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옛부터 우리 한민족에서도 전통적으로 '귀신들린' 사람(주로 여자들)이 굿판을 벌려서 귀신쫓는 행위(逐鬼, 축귀)를 했다
행사를 집전하는 사람을 '당굴레'라고 부르는데 이는 '탱그리'(몽골어)라고 하였다. 우리 환웅신화에 단군신검도 탱그리라고 한다. 이들은 인류학적으로 인민에 대한 사법권을 행사하였다. 절차나 법규는 없다. 하면 되는 식이다. 인민재판 또는 사또재판이라고 할 수 있다. 이런 일련의 행위는 절차적 정당성 또는 적법성은 고려되지 않는다. 고로 아래 문건은 학구적으로 논증하기 어려운 샤머나즘이다. -dhleepaul 識
마녀 사냥 또는 마녀 숙청은 마녀로 분류 된 사람들을 찾거나 마녀의 증거를 찾는 것입니다. 악한 주문이나 주문을 행하는 것은 중동의 초기 인간 문명에서 금지되고 처벌 대상이었습니다. 중세 유럽에서는 기독교의 이단 혐의와 관련하여 마녀 사냥이 자주 일어났습니다. 1450년경부터 1750년경까지 초기 유럽과 식민지 시대 미국에서 일어난 마녀사냥의 집중적인 시기는 반종교개혁과 30년 전쟁의 격변기에 걸쳐 이루어졌으며, 그 결과 약 35,000명에서 60,000명의 처형이 이루어졌다. [a][1] 유럽에서 마녀로 유죄 판결을 받은 사람들의 마지막 처형은 18세기에 이루어졌다. 아프리카와 아시아와 같은 다른 지역에서는 사하라 사막 이남 아프리카와 파푸아 뉴기니에서 현대 마녀 사냥이보고되었으며, 오늘날에도 사우디 아라비아와 카메룬에서는 마녀 행위를 금지하는 공식 법률이 발견되지 않았습니다.
현대 언어에서 "마녀 사냥"은 은유적으로 일반적으로 전복 활동, 불충 등을 밝히기 위해 널리 알려진 조사를 의미하지만 실제로는 상대방에게 해를 끼치려는 목적을 가지고 수행됩니다. [2] 그것은 또한 도덕적 공황,[3] 뿐만 아니라 집단 히스테리의 요소를 포함할 수 있습니다. [4]
스위스 바덴에서 세 마녀를 화형한 사건(1585년), 요한 야콥 윅
인류학적 원인[편집]
추가 정보: 종교 인류학, 인간 희생, 근대 초기 마녀 재판 § 원인과 해석
1960년대 이후 지리적, 문화적으로 분리된 사회(유럽, 아프리카, 뉴기니)에서 마녀사냥 관행이 널리 분포되면서 이러한 행동의 인류학적 배경에 대한 관심이 촉발되었다. 마술과 점술에 대한 믿음, 그리고 마술을 사용하여 개인의 행복에 영향을 미치려는 시도 (생명을 늘리고 사랑을 얻는 등)는 인간 문화 전반에 걸쳐 보편적입니다.
마법에 대한 믿음은 세계 전역의 사회에서 유사한 점이 있음이 밝혀졌습니다. 그것은 질병이나 죽음과 같은 무작위적인 불행의 발생을 설명하는 틀을 제시하고, 마녀 마법사는 악의 이미지를 제공합니다. [5] 근대 초기 탐험 시대에 수집된 아메리카, 아시아 및 아프리카의 토착 관습에 대한 보고서는 마법에 대한 믿음뿐만 아니라 마녀 사냥의 주기적인 발생이 인류 문화의 보편적인 원인임을 시사하는 것으로 받아들여졌습니다. [6]
한 연구에 따르면 주술에 대한 믿음은 반사회적 태도, 즉 낮은 수준의 신뢰, 자선 기부 및 그룹 참여와 관련이 있습니다. [7] 또 다른 연구는 (극심한 강우로 인한) 소득 충격으로 인해 탄자니아에서 "마녀" 살해가 크게 증가한다는 것을 발견했다. [8]
역사[편집]
추가 정보: 고대 세계의 마법
고대 근동[편집]
사악한 마술에 대한 처벌은 고대 이집트와 바빌로니아에서 보존 된 가장 초기의 법전에서 다루어지며 눈에 띄는 역할을했습니다. 함무라비 법전(기원전 18세기의 짧은 연대기)은 다음과 같이 규정하고 있습니다.
히브리어 성경은 마술을 정죄합니다. 신명기 18장 10-12절은 "너희 중에 아들이나 딸을 불 가운데로 지나가게 하는 자, 점을 치는 자, 점쟁이나 점쟁이, 마술사, 주문을 외우는 자, 귀신이나 귀신에게 자문하는 자, 죽은 자에게서 신탁을 구하는 자를 찾을 수 없느니라. 이런 일을 행하는 자는 주께 가증한 자니라." 그리고 출애굽기 22장 18절은 "너는 마녀에게 살지 못하게 말지니라"고 규정합니다. [11] 사무엘상 28장의 이야기와 같은 이야기, 사울이 어떻게 "친숙한 귀신들과 마법사들을 이 땅에서 끊어 버렸는지"[12]는 실제로 마법이 적어도 추방으로 이어질 수 있음을 시사한다.
기원전 1세기 유대 제2성전 시대, 랍비 시메온 벤 셰타흐(Simeon ben Shetach)는 아스칼론에서 하루 동안 마법 혐의로 기소된 80명의 여성에게 사형을 선고했다고 전해진다. 후에 그 여자의 친족들은 시므온의 아들에 대한 거짓 증인들을 불러 차례로 처형함으로써 복수를 하였습니다. [13]
고대 그리스-로마 세계[편집]
고대 아테네에서 마법에 관한 법은 남아 있지 않습니다. [14]: 133 그러나 "독약", "약" 또는 "마법의 약"을 의미할 수 있는 모호한 용어인 파마카의 해로운 영향에 관한 사례는 특히 약물이 부상이나 사망을 초래한 경우 살아남는다. [14]: 133–134 안티폰의 연설 "독살에 대한 계모에 대항하여"는 파마콘으로 남편을 살해하려는 음모를 꾸민 혐의로 기소된 여성의 사건을 말한다. 노예는 이전에 그 범죄로 처형된 적이 있었지만, 피해자의 아들은 계모가 죽음을 계획했다고 주장했다. [14]: 135 고대 그리스에서 마법에 대한 재판에 대한 가장 상세한 기록은 기원전 338년 이전에 주문을 외우고 해로운 약물을 사용한 혐의로 그녀의 자녀들과 함께 처형된 렘노스의 테오리스의 이야기이다. [15]
Caius Furius Cressinus, 마법 혐의로 기소, Jean-Pierre Saint-Ours, 1792
고대 로마의 이교 시대에는 해로운 마법을 금하는 법이 있었습니다. [16] 플리니우스에 따르면, 기원전 5세기에 제정된 십이사도법(Twelve Tables)은 해로운 주문을 외우는 것과 마법으로 다른 사람의 농작물의 열매를 훔치는 것에 대한 처벌을 규정하고 있었다. [16] 이 법과 관련된 유일한 기록은 가이우스 푸리우스 크레시무스의 재판이었다. [16]
고대 라틴어 단어 veneficium은 중독과 마법 (예 : 마법의 물약)에 의해 해를 입히는 것을 의미했지만 고대인들은 두 가지를 구별하지 못했을 것입니다. [17] 기원전 331년, 치명적인 전염병이 로마를 강타했고 베네피시움에 의해 전염병을 일으킨 혐의로 최소 170명의 여성이 처형되었습니다. [18] 기원전 184년에서 180년 사이, 또 다른 전염병이 이탈리아를 강타했고, 약 5,000명의 사람들이 성병 혐의로 재판에 회부되어 처형되었다. [17] 만약 그 보고가 정확하다면, 허튼은 "공화당 로마인들은 고대 세계 어디에서도 알려지지 않은 규모로 마녀를 사냥한 것"이라고 썼다. [17]
기원전 81년의 Lex Cornelia de sicariis et veneficis에 따라 베네피시움에 의한 살인은 사형에 처해졌다. [17] 이 법은 해로운 약물과 독극물의 거래와 소지, 마법 서적 및 기타 신비술 도구의 소지를 금지했습니다. 아우구스투스 황제는 이러한 관습을 억제하기 위해 법을 강화했는데, 예를 들어 기원전 31년에 로마에서 신성한 시빌린 책의 특정 부분을 제외한 2,000권 이상의 마법 책을 불태웠습니다. [19][20] 티베리우스 클라우디우스가 황제로 재임하는 동안 마법 혐의로 기소된 85명의 여성과 45명의 남성이 처형되었다. [21] 서기 3세기경에는 렉스 코넬리아가 해롭다고 여겨지는 다른 종류의 마법에 대해 더 광범위하게 사용되기 시작했습니다. [17] 마술사들은 기둥에서 화형에 처해졌다. [16]
마녀에 대한 박해는 서기 4세기 후반까지 로마 제국에서 계속되었고, 390년대에 기독교가 로마의 국교로 소개된 이후에야 줄어들었다.[22]
중세[편집]
추가 정보: European witchcraft § History
중세 초기의 기독교화[편집]
독일의 작가 빌헬름 고틀리프 솔단(Wilhelm Gottlieb Soldan)은 저서 '마법 재판의 역사'(History of the Witchcraft Trials)에서 철학자이자 수학자인 히파티아(Hypatia)가 알렉산드리아의 키릴루스(Cyril of Alexandria)의 영향력을 위협했다는 이유로 서기 415년에 폭도들에게 살해당한 인물로, 사실상 기독교 당국에 의해 처벌받은 최초의 유명한 '마녀'일 수 있다고 주장했다. [23] 그러나 그녀의 살인에 대한 시릴의 역할은 이미 동시대 자료들 사이에서 논란의 여지가 있었고,[24] 소크라테스 스콜라스티쿠스의 살아남은 주요 설명에는 종교적 동기에 대한 언급이 없습니다. [25]
서기 6세기 요르단의 게티카(Getica of Jordanes)는 훈족의 기원에 대한 신화적인 이야기에서 고트족 사이에서 마녀를 박해하고 추방한 내용을 기록하고 있습니다. 고대의 전설적인 왕 필리메르는
엘비라 공의회(서기 306년), 안시라(서기 314년), 트룰로 공의회(서기 692년)는 악마 숭배에 대한 특정한 교회의 참회를 부과했다. 이러한 온화한 접근 방식은 여러 세기 동안 교회가 가졌던 견해를 대변했다. 주술과 강령술에 대한 광신을 억제하려는 가톨릭 교회의 교직자들의 일반적인 욕구는 파더보른 공의회의 법령에 나타나 있는데, 그 공의회는 주후 785년에 사람들을 마녀로 정죄하는 것을 명백히 금지하고 마녀를 불태우는 사람은 누구든지 사형에 처했다. 서기 643년의 롬바르디아 법전은 다음과 같이 말한다.
이것은 주술이 존재하지 않으며 그것이 실재한다고 가르치는 것은 그 자체로 거짓이며 이단적인 가르침이라고 주장한 AD 900년경의 Canon Episcopi(주후 314년으로 추정됨)의 가르침과 일치합니다. 다른 예로는 서기 800 년의 아일랜드 회의와 [28] 리옹의 아고바드 (810 AD)의 설교가 있습니다. [비]
불타는 마녀, 다른 사람들은 주식에 잡혀 있음, 14 세기
헝가리의 국왕 칼만(콜로만)은 1100년에 발표된 그의 첫 번째 입법서의 칙령 57호에서 "마녀는 존재하지 않는다"고 말하면서 마녀사냥을 금지했다. [30][31] 보름스의 주교 부르차드의 "칙령"(1020년경), 특히 종종 "교정자"로 알려진 그의 19번째 책은 매우 중요한 또 다른 작품이다. 부르크하르트는 예를 들어, 발기 부전이나 낙태를 초래할 수 있는 마법의 물약에 대한 미신적 믿음에 반대하는 글을 썼다. 이것들은 또한 몇몇 교부들에 의해 정죄되었다. [32] 그러나 그는 마녀들이 대중적으로 믿어지는 많은 권력들의 가능성을 전적으로 거부했다. 예를 들어, 야행성으로 공중을 달리는 것, 사람의 성품이 사랑에서 증오로 변하는 것, 천둥과 비와 햇빛을 제어하는 것, 사람이 동물로 변하는 것, 인간과 인큐비와 서큐비의 교제, 그리고 그 밖의 미신들이 그러한 것들이었다. 그러한 것들을 실천하려는 시도뿐만 아니라 그 가능성에 대한 믿음 자체도 Burchard에 의해 거짓되고 미신적인 것으로 취급됩니다.
1080년 교황 그레고리우스 7세는 덴마크 왕 하랄드 3세에게 서한을 보내 마녀가 폭풍이나 흉작, 전염병을 일으켰다는 혐의를 받으면 사형에 처하는 것을 금지했다. 무고한 사람들이 부당한 대우를 받는 것을 막기 위한 그러한 노력이 많이 있었습니다. [씨] 많은 경우에, 권위를 가지고 말하는 교직자들은 주술에 대한 미신적 믿음을 사람들이 깨뜨리기 위해 최선을 다하였습니다. [34][35] 블라디미르의 세라피온(Serapion of Vladimir, 1274~1275년에 쓰여짐)의 설교에서 러시아의 비슷한 상황이 제안되었는데, 여기서 마녀가 흉작을 일으킨다는 대중적인 미신을 비난한다. [디]
마술을 금지하는 초기의 세속법에는 아델스탄 왕(924-939)이 공포한 법이 포함된다.
마술 행위에 대한 일부 기소에서는 (로마 민법이 허용한) 고문이 자행된 것 같습니다. 그러나 교황 니콜라스 1세(866년)는 고문을 완전히 금지했으며, 유사한 법령이 Pseudo-Isidorian Decretals에서 발견될 수 있습니다. [9]
그럼에도 불구하고, 마술에 대한 정죄는 히포의 아우구스티누스와 초기 신학자들의 저술물에서 찾아볼 수 있는데, 그들은 마술과 이교 종교의 관습을 거의 구별하지 않았다. [38] 많은 사람들은 마법이 철학적 의미에서 존재하지 않는다고 믿었다 : 마법은 환상과 악의 힘에 기초했으며, 아우구스티누스는 어둠, 빛의 부재를 나타내는 비 실체에 비유했다. [38] 그럼에도 불구하고 아우구스티누스와 성 토마스 아퀴나스와 같은 그의 추종자들은 인간이 악마와 계약을 맺을 수 있다는 믿음을 포함하여 정교한 악마론을 퍼뜨렸고, 이는 미래의 마녀 사냥의 기초가 되었습니다. [39] 역설적이게도, 중세의 많은 성직자들은 그리스도께서 그의 제자들에게 악마를 명령할 수 있는 권한을 부여하셨듯이, 악마를 소환하고 통제하는 것은 죄가 아니라고 믿으며, 공공연하게 또는 은밀하게 고에티아를 실천했다. [38]
성직자 개개인의 지위가 어떠하든지 간에, 마녀사냥은 하나의 문화적 현상으로 지속되어 온 것 같다. 중세 초기에 걸쳐, 저명한 통치자들은 주술과 이교 종교를 모두 금지시켰으며, 종종 죽음을 무릅쓰고 금지하였습니다. 예를 들어, 샤를마뉴 대제 치하에서 마법을 행하는 그리스도인들은 교회의 노예가 되었으며, 마귀(게르만 신들)를 숭배하는 사람들은 완전히 죽임을 당하였습니다. [38] 마녀사냥은 시대문학에도 등장한다. 스노리 스투를뤼송에 따르면, 올라프 트리그바손 왕은 이교도 마술사들을 거짓으로 자신의 전당으로 유인하여 문을 걸어 잠그고 산 채로 불태움으로써 노르웨이의 기독교 개종을 촉진시켰다. 도망친 일부 사람들은 나중에 붙잡혀 익사하였다. [40]
중세 후기[편집]
1447년 스위스 빌리사우에서 발생한 한 여성의 화형 사건
로마 카톨릭 종교 재판소의 매뉴얼은 마녀 고발에 대해 매우 회의적이었지만, 이단에 대한 고발과 마법에 대한 고발 사이에 때때로 중복되는 경우가 있었는데, 특히 13 세기에 새로 형성된 종교 재판소가 마술과 마술을 포함한 가르침을 가진 남부 프랑스의 카타르를 다루도록 위임 받았을 때. 마녀사냥은 카타리파와 템플 기사단이 진압된 후인 14세기 초부터 유럽에서 발전했다는 제안이 있었지만, 이 가설은 거의 모든 학술 역사가들에 의해 독립적으로 거부되었다(Cohn 1975; Kieckhefer 1976).
1258년에 교황 알렉산데르 4세는 종교 재판이 이단과 관련이 없는 한 마법 사건을 다루지 않을 것이라고 선언했습니다. [e][42] 비록 교황 요한 22세가 1320년에 종교 재판소가 마술사들을 기소할 수 있도록 승인했지만,[43] 종교 재판소는 이단을 조사할 때 부수적으로 다루는 것을 제외하고는 마법을 거의 다루지 않았다.
마돈나 오리엔테의 경우, 밀라노 종교 재판소는 1384년에 시뇨라 오리엔테 또는 다이애나 주변의 사회에 참여했다고 고백한 두 여성을 어떻게 처리해야 할지 확신하지 못했습니다. 두 사람은 고백을 통해 백마법에 대한 전통적인 민속 신앙을 전달했습니다. 이 여성들은 1390년에 다시 기소되어 종교 재판관에 의해 유죄 판결을 받았다. 그들은 결국 세속의 팔에 의해 처형되었습니다. [44]
1425년 첼레 백작 헤르만 2세는 그의 며느리인 데세니체의 베로니카를 마녀 혐의로 고발했고, 그녀는 법정에서 무죄 판결을 받았지만 그녀를 익사시켜 살해했습니다. 이 경우 마법에 대한 비난은 헤르만이 베로니카가 하급 귀족 집안에서 태어났기 때문에 그의 아들을 "받을 자격이 없는" "부적합한 짝"을 제거하기 위한 구실로 간주된다.
마법에 반대하는 설교를 한 가톨릭 인물은 유명한 프란체스코회 설교자인 시에나의 베르나르디노(1380-1444)였습니다. 베르나르디노의 설교는 미신적 관습의 현상과 그에 대한 평민들의 과잉 반응을 모두 드러낸다. [45] 그러나 베르나르디노는 주문과 마법 같은 것을 사용하는 것만이 아니라 훨씬 더 심각한 범죄, 주로 살인과 유아 살해를 염두에 두고 있었음이 분명하다. 이것은 많이 인용된 1427년의 그의 설교에서 분명하다.
아마도 역사상 가장 악명 높은 마녀 재판은 잔 다르크의 재판일 것입니다. 비록 그 재판이 정치적인 동기에서 비롯되었고 나중에 판결이 뒤집혔지만, 조앤이 여성이자 마녀로 기소된 사람이라는 점이 사형을 집행하는 데 중요한 요인이 되었다. [46] 산 채로 불에 타는 조앤의 형벌(희생자들은 보통 불에 타기 전에 목이 졸려 죽었다)은 오직 마녀와 이단자들만을 위한 것이었고, 그 의미는 불에 탄 시체는 심판의 날에 부활할 수 없다는 것이었다. [46]
근대 초기 마녀사냥으로의 전환[편집]
1487년에 발행된 「말레우스 말레피카룸(Malleus Maleficarum)」('마녀의 망치')은 여자들이 들판 곳곳에 쓴 약초를 심어 남성을 파멸시킨다고 비난했다.
중세 말기에 마녀 사냥의 부활은 교회 측에서 적어도 부분적으로지지하거나 적어도 관용을 베풀면서 기독교 교리의 여러 가지 발전, 예를 들어 사탄의 영향의 한 형태로 마술의 존재를 인정하고 이단으로 분류하는 것과 같은 많은 발전을 동반했습니다. 르네상스 시대의 신비주의가 교육받은 계층들 사이에서 인기를 끌면서, 중세 시대에는 기껏해야 교육을 받지 못한 시골 주민들의 민속 종교의 일부였던 마법에 대한 믿음이 모든 악의 궁극적인 근원인 사탄에 대한 점점 더 포괄적인 신학에 통합되었습니다. [f][g] 이러한 교리적 변화는 15세기 중반, 특히 바젤 공의회의 여파로 서부 알프스의 사보이 공국을 중심으로 완료되었으며, [h] 15세기 후반에 세속 법원과 교회 법원 모두에 의한 일련의 초기 마녀 재판으로 이어졌습니다. [나는]
1484년, 교황 인노첸시오 8세는 교황의 칙서인 Summis desiderantes affectibus를 반포했는데, 이 칙서는 "유아를 죽인" 악마 숭배자들에 대한 "교정, 투옥, 처벌 및 징계"를 승인했다. 그는 종교 재판관인 하인리히 크라머의 요청으로 그렇게 하였는데, 그는 독일의 지방 주교들로부터 조사를 허락받지 못하였다. [50] 하지만 루드비히 폰 파스토르와 같은 역사가들은 그 황소가 새로운 것을 허용하지도 않았으며, 가톨릭 양심에 반드시 구속력을 가지지도 않았다고 주장한다. [제이] 3년 후인 1487년, 크라머는 악명 높은 「말레우스 말레피카룸」(직역하면 '악을 행하는 자들에 대한 망치')을 발행하였는데, 이 잡지는 새로 발명된 인쇄기 덕분에 폭넓은 독자층을 확보하였습니다. 이 책은 1520년까지 14판으로 재인쇄되었으며, 세속 궁정에서 과도한 영향력을 행사하게 되었습니다. [52]
유럽에서는 스페인, 폴란드, 동유럽에서 마녀사냥 열풍이 미미했다. 반대로 독일, 스위스, 프랑스에서는 그 현상이 심했다. [53]
근대 초기 유럽과 식민지 미국[편집]
본문: Witch trials in early modern period
마녀 혐의로 기소된 사람들에게 가해진 고문, 1577년
근대 초기 유럽의 마녀 재판은 파도처럼 밀려왔다가 가라앉았다. 15 세기와 16 세기 초에 재판이 있었지만 마녀 공포는 쇠퇴하기 시작했으며 17 세기에 다시 주요 문제가되어 절정에 달했습니다. 특히 30년 전쟁 동안에는 더욱 그랬다. 이전에는 일부 사람들이 초자연적인 능력을 가지고 있다는 믿음(때때로 사람들을 보호하는 데 사용됨)이 이제는 초자연적인 능력을 가진 사람들과 악마 사이의 계약의 표시가 되었습니다. 살인을 정당화하기 위해, 당시의 일부 기독교인들과 그들의 대리 세속 기관들은 마술이 벌거벗은 춤과 식인 유아 살해가 있는 거친 사탄 의식 파티와 관련이 있다고 간주했습니다. [54] 그것은 또한 십계명 중 첫 번째 계명("너희가 나 외에는 다른 신들을 네게 네게 있게 말지니라")을 거스르거나 위엄을 범하는 것으로 간주되었는데, 이 경우에는 세속적인 것이 아니라 신성한 위엄을 언급하는 것이었다. [55] 그 밖의 성구들도 자주 인용되었는데, 특히 "너는 마녀에게 살지 못하리라"(출애굽기 22:18)는 출애굽 포고령이 많았는데, 많은 사람들이 이를 지지했다.
17세기의 마녀에 대한 고찰(Examination of a Witch in the 17th Century, 1853), T. H. 매티슨
마녀 사냥은 근대 초기 유럽 전역에서 볼 수 있었지만 현대 유럽에서 마녀 사냥의 가장 중요한 지역은 종종 독일 중부와 남부로 간주됩니다. [56] 독일은 유럽의 다른 지역에 비해 임상시험 건수 측면에서 후발주자였다. 마녀사냥은 14세기와 15세기에 프랑스 남부와 스위스에서 처음으로 대규모로 나타났다. 독일 남서부에서 마녀사냥이 절정에 달한 시기는 1561년부터 1670년까지였다. [57] 독일 남서부의 비젠슈타이그(Wiesensteig)에서 마녀가 잡혀 재판을 받고 유죄 판결을 받고 화형을 당한 유럽 최초의 주요 박해는 1563년 "63명의 마녀의 진실하고 끔찍한 행위"라는 소책자에 기록되어 있습니다. [58] 마법 박해는 유럽 전역으로 퍼져 나갔다. 마법과 악마 사상에 대한 유럽의 사상을 배웠고, 북부의 마녀 사냥에 큰 영향을 미쳤다. [59] 이러한 마녀사냥은 적어도 부분적으로는 경제적 요인에 의해 주도되었는데, 이는 경제적 압력과 마녀사냥 활동 사이의 유의미한 관계가 바이에른과 스코틀랜드와 같은 지역에서 발견될 수 있기 때문이다. [60]
덴마크에서는 1536년 종교 개혁 이후 마녀 화형이 증가했다. 특히 덴마크의 크리스티안 4세는 이 관습을 장려했고, 수백 명의 사람들이 마법으로 유죄 판결을 받고 화형에 처해졌다. 노르웨이 북부의 핀마르크 지역에서는 1600년에서 1692년 사이에 가혹한 마법 재판이 열렸습니다. [61] 국제적인 형식의 기념관인 Steilneset Memorial은 Finnmark 마녀 재판의 희생자를 기리기 위해 세워졌습니다. [62] 영국에서는 1541년 제정된 마법법(Witchcraft Act 1541)이 마법에 대한 처벌을 규정했습니다. 스코틀랜드의 노스 베윅 마녀 재판에서는 마녀 재판에 대한 덴마크 왕의 관심에 공감한 스코틀랜드의 제임스 6세가 1590년 약혼자인 덴마크의 앤을 만나기 위해 덴마크로 항해했을 때 악천후 때문에 70명 이상이 마녀 혐의로 기소되었습니다. 널리 유포된 소책자 "스코틀랜드의 뉴즈"에 따르면, 제임스 6세는 직접 피안 박사의 고문과 처형을 주재했다. [63] 실제로 제임스는 마녀사냥 지침서인 데몬놀로지(Daemonologie)를 출간했는데, 거기에는 "고문 없이 자백하는 것이 얼마나 혐오스러운지를 매일 경험으로 증명한다"는 유명한 격언이 담겨 있다. 그 후, 1612년의 펜들 마녀 재판은 영국 역사상 가장 유명한 마녀 재판의 대열에 합류했다. [64]
독일 밤베르크의 말레피츠하우스(Malefizhaus)는 마녀로 의심되는 사람들이 붙잡혀 심문을 받았던 곳이다. 1627 판화.
영국에서는 청교도인 매튜 홉킨스(Matthew Hopkins)의 노력으로 1644년에서 1647년 사이에 마녀사냥이 절정에 달했다. 공식적인 의회 위원회 없이 운영되었지만, 홉킨스(스스로를 마녀 사냥꾼 장군이라고 부름)와 그의 공범들은 영국 남북 전쟁 동안 마을에 막대한 수수료를 부과했습니다. 홉킨스의 마녀사냥 행위는 짧았지만 의미심장했다: 300건의 유죄 판결과 사망이 그의 업적 때문이었다. [65][검증 실패] 홉킨스는 자신의 수법에 관한 책을 썼는데, 이 책에서 마녀사냥꾼으로서의 우연한 시작, 자백을 받아내는 방법, 그리고 피의자를 시험하기 위해 사용한 시험들, 즉 마녀의 표식을 찾기 위해 피고인들을 발가벗기는 것, "수영" 시험, 피부를 찌르는 것 등을 설명했다. 의자에 묶인 마녀를 물통에 던져 넣어 물에 뜨는지 확인하는 수영 테스트는 법적 문제로 인해 1645년에 중단되었습니다. 1647년에 출간된 「마녀의 발견」(The Discovery of Witches)이라는 책은 곧 영향력 있는 법률 문헌이 되었습니다. 이 책은 1647년 5월 마거릿 존스가 매사추세츠에서 마법 혐의로 처형되었을 때부터 미국 식민지에서 사용되었는데,[66] 1647년부터 1663년까지 식민지에서 마법 혐의로 처형된 17명 중 첫 번째 사람이었다. [67]
마녀사냥은 홉킨스가 영국에서 마녀를 사냥하고 있을 때 북아메리카에서 일어나기 시작했다. 악명 높았던 세일럼 마녀 재판이 있기 46년 전인 1645년, 매사추세츠 주 스프링필드에서는 휴 파슨스와 메리 파슨스 부부가 서로를 마녀 혐의로 고발하면서 미국 최초의 마녀 혐의가 드러났다. 미국 최초의 마녀 재판에서 휴는 무죄 판결을 받았고, 메리는 마법 행위에 대해서는 무죄 판결을 받았지만 여전히 아이의 죽음에 대한 처벌로 교수형을 선고받았습니다. 그녀는 감옥에서 죽었다. [68] 영국의 매사추세츠 만 식민지 전역에서 약 80명이 마술을 행한다는 혐의로 기소되었다. 1645년부터 1663년까지 뉴잉글랜드 전역에서 벌어진 마녀사냥에서 13명의 여성과 2명의 남성이 처형되었다. [67] 세일럼 마녀 재판은 1692년에서 1693년 사이에 이어졌다.
사건이 재판에 회부되자 검찰은 공범을 쫓았다. 마법의 사용이 잘못된 것으로 간주된 것은 그것이 실패했기 때문이 아니라 잘못된 이유로 효과적으로 작용했기 때문이었다. 마법은 일상 생활의 정상적인 부분이었습니다. 마녀는 종교 성직자들과 함께 아픈 사람을 돕거나 아기를 낳기 위해 종종 소환되었습니다. 그들은 지역 사회에서 영적인 권력을 가진 위치에 있었습니다. 무언가 잘못되었을 때, 아무도 목사들이나 마술의 힘에 의문을 제기하지 않았다. 대신, 그들은 마녀가 해를 입히려는 의도가 있었는지 아닌지에 대해 의문을 제기했다.[69]
마술로 처형된 사람들의 수에 대한 현재 학계의 추산은 약 35,000명에서 60,000명에 이른다. [ᅡ] 사형집행으로 끝난 것으로 알려진 유럽의 마녀재판 건수는 약 12,000건에 달한다. [70] 마녀 사냥에 대한 저명한 동시대 비평가로는 지안프란체스코 폰지니비오 (fl. 1520), 요하네스 비어 (1515-1588), 레지날드 스콧 (1538-1599), 코르넬리우스 로스 (1546-1595), 안톤 프라이토리우스 (1560-1613), 알론소 살라자르 이 프리아스 (1564-1636), 프리드리히 슈페 (1591-1635), 발타사르 베커 (1634-1698) 등이 있다. [71] 이 중 가장 크고 주목할만한 재판 중에는 트리어 마녀 재판 (1581-1593), 풀다 마녀 재판 (1603-1606), 뷔르츠부르크 마녀 재판 (1626-1631) 및 밤베르크 마녀 재판 (1626-1631)이 있습니다. [ 인용 필요 ]
알려진 마녀 재판 외에도 마녀 사냥은 종종 자경단에 의해 수행되었으며, 자경단은 희생자를 처형했을 수도 있고 처형하지 않았을 수도 있습니다. 예를 들어, 스코틀랜드에서는 가축을 기르는 사람들을 마녀의 탓으로 돌렸는데, 대개는 농부 여성들이었고, 마녀들은 합당한 처벌을 받았습니다. "숨 위에 점수를 매기는 것"이라고 불리는 인기 있는 방법은 마법의 힘을 제거하기 위해 여성의 이마를 베는 것을 의미했습니다. 이것은 사법 당국이 없을 때 수행 할 수있는 일종의 비상 절차로 간주되었습니다. [72]
1621년 7월 14일, 카타리나 케플러에 대한 마녀 재판의 증인 증언
마녀 박해의 또 다른 중요한 요소는 비난이었다. "영국에서는 마녀를 고발하고 서면으로 마녀를 고발하는 사람들 대부분이 여성이었다." [73] 밀고자를 피고인에게 공개할 필요가 없었기 때문에 마녀 재판의 성공에 중요한 역할을 했다. 실제로는, 범죄에 대한 다른 증인들에게 호소하였기 때문에, 첫 번째 제보자에 이어 다른 증인들이 뒤따랐다. 유죄 판결이 내려질 경우, 제보자는 피고인 재산의 3분의 1을 받기도 했지만, 최소 2길더를 받기도 했습니다. 잘 알려져 있고 잘 문서화 된 예는 천문학 자 요하네스 케플러 (Johannes Kepler)의 어머니 인 카타리나 케플러 (Katharina Kepler)가 악마와 계약을 맺고 마법을 사용한 경우입니다. 1615년, 그녀는 뷔르템베르크 공국의 한 이웃 여성에 의해 마녀라고 불렸는데, 그녀에게 쓴 음료를 주어 그녀를 병에 걸리게 한 것에 대해 논쟁을 벌였다. 그녀는 1년 넘게 감금되어 고문의 위협을 받았지만, 아들의 노력 덕분에 결국 무죄 판결을 받았다. [74]
실행 통계[편집]
1655년에 출판된 영국에서 마녀로 의심되는 사람들이 교수형에 처해지는 모습
The Witch Trial by William Powell Frith (1848)
현대 학계의 추산에 따르면 300년 동안 유럽의 마녀사냥 기간 동안 마녀 사냥에 대한 총 사형 집행 건수는 대략 35,000명에서 60,000명 사이(자세한 내용은 아래 표 참조)로 다섯 자릿수로 추산되며,[a] 기소된 사람들의 대다수는 유럽 사회의 하층 경제 계급 출신이었지만 드문 경우지만 고위직에 있는 개인도 기소되었습니다. 이 증거를 근거로, 스카르와 캘로우는 "전형적인 마녀는 농업 노동자나 소규모 소작농의 아내나 미망인이었으며, 그녀는 다투기를 좋아하고 공격적인 성격으로 잘 알려져 있었다"고 주장했다.
줄리안 구다레(Julian Goodare)에 따르면, 유럽에서 마녀로 박해받은 여성의 전체 비율은 80%였지만, 에스토니아, 노르망디, 아이슬란드와 같은 국가와 지역에서는 남성을 더 많이 표적으로 삼았다. [83] 아이슬란드에서는 피고인의 92%가 남성이었고, 에스토니아에서는 60%가, 모스크바에서는 피고인의 3분의 2가 남성이었다. [ 인용 필요 ] 핀란드에서는 총 100명이 넘는 사형수의 남성과 여성이 거의 같았지만, 마법 행위를 선고받은 올란드인들은 모두 여성이었다. [84]
At one point during the Würzburg trials of 1629, children made up 60% of those accused, although this had declined to 17% by the end of the year.[85] Rapley (1998) claims that "75 to 80 percent" of a total of "40,000 to 50,000" victims were women.[86] The claim that "millions of witches" (often: "nine million witches") were killed in Europe is spurious, even though it is occasionally found in popular literature, and it is ultimately due to a 1791 pamphlet by Gottfried Christian Voigt.[87]
Prosecution of witchcraft in regions of Europe 1450–1750[88]RegionTrials (approx)Executions (approx)
British Isles | 5,000 | 1,500–2,000 |
Holy Roman Empire (Germany, Netherlands, Switzerland, Lorraine, Austria, Czechia) | 50,000 | 25,000–30,000 |
France | 3,000 | 1,000 |
Scandinavia | 5,000 | 1,700–2,000 |
Central & Eastern Europe (Poland-Lithuania, Hungary, Russia) | 7,000 | 2,000 |
Southern Europe (Spain, Portugal, Italy) | 10,000 | 1,000 |
Total | 80,000 | 35,000 |
End of European witch-hunts in the 18th century[edit]
토마스 콜리(Thomas Colley)가 선동자로 등장하는 마녀 혐의의 익사 사건
1542 년에서 1735 년 사이에 잉글랜드와 스코틀랜드에서는 일련의 마법 행위가 법으로 제정되어 마술과 마술을 행하거나 행한다고 주장하는 개인에 대한 처벌 (종종 사형, 때로는 투옥)을 법으로 제정했습니다. [89] 영국에서 마술에 대한 마지막 처형은 1682년에 이루어졌는데, 그때 템퍼런스 로이드, 메리 트렘블스, 수잔나 에드워즈가 엑서터에서 처형되었다. 1711년, 조셉 애디슨(Joseph Addison)은 매우 존경받는 스펙테이터(The Spectator) 저널(117호)에 늙고 허약한 여성("두더지 화이트"라고 불림)을 마녀로 취급하는 비합리성과 사회적 불의를 비판하는 기사를 발표했습니다. [90][91] 제인 웬햄은 1712년 영국에서 열린 전형적인 마녀 재판의 마지막 피험자 중 하나였지만 유죄 판결 후 사면되어 풀려났다. 자넷 혼은 1727년 스코틀랜드에서 마법 혐의로 처형되었습니다. 1735년의 마지막 법안은 마술이 아닌 사기죄로 기소되었는데, 이는 개인이 실제로 초자연적인 힘을 가지고 있거나 사탄과 거래하고 있다고 더 이상 믿어지지 않았기 때문이다. 1735년 법은 1940년대까지 심령술사나 집시와 같은 개인을 기소하는 데 계속 사용되었다. 이 법은 결국 1951년에 폐지되었다. [89]
네덜란드 공화국에서 마녀에 대한 마지막 처형은 아마도 1613년이었을 것입니다. [92] 덴마크에서는 1693년 안나 팔레스(Anna Palles)[93]의 처형과 함께 이루어졌고, 노르웨이에서는 1695년 요한 닐스다터(Johanne Nilsdatter)가[94], 스웨덴에서는 1704년 안나 에릭스도터(Anna Eriksdotter)가 마지막으로 마녀 처형을 당했다. 유럽의 다른 지역에서는 그 관습이 나중에 사라졌습니다. 프랑스에서 마술로 인해 처형된 마지막 사람은 1745년에 루이 드바라즈였다. [95]
크로아티아에서 마술로 사형 선고를 받은 마지막 사람은 1758년의 마그다 로고메르였다. 그녀는 1758년 마리아 테레지아에 의해 무죄 판결을 받았고, 크로아티아의 마녀 재판은 종지부를 찍었다. [96][97]
독일에서 마지막 사형 선고는 1775년 켐프텐에서 안나 슈베겔린(Anna Schwegelin)이 내린 사형 선고였다(비록 집행되지는 않았지만). [98]
마지막으로 알려진 공식 마녀 재판은 1783년 폴란드에서 열린 도루초프 마녀 재판이었다. 재판 결과에 대해 야누스 타즈비르(Janusz Tazbir) 교수는 그의 저서에서 의문을 제기했다. [99] 재판 후 사형이 집행되었다는 것을 확증할 수 있는 신뢰할 만한 자료는 발견되지 않았다. 1793년, 폴란드 포즈난에서 익명의 두 여성이 정당한 정당성이 의심되는 재판에서 처형되었습니다. [100]
안나 골디(Anna Göldi)는 1782년 스위스 글라루스(Glarus)에서[101] 바바라 즈덩크(Barbara Zdunk)[102]는 1811년 프로이센에서 처형되었다. 두 여성 모두 유럽에서 마법 행위로 처형된 마지막 여성으로 확인되었지만, 두 경우 모두 공식 판결문에는 마법이 범죄로 인정되지 않았기 때문에 마법에 대한 언급이 없었다. [ 인용 필요 ]
인도[편집]
1792년 이전에 인도에서 마녀사냥이 자행되었다는 문서화된 증거는 없다. 인도에서 마녀사냥이 자행되었다는 가장 오래된 증거는 1792년 산탈 마녀 재판에서 찾을 수 있다. [103][104] 회사가 통치하는 인도의 초타 나그푸르 사단의 싱붐 지구에서는 마녀로 기소된 사람들뿐만 아니라 피고인과 관련된 사람들도 살해하여 그들이 죽음에 대한 복수를 하지 않도록 했다(Roy Choudhary 1958: 88). Chhotanagpur 지역은 주로 Santhals라고 불리는 adivasi 인구에 의해 채워졌습니다. 마녀의 존재는 산탈족의 중심적인 신앙이었다. 마녀는 두려움의 대상이었고 반사회적 활동에 가담해야 한다고 생각되었습니다. 그들은 또한 사람의 내장을 먹어 치우고 다른 악 중에서도 가축에게 열을 내서 사람을 죽일 수 있는 힘을 가지고 있다고 생각했습니다. 그러므로, 아디바시 인구에 따르면, 그들의 질병과 아플릭에 대한 치료법은 원인으로 여겨지는 이 마녀들을 제거하는 것이었다. [105]
산탈족의 마녀사냥은 유럽에서보다 더 잔인했다. 마녀를 화형에 처하기 전에 목을 졸라 죽이는 유럽과 달리 산탈은 마녀를 강제로 죽였습니다. 인간의 배설물을 먹고 피를 마신 후 불에 던져 넣는 것"이라고 말했다. [106]
동인도 회사(EIC)는 1840년대부터 1850년대까지 구자라트, 라지푸타나, 초타 나그푸르 지역에서 마녀 박해를 금지했다. 금지령에도 불구하고 마녀사냥이 범죄로 간주되지 않았기 때문에 보고된 사례는 거의 없었다. 산탈족은 그 금지령이 사실상 마녀들의 활동이 번성할 수 있게 해 준다고 믿었다. 따라서 금지 조치의 효과는 EIC가 의도한 것과 반대되는 것이었습니다. 1857년에서 1858년 사이에는 마녀사냥이 급증했다. 1857 년 인디언 반란 (Indian Rebellion)의 기간 동안과 일치하며, 일부 학자들은 활동의 부활을 회사 통치에 대한 저항의 한 형태로 보았습니다. [105]
현대의 사례[편집]
본문: Modern witch-hunts
16세기와 17세기 독일 베르나우의 마녀사냥 희생자 기념비, 아넬리 그룬트[107]
마녀 사냥은 오늘날에도 마술에 대한 믿음이 만연한 사회에서 여전히 일어나고 있습니다. 대부분의 경우, 이러한 사건들은 사하라 사막 이남 아프리카의 많은 지역, 사우디 아라비아 및 파푸아 뉴기니에서 정기적으로 보고되는 린치와 방화의 사례이다. 또한 마법 행위를 금지하는 법률을 가진 국가도 있습니다. 마법이 법적으로 사형에 처해질 수 있는 유일한 나라는 사우디아라비아다.
현대의 마녀사냥은 유엔난민고등판무관실(United Nations High Commissioner for Refugees)에 의해 대규모 인권 침해로 지속적으로 보고되고 있습니다. 피의자는 대부분 여성과 어린이이지만, 노인이나 백색증 환자, HIV 감염자 등 지역사회에서 소외된 집단일 수도 있다. [108] 이러한 희생자들은 종종 공동체에 짐으로 간주되며, 그 결과 종종 쫓겨나거나, 굶어 죽거나, 폭력적으로 죽임을 당하며, 때로는 사회적 청소 행위로 자신의 가족에 의해 죽임을 당하기도 합니다. [109] 마녀사냥의 원인으로는 빈곤, 전염병, 사회적 위기, 교육 부족 등이 있다. 마녀 사냥의 지도자는 종종 지역 사회의 저명한 인물 또는 "주술사"이며, 퇴마의식을 청구하거나 살해 된 사람의 신체 부위를 판매함으로써 경제적 이익을 얻을 수도 있습니다. [110][111]
중동[편집]
레반트[편집]
2015년 6월 29일과 30일, 테러리스트 집단 ISIS의 무장 세력은 데이르에조르(Deir ez-Zor) 주에서 마술과 "약을 위한 마법"을 사용한다는 혐의로 두 커플의 목을 베었다. [112] 일찍이 ISIL 무장 세력은 시리아, 이라크, 리비아에서 여러 명의 "마술사"와 거리 마술사들을 참수했다. [113]
사우디 아라비아[편집]
사우디 아라비아에서 마술이나 마술은 여전히 범죄 행위로 남아 있지만, 범죄의 정확한 성격은 밝혀지지 않았다. [114]
이 나라 전체에서 이에 대한 기소 빈도는 알려져 있지 않습니다. 그러나 2009년 11월, 그해 메카 지방에서 118명이 마술을 행하고 "알라의 책을 경멸적인 방식으로 사용"한 혐의로 체포되었으며, 그 중 74%가 여성이었다는 보고가 있었다. [115] 2009년 휴먼라이츠워치(Human Rights Watch)에 따르면, 마술과 마술에 대한 기소가 급증하고 있으며, "사우디 법원은 종교 경찰의 문자 그대로의 마녀사냥을 승인하고 있다"고 한다. [116]
2006년, 사우디의 문맹 여성인 파우자 팔리(Fawza Falih)는 발기 부전 주문을 외우는 등 마법을 부린 혐의로 유죄 판결을 받았고, 구타를 당하고 그녀에게 읽혀지지 않은 거짓 자백에 지문을 묻도록 강요받은 후 참수형을 선고받았다. [117] 항소 법원이 자백이 철회되었다는 이유로 사형 선고의 타당성에 의문을 제기한 후, 하급 법원은 다른 근거로 동일한 형을 재확인했다. [118]
2007년, 이집트 국적의 무스타파 이브라힘(Mustafa Ibrahim)이 처형되었는데, 결혼한 부부를 갈라놓기 위해 마법을 사용한 혐의와 간통, 꾸란 모독 혐의로 유죄 판결을 받았다. [119]
또한 2007년에는 수단 국적의 압둘 하미드 빈 후세인 빈 무스타파 알-파키(Abdul Hamid Bin Hussain Bin Moustafa al-Fakki)가 이혼한 부부의 화해를 이끌어내는 주문을 만든 혐의로 사형을 선고받았다. [120]
2009년, 사우디 아라비아를 성지순례 중이던 레바논 텔레비전 진행자 알리 시바트(Ali Sibat)는 아랍 위성 채널에서 운세를 점치다가 마술을 부린 혐의로 사형을 선고받았다. [121] 한 법원은 그의 항소를 받아들였지만, 2010년 3월 메디나의 두 번째 법원은 그가 수년 동안 수백만 명의 시청자 앞에서 공개적으로 마술을 행했기 때문에 사형을 받아 마땅하다고 말하면서 다시 사형 선고를 확정했다. [122] 2010년 11월, 대법원은 그의 행동이 다른 사람들에게 해를 끼쳤다는 증거가 불충분하다며 사형 선고를 비준하지 않았다. [123]
2011년 12월 12일, 아미나 빈트 압둘할림 나사르(Amina bint Abdulhalim Nassar)는 마법과 마법을 행한 혐의로 유죄 판결을 받은 후 알 자우프 주에서 참수형을 당했다. [124] 2012년 6월 19일 무레 빈 알리 빈 이사 알 아시리(Muree bin Ali bin Issa al-Asiri)도 이와 비슷한 상황에 처해 나즈란 지방에서 참수형을 당했다. [125]
오세아니아[편집]
파푸아뉴기니[편집]
본문: 파푸아뉴기니의 마녀사냥
파푸아뉴기니에서는 신앙 치유와 같은 "백색" 마술이 합법이지만, 1976년 제정된 마법법은 2013년 이 법이 폐지될 때까지 "흑마술"에 대해 최대 2년의 징역형을 부과했다. 2009년, 정부는 마녀로 추정되는 사람들(주로 혼자 있는 여성들)에 대한 초법적 고문과 살해가 마을 사람들이 도시로 이주함에 따라 고원지대에서 도시로 확산되고 있다고 보고했다. [126] 예를 들어, 2013년 6월, 4명의 여성이 "나무로 만든 '영구적인 집'을 가지고 있고, 고등교육을 받았으며 사회적 지위가 높다"는 이유로 마녀 혐의로 기소되었다. 모든 여성들은 고문을 당했고 헬렌 룸발리는 참수형에 처해졌다. 노스 부건빌 인권 위원회의 헬렌 하케나 위원장은 광산 붐에서 비롯된 경제적 질투 때문에 고발이 시작되었다고 말했다. [127]
유엔 산하 기관들, 국제앰네스티, 옥스팜 및 인류학자들의 보고서에 따르면, "혐의를 받는 마법사와 마녀에 대한 공격은 종종 남성이지만 대개는 여성이며, 빈번하고 잔인하며 종종 치명적이다." [128] 파푸아뉴기니의 심부(Simbu) 주에서만 매년 약 150건의 폭력과 살인 사건이 발생하는 것으로 추정됩니다. [129] 보도에 따르면, 이러한 마녀 사냥 행위는 일부 지역에서 "더 악랄하고 가학적이며 관음증적인 것"으로 발전해 왔다. [128] 인근 마을에서 온 젊은 남자들의 공격을 받은 한 여자는 "빨갛게 달궈진 다리미의 반복적인 침입으로 성기가 불에 타서 제 기능을 회복할 수 없을 정도로 융합되었다." [128] 2012년 법률 개혁 위원회(Law Reform Commission)에 따르면 1980년대 이후 사건이 증가했다고 결론지었습니다.
인도 아대륙[편집]
인도[편집]
본문: 인도의 마녀사냥과 다얀(마녀)
인도의 일부 사람들은, 대부분 시골에 살면서, 마법과 흑마술이 효과적이라고 믿는다. 한편으로, 사람들은 건강, 재정 또는 결혼 문제에 대해 주술사에게 조언을 구할 수 있다. [130] 반면에, 사람들, 특히 여자들은 마술을 부린다는 비난을 받고 공격을 받으며, 때로는 죽임을 당하기도 한다. [131][132] 대부분의 미망인이나 이혼녀가 재산을 강탈하는 표적이 되는 것으로 보고되었다. [133] 전하는 바에 따르면, 존경받는 마을 주술사들은 돈을 받고 특정 인물을 마녀(다얀)로 낙인찍어 아무런 처벌 없이 죽일 수 있다고 한다. 현행법은 살인을 억제하는 데 효과적이지 않은 것으로 간주되어 왔다. [134] 2013년 6월, 국가여성위원회(NCW)는 국가범죄기록국(NCRB) 통계에 따르면 2008년 이후 768명의 여성이 마술을 행했다는 이유로 살해당했다고 보고하고 새로운 법률 제정 계획을 발표했다. [135]
최근 사례[편집]
2001년에서 2006년 사이 아삼 주에서 약 300명이 사망한 것으로 추정된다. [136] 2005년에서 2010년 사이 오디샤의 선더가르 지역에서 약 35건의 마법 관련 살인 사건이 발생한 것으로 알려졌다. [137] 2003년 10월, 세 명의 여성이 마녀로 낙인찍혀 모욕을 당한 후 모두 비하르주 무자파르푸르 지역의 카말푸라 마을에서 자살했다. [138] 2013년 8월, 아쌈(Assam)의 코크라하르(Kokrajhar) 지역에서 한 부부가 한 무리의 괴한에게 해킹을 당해 사망했다. [139] 2013년 9월, 차티스가르의 자쉬푸르 지역에서 한 여성이 살해당하고 그녀의 딸이 강간당했다. [140]
2010년 추산에 따르면 인도에서 마녀로 살해된 여성의 수는 연간 150명에서 200명 사이이며, 1995년에서 2009년 사이에는 총 2,500명에 달한다. [141] 린치는 특히 가난한 북부 주 자르칸드(Jharkhand), 비하르(Bihar), 중부 차티스가르(Chhattisgarh) 주에서 흔하다. 서벵골 잘파이구리(Jalpaiguri) 지역의 차밭 노동자들 사이에서도 마녀사냥이 벌어지고 있다. [143] 잘파이구리(Jalpaiguri)의 마녀사냥은 잘 알려져 있지 않지만, 차 산업이 아디바시(Adivasi, 부족) 노동자들의 삶에 미치는 스트레스에서 비롯된 것이다. [144]
인도에서는 여성을 마녀로 낙인찍는 것이 땅을 차지하거나, 점수를 정산하거나, 심지어 성적 접근을 거절한 여성을 처벌하기 위한 흔한 술책이다. 대부분의 경우, 피의자 여성은 도움을 청하기가 어렵고, 집과 가족을 버리거나 자살을 강요받는다. 대부분의 사례는 문서화되지 않았는데, 이는 가난하고 문맹인 여성들이 경찰 신고를 하기 위해 외딴 지역에서 여행하기 어렵기 때문이다. 마녀사냥 혐의로 기소된 사람들 중 실제로 유죄 판결을 받은 사람은 2% 미만이라고 자르칸드(Jharkhand) 주에서 피해자들과 함께 일하는 단체인 무료 법률구조위원회(Free Legal Aid Committee)의 연구에 따르면 밝혀졌다. [145][146]
네팔[편집]
본문: 네팔과 복시의 마녀사냥
네팔에서 마녀사냥은 흔한 일이며, 특히 낮은 카스트 여성을 대상으로 한다. [147][148] 주술 관련 폭력의 주요 원인으로는 미신에 대한 광범위한 믿음, 교육 부족, 대중의 인식 부족, 문맹, 카스트 제도, 남성 지배, 남성에 대한 여성의 경제적 의존 등이 있다. 이러한 형태의 폭력의 희생자들은 종종 구타와 고문을 당하고 공개적으로 모욕을 당하고 살해당한다. 때로는 피고인의 가족도 폭행을 당하기도 한다. [148] 2010년, 여성사회복지부 장관 사르와 데브 프라사드 오자(Sarwa Dev Prasad Ojha)는 "미신은 우리 사회에 깊이 뿌리박혀 있으며, 마법에 대한 믿음은 미신의 가장 나쁜 형태 중 하나"라고 말했다. [149]
사하라 사막 이남 아프리카[편집]
추가 정보: 아프리카의 어린이에 대한 마녀 비난
사하라 사막 이남 아프리카의 많은 사회에서는 마녀에 대한 두려움으로 인해 전문 마녀 사냥꾼이 용의자를 식별하는 주기적인 마녀 사냥이 이루어지고 그 결과 종종 린치에 의해 사망합니다. [150] 이 현상에 특히 영향을받는 국가에는 남아프리카 공화국,[151] 카메룬, 콩고 민주 공화국, 감비아, 가나, 케냐, 시에라 리온, 탄자니아 및 잠비아가 포함됩니다. [152]
1999년 BBC는 콩고와 탄자니아에서 아동에 대한 마녀사냥을 보도했는데,[153] 탄자니아 정부는 빨간 눈을 가졌다는 이유로 마녀로 기소된 여성에 대한 공격에 대응했다. [154] 마녀사냥이 빈번한 가나에서는 2001년 마녀로 지목된 한 여성이 소송을 제기했다. [154] 아프리카에서 마녀 사냥은 종종 피해자의 재산을 노리는 친척들에 의해 주도된다.
오드리 I. 리처즈는 「아프리카」(Africa)라는 잡지에서, 1935년에 잠비아의 벰바족의 마을에 새로운 마녀 사냥꾼 집단인 바무카피가 나타난 한 가지 사례를 이야기한다. [155] 그들은 유럽식 의상을 입고, 촌장을 불러 마을을 위한 의식용 식사를 준비하도록 했다. 마을 사람들이 도착하면 그들은 거울로 그들을 모두 볼 수 있었고 이 방법으로 마녀를 식별할 수 있다고 주장했습니다. 이 마녀들은 "그의 뿔을 내어야"했습니다. 즉, 저주와 사악한 물약을 담을 수 있는 뿔 용기를 마녀 사냥꾼에게 넘겨주십시오. 그런 다음 바무카피는 모든 사람에게 쿠카파라는 물약을 마시게 했는데, 이 물약은 마녀가 다시 그런 일을 시도하면 죽고 부풀어 오르게 합니다.
마을 사람들은 마녀를 찾는 사람들이 항상 옳았는데, 그 이유는 그들이 발견한 마녀들이 항상 마을이 줄곧 두려워했던 사람들이었기 때문이라고 말했다. 바무카피는 자신들의 힘을 설명하기 위해 기독교와 토착 종교 전통을 혼합한 것을 사용했으며, 신이 (어떤 신인지 구체적으로 밝히지 않음) 그들이 약을 준비하는 데 도움을 주었다고 말했다. 그에 더하여, 식사에 참석하지 않은 모든 마녀는 나중에 그들의 주인에 의해 책임을 지게 되었는데, 그 주인은 죽은 자 가운데서 살아났으며, 그 주인은 북을 사용하여 마녀들을 강제로 묘지로 가게 한 다음 그곳에서 죽게 하였다. Richards는 bamucapi가 마법에 반대하는 부적, 물약, 코담배 또는 실제로 흑마법의 그릇에 사용되었는지 여부에 관계없이 마을의 모든 뿔을 모아 마을에 위험 의식을 불러 일으켰다고 지적했습니다.
벰바족은 사마귀, 귀신들림, 기근과 같은 불운을 대신 레사가 승인한 정당한 행동으로 믿었습니다. 유일하게 부당한 해를 끼친 기관은 마녀였는데, 마녀는 엄청난 힘을 가지고 있어 탐지하기 어려웠다. 백인이 아프리카를 통치한 후, 마술과 마법에 대한 믿음이 자라났는데, 아마도 새로운 사상, 관습 및 법률로 인한 사회적 긴장 때문이기도 하고, 또한 법원이 더 이상 마녀 재판을 허용하지 않았기 때문일 수도 있습니다. [ 인용 필요 ]
남부 아프리카의 반투족 사이에서는 마녀 냄새를 맡는 사람들이 마녀를 찾아내는 일을 담당했다. 남부 아프리카의 일부 지역에서는 1990년 이래 수백 명이 마녀 사냥으로 죽임을 당했습니다. [156]
카메룬은 1967년 독립 이후 법정에서 마술에 대한 고발을 다시 확립했다. [케이]
2008년 5월 21일, 케냐에서 폭도들이 마술 혐의로 최소 11명을 불태워 죽였다는 보도가 나왔다. [160]
2009년 3월, 국제앰네스티는 감비아에서 최대 1,000명에 달하는 사람들이 정부가 후원하는 '주술사'들에게 마술 혐의로 납치되어 구치소로 끌려가 독이 든 혼합물을 마시도록 강요받았다고 보고했다. [161] 2009년 5월 21일, 뉴욕 타임즈는 마녀사냥 혐의가 감비아 대통령 야햐 자메(Yahya Jammeh)에 의해 촉발되었다고 보도했다. [162]
시에라리온에서 마녀 사냥은 사회 윤리에 대한 kɛmamɔi (멘데 원주민 마녀 찾기)의 설교를위한 기회입니다. 사람들이 완전히 열린 마음을 갖지 못할 때 사람들의 삶에 자리 잡습니다. 모든 악은 궁극적으로 사람들이 서로를 미워하거나, 질투하거나, 의심하거나, 두려워하기 때문입니다. 이러한 감정과 동기는 사람들로 하여금 반사회적으로 행동하게 만든다." [163] 카마미에 대한 대중의 반응은 "그들은 그의 일을 소중히 여겼고, 그가 그들에게 사회적 책임과 협력에 대해 가르치기 위해 온 교훈을 배우겠다"는 것이었다. [164]
이 용어의 비유적 사용[편집]
더 보기: 포위 심리와 희생양
'마녀 사냥'이라는 용어는 종종 정치적 신념에 근거한 개인이나 집단의 배척에 대한 은유로 사용될 수 있습니다. 구체적인 용어로는 '스탈린주의 마녀사냥'[165]과 '매카시즘 마녀사냥' 등이 있다. [166] 텔레그래프는 캔슬 컬처를 "현대판 마녀 재판"에 비유했다. [167] 도널드 트럼프 전 미국 대통령은 트위터에서 이 용어를 자주 사용했으며, 다양한 조사[168][169]와 그에 대한 탄핵 절차를 마녀사냥으로 언급했습니다. [170][171][172] 그는 대통령 재임 기간 동안 이 문구를 330번 이상 사용했다. [173] 미국 소총 협회 (National Rifle Association of America)는 사기 혐의로 조직에 대한 뉴욕 법무 장관의 소송을 기각하기 위해이 용어를 사용했습니다. [174]
마녀 재판 목록[편집]
참고: 마법으로 처형된 사람들의 목록과 분류:마녀 재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