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의 알리익스프레스 이야기입니다.
최근에 제 오토바이의 뒷브레이크 패드를 교체했는데, 캘리퍼가 쉽게 빠지지 않아서 애먹었습니다.
패드를 꺼내서 살펴보니, 패드의 금속부분이 디스크에 닿아서 마모되고 있었습니다.
음... 그러니까... 지금까지 패드의 구리판과 디스크의 금속판이 맞닿으면서 뒷바퀴를 제동하고 있었던 거네요 ㅎㅎ
우째 이런 일이 벌어졌나 싶어서 조사해 봤어요.
스펙에 의하면, 앞바퀴고 뒷바퀴고 할 것 없이 디스크의 최소 두께는 4.5mm 입니다.
그런데 제 오토바이의 뒷브레이크 디스크 두께는 3.5mm 입니다. (정확하게 측정한 것이 아닙니다)
디스크 두께가 최소규정치 아래로 남게되면 브레이크를 교체하려고 할 때 캘리퍼가 쉽게 분리되지 않게 된다는 것을 알겠네요.
신품 디스크의 두께는 5mm 입니다. 이 디스크 두께가 0.5mm 이상 닳으면 교체해야 하는 거예요.
브램보 패드를 사용하면 1년에 0.5mm씩 닳습니다.
중국산 패드를 사용하면 1년에 0.3mm씩 닳습니다.
뒷브레이크 패드를 교체할때마다 디스크를 함께 교체하는 사람은 없죠.
아마도 대부분의 K1200S 오토바이들은 뒷브레이크 디스크의 두께가 허용최소두께 미만일 거예요 ㅎㅎ
한 시간정도 인터넷을 뒤져서, 제품가격 + 배송비가 최소인 것을 찾았습니다.
이번에도 알리익스프레스였고요, 하나 주문 했죠.
그런데 주문 직후에 화면이 바뀌었습니다.
월요일 점심때부터 이 제품의 가격이 할인됩니다.
정품가격 365$에 비하면 35$는 엄청 싼거예요. 그렇더라도 34$의 유혹은 여전히 달콤하죠.
링크를 남겨두는 것을 까먹었네요.
https://ko.aliexpress.com/item/4000630860636.html
첫댓글 디스크가 도착했습니다. 겉모양은 현재 사용중인 디스크와 동일합니다.
그런데 두께를 측정해보니 5mm가 아니고 4.9mm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