러짜리 카메라를 내놓았다.
그 안에 들어가는 필름은 15센트였다.
브라우니는 1940년대까지 자그마치 2500만 대가 팔렸다.
코닥은 1935년 처음으로 컬러 필름 ‘코다크롬(Kodachrome)’을 내놓았으며 1969년 인류가 달에 착륙한 장면을 찍은 것도 코닥 카메라였다.
1976년 코닥의 미국 시장 점유율은 필름은 90%, 카메라는 85%에 이르렀다. 1990년대까지 코닥은 세계에서 가장 가치 있는 5대 브랜드에 들었다.
그런 코닥이 2012년 1월19일 파산 보호 신청을 했다.
금융회사 리먼브러더스(Lehman Brothers)와 자동차기업 사브(Saab)에 이어 ‘망할 것 같지 않았는데 망한’ 기업에 합류한 것이다.
코닥은 이 중에서도 가장 의외의 기업이다.
사진으로 남기고 싶을 만큼 소중한 순간을 ‘코닥 모멘트(Kodak Moment)’라고 표현할 정도로 코닥은 전 세계인에게 단순한 상품이 아닌 추억을 파는 기업이었고 거의 모든 가정에서 볼 수 있는 대중 브랜드였기 때문이다.
그 잘나가던 코닥에 무슨 일이 생긴걸까. 코닥이 파산에 이르게 된 가장 큰 이유는 디지털 시대에 대비하지 못했기 때문이다.
미국의 2위 대형 서점인 보더스(Borders)가 아마존(Amazon)에 밀려 파산하고
비디오와 DVD 대여점인 블록버스터(Blockbuster)가 온라인 기반의 넷플릭스(Netflix)에 밀려 쇠락한 것처럼
코닥도 캐논(Canon)과 니콘(Nikon), 소니(Sony)에 밀린 것이다.
코닥은 1992년에도 다른 업체들보다 한발 앞서 소비자용 디지털카메라를 출시할 수 있었지만 주력인 필름시장이 잠식 당할까봐 주저하다가 결국 다른 기업이 디지털카메라를 내놓기 시작한 1994년에서야 부랴부랴 출시했습니다.
그러나 1990년대 후반 디지털카메라가 확산되면서 시작된 진검승부에서 코닥은 맥을 추지 못했고, 뒤늦게 디지털 시장에 진출하는 바람에 일찍부터 디지털 시장을 대비한 캐논과 니콘 등에 밀렸습니다.
코닥의 디지털카메라는 예쁘고 깜찍한 캐논과 니콘 제품에 비해 디자인이 투박했고 적목 현상 없애기, 얼굴 인식 등 일본 기업의 디지털카메라에는 있는 다양한 기술도 찾아볼 수 없었습니다.
코닥은 결국 구식 필름 카메라 만드는 기업이라는 이미지를 바꾸지 못했고,
1991년 190억 달러에 이르던 매출은 2010년 72억 달러로 추락했으며,
1990년대 후반∼2000년대 후반 10년 동안 코닥의 주식 가치는 75%나 떨어졌습니다.
코닥은 하버드 경영대학원 클레이트 크리스텐슨 교수가 저서 ‘혁신가의 딜레마(Innovator’s Dilemma)‘에서 지적한 대로 선도 기업이 후발 기업에 밀려 시장지배력을 상실한 전형적인 케이스입니다.
코닥은 그들이 잘 만들고 대다수의 소비자가 사용하고 있는 필름을 더 잘 만드는 데 집착하는 존속성 기술(Sustaining Technology: 새로운 기술이 기존제품의 성능을 더욱 향상시키는 것)에 의지했기 때문입니다.
디지털카메라 기술이 기존 고객이 요구하는 수준에는 미치지 못하지만 전혀 다른 기능을 요구하는 새로운 고객이 원하는 와해성 기술(Disruptive Technology: 열등한 기술로 틈새 고객을 확보한 후 기술을 조금씩 발전시켜 시장을 넓혀가는 기술)이라는 사실을 간과했는데,
이는 잘나가는 기업일수록 지속성 기술에 집착하고 와해성 기술을 폄하하는 경향이 강하기 때문에 그렇습니다.
하지만 창업자인 이스트먼이 와해성 기술을 인식하는 데 귀재였다는 사실은 아이러니한데, 이스트먼은 필름 기술의 수준이 낮았던 1800년대에 초기 기술이었던 ‘드라이 플레이트’에서 필름으로 재빨리 옮겨왔고 흑백 필름이 대세였을 때 아직 개발 초기단계였던 컬러 필름에 투자해 성공했기 때문입니다.
코닥의 몰락이 더 뼈아픈 이유는 디지털카메라 기술을 내부적으로 개발해 놓고도 이를 이용하지 않았기 때문이며,
코닥에 조언자 역할을 했던 하버드 경영대학원의 로사베스 모스 칸터 교수는 최근 영국 시사주간지 '이코노미스트'와의 인터뷰에서
“코닥 임원들은 완벽한 제품을 만드는 데만 혈안이 돼 있어서
일단 만들어서 판 다음에 문제점을 수정하는 하이테크 기업의 특징을 찾아볼 수 없었다”고 밝혔습니다.
2020.8.15
한국총동문회 사무총장 최영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