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Daum
  • |
  • 카페
  • |
  • 테이블
  • |
  • 메일
  • |
  • 카페앱 설치
 
카페정보
도형이 네
 
 
 
카페 게시글
도형이네(사진과 이야기 동영상까지) 스크랩 천연비누와 세정제
샤랄라 추천 0 조회 80 07.10.13 00:19 댓글 0
게시글 본문내용

Ⅰ. 각종 천연비누와 세정제            

 


      1. Natural Soap  


 

피부는 땀과 노폐물을 분비하여 피부와 털을 보호한다.

그러나 이런 분비물들은 공기 중에 오래 노출되어 있으면 점차 산화되어 피부를 자극하게 된다. 인체분비물 외에 생활하는 동안 눈에 잘 보이지 않는 대기 물질들도 피부를 오염시킨다.  

이럴 때 비누칠을 해서 닦으면 훨씬 개운한 느낌이 드는데 비누가 청결함을 유지시켜주는 원리는 이러하다.

비누분자에는 머리와 꼬리 부분이 있는데 친수기라 불리는 머리부분은 물을 끌어당겨

피부 표면을 적셔주고, 친유기라 불리는 꼬리 부분은 오염물을 피부표면에서 끌어당기는

역할을 한다. 즉, 비누는 오염물을 피부표면에서 떼어주는데 도움을 주는 것이다.

하지만 과유불급, 지나침은 모자람만 못하다는 말이 있다.

우리가 사용하는 비누는 세정력이 너무 좋아 오염 물질 외에 피부보호막까지 해칠 우려가 있다.

게다가 방부제, 인공 향 등의 화학물이 첨가된 비누는 물로 씻어내더라도 어느 정도 피부에

남아 심한 경우 피부 트러블을 일으킬 수도 있다.

반면 글리세린이 들어있는 식물성 원료를 사용해 만든 천연비누는

화학 첨가물이 없어 자극이 없고 오염물만 제거하며 각 질 세포에 침투하여

수분을 유지시키는 기능을 한다.

무 색, 무취의 글리세린은 보습제 화장품의 재료가 되는 물질이기도 하다. 


♥좋은 마음나누기♥     
                               

 

 1). 천연비누 만들기 :  

천연비누는 올리브유, 팜유, 야자유, 피마자유 등의 베이스오일과 가성소다를 섞어서 만들고 여기에 내가 좋아하는 향료를 넣어 만든다.

천연식물성 오일로 만드는 비누는 저자극성이라 건성, 지성피부는 물론 민감성피부에도

안심하고 사용할 수 있다는 것이 장점이다.

여기에 아로마 테라피 효과가 있는 로즈메리, 타임, 레몬, 유칼립투스, 라벤더 등의 에센스 오일을 첨가하면 향이 좋아지고 스킨 케어 효능을 더해준다.

오일에는 비타민 E성분이 들어 있기 때문에 잔주름이 생기는 것을 막아주는 등 노화방지에도 효과가 있다.

박하, 감초, 녹두, 쑥 등 한방재료를 첨가하여 아토피성 피부염, 두드러기, 여드름과 같은

피부 트러블을 완화시켜주는 기능성 제품도 간단히 만들 수 있다.  

집에서 천연비누를 간단히 만들어 사용하는 방법을 예를 들어 설명하면, 

천연비누는 베이스오일과 가성소다와 함께 반응하여 만들어진다.

기능성을 갖춘 비누를 만들기 위해서는 캐리어 오일, 에센스오일(향), 한방재료, 천연 염색재료 등을 사용하여 만들어진다.

현대인들이 많이 가지고 있는 아토피성 피부염을 위한 비누를 만드는 방법을 예를 들면,  

-사용 원료 :

베이스오일: 팜 250ml/ 올리브 200ml/ 코코넛 250ml/ 미강유 100ml,

호호바 50ml/ 피마자/ 100ml/ 동백유 50ml

가성소다 132g + 증류수 345g

어성초 분말 10g 에센스오일 라벤더 + 레몬향 10ml

-기타 준비물 :

가스렌지, 온도계, 볼, 주걱, 계량컵, 전자저울, 브랜더,

비누 틀. 고무장갑. 앞치마. 보안경. 마스크. 토시  

- 만들기 :

(1). 만들어야 하는 비누의 레시피를 작성한다.

베이스 오일의 비누화 값을 계산하고 가성소다 량과 증류수의 량의 계산해 낸다.

각 베이스 오일의 비누화값 x 오일량 을 모두 더한 다음 0.9~0.95를 곱한 값이 가성소다의

양이 되고 가성소다의 양을 0.35~0.4로 나눈 값이 증류수의 양이 된다.

(2). 레시피가 완성되면 준비물들을 준비해 놓고 보안경과 고무장갑, 토시, 앞치마, 마스크를 착용한다.

(3). 증류수에 가성소다를 천천히 부으면서 저은 다음 공기가 잘 통하는 곳에서 식힌다.

이때 주의할 점은 물에 가성소다를 부어야 하며 가성소다와 물이 반응하면서 급속히 온도가

올라가니 조심하여야 한다.

(4). 큰 통에 레시피에 적힌 베이스 오일들을 붓는다.

(상온에서 고체가 되는 오일(팜유, 코코넛)들은 녹여야 하기 때문에 약한 불로 데운다. 온도계를 확인하면서 50도 정도까지 데우면 오일들이 섞이면서 다 녹게 된다).

(5). 바람이 잘 통한 곳에 둔 가성소다 용액을 45도에서 50도 까지 식힌다.

(6). 50도의 베이스 오일에 가성소다 용액을 천천히 부으면서 주걱으로 젓는다.

(7). 트레이스가 나면 준비해둔 에센셜 오일이나 프래그랜스 오일 등의 향료를 넣고 자신에 맞는 분말가루나 색소를 추가해 주는데 트레이스가 빨리 나기 위해서는 스틱 브랜더를 이용하면 빨리 나며, (트레이스란 자국이 남는다는 말이다).

(8). 비누 틀에 붓는다

(9). 비누 틀을 따뜻한 곳이나 담요로 덮어서 하루정도 재우며 비누化 과정을 진행시켜 굳힌다.

(10). 하루정도 지난 다음 비누 틀에서 꺼내어 자른다.

(11). 잘라낸 비누들을 2주에서 4주간 상온에서 건조시킨 후 사용한다.  

베이스 오일의 특성은,  

(1). 보습력이 좋은 오일 :

올리브 오일, 살구 씨 오일, 호호바 오일, 아몬드 오일 등,

(2). 항 산화력이 좋은 오일: 포도씨 오일, 호호바 오일,

(3). 아토피성피부에 좋은 오일 :  동백유, 미강유, 호호바 오일, 달맞이꽃 종자유,

(4). 굳게 하는 오일: 팜 오일,

(5). 거품이 많이 나게 하는 오일: 코코넛 오일,  

가성소다(수산화나트륨) 이용방법.  

가성소다는 수산화나트륨으로 물과 반응하여 80도 이상 고온으로 올라간다.

또한 물과 반응하여 수증기를 발생하는데.. 이 수증기를 마시면 안 된다.

용기는 가급적이면 스테인레스를 사용하여 물과 반응시키고 플라스틱 용기는 사용하지 않는 것이 좋다. 또한 알루미늄용기는 부식될 염려가 있기 때문에 사용을 자제해야 한다.

가성소다에 물을 부으면 폭발 할 염려가 있다. 그리고 온도가 급격히 올라가기 때문에 화상에 주의해야 한다. 가성소다수가 피부에 닿으면 피부화상이 진행되고 껍질이 벗겨지며 상처가 오래간다. 그러기 때문에 물이 튀었을 경우 빨리 흐르는 물이나 증류수로 닦아 내야 한다.  

 2). 비누의 세정원리 :  

비누는 포화 및 불포화 고급지방산·토르유(油) 지방산·수지산(樹脂酸)·나프텐산(酸) 등의 금속염의 총칭이고, 좁은 뜻으로는 주로 세정(洗淨)에 사용되는 고급지방산의 수용성(水溶性) 알칼리 금속 염입니다.

비누는 원료유지를 수산화 알칼리(苛性 알칼리)로 비누화 하든가, 적당한 방법으로 얻은 지방산을 알칼리로 중화시켜 만듭니다. 알칼리비누의 주체는 소비량으로 보아 나트륨 염인데, 소다비누 또는 경성(硬性)비누라고 하며, 칼륨염은 칼륨비누 또는 연성(軟性)비누라 합니다. 알칼리비누(이하 비누라고 하면 알칼리비누를 말한답니다)는 무수(無水) 상태에서는 일반적으로 에탄올 이외의 유기용제(有機溶劑)에는 잘 녹지 않으나, 함수(含水)비누는 벤젠·크레졸 등에 녹는 것도 있다. 비누는 함수량, 대기의 상대습도, 온도 등에 따라 습기를 흡수하기도 하고 건조하기도 하는데 이 성질은 구성 지방산의 종류에 따라 현저하게 다르며, 일반적으로 저급(低級) 지방산과 불포화 지방산인 경우와 칼륨염인 경우에 습기를 흡수하기 쉽다. 비누는 수용액 속에서 농도가 낮으면 분자상태로 분산되어 있으나, 농도가 높아지면 분자와 회합하여 미셀을 형성하고 콜로이드와 같은 행동을 하며,

미셀을 형성하기 시작하는 농도를 임계(臨界) 미셀 농도라고 하는데, 비누 분자의 종류·온도·공존물 등에 따라 약간 변동한다. 비누는 물 속에서 가수분해하며 용액의 pH는 일반적으로 9가 넘는다. 수용액에 알칼리나 알칼리 염을 가하면 비누 분이 위층으로 분리된다.

이 조작을 염석이라 하며, 경성비누의 제조공정 상 중요하다. 또, 비누 분자는 이 친수기(親水基)와 소수기(疎水基)를 동시에 가지고 있기 때문에 큰 계면활성(界面活性)을 지니며, 전형적인 계면활성제로서 기포성(起泡性)·에멀션화[乳化] 및 큰 세정 작용을 가집니다. 

비누의 원료유지는 우지·야자유·팜유·팜유·미강유(米糠油)를 주로 하며, 이 밖에 콩기름·면실유·케이폭油·땅콩기름·피마자유·어유(魚油)에서 얻는 경화유·각종 지방산 등이 사용되고 성비누에는 고체지방과 不건성유(不乾性油)가, 연성비누에는 半건성유를 일부 배합한 건성유를 사용합니다. 비누는 실용상 굳기·용해성·기포성·영석성·세척력·보존성(곧, 변화 부패에 대한 안정성) 등을 고려하여 제조되는데, 이들 성질은 원료유지를 구성하는 지방산에 따라 다릅니다.  

 3). 천연성분이 피부에 미치는 효과 :  

-호호바오일 - 단백질, 미네랄, 콜라겐성분이 많아 피부 보습에 효과적이다.

-미강유 - 쌀겨로 만든 오일로 미백효과가 있으며 아토피성 피부염에 좋다.

-살구씨 오일 - 올레인산, 리놀렌산 같은 불포화 지방산이 들어 있어

피부건조를 막아주고 잔주름과 기미, 주근깨를 예방해 준다.

-해바라기씨 오일 - 건조함, 피부 당김, 부기 등을 진정시켜주며

피부의 탄력성을 높여준다.

-로즈마리 - 세포재생을 촉진하여 윤기 있고 탄력적인 피부를 만들어 준다.

 노화방지에 효과적이다.

-레몬 - 살균, 미백효과가 있어서 기미, 주근깨 예방에 효과적이다. 지성피부에 잘 맞는다.

-타임 - 세균성장을 억제하여 맑고 화사한 피부 톤을 만들어 준다.

-박하 - 가려움이나 염증을 완화시키는 효과가 있어 피부병 치료에 적합하다.

-감초 - 피부를 진정시키는 효과가 있으므로 여드름, 습진, 피부염증이 있는 사람에게 적합하다.

-녹두 - 미백효과가 있으며 아토피성 피부염 치료에도 도움이 된다 등등,

-황백피(黃栢皮)- 천연 살균제이며, 참고로 간단히 설명하면,

황벽나무의 안껍질[內皮]올 취해 말려서 쓰는 약재인데 건위 (健胃, 위를 튼튼히 해줌)와 청간(淸肝, 간을 맑게 함), 정장(整腸, 장을 잘 다스려줌)의 효능 외에 조습(燥濕, 습한 것을 말림), 사화(瀉火, 화기를 없앰), 해독(解毒), 살균(殺菌)등에도 잘 듣는다.

그래서 각종 염증 의 소염제 및 살균제 역할도 많이 하며, 특히 惡瘡, 상태가 아주 심각한 종기 따위)으로 인하여 환부 (患部)가 크게 붓고 진물이 나는 등의 증상으로 고생할 때에는, 이 황백피 달인 물로 환부를 계속 씻어 내가며 그 위에 조개 껍질 가루 낸 것을 슬슬 뿌려주면 대번에 큰 효과를 볼 수 있다.  

천연비누는 합성세제와 달리 24시간 이상 경과하면 탄산가스와 물로 분해되므로 환경오염의 피해가 없다는 장점이 있으며 기타 수 십 가지의 천연물들의 효과에 대해 설명하겠다.  

 4). 투명 비누 만들기 :  

(1). 만들어야 하는 비누의 레시피를 작성한다.

베이스 오일의 비누화 값을 계산하고 가성소다 량과 증류수의 량의 계산해 낸다.

각 베이스 오일의 비누화값 x 오일량 을 모두 더한 값이 가성소다의 양이 된다.

가성소다의 양을 0.45~0.50 로 나눈 값이 증류수의 양이 된다.

가성소다와 증류수의 양을 결정할 때 각 오일의 특성을 생각해서 적당한 값을 곱해 준다. 물과 가성소다의 량 결정은 cp프로세스와 비슷하다).  

(2). (투명비누 레시피에서 중요한 것이 순 비누의 값과 용제의 값이다.

순 비누는(오일전체의 량 + 가성소다의 량이고) * 0.3 정도하면 에탄올의 값이 된다)

순비누 * 0.09를 하면 글리세린의 양이 되고

순비누: 용제= 55: 45 의 비율로 계산된다.

용제= 순비누*45/55 가 되고 설탕은=(순비누+용제)*0.08의 값이다

용제에 들어갈 물의 양은 용제-(물1(가성소다에 포함된 물)+에탄올+글리세린)의 값이

최종 설탕을 녹일 물의 양이 된다.


 

      2. 天然 액체(물)비누 만들기,  


 

물비누를 만들 때는 가성소다를 사용하지 않고 가성칼리를 사용하며, 만드는 방법은,  

①. 레시피를 작성한다.

가성소다를 사용하지 않고 가성카리를 사용하기 때문에 비누화 값에 신중을 기해서 레시피를 작성해야 한다. (레시피 작성 시 투명비누 만들기 레시피를 이용하면 된다.)

②. 물비누는 코코넛 오일을 주로 많이 사용하며 다른 오일들을 같이 사용할 경우 맨 마지막에 오일들이 분리되는 현상이 있을 수 있으니까 많은 재료의 오일들을 사용하는 것을 자제해야 한다.

③. 가성카리를 증류수에 녹인다. 이때 가성소다 사용법에 따라 주의를 기울여야 한다.

④. 가성카리 수용액을 40도 정도로 낮춘다.

⑤. 오일은 중탕으로 70도 에서 80도 정도로 고온의 오일을 사용한다.

⑥. 가성카리를 오일에 섞어 트레이스가 날 때까지 저어준다.

⑦. 트레이스가 나면 계속 중탕으로 저어준다.

⑧. 한시간에 두 번 정도 저어주면 투명 젤 상태가 된다.

⑨. 투명상태가 되면 식힌 다음 적당하게 덜어서 비누화 과정을 기다린다.

(상온에서 하루정도 놓아두면 비누화 과정이 진행된다.)

⑩. 하루가 지난 다음 120g정도를 덜어내 물과 1:1 정도의; 비율로 섞는다.

⑪. 물과 섞어진 용액을 중탕하여 균일하게 녹인다.

   완전히 녹으면 용기를 꺼내어 30분 정도 식혀서 온도를 낮춘다.

⑫. 구연산(또는 붕산) 2g을 끓는 물 10g에 녹여 비누용액에 넣어 중화시킨다.

⑬. 리트머스 시험지로 산도를 측정하여 중성에 가깝게 녹색으로 변하는 것을 확인한다.

⑭. 붉은 색이 띠면 산성이고 보라색을 띠면 强알칼리 이다.

   (cp비누는 이 과정이 생략된다.)

⑮. 에센셜 오일을 넣는다. 그리고 비누가 식으면 용기에 담아 사용하면 된다.  

그리고 여기에 쑥, 알로에, 컴프리, 동백나무 잎, 감초, 지구자 등을 열수추출이나 에탄올 추출로 농축액을 얻고 여기에 생선뼈나 모려를 소성시켜 분쇄하여 얻은 Powder를 첨가하고, 목초액(일반 양조식초도 가능)으로 Ph를 중성으로 조정하면 뛰어난 보습효과, 피부미용, 피부병, 냉대하와 트리코모나스 감염, 피부 탄력성, 여드름, 상처나 화상, 무좀 등의 살균효과가 뛰어나다.  

이와 같은 방법으로 여러 기능을 자유자재로 추가하여 바디크린저와 주방용 천연세제 등을 간단히 만들 수 있는 것이며 상세히 설명하겠다. 


     3. 목욕用 용제 :


 

대부분의 沐浴용제는 통상,

① 신체를 따뜻하게 하여 혈액순환 및 신진대사를 촉진시키고,

② 발한작용을 촉진하여 신체 노폐물을 제거하며,

③ 목욕 후 염류가 신체 표면에 부착되어 장시간 신체를 보온시키는 효과가 있다.  

이러한 일반적인 기능에 추가하기를,

㉮ 피부와 국부의 청정 살균소독과 각종 피부질환 및 감염성질병치료의 효과,

㉯ 피부에 영양공급을 하는 등 공통의 효과를 지니고 있다.

㉰ 류머티스 또는 신경통에 대한 치료 효과, 피부를 촉촉하게 하는 보습 효과,

㉱ 착향제, 착색제에 의한 아로마 테레피의 효과와 심리적 효과를 추가할 수 있는 것이다.

욕용제의 제형은 일반적으로 산제, 과립제, 정제, 캡슐제, 액제 등으로 구분되고 있으며, 첨가물의 종류는 유황이나 게르마늄을 넣어 유황/게르마늄온천의 효과를 내는 방법, 銀콜로이드를 혼합하여 뛰어난 살균과 치료효과를 이용하는 방법, 각종 한약재를 추가하여 고유의 기능을 이용하는 방법, 기타 여러 가지 기능의 천연광물을 추가하는 방법 등이 있으며 순서대로 상세히 설명하겠다.

이중 산제와 과립제는 온천 성분에서 유래한 탄산수소나트륨, 황산나트륨, 탄산나트륨, 염화나트륨 등의 무기염류 기제를 주성분으로 사용하고 있고, 정제는 탄산가스 발포성의 욕용제로서 황산나트륨, 탄산수소나트륨 및/또는 탄산나트륨과 유기산들의 반응에 의해 탄산가스가 발생하는 것을 특징으로 한 것으로 용해 시 액성에 따라 발포에 많은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알려지고 있다. 액제는 보습제로서 글리콜류와 유지류 등을 배합하여 사용하며, 캡슐제는 젤라틴질을 이용하여 제조된다.

이들 각 제형의 기제에는 특정의 효능효과를 얻기 위하여 식물 및 생약류를 첨가할 수도 있고 착향제, 착색제 및 기타의 성분을 배합할 수도 있는데, 특히 최근에는 현대인의 건강 및 피부미용에 대한 관심이 고조됨에 따라 피부질환 치료, 피부건강 증진 등을 목적으로 하여 땀띠, 습진, 무좀, 가려움증, 피부 거칠음 등과 같은 증상에 대해 효능을 나타낼 수 있도록 여러 가지 무기염 등의 욕용원료를 배합한 욕용제 조성물이 제조되어 시판되고 있다.

예를 들어, 무기염류에 의한 온열 효과 또는 보온 효과를 기대한 것으로서 무좀, 땀띠, 습진, 가려움증, 피부 거칠음, 여드름 등의 피부질환 치료, 피부미용 효과 및 피로회복 효과에 대해서는 그다지 큰 효과를 기대할 수 없는 실정이다.  

그럼 게르마늄 온천浴의 효과를 내는 욕용제를 만드는 방법을 예로 들어보겠다.  

위 2)번 액체비누를 5-30%범위에서 선택하고, 다음에 설명하는 유기 게르마늄을 1.0 내지 30.0 중량% 함유하고, 무기염류를 0.5 내지 40.0 중량% 함유하는 것이 바라직하며, 사용 가능한 무기염류 중에서도 바람직한 것으로는 황산나트륨, 탄산수소나트륨, 탄산나트륨, 염화칼륨, 염화나트륨, 명반 및 붕사를 들 수 있고 이들 중에서 2종 이상을 선택하여 사용한다.

여기에 유기게르마늄(Ge·CH2CH2·COOR)2O3 및 게르마늄을 다량 함유하는 식물 추출물 중에서 선택된 1종 이상을 함유함으로써 피부질환 치료, 피부미용 효과, 피로회복 효과 및 보온 효과 등을 증진시켜 건강과 미용 및 질병 치료에 뛰어난 개선 효과를 갖는 욕용제 조성물을 만들 수 있는 것이다.

좀더 구체적으로,

탄소산화물이나 금속의 탄산염 등을 제외한 탄소를 함유하는 유기화합물구조 속에 게르마늄을 함유한 유기게르마늄(Organic Germanium) 및 식물 추출물로서 게르마늄을 다량 함유하고 있는 인삼, 영지, 마늘, 포리포라 버섯, 두릅, 캄프리, 명일초, 산두근, 구기자, 알로에, 크로렐라, 율무, 마름열매 등의 추출물 중에서 선택된 1종 이상을 일반적인 욕용제 베이스와 혼합하여 사용함으로써 피부질환 치료 및 피부미용과 건강의 증진을 목적으로 하는 욕용제 조성물을 만들 수 있다.

일반적으로 게르마늄은 광물성(무기질), 식물성 그리고 유기 게르마늄으로 대별되며, 통상 게르마늄을 지칭할 때는 광물성 게르마늄이나 식물성 게르마늄을 의미하는 것으로 인식되고 있다. 그러나, 광물성 게르마늄은 무기질로서 섭취가 불가능하고 인체에 적용할 수 없으며 전자회로 및 공업용 원료로 사용되는 것이고, 식물성 게르마늄(GeO2 함유)은 먹을 수는 있으나 독성과 부작용이 있어 선택과 복욕량을 주의하여야 한다. 반면에, 유기 게르마늄 화합물은 무기 게르마늄(광물성)을 원료로 사용하여 축출 합성된 것으로서 무해 무독하여 섭취, 질병치료 등 인체에 적용할 수 있으나 순도가 99.99% 이상으로서 독성이 완전히 제거된 것만이 부작용이 없다.

욕용제는 욕水에 임의의 온천적 조건을 조성하여 다양한 효과를 얻기 위해 사용하는 것으로서 가정에서 간편하게 이용할 수 있다는 특징을 갖고 있으며, 일반적으로 무기염류, 무기산류, 유기산류, 식물 및 생약류에 각종 천연 정유류, 유지류, 알콜류, 향료, 색소 등을 그 목적에 따라 적당량 배합시켜 제조하는데, 이와 같이 다양한 성분으로 구성되는 것이므로 그 작용 및 효과도 배합되는 성분에 따라서 조금씩 차이가 있다.

유기 게르마늄은 음용 시 체내 인터페론 유발에 의한 질병 저항력 증가, 항 바이러스 작용, 항 알레르기 작용, 항 염증 작용, 진통 작용, 동통완화 작용, 골다공증 개선작용, 항암 작용, 과산화지질 억제작용, 단백변성 억제작용, 간 기능저하 억제작용 등의 작용을 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또한, 유기 게르마늄의 효과로는 상완 신경통, 관절염, 어깨 결림, 경완견 증후군, 두통, 치통, 요통, 산전산후의 신경통, 관절류머티스통증 등을 들 수 있고, 유기 게르마늄을 입욕 물에 사용하는 경우에는 불면, 변비, 냉증, 피부 진 무름, 치질, 거친 피부, 피로회복, 어깨 결림, 요통, 신경통, 관절염, 생리통, 습진, 땀띠, 무좀 등에 효과가 있다는 것이 일본건강연구소의 임상시험 결과로 알려지고 있다.

이러한 유기 게르마늄과 동등한 효과를 나타내는 것으로 본 발명에서 사용한 게르마늄을 다량 함유하는 식물 추출물로는 인삼, 영지, 마늘, 몇 가지 버섯, 두릅, 캄프리, 명일초, 산두근, 구기자, 알로에, 크로렐라, 율무, 마름열매 등의 추출물을 들 수 있다.

욕용제 조성물은 이와 같이 유기 게르마늄 및 게르마늄을 다량 함유하는 식물 추출물 중에서 선택 추출하여 유효 성분으로 함유시킴으로써 목욕 시 욕탕에 천연온천수 효과를 부여함과 동시에 혈액순환 및 신진대사를 촉진시켜 피로를 풀어주고, 유효성분이 피부 및 체내에 흡수되어 피부질환의 치료 및 발한 작용을 촉진시켜 신체 깊숙한 곳의 노폐물 제거를 촉진하여 부드럽고 탄력있는 피부로 가꾸어 주며, 보온 효과가 뛰어나 목욕 후에도 보온성이 오랫동안 유지되고, 탕 내의 오염 물질 및 잡균은 물론 피부에 묻어 있는 세균과 중독성 물질을 제거하여 피부질환치료 효과를 나타냄에 따라 궁극적으로 건강증진에 월등히 우수한 목욕세정 효과를 갖는다.

일반적으로 화학회사에서 욕용제 조성물의 성분으로서 사용 가능한 무기염류 유기산류 등의 구체적인 예를 들면 다음과 같다.

(1) 무기염류:

염화나트륨, 염화칼륨, 염화암모늄, 탄산나트륨, 탄산칼슘, 탄산마그네슘, 중질탄산마그네슘, 탄산수소나트륨, 세스키 탄산나트륨, 황산나트륨, 황산알루미늄, 황산 철, 치오황산나트륨, 차아황산나트륨, 질산나트륨, 질산칼륨, 질산칼슘, 인산나트륨, 폴리인산나트륨, 인산수소칼슘, 황, 황화나트륨, 황화칼륨, 아황화철, 산화칼슘, 요오드화칼륨, 운모분말, 중성백토, 규산나트륨, 수산화나트륨, 수산화칼슘, 붕사, 과망간산칼륨, 온천침전물 등.

(2) 유기산류:

호박산, 퓨말산, 사과산, 주석산, 구연산 등의 디카르본산, 트리카르본산, 아미노산, 피롤리돈카르본산 등.

(3) 식물 및 생약류:

목단, 길초, 창출, 백출, 등피, 생강분말, 계피, 박하잎, 복령, 애엽, 삼백초, 화양풀, 알로에, 유자, 감초, 카모마일, 형개, 천궁, 당귀, 인삼, 작약, 황금, 창포, 백지, 진피, 감피분말, 로즈마리, 복숭아, 마늘분말, 샤프란, 국화, 수세미, 녹두, 쇠비름, 레몬, 금잔화.... 등.

(4) 유(油)성분류:

쌀겨유, 올리브유, 대두유, 유동파라핀, 백색와셀린, 에몰리엔트제, 스테아릴알콜, 파인유, 라벤다유, 창포유, 소나무유, 등피유, 계피유, 마늘엑기스, 박하유, 테레핀유, 송유, 아몬드유, 피마자유, 세레신유, 스쿠알란, 밍크유 등.

(5) 고분자류:

카르복시 메틸셀룰로오스 나트륨, 덱스트린, 카제인, 난황분말, 탈지분유 등.

(6) 약제류:

dl-멘톨, l-멘톨, dl-캠퍼, l-캠퍼, 살리실산메틸, 살리실산, 살리실산나트륨, 안식향산, 안식향산염 등.

(7) 계면활성제:

양이온 계면활성제, 음이온 계면활성제, 비이온 계면활성제, 양쪽성 계면활성제 등.

(8) 기타:

에틸알콜, 이소프로필알콜, 호호바알콜, 라놀린알콜 등과 같은 1과 알콜류, 프로필렌글리콜, 1,3-부틸렌글리콜, 폴리에틸렌글리콜, 솔비톨, 글리세린, 포도당, 설탕 등과 같은 다가 알콜류, 비타민류, 향료류, 색소류 등.

상기 열거된 것 중에서 특히, 식물 및 생약류는 각 원료의 뿌리, 줄기, 잎 및 꽃을 건조시키고 건조 중량에 대하여 탄소수 1 내지 4개의 무수 또는 함수 저급 알콜을 1 내지 10 부피 배 량을 가한 다음, 실온에서 또는 가온한 상태로 침출시키고 여과한 후 수욕 상에서 감압농축시키는 방법으로 얻어진 추출물을 그대로 사용하거나 무기염류에 배산시켜 산제로 만들어서 사용한다.

욕용제 조성물이 산제 또는 과립제 형으로 사용될 경우에는 욕용제 조성물 전체에 대하여 유기 게르마늄 및 게르마늄을 다량 함유하는 식물 추출물 중에서 선택된 1종 이상을 1.0 내지 30.0 중량% 함유하고, 무기염류를 0.5 내지 97.0 중량% 함유하는 것이 바라직하다. 이때, 사용 가능한 무기염류 중에서도 바람직한 것으로는 황산나트륨, 탄산수소나트륨, 탄산나트륨, 염화칼륨, 염화나트륨, 명반 및 붕사를 들 수 있고 이들 중에서 1종 이상을 선택하여 사용한다.

발포성 정제형의 욕용제 조성물은 무기염과 유기산의 화학적 작용으로 발포의 특성을 나타내는 것으로서, 욕용제 조성물 전체에 대하여 유기 게르마늄 및 게르마늄을 다량 함유하는 식물 추출물 중에서 선택된 1종 이상을 0.01 내지 30.0 중량%, 특히 0.01 내지 25.0 중량% 함유하고, 유기산류 5.0 내지 60.0 중량%, 무기염류 5.0 내지 75.0 중량%를 함유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이때, 무기염류와 유기산류의 함량은 조절이 가능한데, 유기산류의 함량이 60.0 중량%를 초과할 경우에는 정제의 경도 및 발포 량에 문제가 있고, 반면에 5.0 중량% 미만일 경우에는 발포에 적합하지 않으며 용액의 액성에 따라서도 발포 량에 많은 영향을 미치므로 바람직하지 않다.

발포성 정제형 욕용제 조성물에 바람직하게 사용할 수 있는 무기염류로는 황산나트륨, 탄산수소나트륨, 탄산나트륨, 염화칼륨, 염화나트륨, 명반 및 붕사를 들 수 있고 유기산류로는 호박산, 퓨말산, 사과산, 주석산, 구연산을 들 수 있으며 각각으로부터 2종 이상을 선택하여 사용한다.  


       4. 女性용 국부 세정제  


 

질 세정제는 앞의 비누나 보디클렌저보다 소량의 세정성분이 필요하고 안전성(Stafety)이 더 요구되는 제품이다.

한편 헹굼성과 안전성도 관계가 있는데 잘 헹구어지고 인체에 무독한 것이 바람직하다.

즉 사용 시는 풍부한 거품으로 세정효과를 높여주고 헹구어 줄 때는 신속히 개운하게 제거되는 것이 바람직하다.

특히 질 세정제의 경우. 제품의 제조특성상 세정제함량이 비교적 적으므로 기포력 상승효과는 좋으나 기포 안정성에 문제가 없어야 하며, 예민한 부위와 접촉함으로 인하여 전혀 독성이 없어야 함은 물론이고, 또 사용시간이 길지 못하는 특성이 있으므로 제반 효과도 가장 우수해야 하는 가장 고급의 세정제 제조기술을 요한다.  

당 연구소는 여성만의 세정제에 혼합 사용할 천연물질이 다양하게 개발되어 있으며, 우선 대표적인 쑥과 액상Propolis, 2가지만 소개하고 다음 항에서 상세히 정리하겠습니다.  

 1). 쑥 물 :  

여성용 세정제로 쑥 엑기스를 물에 풀거나 다린 물을 사용할 수 있는데 소독작용은 물론이고 불감증과 불임증 치료에 매우 효과가 있다.

쑥은 저항력을 높여주고 여성들에게 특히 필요한 비타민A와 C를 많이 함유하고 있으며 신경통이나 지혈에 좋은 무기질과 비타민이 듬뿍 담겨있다. 비타민A가 많아 하루에 80g만 먹어도 비타민A 하루 권장량을 섭취할 수 있다. 비타민A가 충분하면 우리 몸에 세균이 침입했을 때 저항력이 강해진다. 쑥에는 또 비타민C가 많아 감기 예방과 치료에 좋은 역할을 할 뿐 아니라 한방 치료에도 효과가 크다 한다. 해열과 해독, 구취 작용, 혈압강하에 좋고 복통에도 효과가 있어 옛날 사람들은 말린 쑥을 넣은 복대를 만들어 배를 두드리기도 했다.

우리 나라의 [동의보감]탕액편 권3에 보면 쑥의 성질은 따뜻하고, 독이 없으며, 맛은 쓰다고 적혀 있다. 이를 요즘 말로 표현하면 쑥은 성질이 따뜻해 경락을 잘 통하게 해주며 백가지 병, 즉 많은 병을 고칠 수 있다는 말이 된다.

[동의보감]탕액편 권3에 씌어진 내용을 좀더 옮겨 보면, "쑥은 오래된 여러 가지 병과 부인의 붕루(하혈)를 낫게 하여 안태를 시키며, 복통을 멎게 하며 적리와 백리를 낫게 한다. 오장의 치루로 피를 쏟는 것과 하부의 의창을 낫게 하며 살을 살아나게 하고 풍한을 헤치며 임신하게 한다."고 적혀있다.

이 밖에도 쑥의 효능은 많다. 음기를 북돋아 주며, 곽란을 멈추게 하고, 피부에 윤기와 활력을 주며, 혈색을 좋게 하며, 여성의 자궁 속에 스며 있는 찬 기운과 습한 기운을 몰아 내 생리 불순을 고쳐 주며, 피를 맑게 하며, 간 기능을 좋게 하는 것, 냄새제거 등 여러 문헌에 나타난 그 다양한 효능을 일일이 열거하기란 결코 쉬운 일이 아닐 정도다.  

 2). 그 다음 프로폴리스는,

흡착성이 강한 중합체들을 포함하고 있어서 점막 표면에 대한 도포성이 양호하며 또한 질內 유해 세균 및 진균에 대한 특이적 증식 억제 능 내지 사멸 능을 나타나며, 플라보노이드 성분에 기인한 냄새 제거 효과도 탁월하며, 여기에 녹차 추출물을 33-90%정도 혼합하여 사용하면 점막 표면의 지방 분해에 도움이 되고, 더욱이 자극성이 전혀 없고 세정력도 우수하고 관능성도 양호하다.

식물의 표피, 특히 싹이나 꽃봉오리 등을 외부의 유해한 미생물로부터 보호하기 위하여 식물이 분비하는 수액과 벌의 타액과의 반응에 의해 생성되는 천연 항생 물질 및 생리 활성 물질로서 알려져 있는 프로폴리스를 주성분으로 하는 여성의 질 및 외음부 세정용 조성물 은 그 효과가 뛰어난 것이다.

프로폴리스란 소나무, 전나무, 버드나무, 미류 나무 등과 같은 다양한 종류의 수목 및 초본이 외부의 유해 미생물로부터 자신을 보호하기 위하여 그 표피, 꽃, 봉오리, 새순 등으로부터 분비하는 수액을 벌들이 체모에 붙여 모은 후 자신들의 타액과 혼합하여 타액 속의 효소와의 반응에 의해 생성되는 다양한 고분자 중합체들의 복합물에 대한 명칭이다.

양봉을 포함하는 자연계에서, 벌들은 프로폴리스를 이용하여 벌집을 냉기나 빗물 등으로부터 보호하기 위하여 사용하고 있음과 아울러, 세균류, 진균류 및 바이러스 등과 같은 각종 미생물이 증식하기에 최적한 습도 및 온도(대략 32∼35℃)하에서 수 만 마리가 밀집 생활을 하면서도 병원성 미생물로 인한 집단 발병에 의해 밀집 사회가 전멸하는 일없이 강한 생명력을 나타내고 있는 것도 다양한 스펙트럼의 미생물군에 대하여 작용할 수 있는 프로폴리스라고 하는 벌 특유의 천연 항생 및 생리 활성 물질이 있기 때문인 것이며, 벌들은 프로폴리스를 외부와 연결되는 출입구, 빈틈 및 벌집의 내벽 등에 코팅하고 있으나, 특히 여왕벌의 산란 장소 및 유충이 기거하는 장소에 코팅함으로써 알과 유충을 유해한 병원성 미생물이나 주거 환경을 열악하게 만들 수 있는 미생물들로부터 안전하게 보호하고 있다.

프로폴리스는 B.C. 300년 훨씬 이전부터 고대 이집트인들에 의하여 방부제로서 미이라의 방부 처리에 효과적으로 사용되었으며, 이러한 방부제로서의 효능은 벌집에 나방이나 작은 들쥐 또는 뱀 등이 들어가 벌들의 공격에 의해 죽은 후, 이들을 벌집 밖으로 운반치 못할 경우 벌들에 의해 코팅 처리된 프로폴리스에 의해 수년간 부패하지 않고 원형이 그대로 보존되고 있는 자연적인 관찰 사실로부터도 확인될 수 있다. 프로폴리스에 대한 상기한 바와 같은 방부제로서의 효능 외에, 현대 의학에 의한 다양한 논문 및 임상 보고서에서는 프로폴리스의 항암성, 화상 치유능, 습진, 아토피성 피부염 및 무좀 등과 같은 진균류에 의한 피부병 치유능, 탈모 억제능, 생리통 완화 내지 제거 효과, 변비, 피부 미용 및 주름 제거 등과 미용 효과, 충치, 치육염 및 구강염 등과 같은 세균성 치과적 질환에 대한 치유 및 예방능이 보고되고 있으며, 이를 근거로 우리나라 보건복지부에서도 이미 식품공전 13-25에 건강보조식품으로 규정해 놓고 있다.

또한, 프로폴리스의 주성분중 하나인 플라보노이드는 플라본, 플라보논, 플라보놀, 플라바놀, 플라바논, 플라바놀 및 아이소플라본 등과 같은 안소잔신류 및 당과 결합된 그 배당체, 수백종의 안소샤이아닌 및 당과 결합된 그 배당체, 탄닌류로서의 캬테킨 및 류우코잔신을 포함하며, 플라보노이드에 대해서는 1969년 러시아 카바르키나 박사의 5.6 배에 달하는 면역력 상승 효과, 1973년 러시아 알렉산드로플의 페니실린 보다 더 강한 유해균에 대한 살균력 실험 입증 발표, 1991년 일본생화학회의 진통 작용과 항염 효과, 1994년 일본공업전문대학에서의 제암 효능 임상실험결과, 기타 전신 세포의 활성화, 호르몬 자극 활동, 비타민 P의 작용에 의한 괴혈병 치료, 고혈압 환자의 혈압강하작용, 생체 호르몬의 균형 유지 등의 탁월한 효과가 있다는 세계 여러 나라의 연구 결과 및 임상시험결과가 발표되어 있다.

한편, 종래의 대표적인 여성용 청결제로서는 세정력을 지닌 계면활성제 및 의약품으로서의 포비돈-요오드를 주성분으로 하는 것을 들 수 있으며 상기한 화학적 합성에 의한 소독제인 포비돈-요오드는 칸디다성 질염, 트리코모나스 질염 및 기타 질감염증의 예방 및 치료에 효능이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으나, 요오드 등의 과민 증상이나 점막 손상에 의한 소양감, 작열감, 피부 궤양, 접촉성 피부염 등을 일으킬 우려가 있으며 질내 무기 요오드 또는 혈중 총 요오드치가 상승하여 갑상선 기능 저하증을 유발할 수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상기한 바와 같은 의약품으로서의 소독제의 사용에 의한 부작용을 해소하기 위한 종래의 기술로서는, 건강한 여성의 경우 질내 유익 미생물에 의한 젖산 분비에 의해 질내 산도가 pH 3.2로 유지되며 이러한 낮은 산도에서는 대부분의 유해균이 증식 억제 내지 사멸한다는 점에 기초하여, 젖산을 주성분으로 하며 우유에서 추출한 락토세럼(lactoserum)을 첨가한 pH 3.5의 완충 용액 제제가 개발되어 있으나, 이것은 여성용 청결제라기 보다는 질 내 pH를 정상 상태로 유지시키는 질 내 적정 산도 유지제에 불과하다.  

그 외 여성용 질 세정제로 사용하는 천연물들은 Collodal Silver와 유황, 그리고 여러 천연광물과 목초액, 죽토액과 각종 천연 산야초들이 있는데 아래에 상세히 정리하겠습니다.


   5. 스포츠 투명 세정제


 

마지막으로 당 연구소가 연구 개발한 스포츠 마사지용 투명비누와 세정액을 간단하게

제조 하는 것에 대한 설명이다. 아래의 방법은,

세정액의 기본특징과 물성을 그대로 가지고 있으면서 심한 운동이나 노동을 한 후 본 제품을 사용하면 아주 시원하고 개운한 느낌을 주는 것은 물론, 몸에 남아 있는 열기와 근육의 긴장을 이완시켜 주는 효과, 땀 냄새제거 등, 빠른 피로회복능력을 가진 뛰어난 투명비누와 세정제를 만드는 방법에 대한 설계도이다.  

1). 먼저,

당사의 실험으로는 거품이 잘 나고 때도 잘 가며 피로회복도 시켜 주는 뛰어난 성능의 투명비누를 제조하는 배합比 3가지를 정리 공개하겠으니 많이 이용하시기 바라며, Menthol이나 Camphor는 눈에 들어갔을 때 따가운 느낌을 주지 않도록 에칠알콜에 충분히 잘 녹여 투입하시기 바랍니다.


 

                       (1방법)   (2방법)  (3방법)


 

① 야자유                   60          100         100

② 牛羊油脂                50          100          80

③ 피마유                   58           80           80

④ 수산화Na(32%)       84          161          133

⑤ 에탄올(알콜)           30           50           30

⑥ 첨가물  :    Menthol 글리세린25 Camphor

⑦ 糖精                      35           80           90

⑧ 물                         35           80           80

⑨ 천연향료와 색소 :      적 정 량


 

2). 두 번째, 더 간단히 제조하는 스포츠용 세정액 제조방법 :  

① Peppermint Camphor------------------------0.5g,

② 에칠알콜------------------------------------355ml,

③ 글리세린------------------------------------59ml,

④ 물------------------------------------------177ml,

⑤ 아로마 향료선택-----------------------------소량,  

제조방법 :

(1). 먼저 Peppermint Camphor를 알콜에 잘 녹인다.

(2). 글리세린과 물을 잘 혼합하여 (1)+(2)혼합하여 향료를 투입하면 됩니다.

(3). Camphor or Menthol은 본래 피부를 시원하게 해주면서 상쾌하게 하는 기능을 가지고 있는 물질인바 바르는 소염진통제나 파스라고 하는 붙히는 소염진통제 또는 졸음을 방지하거나 기분전환용으로 사용되고 있는 물질입니다. 따라서 의약품과 치약, 과자류, 음료용, 담배, 화장품 등에 널리 사용되고 있습니다. 그 만큼 인체에 안전한 물질인 것입니다.

 
다음검색
댓글
최신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