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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청교도(淸敎徒, Puritan) 운동
청교도(淸敎徒, Puritan)는 16세기 영국 잉글랜드에서 전통적인 복음주의를 지향하였던 기독교인들을 의미하는 것입니다 이들은 전통적 복음주의 안에서 루터주의와 캘빈주의 계열, 그리고 잉글랜드 성공회와 함께 전통적 복음주의를 추구하였습니다 청교도들은 영국의 종교개혁이 불완전하게 성취되어 여전히 카톨릭교회의 제도와 원칙이 잔재로 남아 있다고 생각하였습니다 청교도들은 도덕적인 순수성과 종교성을 추구하며 낭비와 사치를 배격하고 근면성실을 강조하며 잉글랜드의 중산층으로 자리를 잡아갔습니다 신학적으로는 성경에 기초한 전통적 복음주의를 계승하고 성경중심의 사상을 가지고 있었습니다
1526년, 윌리엄 틴데일(William Tyndale,1494~1536)에 의해 번역된 신약성경 영국전파
1536년, 헨리8세, 영국교회와 로마카톨릭을 분리,
존 후퍼(John Hooper,1495~1555) 대륙으로 건너가 개혁운동 학습하고 귀국하여 교회제단 반대, 메리여왕의 박해로 처형당함
1537년, 매튜성경(Matthew Bible), 틴들역(Tyndale,1515)의 부족을 커버데일(Coverdale,1535)으로 보충하고 약간의 수정과 약주를 첨부함
1547년, 에드워드6세 즉위, 기독교 종교개혁 시작
1553년, 로마카톨릭계 메리1세 여왕 즉위, 영국 청교도신자 300명 순교, 800명 유럽대륙으로 망명생활
1557년, 제네바성경(The Geneva Bible), 제네바에 피신했던 휘팅검(Whittngham)이 신약성경을 번역, 청교도들이 사용
1558년, 엘리자베스1세 즉위, 로마카톨릭과 기독교 중재안 발표
1559년, 영국 국교령 공포, 영국교회의 기도집이 공예배 공식문서로 채택, 청교도들은거부함
1567년 예배 성의(聖衣)논쟁 심화
1568년, 감독성경(The Bishop's Bible), 대주교 파아카(Parker)가 8명의 감독과 다른 학자들과 함께 번역하여 40년간 공적으로 사용한 영어성경
1569년, 캠브리지대학교 토머스 카트라이트(Thomas Cartwight,1535~1603)교수, 사도행전1~2장 강론에서 기독교와 장로교적 교회정치형태를 주장하며 영국성공회에 반기를 행하다 해직당함
1581년, 로버트 브라운(Robert Browne,1550~1633), 과격한 분리주의자로 회중교회의 정당성을 깨달은 브라운은 화란 미들버그에서 교회를 세웠으나 말년인 1585년, 잉글랜드 목사로 재임함
1583년, 존 휘트기프트(John Whitgift) 켄터베리 대주교 임명, 영국 국교회식의 예배의식 순종명령
1603년, 제임스1세 즉위, 청교도에 우호적인 입장견지
1604년, 청교도 소청제출위해 햄프턴 궁 대회에서 새 왕을 알현하였으나 왕은 국외추방 조치로 위협
1611년, 킹제임스 흠정역 성경 번역 완성
1616년, 헨리 제콥(Henry Jacob,1563-1624)화란에서 귀국하여 개교회주의 회중교회 목회활동, 1658년, 회중교회 성도들은 런던 사보이에서 "사보이선언"(Savoy Declaration)이라는 캘빈주의적 신앙고백을 채택
1618년, 청교도들의 안식일 준수주의를 반박하는 주일 오후에 운동경기 가능한 운동경기서(the book of Sports)출간, 토머스 풀러(Thomas Fuller)는 영국내전의 원인이 되는 책으로 규정함
1620년, 청교도 분리주의자들, 메사추세츠 플리머스에 순례자 식민지 건설
1625년, 찰스 1세 즉위, 청교도에 적대적 반응
1628년, 윌리엄 로드(William Laud) 런던 주교, 비국교주의자 영국 국교회외로 추방조치, 이로 인하여 청교도주의자 미국이민 계기가 됨
1630년, 존 윈스롭(John Winthrop), 청교도주의자들과 함께 메사추세츠만으로 이전
1633년, 윌리엄 로드(William Laud) 런던 주교, 켄터베리 대주교 취임
1636년, 하버드대학교 설립
1640년, 찰스1세 의회 소집, 장기국회 왕의 권한에 일부 제동, 뉴잉글랜드行 이민자 줄어드는 경향 두드러짐
1643년, 웨스트민터스 총회(Westminster Assembly), 교회정책과 교리 문제 결정을 위한 자문위원회 개최, 예배모범(Directory of worship), 웨스트민스트 신앙고백서(Westminster Confession), 대요리 문답서(Larger Catechism), 소요리문답서(Shorter Catechism) 채택
1645년, 올리버 크롬웰(Oliver Cromwell)의 국회군이 왕의 군대를 격퇴시키고 내전 종식
1646년, 영국, 감독제 교회정치 폐지
1647년, 풋니(Putney)회의, 투표 일반인 확대 대상놓고 난상회의
1649년, 찰스1세 처형, 올리버 크롬웰장군 영국 실질 통치자 승계, 호국경으로 청교도사상 홍보 주력
1652년, 존 오웬(John Owen),옥스퍼드대학교 부총장(1652~1657)과 크라이스트 처지 대성당의 사제장직 수행(1651~1660)
1658년, 올리버 크롬웰(Oliver Cromwell)장군 영국 실질 통치자 사망
1660년, 찰스2세 즉위, 영국 왕정복고, 영국교회 감독제 재정착
1662년, 통일령 공포, 영국 국교회 공동기도문(Anglican Book of Common Prayer)의 시행령 강화,
2000여명의 청교도 목사 해직, 비국교도 옥스포드 대학교와 캠브리지 대학입학정지, 청교도중심의 비국교도 학원설립 성행
1688년, 윌리엄 영국 왕, 메리 영국 여왕 공포, 명예혁명(Glorious Revolution)발발, 청교도 교회설립과 목회직 재 승인
(1) 청교도 운동(Puritanism)의 역사
1526년, 윌리엄 틴데일(William Tyndale,1494~1536)은 신약성경을 영어로 번역하는 작업을 하였습니다 옥스퍼드대학과 케임브리지대학에서 수학한 틴데일은 히브리어로 되어 있던 성경을 잉글랜드 모든 국민이 읽을 수 있도록 보편화해야 한다는 사명을 갖고 있었습니다 이러한 틴데일의 의도를 불순하게 바라 본 로마카톨릭은 1536년, 빌보르드 성에서 사형을 집행하고 화형을 하였습니다
헨리8세(Henry8)가 왕위에 오른 후 잉글랜드교회와 로마카톨릭을 분리하는 정책을 시행하였습니다 토마스 크랜머(T. Granmer,1489~1556)를 켄터베리 대주교로 임명한 후 궁정 고문 크롬웰(T. Gromwell, 1485~1540)의 지원으로 1531년 잉글랜드 성직자 총회를 개최하였습니다 이를 통해 잉글랜드 국왕은 잉글랜드 교회와 성직자들의 최고 으뜸이라고 선언하였습니다 캐서린과의 이혼문제로 인하여 생긴 로마카톨릭과 헨리8세의 개인적 마찰은 결국 로마카톨릭과의 결별로 이어지는 강수를 두게 된 것입니다 1534년, 국왕이 잉글랜드 교회의 전권을 가지는 수장령을 제정하여, 교황청과 관계를 단절하고 자치권을 행사하는 국교(國敎)로서 영국성공회를 출범시켰습니다 그러나 잉글랜드 성공회는 여전히 카톨릭 체제를 유지하였습니다 1536년, 수장령을 반대하는 수도사를 처형하고 수도회를 해산시켰습니다
1547년에 즉위한 에드워드6세(1547~1553)는 기독교 종교개혁을 시작하는 등 개혁의 속도를 내려고 하였습니다 그러나 서머싯 공작인 에드워드 시무어는 스스로 호국경(Lord Protector)의 위치에 올라 잉글랜드의 실질적인 재배자가 되었습니다 1549년 크랜머는 종교통일법(Act of Uniformity)을 선포하고 국교기도서와 통일된 의식행사의 준수를 명령하는등 성공회(Anglican Church)를 정식으로 선포하였습니다 성직자의 결혼을 허용하며 유화책을 사용하였지만 추밀원(樞密院) 관료들은 반대의 목소리를 높였습니다 1552년, 서머싯 공작이 실각하고 노섬벌랜드 공작 존 더들리가 호국경이 되었습니다 더들리는 헨리7세의 증손녀인 제인 그레이를 자신의 아들인 길퍼드 더들리와 결혼시키고 제인 그레이를 여왕으로 추대하였으나 메리1세의 쿠데타로 9일만에 왕위에서 참수를 당하였습니다
그러나 1553년, 로마카톨릭 신자인 메리 여왕(Mary,1553~1559)이 즉위하자, 영국 청교도신자들에 대한 박해는 극에 달하게 되었습니다 메리는 로마카톨릭 교황과의 관계를 복원하고 선친들의 종교개혁을 전면 부정하였으며 이단처벌규정을 만들어 성공회 교인들을 학살하였습니다 존 후퍼(John Hooper,1495~1555)는 대륙으로 건너가 개혁운동 학습하고 귀국하여 교회제단을 반대하고 제복착용도 거부하였습니다 그는 결국 메리여왕의 박해로 화형으로 처형을 당하였습니다 전국 각지에서 300명이 처참한 순교를 당하고, 청교도 신자들은 뿔뿔히 흩어졌으며, 그들 가운데 800명은 유럽대륙으로 건너가 망명생활을 하게 되었습니다 그를 신뢰하지 않았던 백성들은 피의 메리라고 불렀으며 후대 사람들 또한 집에서 기르는 개의 이름까지 메리라고 부르는 등 그의 말로는 처참하였습니다
1558년, 엘리자베스1세(Elizabeth,1559~1603)가 즉위한 후 여왕은 로마카톨릭과 기독교간의 화해를 제안 하였습니다 이듬해인 1559년, 엘리자베스는 영국 국교령을 공포하고 영국교회의 기도집을 공예배 공식문서로 채택하였습니다 그러나 카톨릭 성향의 기도집에 대하여 거부감을 갖고 있던 청교도들은 엘리자베스의 제안에 동의하지 않았습니다 엘리자베스는 전형적인 르네상스인으로 종교적 극단을 긍정적으로 바라보지 않았습니다 그러나 로마 카톨릭의 정치적 간섭을 배제시키고 영국 성공회를 영국국교로 확립함으로서 종교적 분쟁을 일신하였습니다 엘리자베스의 중용정책으로 성공회가 개혁하는 보편적 교회(Reforming Catholic Church)로 설명되는 고유의 정체성을 갖도록 하였습니다 엘리자베스1세의 탁월한 정치력으로 영국국민들은 문화의 전성기를 맞이하였습니다 또한 에스파니아의 무적함대를 격퇴하고, 아메리카 대륙에 자신의 이름을 명명한 버지니아 식민지를 개척하였으며, 아시아에는 동인도 회사를 창설함으로서 대영제국으로 성장하는 발판을 구축하였습니다
엘리자베스1세의 즉위 후, 대륙으로 망명을 떠났던 청교도들이 귀환하며 개혁운동을 시작함으로서 많은 학자들은 이 시기를 청교도운동의 발원지라고 보고 있습니다 망명에서 돌아온 개혁주의자들은 캘빈(1509~1564)에 의해 체계화된 신앙을 잉글랜드에 뿌리 내리려 하였습니다 캘빈주의적 예배와 교리와 경건성을 강조하며 로마카톨릭의 잔재를 청산하려 하였습니다
엘리자베스1세는 잉글랜드 교회의 개혁을 주창하는 그들을 "청교도"(Puritan)라고 불렀습니다 퓨리탄(Puritan)은 "아주 꼼꼼한 형식주의자들"이라는 의미의 'Precisian'에서 유래한 욕설중 하나였습니다 엘리자베스 1세는 카톨릭성향의 정치적, 종교적 신조들을 부정하였지만 개혁주의자들도 극단주의로 보았기 때문에 그들을 배격하였습니다 1559년, 엘리자베스1세는 공공기도서를 개정하며 종교 통일령을 선포하였습니다 1563년, 신앙고백서 39개조를 작성하고 성공희의 공식적인 신앙고백서로 사용하였습니다 청교도 개혁가들은 성직자의 성의착용 문제와 오르간 연주, 세례성호문제, 성찬식때 무릎을 꿇고 받는 것, 종교적 축일폐지와 주일성수 문제, 성성과 성유물숭배등을 철저히 금지하고 초대교회의 순수한 신앙을 회복하자는 등 "청교도 조항"(Puritan Articles of Convocation)이라는 문서로 다루게 되었습니다 이 때부터 잉글랜드 교회 개혁을 철저하게 성경적으로 추구하려는 개혁가들을 가리켜 "청교도"라고 부르게 되었던 것입니다
1569년, 캠브리지대학교 토머스 카트라이트(Thomas Cartwight,1535~1603)교수가 사도행전1~2장 강론에서 기독교와 장로교적 교회정치형태를 주장하며 영국성공회에 반기를 행하다 해직당하는 사건이 발생하였습니다 카트라이트는 캘빈주의 신학을 계승하고 회중에 의해 선출된 장로가 교회를 치리할 수 있다고 주장하여 감독제도를 정면으로 부정하였습니다 그는 월터 트래버스(Walter Travers,1548~1635)의 교회권징론(Ecclesiasitical Book of Discipline)에서 당회와 상회제도로서의 노회제도를 옹호함으로서 영국 장로교회 제도의 기초를 제공하였습니다
1581년, 캠브리지의 청교도 지도자, 로버트 브라운(Robert Browne,1550~1633)은 과격한 분리주의자로 회중교회의 정당성을 깨달은 후 화란 미들버그에서 교회를 세웠습니다 그는 개교회주의자로서 교회의 권위가 개개의 회중에게 있다고 주장하였으나, 말년인 1585년, 느닷없이 잉글랜드 목사로 재임함으로서 그의 사상적 변화에 의구심을 갖는 사람들이 많았습니다
창교도들은 강단에서 설교하고 문서와 출판, 그리고 개인적 영향력으로 시민들에게 호소하는 상향식 개혁운동을 시작하였습니다 청교도 운동은 경건한 교회와 국가를 건설하려는 신앙인들의 연합 활동으로 확산되어 갔습니다 핍박과 빈곤과 질병이 청교도를 따라 다니는 극심한 환경속에서도 그들은 교회의 영적 각성과 경건한 생활을 유지하며 국민정신을 선도하였습니다
찰스 제임스 스튜어트(Charles James Stuart)라는 이름의 제임스(James,1565~1625) 6세(잉글랜드에서는 제임스1세로 칭함)가 스코틀랜드 왕위에 오른 것은 돌이 갓 지난 나이였습니다(1567년) 1598년, 제임스 6세는 "자유로운 군주권의 참된 법"(The True Law of Free Monarchies)을 저술하고 왕권신수설(王權神授說)을 주장해 의회승인 없이 법률과 칙령을 제정할 수 있도록 하였습니다 왕관연합(Union of the Crowns) 또는 동군연합(同君聯合, Personal union)으로 호칭되는 잉글랜드와 스코틀랜드, 아일랜드의 체제는 1왕 3국의 특별한 관계로 이루어져 있었습니다 제임스6세는 재임기간 내내 통일을 추진하였으나 뜻을 이루지는 못했습니다
1604년, 제임스6세는 국교회의 예배용 표준성경을 영어로 만들라는 지시를 하여 1611년, 킹제임스 번역본(King James Version, KJV)이라고 불리는 흠정역 성서(欽定譯聖書)를 간행하였습니다 이 일로 제임스6세는 잉글랜드 의회와 갈등을 빚게 되었습니다 제임스6세는 1604년, 국교회와 청교도 등 종교게 대표자 회의를 개최하며 국교회로의 개종을 강요하면서 이를 반대하는 카톨릭 세력으로 부터 암살을 당할 위기에 직면하기도 하였습니다 한편, 1607년, 북아메리카에 제임스타운(Jamestown)이라는 영국인 정착지를 건설하였고, 1620년, 필그림 파더스(Pilgrim Fathers)라고 불리는 청교도들이 메이플라워(Mayflower) 호를 타고 북아메리카로 집단 이주하는 역사적인 사건이 발생하는 등 아메리카대륙으로의 이주가 본격화 하였습니다 헨리 제콥(Henry Jacob,1563-1624)은 상회제도를 거부하고 개교회주의자의 선구자가 되었습니다 개교회는 국가의 간섭없이 목사를 청빙하고 교정할수 있는 권한을 가지고 있었습니다 1606년, 제콥은 박해를 피하여 화란으로 망명한후 마드러그에서 잉글랜드이민교회를 주도하였습니다 1616년, 잉글랜드로 귀국한 제콥은 1622년까지 회중교회 목회를 하였고 크롬웰시대(Oliver Cromwell)에는 장로교회를 추월하는 교세로 성장하였습니다 1658년, 회중교회 성도들은 런던 사보이에서 "사보이선언"(Savoy Declaration)이라는 캘빈주의적 신앙고백을 채택하였습니다
1625년, 찰스 1세(Charles I,1625~1649)가 즉위하고 강력한 종교정책으로 왕의 통치권는 제임스 1세때 보다 강화되었습니다 그는 왕의 통치권이 신으로 부터 위임받은 것이라고 주장하며 교회를 직할통치하려 하였습니다 스코틀랜드이 장로교를 폐지하고 라우드 켄터베리 대주교로 하여금 공동기도서를 작성케 하고 스크틀랜드 에딘버러 성자일레스 교회의 감독식 예배를 강공으로 밀어 붙였습니다 분노한 스코틀랜드인들은 폭동을 일으키며 저항하며 공동기도서를 거부하였습니다 1638년 찰스 1세에 대항하기 위한 언약도(계약파)가 조직되고 그리스도의 왕권과 성경의 절대권위를 수호하기 위한 전쟁이 시작되었습니다 찰스 1세는 이들을 진압하기 위해 군대 파견을 요구하였으나 1642년, 잉글랜드는 오히려 시민전쟁이라는 내전에 휩싸이며 국왕의 왕당파의 패전으로 끝났습니다 1643년 장로교는 승리한 전쟁의 댓가로 국교가 되었습니다
1643년, 웨스트민터스 총회(Westminster Assembly)에서 교회정책과 교리 문제 결정을 위한 자문위원회가 개최되었습니다 이 회의에서 예배모범(Directory of worship), 웨스트민스트 신앙고백서(Westminster Confession), 대요리 문답서(Larger Catechism), 소요리문답서(Shorter Catechism)가 채택되는 등 역사상 가장 중요한 신학적 기초가 완성되었습니다
1625년, 의회가 소집되었을때 하원은 청교도들이 장악하고 있었으며 국왕 동조세력은 버킹엄 공작과 고교회파(高敎會派)들이었습니다 청교도들은 기도문 없이 기도와 설교를 하였고, 고교회파는 기도문과 예배의식의 엄격한 준수를 강조하였습니다 의회의 반목은 찰스1세의 정치에 영향을 주면서 왕정을 불안하게 하였습니다 1628년, 의회가 열릴 무렵, 버킹엄 공작의 군대가 위근 전쟁에서 대패하자 의회는 불법으로 발행한 국채문제와 인신구속을 비난하는 결의안을 통과시키고 권리청원 4개항을 선포하였습니다 의회동의없는 과세금지, 정당한 사유없는 구금반대, 백성들의 집과 소유지에 병사 주둔 금지, 평화시에 계엄령 선포금지 등 왕권을 약화시키는 제안에 찰스 1세는 한 발 물러서며 동의하였습니다
1629년, 의회소집 기간중 왕의 오른 팔인 버킹엄 공작이 암살당하는 사건이 발생하였습니다 청교도로 구성된 하원은 교회내 로마카톨릭 관행의 부활을 반대하고, 의회 동의없는 세금 부과를 비난하였습니다 의회는 왕을 비난하고 왕은 의회를 통치하고 싶은 양대강성 구조로 인하여 11년간 의회 소집없는 통치를 이어갔습니다 왕은 스스로 재정을 충당하고 절약하며 나름대로 평화를 유지하였으나 스코틀랜드와의 전쟁비용 마련을 위해 1640년 의회를 소집하였습니다 의회는 전쟁에 반대하였으나 찰스1세는 무리한 전쟁을 계속하였고 잉글랜드 왕국의 군대는 매번 패배의 쓴 잔을 마시고 있었습니다 자금충당을 위해 세법을 위반한 문제로 찰스1세와 의회는 끊임없이 충돌하였고, 급기야 1641년부터 1648년까지 승전과 패전을 거듭하는 기나긴 전쟁에 돌입하였습니다 1649년 1월30일, 폭정, 반역, 살인, 사회해악의 5대죄목으로 사형이 선고된 찰스 1세는 스스로를 국민의 순교자라고 자임하며 죽음을 맞이하였습니다
잉글랜드의 정치가이며 군인이었던 올리버 크롬웰(Oliver Cromwell,1599~1658)은 청교도혁명(Puritan Revolution)으로 지칭되는 영국내전(English Civil Wars, A.D. 1642~1651)을 승리로 이끈 초대 호국경(Lord Protector)이었습니다 크롬웰은 혁명군을 지휘하여 왕당파를 패배시키고 공화정(Commonwealth)을 수립하였으며, 1653년, 통치장전(Instrument of Government)을 제정하여 찰스 2세(Charles II, 재위 A.D. 1660~A.D. 1685)를 대신하는 수렴청정을 하였습니다
1628년, 헌팅던(Huntingdon)의 하원의원으로 정계에 진출하였으나 찰스 1세의 의회 해산으로 빛을 보지 못하다가 1640년, 스코틀랜드 전쟁비용 마련을 위해 소집된 단기의회(Short Parliament), 장기의회(Long Parliament)에서 케임브리지(Cambridge) 대표의원으로 활동하였습니다 1642년 의회파와 왕당파 사이에 영국내전(English Civil Wars)이 발발하자 크롬웰은 헌팅던에서 기병대를 조직, 첫번째 전투인 에지힐(Edgehill) 전투에서 대승을 거두었습니다 그후,1643년 7월 게인즈버러(Gainsborough) 전투, 1644년 마스턴무어(Marston Moor) 전투에서 연승하며 철기대(鐵騎隊, Ironsides)라는 이름으로 명성을 더 높였습니다 1646년, 찰스1세가 있는 옥스퍼드(Oxford)를 공격하면서 그를 생포하는 전과를 올렸습니다 그러나 1648년, 찰스1세가 도주하는 사건이 일어나면서 2차 내전이 발발하였으나 웨일즈에서 왕당파를 진압하고 1649년 찰스1세를 처형하였으며, 그와 함께 귀족원을 폐지하고 공화국(Commonwealth of England)을 건국하였습니다
크롬웰은 공화국에서 국무회의(Council of State) 의장이 되었으나 평등권을 주장하는 수평파(Leveler)를 탄압하고, 1651년에는 아일랜드와 스코틀랜드의 왕당파를 완전 진압하였습니다 1653년 7월 통치장전(Instrument of Government)을 제정하고 그 해 12월, 크롬웰은 잉글랜드, 스코틀랜드, 아일랜드 등 3국을 통치하는 호국경(Lord Protector)이 되었습니다 크롬웰은 의회의 소집과 해산을 반복하며 유대인의 입국허용과 사회개혁을 추진하였지만 1658년 병으로 죽고, 그의 아들이 호국경이 되었으나 1660년 왕정복고와 함께 그의 무덤은 훼손되고 시신마져도 파헤쳐져 버렸습니다
제임스1세와 찰스1세는 왕권신수설을 이용하여 국왕 통제의 국교를 강제화 하였습니다 이에 반대한 청교도들은 종교의 자유를 찾아 아메리카 대륙으로 건너가게 되었습니다 1620년 9월6일, 102명을 태운 180톤의 메이플라워호가 돛을 올리며 런던 사우샘프턴 항을 떠났습니다 4,425km를 66일동안 항해하는 동안 윌리엄 버튼과 선원 한 명 등 2명이 죽고, 엘리자베스 홉킨스는 오세아누스라는 세례명의 아들을 출산하였습니다
1620년 11월21일, 북아메리카 동해안 프로빈스타운항에 닻을 내린 청교도들은 보스턴 인근 플리머스에 식민지를 건설하였습니다 청교도들은 "필그림 파더스"(Pilgrim Fathers,순례자의 시조)로서 미국 독립과 헌법정신의 기초가 되는 메이플라워 서약이라는 계약을 체결하였습니다 낙원이라고 생각한 새로운 대륙에서 맞는 첫번째 겨울을 나는 동안 절반의 사람들이 목숨을 잃었습니다 남은 사람들도 토착주민인 인디언들이 나누어 주는 옥수수로 연명하며 겨우 목숨을 부지하였습니다 따뜻한 봄날 그들은 청교도정신에 입각하여 그들이 예배를 드릴 교회당을 먼저 지었습니다 그들은 근면성실함으로 어려움을 극복하고 더 많은 이주자들이 건너와 북부에 뉴잉글랜드 식민지를 건설하는 등 13개주 식민지로 발달하여 독립선언까지 이루어 졌습니다
메이플라워호의 아메리카대륙 입성은 미국 건국신화가 되었습니다 메이플라워호에는 30명의 선원과 남여 어린이를 모두 합하여 102명의 청교도가 성선하였습니다 이들은 노팅엄에서 영국 국교회와 단절하고 박해를 피하여 네덜란드의 레이덴에 망명하였던 사람들이었습니다 프리마우스에서 첫해를 살아남은 청교도들은 첫농사를 짓고 첫 추수를 하여 하나님께 감사예배를 드리게 되었는데 이것이 오늘날 추수감사절의 기원이 되었습니다 미국인들은 추수감사절에 옥수수 다섯개를 식탁에 올려 놓는 관습이 있습니다 이것은 청교도들이 미국땅에 도착하여 첫해를 보낼때 먹을 것이 없어서 인디언들이 나누어 준 옥수수 5개를 배급받아 연명하게 된 사실을 기억하고 회상하기 위함이었습니다 그리고 그들이 드린 감사예배의 7가지 감사는 오늘날 미국을 세계적 강국으로 세우는 기초가 되었습니다
① 180톤밖에 않되는 작은 배지만 그 배라도 주심을 감사합니다
② 걷는 속도보다 느린 평균 시속 2마일의 항해였지만 117일간 계속 전진할 수 있어서 감사합니다
③ 항해 중 두사람이 죽었으나 한 아이가 태어났슴을 감사합니다
④ 폭풍으로 중심이 되는 큰 돛이 부러졌으나 파선되지 않았음을 감사합니다
⑤ 여자들 몇명이 파도속에 밀려 들어갔으나 모두 구출됨을 감사합니다
⑥ 인디언들의 방해로 상륙지를 찾지 못해 한달을 바다에서 방황했으나 호의적인 원주민이 사는 상률지점을 허락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⑦ 고통스러운 117일간의 항해 중 단 한명도 돌아가자는 사람이 없었슴을 감사합니다
(2) 청교도의 교리
청교도들의 신앙은 하나님의 뜻에 합당한 각자의 삶과 교회와 사회와 국가를 건설하자는 것입니다 이러한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신앙적이고 사상적인 활동을 전개하는 것입니다 청교도 사상의 핵심은 개인언약, 교회언약, 사회언약의 언약사상이었습니다 이러한 언약사상은 자발적이고 구체적이며 실현가능한 사상의 발전을 의미하는 것입니다
청교도 운동에는 7대 사상이 있습니다
① 성경 중심의 신앙생활입니다 로마카톨릭의 부정과 부패에 대항하여 시작된 종교개혁의 연결고리로서 캘빈주의에 입각한 성경을 바르게 읽고, 성경의 바른 가르침에 의해 생활을 실천하자는 것입니다
② 철저한 주일성수입니다 십계명에 의한 하나님의 명령으로서 안식일을 굳게 지켜 신앙인공동체를 확실히 구별하자는 것입니다
③ 직업에 대한 청지기로서의 소명정신을 갖는 것입니다 목사와 주교와 신부만이 사역자가 아니라 모든 직업이 하나님이 맡기신 청지기로서의 사명이 있다고 생각하였습니다
④ 자녀교육에 대한 책임과 의무입니다 자녀들이 하나님의 뜻에 따라 바로 살기 위해 그들을 가르치고 교육하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고 생각하였습니다 기독교학교를 세우고 기독교 가정교육을 바탕으로 자녀가 신앙적으로 성장하도록 하였습니다
⑤ 정통교회를 세우는 것을 일관된 원칙으로 하였습니다 교황과 왕과 사람의 권위가 지배하는 교회가 아니라 예수께서 머리가 되시는 교회를 세우자는 것이었습니다
⑥ 예언서의 말씀을 따라 정의사회와 국가를 구현하자는 것입니다 이것이 미국의 성공적인 국가모델이 되었습니다
⑦ 십일조 생활의 엄격한 구별과 정신입니다 재물에 대한 사고를 바르게 하고 교훈함으로서 경제적 자본주의의 기틀을 마련하였습니다
청교도들은 주일성수와 주일예배, 기도생활, 경건한 가정과 거룩한 삶을 생활의 의무로 삼았습니다 청교도들은 성경중심의 생활을 기초로 정하였습니다 즉, 세상의 논리와 철학과 정치에 기초한 것이 아니라 철저히 성경중심의 가치를 삶의 1순위로 정한 것입니다 또한 그들은 개혁주의자들이었습니다 로마카톨릭과 잉글랜드 국교회를 거부하고 "오직 믿음으로"(Sola Fide), "오직 성경으로"(Sola Scriptura), "오직 하나님의 영광을 위하여"(Soli DEO Gloria)라는 3대 개혁을 실현하고자 하였습니다 청교도의 예배는 성경중심, 진리중심, 하나님 중심으로 설교하고 교훈하였습니다 청교도에게 있어서 경건한 가정과 거룩한 삶은 중요한 생활의 기준입니다 가정을 통하여 하나님 중심의 자녀로 성장하고 양육되며 그들이 자라서 청교도정신을 계승하고 이어감으로서 성경적인 역사가 계속해서 진행되도록 하였습니다
(3) 존 밀턴(John Milton,1608~1674)
존 밀턴은 잉글랜드의 시인이자 청교도 사상가였습니다 올리버 크롬웰의 외교비서관으로 근무한 밀턴은 대서사시인 "실낙원"의 작가로 널리 알려져 있습니다 런던에서 청교도 앙의 부유층 가정에서 출생하였습니다 16세에 켐브리지 대학교에 입학하여 "그리스도 탄생의 아침"이라는 천재적인 작품을 저술하였습니다 그는 원래 목회자가 되려는 생각이 있었으나 교회제도의 모순에 실망하고 부친의 별장에서 은둔자의 시간을 보냈습니다 1639년, 이탈리아 여행(1637년)을 마치고 귀국한 밀턴은 주교제에 반대하고 장로교회에 가입을 하였습니다(1641년) 그는 청교도들 탄압하던 영국 국교회인 영국 성공회를 반대하며 올리버 크롬웰을 지지 하였습니다 그는 감독정치를 비난하는 성명서(The Reason of Church Government Urgedagainst Prelacy)를 발표하여 논쟁을 일으켰으나,1649년 크롬웰의 외교비서관으로 근무하였습니다
아레오파지티카(Areopagitica)는 1644년 11월, 표현의 자유를 보장하라는 자유언론에 관한 글로 허가없이 인쇄할 자유를 얻기 위해 잉글랜드 의회에 보낸 밀턴의 서신이었습니다 또한 간통외에는 이혼할 수 없다는 전통적 규정을 깨고 부부간에 생각과 사상이 맞이 않는다면 이혼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는 주장을 펼쳐 논란의 중심이 되기도 하였습니다 1651년, 시력을 잃은 밀턴은 아내와 사별하고 연이어 크롬웰의 사후 왕정복귀를 반대하다가 감옥에 투옥되기도 하는 등 그의 삶은 굴곡이 많았습니다 1667년 딸 들의 도움을 받아 쓴 "실낙원"(The Paradise Lost)은 하나님의 주권과 인간의 실수에서 오는 죄의 원인에 관한 신앙고백으로서 불후의 대작이 되었습니다 연이어 발표한 "투사 삼손", "복낙원" 등 청교도적 사상을 나타낸 대작을 연이어 발표함으로서 영문학 사상 최고의 시인으로 평가되었습니다
(4) 토마스 카트라이트(Thomas Cartwright, 1535-1603)
"영국 장로교회의 아버지", 카트라이트는 잉글랜드 동남부에 위치한 하트퍼드셔(Hertfordshire)에서 출생하여 세인트 존스 대학교(St. John’s College)에서 신학을 수학하였습니다 1553년, 메리여왕이 즉위한 후 카트라이트는 청교도적 성향의 다른 학생들과 함께 학교에서 퇴학을 당하였습니다 카트라이트가 변호사 사무실의 서기로 근무하며 시간을 보내고 있을때, 메리가 죽고 엘리자베스 1세가 즉위하였습니다 다시 신학을 공부한 카트라이트는 캠브리지 세인트 존스대학교의 연구원(Fellow)로 임명되었고, 그 후에는 트리니티 대학교(Trinity College)의 연구원(Fellow)도 함께 선임되었습니다 1565년, 아일랜드 알마흐 대주교인 아담 로프투스(Adam Loftus, Archbishop of Armagh)의 설교자로도 사역을 겸하였습니다(1565~1567)
1569년, 34세에 카트라이트는 켐브리지 레이디 마가렛 신학 교수(Lady Margaret's Professor of Divinity at Cambridge)로 선임되어 사도행전 강해강의를 하였습니다 카트라이트는 사도행전 강의에서 하나님의 법에 기초한 장로교적 교회체제를 제안하였습니다 각 교구내에 치리를 담당할 장로의 선출과 회중에 의한 목회자 선택권을 부여하는 등 전격적인 개혁을 주장하였습니다 또한 대주교좌와 부주교좌 등의 폐지와 성직의 동등성을 주장하는 등 로마카톨릭을 전면 부정하는 파격적인 주장을 설파 하였습니다 그러나 그의 강의는 1570년 12월, 존 화이트기프트(John Whitgift,1530~1604)부총장이 총장에 임명되면서 그를 교수직에서 면직시키고 트리니티 대학교(Trinity College)의 연구원(Fellow)직도 박탈당하는 계기가 되었습니다 카트라이트는 잉글랜드 교회의 감독제도를 신약성경 초대교회의 제도와 비교하면서 사도행전1~2장의 강의를 통해 초대교회로 돌아가야 한다고 주장한 것이었습니다 그는 오직 성경에서 가르치고 있는 것만이 교회에서 인정되고 실천되어야 한다고 주장하였기 때문에 잉글랜드 교회로부터 외면을 당한 것이었습니다
화이트기프트 총장과의 첨예한 대립과 갈등으로 대학교에서 쫒겨나고 목사직까지 파면되면서 카트라이트는 제네바로 건너가 베자와 교제를 나누었습니다 1572년, 잉글랜드로 귀국한 카트라이트는 켐브리지 대학교에 복직되어 히브리어 교수(professor of Hebrew)로 임명되었습니다 구약학 교수로서 그는 다시 학생들에게 정통신학을 가르칠 수 있게 되었던 것입니다 그후 카트라이트는 존 필드(John Field,1588), 토마스 윌콕스(Thomas Wilcox,1549~1608)와 함께 "오직 주께서 친히 그의 말씀에서 명령하신 것들만을 교회안에 있게 해달라"는 청원을 국회에 보냈다가 체포당하는 일을 겪어야만 했습니다 우여곡절끝에 탈출하게 된 카트라이트는 덴마크의 앤트워프(Antwerp)와 네덜란드의 미델부르크(Middelburg)에서 피난 온 잉글랜드 회중들을 위한 목회를 하였습니다
1576년, 카트라이트는 채널 아일랜드의 위그노 장로교회들을 조직하였습니다 그는 신약성경을 출간하여 그들에게 보급하고 스코틀랜드 세인트 앤드류대학교의 교수직까지 사절하면서 위그노에 대한 정성을 기울였습니다 1585년 망명생활을 접고 잉글랜드 런던으로 돌아왔으나 불법자로 체포되어 2개월간 구금되어 있어야 했습니다 다행히 영향력 있는 지인들의 노력으로 석방과 함께 워릭(Warwick)의 라이세스터 백작병원의 원장으로 부임하였습니다 그러나 카트라이트의 영향을 받은 500여명의 목사들이 성경적 교회제도를 주장하는 일로 인하여 1590년 특별법원(the court of high commission)의 재판을 받아 다시 구속되었습니다 1591년에는 프리트 감옥(the Fleet prison)에 재수감되어 2년형을 받았습니다 수감생활중에 친분관계에 있는 고위직의 배려로 석방되어 워릭에서 말년을 보내다가 1603년, 엘리자베스 1세가 죽던 그 해에 카트라이트도 소천하게 되었습니다
카트라이트는 영국장로교회 아버지로 알려져 있습니다 그는 상당한 교양과 학문을 겸비한 지식인으로 높은 수준의 성경적 사관을 가지고 있었습니다 그는 장로교적 입장과 견해로서 독립파와 분리주의자들을 강하게 비판하였습니다 뿐만 아니라 잉글랜드 국교회에 대해서도 초대교회와 비교하며 성경대로 돌아갈 것을 주장하였습니다 당시 장로교적 청교도 운동의 조직과 힘은 모두 카트라이트의 영향력 아래에 있었습니다 그가 원했던 것은 한가지 였습니다 초대교회의 성경으로 돌아가서 그대로 취하자는 것입니다 이것이 영국에서 뿌리 내리기 힘들었던 잉글랜드 장로교회의 아버지로서의 가치일 것입니다
(5) 존 번연(John Bunyan,1628~1688)
천로역정(Pilgrim's Progress)의 저자인 번연은1628년, 베드퍼드(Bedford)주 엘스토우에서 대장장이의 아들로 출생하여 10세부터 17세까지 대장간에서 일하며 겨우 초등학교를 졸업하였습니다 1644년, 6월에 어머니가 죽음을 맞이했고, 7월에는 마거릿 여동생이 죽음을 맞이했으며, 한달 후인 8월에는 아버지가 3번째 아내를 얻는 충격적인 사건이 연이어 발생하였습니다 그 와중에 청교도혁명 당시, 본인의 의지와 관계없이 의회군으로 참여한 후 동료의 죽음을 바라보면서 삶과 죽음에 대하여 깊은 고민에 빠졋습니다(1644~1646) 1649년, 번연은 청교도신자인 메리와 결혼을 하면서 기독교인이 되었습니다 번연은 메리가 결혼할 때 가져온 성공회 서적을 탐독하면서 신앙에 대하여 눈을 뜨기 시작하였습니다 "덴트"(Dent)의 "범인의 하늘가는 길"(Plainman's Pathway to Heaven), "베일리"(Beyey)의 "경건의 연습"(Practice of Piety), "폭스"(Fox)의 "순교사"(Book of Martyrs)등 청교도 문서들을 읽으면서 번연은 로마카톨릭에 대한 증오심을 갖게 되었고, 예수 그리스도를 위하여 살겠다고 다짐을 하였습니다 이로서 번연은 1635년, 베드포드 침례교회의 성도가 되었습니다 베드포드 공동체는 침례에 의한 세례를 시행하였으나 엄격한 침례교도들과는 달리 침례를 교인의 의무자격으로 부여하지는 않았습니다 그러나 그리스도에 대한 믿음과 거룩한 생활을 고백하는 모든 사람들을 수용하는 개방적인 성찬식 교회였습니다
1653년, 번연은 평신도였슴에도 불구하고 "번연주교"라는 별명을 얻을 정도로 설교활동을 왕성하게 하였으며, 1657년에는 정식 목사로서 베드포드 침례교회를 인도하였습니다 1658년, 부인 메리는 소경인 메리와 존 토머스를 낳고 세상을 떠났습니다 1660년 왕정이 복구되면서 찰스2세는 영국 국교회인 영국 성공회를 제외한 기독교 교파들에 대한 탄압을 강화하였습니다 이로 인하여 비밀집회 중이었던 번연은 12년간이나 투옥되어야 했습니다 1666년, "죄인의 우두머리에게 넘치는 은혜"(Grace Abounding to the Chief of Sinners), 1678년, "천로역정"(Pligrim's Progress), 1682년, "거룩한 성전", "적그리스도와 그의 몰락"(Antichrist and Her Ruin)등의 주옥같은 작품들은 모두 그가 감옥에 있을때 쓴 작품이었습니다
천로역정은 수다쟁이, 게으름쟁이, 허영쟁이, 그리스도인 등의 이름을 가진 사람들의 이야기로 우화형식의 기독교 소설입니다 그리스도인이 멸망을 앞두고 있는 장망성을 떠나서 하늘나라를 여행하는 내용으로 1부는 주인공이 멸망에서 구원을 얻어 하늘나라에 이르기까지의 고난을 다루고 있고, 2부는 아내 크리스티아나와 자녀들의 모험으로 구성되어 성경 다음으로 가장 많이 팔린 책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제임스 2세의 통치기에 비국교도들에 대한 박해는 다시 강화되었습니다 1688년, 설교를 위해 여러지역을 방문하던 번연은 런던의 한 지역에서 죽음을 맞이하였습니다 런던에 오기전날 그는 아버지와 아들 사이에 벌어진 불화를 무마하기 위하여 심한 비를 맞으며 리딩으로 달려갔다가 열병에 걸렷던 것입니다 번연의 작품은 그가 살던 시대에는 크게 환영받지 못했습니다 20세기에 들어와 번연에 대한 연구가 진행되면서 그의 작품은 주목받기 시작했으며, 그 가운데 천로역정은 불후의 명작으로 남게 되었습니다
(6) 리차드 백스터(Richard Baxter,1615~1691)
청교도의 대명사로 알려진 리차드 백스터는 1615년 11월12일, 로우튼(Rowton)에서 출생하였습니다 백스터는 록스터(Wroxeter)의 자유학교에서 교육을 받았으며 옥스퍼드 입학전에는 루드로우(Ludlow)의 교구목사였던 리차드 윅스테드 아래에서 수학하였습니다 백스터는 루드로우성(Ludlow Castle) 도서관에서 읽은 책들로 부터 많은 영향을 받았는데 그 가운데 리차드 십스(Richard Sibbes)의 "상한 갈대"(Bruised Reed)는 특별한 영향을 주었습니다
1634년 5월, 이톤 콘스탄틴(Eaton Constantine)에서 백스터의 모친이 죽음을 맞이하였습니다 루드로우성을 떠났던 백스터는 되돌아왔고 록스터 교구목사였던 프란시스 가베트 수하에서 스콜라주의자들의 신학을 수학하였습니다 1638년, 더들리(Dudley)에 새롭게 설립된 학교의 교장으로 취임한 백스터는 록스터의 감독에 의해 23세에 목사로 임명을 받았습니다 브릿지노스의 윌리암 메드스타드 목사의 부목사로 부임하면서 마치 죽어가고 있는 사람이 죽어 가고 잇는 사람들에게 하듯이 설교를 하였습니다 그 후 키드민스터의 성 마리아 교구를 맡아 영성을 크게 진작시켰습니다
백스터는 청교도 목사이며 설교가였으며 저술가였습니다 백스터의 설교는 수많은 성도들을 회심케하는 역사를 낳았으며 그의 천재성과 관대한 정신은 140여편의 작품속에 그대로 남아 있었습니다 백스터는 학문적인 라틴어와 영어 논문, 그리고 가족들을 위한 쉬운 요리 문답, 그리스도인을 위한 실제적인 지침서를 발간하여 신학자들과 일반인들에게 까지 영향을 끼쳤습니다 50여년의 목회사역을 통하여 백스터의 삶과 수고는 고통을 수반하는 것이었고 성실함으로 일관하였습니다 청교도 목사인 토마스 맨튼은 백스터를 사도시대 이후 기독교 교회가 배출해 낸 가장 탁월한 사람 중 한사람이라고 하였습니다 1691년 12월8일, 백스터는 나는 하나님의 손에 잡은 펜과 같습니다 라는 고백으로 인생을 마감하였습니다
백스터가 저술한 "참된 목사"(The Reformed Pastor)는 모든 목회자들의 필독서로 알려진 고전입니다
실천신학과 자연신학(Natural Theology)의 대명사격으로 필립 도드라지(Philip Doddridge), 사무엘 웨슬리(Samule Wesley), 요한 웨슬리(John Wesley), 스펄전이 극찬한 백스터의 "참된 목사"는 삶과 연결된 설교로서 자신의 심령에 설교한 것이었습니다 백스터의 삶의 목적은 회개하지 않은 자들에게 구원의 기쁨을 주는 것이 자신의 존재 목적이라고 보았습니다 백스터는 철저한 소명의식을 갖고 있는 목회자로서 자아성찰을 강조하였습니다 백스터는 복음전도자로서, 뛰어난 설교자로서, 미래지향적인 목회자였습니다 그는 언행일치를 추구하고 가정 중심적인 신앙을 지도하였습니다
(7) 존 오웬(John Owen,1616~1683)
청교도 성직자, 오웬은 1616년, 잉글랜드 옥스퍼드셔 스태드햄프턴에서 출생하였습니다 다작가이며 논쟁가로서 회중교회주의를 옹호하였으며 1634년, 잉글랜드의 호국경인 올리버 크롬웰의 보좌관으로 1658년까지 지냈습니다 옥스퍼드대학교를 졸업한 오웬은 1642년, 에식스 주 포덤의 교구목사로 임명되었으며 1646년, 의회가 초청하는 유명한 설교자가 되었습니다 코제셜 인근지역의 교구목사로 임명된 후 오웬은 교회행정상 조합교회가 자치권을 가져야 한다는 주장을 펼쳤습니다 의회에서 설교를 하면서 크롬웰과 친분을 갖게 되었으며 군주정에 반대하는 크롬웰의 정책을 지지하였습니다 1649년 크롬웰이 찰스1세를처형한 후 아일랜드와 스코틀랜드를 점령했을때 오웬은 군목으로 그와 동행하였습니다
1652년, 옥스퍼드대학교 부총장을 지냈으며(~1657), 1651년에는 크라이스트 교회 대성당의 사제장으로 10년간 섬겼습니다(~1660) 1654년, 옥스퍼드를 대표하는 하원의원에 선출되었으나 성직을 가졌다는 이유로 하원자격을 박탈당하였습니다 1653년, 크롬웰을 왕으로 옹립하려는 움직임에 반대한 오웬은 호국경 취임식에도 불참하였습니다 1660년, 찰스2세의 왕정이 회복되자 정치를 은퇴하였으며 크라이스트교회 대성당 사제장직도 직위를 박탈당하였습니다 오웬은 종교에 관한 역사적 연구, 성령설에 관한 몇가지 연구, 비국교도와 청교도의 견해에 대한 옹호론 등의 저서를 남겼습니다
(8) 리처드 후커(Richard Hooker,1554~1600)
독특한 성공회신학을 주창한 잉글랜드의 신학자 후커는 1554년,(1533년설도 있슴) 데번 엑서터 헤비트리에서 출생하였습니다 후커는 영어 산문과 법철학의 대가로서 그가 미완성으로 저술한 "교회정치법에 관하여"(Of the lawes of ecclesiasticall politie)는 로마 카톨릭과 충돌하며 영국국교회를 변호한 대표적인 걸작이었습니다
솔즈베리의 주교 존 주얼의 후원으로 1568년, 옥스퍼드 코퍼스 크리스티 칼리지에 입학한 후커는 캘빈의 기독교강요(Institutes of the Christian Religion)에 큰 영향을 받았습니다 국교도였던 후커는 국교회의 교과서인 "성공회기도서"(Book of Common Prayer)뿐만 아니라 캘빈주의 서적과 토마스주의 저서에 이르기 까지 폭넓은 학식을 소유하였습니다 1577년, 코퍼스 크리스티 칼리지의 특별연구원이 되었고, 1585년에는 템플 칼리지의 학장에 선출되었습니다 흥미로운 것은 당대 최고의 캘빈주의 석학이었던 월터 트래버스와 함께 템플칼리지의 설교자가 되었다는 것입니다 국교도 후커는 오전에, 캘빈주의자 트래버스는 오후에 설교함으로서 오전에는 캔터베리를 듣고 오후에는 제네바를 듣는다는 속담까지 생겨났습니다
1588년, 스페인무적함대가 패배하고 로마카톨릭의 지배로 부터 벗어난 잉글랜드에는 캘빈주의가 새로운 위협으로 등장하였습니다 그러나 후커는 프로테스탄트 종교개혁을 모방한 카톨릭 교회의 개혁을 시도한 로마카톨릭 트리엔트 공의회(1543~1563) 결정사항을 따르지 않고 토마스 아퀴나스와 같은 중세 스콜라철학자와 신학자들을 존중하고 사상을 수용하였습니다
드레이턴 뷰챔프와 보스콤에서 목회사역을 한 후커는 1595년, 캔터베리 비셥스본의 교구목사에 임명된 후 1600년 임종하였습니다 후커가 쓴 "교회정치법에 관하여"는 8권으로 계획되었으나 5권까지만 마무리된 채 운명을 달리했습니다 후커는 로마카톨릭과 청교도를 배척한 엘리자베스의 교회를 변호하고 성경, 교회, 이성이 국교회 전승의 3중권위라고 주장하였습니다 그러나 이성에 관한 부분에서 청교도와 충돌을 빚었으나 결국 인간의 이성에 관한 중요성을 인식한 후커의 사상에는 변함이 없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