말리끼 학파(Mālikīs)
(Maliki jurisprudence)
Maliki 학파 또는 Malikism (아랍어 : ٱلْمَذْهَب ٱلْمَالِكِيّ, 로마자 표기 : al-madhhab al-mālikī)은 수니파 이슬람 내에서 이슬람 법학의 4 대 학교 중 하나입니다. [1] 8세기에 Malik ibn Anas (c. 711-795 CE)에 의해 설립되었습니다. Maliki 법학 학교는 꾸란과 하디스를 주요 출처로 사용합니다. 다른 이슬람 fiqhs와 달리 Maliki fiqh는 메디나 사람들의 합의를 이슬람 율법의 유효한 원천으로 간주합니다. [2]
말리키 학파는 수니파 무슬림의 가장 큰 집단 중 하나로, 샤피이 마드하브(Shafi'i madhhab)와 비슷하지만 하나피 마드하브(Hanafi madhhab)보다는 규모가 작다. [3][4] Maliki Fiqh를 기반으로 한 샤리아는 주로 북아프리카(이집트 북부 및 동부 제외), 서아프리카, 차드, 수단, 쿠웨이트, 바레인, [5] 카타르,[6] 두바이 에미리트(UAE) 및 사우디아라비아 북동부 지역. [3]
중세 시대에 Maliki 학교는 이슬람 통치하에 있는 유럽의 일부 지역, 특히 이슬람 스페인과 시칠리아 에미리트에서도 발견되었습니다. [7] 9 세기부터 11 세기까지 말리 키 교육의 주요 역사적 중심지는 튀니지의 우크 바 모스크에있었습니다. [8][9]
Maliki 학교에 속한 사람은 Maliki, Malikite 또는 Malikist (아랍어 : ٱلْمَالِكِيّ, 로마자 표기 : al-mālikī, pl. ٱلْمَالِكِيَّة, al-mālikiyya)라고 불립니다.
역사[편집]
말리키 학교(청록색)에 기반을 둔 샤리아는 북아프리카, 서아프리카 및 중동 아라비아 반도 일부 지역에서 지배적인 수니파 학교입니다. [3]
말리크 이븐 아나스 자신도 메디나 출신이었지만 그의 학교는 이슬람 동부에서 추종자들을 유치하기 위한 치열한 경쟁에 직면했으며, 샤피이, 한발리, 자히리 학교는 모두 말리크의 학교보다 더 큰 성공을 거두었습니다. [10] 그러나 결국 하나피 학파는 아바스 왕조로부터 공식적인 정부 호의를 얻었다.
이맘 말리크(이맘 아쉬-샤피의 스승이었던 이맘,[11][12]: 121, 이맘 아흐마드 이븐 한발의 스승)는 이맘 자파르 알 사디크(이슬람 예언자 무함마드와 6대 시아파 이맘의 후손)의 제자였으며, 이맘 아부 하니파와 마찬가지로 이맘 아부 하니파의 제자였다. 따라서 수니파 피크의 4대 이맘은 모두 직접적으로든 간접적으로든 자파르와 연결되어 있다. [13]
말리키족은 아프리카에서 훨씬 더 큰 성공을 거두었고, 한동안 스페인과 시칠리아에서도 성공을 거두었다. Umayyads와 그들의 잔재 아래, Maliki 학교는 공식 국가 법전으로 홍보되었으며 Maliki 판사들은 종교적 관행에 대한 자유로운 통제권을 가졌습니다. 그 대가로 말리키족은 정부의 권력권을 지지하고 정당화할 것으로 기대되었다. [14] 우마이야 왕조에서 알모라비드 왕조에 이르기까지 스페인령 안달루스의 지배는 계속되었으며, 이 지역의 이슬람 율법은 말리크와 그의 학생들의 의견에 의해 지배되었습니다. 이슬람의 예언적 전통인 순나(Sunnah)와 하디스(Hadith)는 말리키 법학자들이 의심의 눈초리로 바라보는 것과는 별다른 역할을 하지 못했으며, 어느 쪽에도 정통한 사람은 거의 없었다. [15] 알모라비드 왕조는 결국 자히리 알모하드에게 자리를 내주었고, 이 시점에서 말리키스는 때때로 용인되었으나 공식적인 지지를 잃었다. 레콩키스타(Reconquista)와 함께 이베리아 반도는 무슬림들에게 완전히 빼앗겼다. [ 인용 필요 ]
비록 알 안달루스는 결국 패배했지만, 말리키족은 오늘날까지 북아프리카와 서아프리카 전역에서 지배력을 유지하고 있다. 또한 이 학교는 전통적으로 페르시아만의 작은 아랍 국가(바레인, 쿠웨이트, 카타르)에서 선호되는 학교였습니다. [16] 아랍 에미리트와 사우디 아라비아의 대다수가 한발리 법을 따르지만, 사우디 동부 지역은 수세기 동안 말리키의 본거지로 알려져 왔다. [3]
처음에는 일부 신비주의 관습에 적대적이었지만 말리키스는 수피 관습이 북아프리카와 서아프리카 전역에 널리 퍼지면서 결국 수피 관습과 공존하는 법을 배웠습니다. 현재 많은 무슬림들은 말리키 법과 수피교를 모두 고수하고 있다. [17]
원칙[편집]
숨기다아키다(Aqidah)시리즈 중 일부
샤리아에 대한 말리키 학파의 출처는 다음과 같이 계층적으로 우선 순위가 매겨집니다 : 꾸란과 널리 전승 된 하디스 (무함마드의 속담, 관습 및 행동); 아말(메디나 사람들의 관습과 관습), 아하드 하디스, 사하바(무함마드의 동료들)의 합의, 사하바의 개인적 의견, 키야스(비유), 이스티슬라(이슬람과 무슬림의 이익과 복지), 마지막으로 우르프(샤리아의 위계적으로 더 높은 출처와 모순되지 않는 한 이슬람 세계 전역의 사람들의 관습)가 뒤따랐다. [1]
말리끼 학파는 주로 말리크 이븐 아나스(Malik ibn Anas), 특히 알 무와타(Al-Muwatta)라고도 알려진 무와타 이맘 말리크(Muwatta Imam Malik)의 작품에서 유래했다. 무와타(Muwaṭṭta)는 사히 하디스(Sahih Hadiths)에 의존하고 말리크 이븐 아나스(Malik ibn Anas)의 해설을 포함하지만, 너무 완벽해서 말리키 학파에서는 그 자체로 건전한 하디스로 간주된다. [2] 말리크는 메디나 사람들의 관습과 그 관습이 보고된 하디스를 준수하거나 상충하는 경우를 포함했다. 이는 말리크가 메디나(처음 세 세대)의 관습을 고립된, 비록 건전하기는 하지만 하디스보다 '살아있는' 순나에 대한 우월한 증거로 여겼기 때문이다. 말리크는 자신의 출처에 호소할 때마다 자신의 출처를 확인하는 데 특히 꼼꼼했으며, 알-무와타(al-Muwaṭṭah, 또는 곧은 길)로 알려진 비교적 적은 양의 아하디스 컬렉션도 마찬가지였다. [2] Sahabah의 의견을 사용하는 Maliki 접근 방식의 예는 가젤 고기 섭취법에 관한 사건의 판결에 따라 Muwatta Imam Malik에 기록되었습니다. [18] 이 전통은 Zubayr ibn al-Awwam의 의견에서 사용되었습니다. [18] 말리크는 또한 아즈-주바이르(az-Zubayr)의 일상적인 수행을 "살아있는 수나(living sunnah)"(살아있는 전통)의 원천으로 포함시켰으며, 이는 그의 방법에 따라 다양한 문제에 대한 판결을 내리기 위한 그의 지침이었다. [19]
9 세기 이래로 가장 중요한 말리 키 센터 중 하나로 알려진 Kairouan의 그레이트 모스크. [20] Kairouan의 Great Mosque는 튀니지의 Kairouan시에 위치하고 있습니다.
두 번째 자료인 알 무다우와나(Al-Mudawwana)는 말리크의 오랜 제자인 이븐 카심(Ibn Qāsim)과 그의 무즈타히드 제자인 사눈(Sahnun)의 공동 작업이다. 무다우와나(Mudawwanah)는 이븐 카심(Ibn Qāsim)이 말릭(Mālik)과 함께 배운 시간에 대한 노트와 사눈(Saḥnūn)이 제기한 법적 질문에 대한 답변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이븐 카심(Ibn Qāsim)은 말릭(Mālik)에서 배운 원칙을 바탕으로 한 자신의 법적 추론을 인용하고 있다. 이 두 권의 책, 즉 무와타(Muwaṭṭah)와 무다우와나(Mudawwanah)는 말리크의 다른 저명한 제자들이 발췌한 다른 주요 책들과 함께 무크타샤르 칼리(Mukhtaṣar Khalīl)에 들어가게 되었고, 이는 훗날 말리끼 마드하브(Mālikī madhhab)의 기초를 형성했다.
말리키(Maliki) 학파는 하나피(Hanafi) 학파와 가장 가까운 친족 관계에 있으며, 종류가 아니라 정도가 다르다. [21] 그러나 하나피 학파와 달리 말리키 학파는 유추에 많은 비중을 두지 않고 꾸란과 사히 하디스가 명시적인 지침을 제공하지 않는 모든 곳에서 istislah(공익)의 원칙을 사용하여 실용주의에서 판결을 도출합니다. [21]
다른 학교와의 현저한 차이점[편집]
말리키 학파는 다른 수니파 법학파와 다르며, 특히 판결문 도출에 사용하는 자료에서 가장 두드러진다. 샤리아의 모든 수니파 학교와 마찬가지로 말리키 학교는 꾸란을 주요 출처로 사용하고 무함마드의 속담, 관습 / 전통 및 관행을 하디스로 사용합니다. 말리끼 학파에서 이 전통은 하디스에 기록된 것뿐만 아니라 올바르게 지도된 네 명의 칼리프, 특히 우마르의 법적 판결도 포함한다.
말리크 빈 아나스 자신도 대다수의 수니파 법학자들과 함께 구속력 있는 합의와 유추 추론을 받아들였지만 조건이 있었다. 합의는 일반적으로 무슬림의 첫 번째 세대나 메디나의 첫 번째, 두 번째 또는 세 번째 세대로부터 도출된 경우에만 유효한 법의 원천으로 받아들여졌고, 유추는 다른 출처에서 답을 찾을 수 없을 때만 최후의 수단으로 유효한 것으로 받아들여졌습니다. [22][23]
주목할 만한 말리끼[편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