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종~청라 제3연륙교 추진 급물살
국토부·토지주택공사·市 조기 건설 뜻 모아
중복 투자 우려와 용역비 부담에 대한 기관 간 책임 떠넘기기 등으로 건설 일정이 확정되지 않아
영종지역 아파트 미분양의 한 요인으로 지목됐던 영종~청라 간 ‘제3연륙교’ 건립 추진이 급물살을 탈 전망이다.
국토해양위원회 한나라당 박상은(중·동·옹진) 의원은 2009.12.1일 “국토해양부와 한국토지주택공사,
인천시 등이 3연륙교 조기 건설에 대해 뜻을 모으고 곧 타당성 조사 용역에 착수키로 했다”고 밝혔다.
박상은 의원은 2014년 아시아경기대회 이전에 제3연륙교를 개통하기 위해서는
도시계획시설 지정이 시급한 실정으로 이 문제를 놓고 인천시와 한국토지주택공사가 의견을 조율하고 있다고 말했다.
그러나 현재 시와 한국토지주택공사가 도시계획시설 지정을 위한 용역비 10억원을 서로 떠넘기고 있어 다리 개통이
다소 지연될 수도 있다.
이에 대해 박 의원은 “영종 지역 아파트 분양 때 제3연륙교 건설 계획을 발표한 게 사실이어서 다리를 제때 건설하지 않을 경우
토지주택공사와 건설사가 소송에 휘말릴 수도 있는 만큼 토지주택공사도 시와 주민들의 요구를 무시할 수 없는 처치”라고 강조했다.
최근 개통한 인천대교가 애초 예상치의 80% 이상의 통행량을 유지,
제3연륙교를 건설해도 이들에게 큰 피해가 가지 않을 가능성이 높은 것도 조기 건립 가능의 이유로 내세웠다.
박 의원은 시가 영종 주민들에게는 영종대교와 인천대교 통행료를 지원해 줘 적지 않은 재정 부담이 발생,
이번 기회에 무료인 제3연륙교를 건설해 시의 예산 부담을 줄일 필요가 있다고 지적했다.
그는 제3연륙교가 경인고속도로 직선화 사업과 연계되면 서울 여의도에서 영종도까지 승용차로 30분 만에 도착할 수 있는 것을 고려,
2014년 아시안게임 전에 이 사업을 마무리해 효과를 극대화할 필요가 있다고 주장했다.
하지만 5천억원의 사업비가 소요돼 이를 책임져야 하는 토지주택공사가 이를 결정하는게 쉽지만은 않은 상황이다.
인천 건설업계는 한국토지주택공사가 택지조성 사업을 벌이며 영종에서 3천억원, 청라에서 2천억원의 수익을 올린 것을 감안하면
입주자들이 영종과 청라를 연결하는 다리 건설을 요구하는 것이 무리한 게 아니라고 설명하고 있다.
한편 이지송 토지주택공사 사장이 박 의원의 경동고 선배여서 2009.1일 오후 늦게 진행된 두 사람 간 면담에서
어떤 결론이 도출됐는지에 관심이 쏠리고 있다.
김기준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