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참여자의 역할은 다음과 같습니다. 1) 활동(거절하기, 질문 응답하기 등) 참여 2) 현명한 소비생활 특강 진행
실습 첫 주인 1월 13일부터 17일까지는, 주호님/재성님과 사전 인터뷰를 거지며 기본적인 프로그램의 틀을 구성하였습니다. 또한 강점 워크숍을 진행하였습니다.
실습 두 번째 주인 1월 20일부터 24일까지는, 프로그램을 구체화하고, 인원을 모집하기 위한 홍보 활동을 진행하였습니다. 이후 22일에 1회기, 24일에 2회기를 진행하였습니다. 또한 각 회기에 특강을 진행해 주실 강사님들을 모집하였습니다.
3회기에는 홍현숙 선생님께서 특강을 진행해 주실 예정이며, 4회기에는 홍용택 선생님께서 특강을 진행해 주실 예정입니다. 4회기에는 홍용택 선생님께서 지출을 관리하는 방법에 대한 수업을 진행해 주신 뒤 직접 “지출 계획하기” 활동을 진행할 예정입니다. 이후 소감을 나누는 활동을 진행하며 마무리하고자 합니다.
반짝이는 영화의 밤
윤철님을 만나 함께 영화제를 기획할 수 있는지 제안드렸습니다. 윤철님께서는 적극적인 역할은 맡고 싶지 않다고 말씀해 주셨지만, 영화제에 대해 논의하고 기획하는 과정에는 전부 참여해 주셨습니다. 윤철님과 제가 함께 기획한 <반짝이는 영화의 밤>은 2월 7일 금요일 모모카페에서 진행될 예정입니다.
<반짝이는 영화의 밤>은 관악구 주민들이 모여 함께 영화를 시청하는 프로그램입니다. 영화는 <원더>를 시청할 예정입니다.
<반짝이는 영화의 밤>의 목표는 주민들에게 문화와 소통의 장을 마련하는 것이고, 세부 목표는 1) 주민들에게 문화생활의 기회를 제공하고 2) 주민의 자기주도성을 증진하는 것입니다.
실습생과 윤철님의 역할은 다음과 같습니다.
실습 첫 주인 1월 13일부터 17일까지는 윤철님을 뵙고 프로그램을 제안드린 뒤, 프로그램 개요를 확정하는 시간을 가졌습니다. 1주차에서는 영화제가 아닌 “영화 토크”방식으로 진행하는 것으로 기획하였으며, 장소/홍보 방식/날짜 등을 확정하였습니다.
실습 두 번째 주인 1월 20일부터 24일까지는 포스터를 제작하여 홍보를 본격적으로 시작하고, 모모카페를 예약하였습니다.
이후 모모카페의 규격에 맞는 영화 파일을 구매해야 하며, 인원 모집을 위한 홍보를 더욱 활발히 진행해야 합니다.
현재까지의 일정 및 예정된 일정은 다음과 같습니다.
월 | 화 | 수 | 목 | 금 | |
1주차 | 1월 9일 | 1월 10일 | |||
단기사회사업 복지요결 공부 및 OT | 단기사회사업 복지요결 공부 및 OT | ||||
2주차 | 1월 13일 | 1월 14일 | 1월 15일 | 1월 16일 | 1월 17일 |
오전: 복지요결 공부 11시: 글쓰기 공부 2시 반: 주호님과의 인터뷰 5시: “밥톡” 활동 | 오전: 복지요결 공부 1시: 주호님과의 인터뷰 2시: 떡볶이 만들기 프로그램 참여 | 오전: 복지요결 공부 1시: “현명한 소비생활” 재성님과의 인터뷰 진행. 과제: “현명한 소비생활” 프로그램 기획 | 오전: 복지요결 공부 10시: 주민들 인사하기 2시: “영화톡톡” 윤철님과의 라포 형성 및 영화제 기획 과제: “현명한 소비생활”, “영화톡톡” 프로그램 확정 강점 워크숍 준비 | 강점워크숍 & 세상을 바꾸는 사회복지사 | |
3주차 | 1월 20일 | 1월 21일 | 1월 22일 | 1월 23일 | 1월 24일 |
오전: 복지요결 공부 오후 1시: “영화톡톡” 윤철님과 회의 과제: “영화 톡톡” 포스터 제작 | 오전: 복지요결 공부 11시: 용택님께 묻고 의논하고 부탁하기 2시: 지역사회 인사 저녁: 윤철님과 모모카페 예약 과제: 현명한 소비생활 및 영화톡톡 만족도 조사용 용지 마련 | 오전: 복지요결 공부 2시: “현명한 소비생활” 1회기 <자신의 금융상태 진단하기> 3시 반: 김수영 교수님 방문 과제: 진단표 제작, 3회기 강사님 초빙, 진단표 프린트 | 오전: 복지요결 공부 오전 10시: 현숙님과 강의 내용 정리 1시: 윤철님과 영화 톡톡 마무리 회의 4시: 인자님과 강의 내용 정리 과제: “반짝이는 영화의 밤” 영화 구하기, 거절 연습하기 기획 중간평가 준비 엽서 복사하기 포스터 수정하기 자료집 제작 및 발표 ppt 수정 | 중간평가(서면) 프린트(자료집과 지출계획서) 오전 10시: 용택님과 강의 대본 작성(2/10로 변경된 것 꼭 말씀드리기) 2시: “현명한 소비생활” 2회기 <나의 경험 공유하기> 4시: 허중 선생님과의 탁구! 5시: 모모카페 중간평가서 작성 | |
4주차 | 1월 27일 | 1월 28일 | 1월 29일 | 1월 30일 | 1월 31일 |
설 연휴(실습 지도 X) | 용택님과 대본 수정 | ||||
5주차 | 2월 3일 | 2월 4일 | 2월 5일 | 2월 6일 | 2월 7일 |
2시: “현명한 소비생활” 3회기 <금융 사기 예방 교육> 영화 클로징 멘트 구성하기 프로그램 만족도 조사지 수정 및 프린트 | 모두투어 | 모두투어 | 영화제 리허설 | “영화 톡톡” D-DAY 영화 시청 및 토론 | |
6주차 | 2월 10일 | 2월 11일 | 2월 12일 | 2월 13일 | 2월 14일 |
2시: “현명한 소비생활” 4회기 <지출 계획하기> 만족도 조사 진행 | “영화 톡톡” 내용 정리 | “현명한 소비생활” 내용 정리 | 종결평가 | 수료여행 |
2. 본인의 실습목표의 성취정도 평가
개인별 실습 목표 평가
목표 | 세부목표 | 평가 |
사회사업에 대한 이해도를 높인다. | 사회사업 정의, 개념, 방법에 대해 공부합니다. | 복지요결 공부, 슈퍼비전, 지역사회 인사 등을 통해 사회사업에 대한 인사이트를 수집하였습니다. 특히 복지요결을 공부하고 소감을 공유하며 더욱 깊이있는 통찰을 할 수 있었습니다. |
사회사업을 진행해봅니다. | <현명한 소비생활>과 <반짝이는 영화의 밤>을 당사자와 함께 기획중에 있습니다. 슈퍼비전을 받으며 더욱 효과적인 사회사업을 이루어 나가고 있습니다. | |
진행한 사회사업을 평가하고 반성합니다. | 아직 사회사업이 마무리되지 않아 전체적인 측면을 평가하는 것은 어렵습니다. 다만 지금까지의 <현명한 소비생활>을 평가하자면, 1) 참여자들의 이야기를 공유하는 데에는 성공하였지만 2) 실질적인 정보 제공이나 역량 함양은 부족합니다. 나아가 3) 참여자들의 다양성을 충분히 고려하지 못하였습니다. | |
다양성을 존중하는 시각을 기른다. | 다양한 분들을 만나는 기회를 마련합니다. | <현명한 소비생활>을 진행하며, 많은 분들과 인터뷰를 나누었습니다. 먼저 사전 인터뷰로 기초생활수급자 분들을 뵈었고, 강사님을 초빙하기 위해 세 분과 인터뷰를 여러 회에 걸쳐 진행하였습니다. 모두 저와는 매우 다른 삶을 살아오신 분들이셨습니다. |
스스로의 고정관념을 인식하고 반성합니다. | <현명한 소비생활> 1회기를 진행하며 제가 “사람마다 능력이 다를 수 있다.”라는 사실을 간과했다는 사실을 알았습니다. 제가 기획한 프로그램이 글을 읽지 못하시는 분들을 배려하지 못했다는 점을 알았고, 다양성을 고려하기 위해 더욱 노력해야겠다고 다짐하였습니다. | |
주변인의 강점을 발견합니다. | 강점위크숍을 다녀오며 동료분들의 강점을 찾는 활동을 진행하였습니다. <현명한 소비생활> 각 회기에 참여해주실 강사님들을 초빙하며 각 참여자분들의 강점을 적극적으로 활용하는 기회를 제공해드리고자 합니다. | |
기획 역량을 증진한다. | 무엇을 달성하고자 하는지 구체적으로 목표를 설정합니다. | 참여자들의 사례를 들은 뒤, 소비빈곤이라는 주제를 정하였습니다. 이후 주제별 보고서를 준비하며 “금융사기 조사”, “급여 활용 실태 조사”, “당사자들의 니즈를 바탕으로 한 프로그램 기획”이라는 목표를 설정하였습니다. 이후 프로그램을 기획하며 참여자들의 욕구를 파악하고, 프로그램의 목표 또한 배타적으로 설정하였습니다. |
자원을 분석하고 상황을 파악합니다. | <반짝이는 영화의 밤>을 진행함에 있어 주변 카페인 “모모카페”를 대관하였습니다. 당사자 분들의 강점을 적극적으로 활용하여 <현명한 소비생활>의 강사님으로 초빙하였습니다. | |
실행 계획을 수립합니다. | 일정표를 구체적으로 작성하고, 하는 일이 생길 때마다 추가하여 잊는 일이 없도록 하였습니다. 인터뷰 일정이 변경되는 일이 많아 계획표 또한 자주 수정되었지만, 그럼에도 두 개의 프로젝트를 원활히 진행하고 있습니다. | |
성과를 예측하고 평가 기준을 설정합니다. | 성과를 구체적으로 평가하기 위해 만족도 조사 설문지를 마련하였습니다. “소비자 재무역량조사표”를 활용하여 정량적인 효과를 평가하기 위해 노력하였습니다. |
팀별 사업에 따른 목표 평가
현명한 소비생활: 기초생활수급자의 삶의 질 개선
목표 | 세부항목/평가항목 | 평가 |
당사자의 소비빈곤을 개선한다. | 개선을 위한 활동 세 개와 특강 세 번을 진행한다. | 활동: 2/3 완료 특강: 1/3 완료 |
소비자 재무역량평가표의 특정 문항에 대한 점수를 높인다. (평균 0.5점 향상) | 프로그램 완료 후 진행 | |
당사자의 관계빈곤을 개선한다. | 짝을 지어 진행하는 활동을 2개 이상 진행한다. | 1/2 완료 |
모든 참여자가 연락처를 1회 이상 공유한다. | 프로그램 완료 후 진행 | |
당사자의 자기주도성을 향상한다. | 주민 세 분을 초빙하여 특강을 진행한다. | 1/3 완료 |
특강 경험에 대한 만족도 조사를 시행한다. | 프로그램 완료 후 진행 |
반짝이는 영화의 밤: 문화와 소통의 장 마련
목표 | 세부항목/평가항목 | 평가 |
주민들에게 문화생활의 기회를 제공한다. | 영화를 전부 시청하고, 적절한 소감을 나누는 시간을 가진다. | - |
영화제 참여 인원을 10명 이상 모집한다. | - | |
주민의 자기주도성을 증진한다. | 주민이 적극적으로 프로그램 기획에 참여한다. | 당사자님께서 영화도 선정하시고, 포스터 또한 선정해 주셨습니다. 영화 토크/영화제 등 프로그램의 형식을 선택함에 있어서도 적극적으로 의견을 내주셨습니다. 영화제 당일날에는 말씀하시지 않겠다고 하셨지만, 영화제 마지막에 소감을 말씀하셨으면 좋겠습니다. |
주민이 자기주도적으로 참여했음을 인지하고, 프로그램 기획에 대한 자신감을 높인다. | 영화제를 마치고 기획 과정에 대한 인터뷰를 진행할 예정입니다. |
Ⅱ.실습에 임한 자세 및 노력
실습에 임한 자세
당사자의 자주성을 장려하기 위해 노력했습니다.
처음에는 <현명한 소비생활>프로그램을 저 홀로 진행하고자 하였습니다. 제가 직접 정보를 알아보고, 공부한 뒤 그 정보와 지식을 전달하는 방식을 활용할 예정이었습니다. 하지만 이렇게 해도 결국 소비빈곤을 해결하는 것은 매우 어려울뿐더러, 해결하더라도 매우 단기적인 해결책일 것이라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따라서 이런 “지식 제공”과 더불어, 지역 주민들의 강점을 강화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고, 프로그램을 “구실”로 만날 수 있는 소통의 장이 되고자 하였습니다. 이를 통해 관계망을 형성하고 내적 역량을 강화하면, 경제적인 상황이 악화되더라도 이를 극복할 수 있는 힘이 생길 것입니다.
지역사회의 공생성을 장려하기 위해 노력합니다.
<반짝이는 영화의 밤>을 진행함에 있어, 지역사회의 자원을 활용하고 주민들의 만남을 활성화하기 위해 노력하였습니다. 원래 해당 프로그램은 “영화토크”로 진행될 예정이었는데, 영화토크로 진행될 시 복지관을 다니시는 분들만을 대상으로 하게 될 예정이었습니다. 하지만 더 많은 사람들이 이러한 기회를 얻었으면 좋을 것 같다는 생각을 바탕으로, 영화제로 변경하기로 하였습니다. 이를 통해 더 많은 사람들이 인연을 만들 수 있기를 바라는 마음입니다.
Ⅲ. 실습을 통해 배운점
1) 다양성을 고려해야 한다는 점을 배웠습니다.
<현명한 소비생활> 1회기를 진행하며 있었던 일입니다. 더 객관적이고, 신빙성 있는 자료를 마련하기 위해 물질적 어려움 진단표, 그리고 소비자 재무역량조사표를 준비했습니다. 각자 문진표에 나오는 항목들을 읽고, 자신에게 얼마나 해당하는지를 표시하여 정량적으로 스스로를 평가하는 시간을 가지고자 하였습니다. 하지만 한 참여자분께서 글을 읽으시는 것이 어려웠고, 저는 이를 고려하지 못했습니다. 다른 실습생 선생님께서 도와주셔서 잘 해결되었지만, 제 스스로 많이 반성하는 계기가 되었습니다. 제가 저 스스로도 모르게 글을 읽는 것이 자연스럽다고 생각하고 있었던 것 같습니다.
1회기 이후, 제 시야가 많이 좁았던 것 같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제가 비슷한 이유로 다른 사람에게 상처를 준 일이 있었을까 성찰도 하게 되었습니다. 앞으로는 더 많은 것들을 고려하고자 노력할 것입니다.
이러기 위해선, 더 많은 경험을 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새로운 시도들을 하고, 더 많은 사람을 만나고, 더 다른 사람들과 대화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나와 다른 사람을 고려하는 것은 매우 어려운 일입니다. 하지만 조금이나마 이해하기 위해서는 제가 이 안전 영역에서 벗어나야 할 것이라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익숙하지만 편안한 공간에서 벗어나, 색다른 경험을 하는 것을 두려워하지 않겠습니다. 그리고 이 경험들이 쌓여, 제가 더 많은 사람의 시선을 이해할 수 있기를 바랍니다.
2) 목표가 명확해야 함을 배웠습니다.
<현명한 소비생활>과 <반짝이는 영화의 밤> 모두 계획이 아주 여러 번 변경되었습니다. 먼저 <현명한 소비생활>은 먼저 인터뷰를 진행한 시점부터 매우 낯설었습니다. 인터뷰 경험이 많지 않기도 하고, 인터뷰 일정이 자주 변경되어서 제가 어떤 프로그램을 진행해야 하는지 확신이 서지 않았습니다. 2회기에서 4회기로 변경되기도 하고, 제가 강의를 하는 형태에서 주민분들의 도움을 받는 것으로 변경되기도 하였습니다. 저의 목표는 본래 인터뷰와 경제 관련 강의라고 어렴풋이 생각하고 있었기 때문에, 이렇게 변경되는 사항들이 스트레스로 다가왔습니다.
<반짝이는 영화의 밤> 또한 영화토크에서 영화제로 변경되었습니다. 본래 영화 토크로 진행하고자 하였기 때문에, 이에 필요한 질문 목록도 고민하고 시청할 영상도 선정하였습니다. 하지만 추가적인 논의와 모모카페 사장님의 제안으로 영화제로 진행하게 되었습니다.
이는 당사자님과 제가 대화가 목적인지, 문화생활의 기회 제공이 목적인지 확실하게 정하지 않아 생긴 일이라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앞서 <현명한 소비생활>도 마찬가지로, 제가 목적으로 소비빈곤으로만 정해놓으니 추가적인 프로그램 기획이 어려웠던 것 같습니다. 하지만 단순히 소비빈곤이 중요한 것이 아니라, 소비빈곤과 더불어 관계빈곤의 개선, 그리고 주민분들의 자주성 함양이 중요한 것이라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이렇게 목표를 정하고 나니, 어떤 활동이 있어야 할지 정하는 것이 조금 편해졌던 것 같습니다. 이렇게 계획을 세울 때에는, 위에서부터 아래로 물이 흐르듯이 진행해야 한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Ⅳ. 2주간 활동하면서 나누고 싶은 점 1가지
작년의 저는 지금과 조금 다른 모습이었습니다. 작년에 다양한 활동을 진행하다 보니, 체력적으로 조금 지치는 일들이 있었습니다. 그러다 보니, 어느 순간부터 최선을 다하는 것이 어려워졌습니다. 주어진 일을 끝내는 것만으로도 너무나 벅차서, 일을 마치고 나면 그 이상의 고민을 하는 것이 힘들었습니다. 하지만 이번 실습을 진행하면서 당사자분들을 뵙고, 다른 실습생 동료분들과 시간을 보내다 보니, 어느새 내 온 마음을 다하고 있는 듯한 기분이 들었습니다.
무언가에 열중한다는 것은 정말 어려운 일인 것 같습니다. 제가 이렇게 진심을 다하게 만든 이 작은 공간이 너무나 소중해졌습니다. 이렇게 소중한 여러분들게 감사하다는 말씀 드리고 싶습니다!
Ⅴ. 남은 실습기간 동안 해보고 싶은 점
제가 기획한 프로그램이 좋은 기억으로 남았으면 좋겠습니다. 지출 계획서도, 소비자역량표도 남으면 좋겠지만, 무엇보다 옆에 앉은 분과 친구가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자신도 할 수 있다는 자신감을 가지게 되셨으면 좋겠습니다. 그래서 경제상황이 개선되고 또 악화되더라도, 더 빨리 일어나실 수 있으셨으면 좋겠습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