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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생운동하다 제적, 노동운동에 옥살이까지 서울대 의대 졸업하는 데만 23년 걸렸습니다.
[人+間 (인+간)] 부산대한의학전문대학원교수 윤영주
윤영주 교수는 어렵던 시절 "지금 더 이상 버틸 수 없을 것처럼 힘들다면 가장 힘든 것은 이미 지나간 거야" 라고 다짐했다고 말했다. 김경현 기자 view@
남다른 인생역정을 보낸 부산대 한의학전문대학원 윤영주 교수를 만났다. 윤 교수는 서울대 의예과에 입학했다가 학생운동으로 제적됐고, 노동운동을 하다가 국가보안법 위반으로 투옥되기도 했다. 뒤늦게 동의대 한의학과에 입학해 수석졸업하고 서울대 의대에 재입학해 입학 23년 만에 의대를 졸업했다. 지금은 의사와 한의사 면허를 모두 취득한 복수면허자가 되어 치료가 잘 안 되는 환자들을 한양방 협진으로 진료하고 있다. 학생들에게는 진짜 원하는 것을 찾으라고 충고한다. 참 멀리 돌아온 그에게 인생의 의미와 행복은 무엇일까.
부산대 한의학전문대학원 윤영주(49) 교수. 프로필을 보고 어떤 사람인지 빨리 만나고 싶었다. 수줍은 미소와 부드러운 목소리가 한없이 여리게 보인다. 누구보다 편하게 살 수도 있었을 텐데 왜 힘들게 돌아가는 삶을 선택했을까. 그를 만나고 나니 어떻게 살아야 잘사는 것이고, 행복이란 무엇일까, 다시 한번 생각하게 되었다. '人+間'은 두 차례의 인터뷰, 그의 저서 및 각종 칼럼에 기고한 글을 종합해 일인칭 시점으로 인생 역정을 재구성했다.
한 해가 서서히 저문다. 해가 바뀌면 이제 나이가…. 나이를 생각하니 체력도 능력도 더 떨어지는 것 같아 10년 정도 젊게 살기로 했다. 마음 먹기 따라 생각만큼은 얼마든지 젊은 사람을 따라갈 수 있으니까.서울에서 태어난 나는 공부를 잘하는 아이였다. 고입 연합고사에서 전국 여자 수석을 차지해 부모님과 선생님을 기쁘게 했다. 나중에 커서 뭐가 될 거냐고 누가 물으면 그때마다 의사 선생님이라고 대답했다. 집안 형편도 어려웠지만 신장이 안 좋아 응급실로 자주 실려가던 어머니를 보면서 초등학교 때부터 의사가 되겠다고 다짐했다. 81학번으로 서울대 의예과에 들어갔다.돌이켜 보면 나는 공부만 잘했다. 공부 외에는 지금도 잘하는 게 별로 없다. 우리나라에서 공부를 잘한다는 이야기는 시험을 잘 본다는 말이다. 시험을 잘 보려면 시험에 나올 만한 것을 잘 뽑아서 달달 외우면 된다. 공부를 잘 하는 게 창조적 능력이나 전문적 실력이 있다는 말과 절대 동의어가 아니다. 하지만 우리나라에서 시험을 잘 보는 능력은 과도하게 평가된다. 물론 나도 그 덕을 보았다.
의예과 시절 서울 봉천동의 달동네에서 의료봉사를 하다 회의가 왔다. 사회경제적인 이유로 질병을 얻은 사람들을 많이 만났다. 밥 잘 챙겨 먹고 과로하지 말라는 의사의 처방을 따를 수가 없는 사람들이었다. 좀 더 평등한 사회가 되면 그들의 병도 많이 사라질 것인데. 환자를 고치는 일도 중요하지만 사회를 고치는 일이 더 근본적인 처방이라고 생각했다. 지금도 이 판단에는 변함이 없다. 난 이과보다 문과형의 사람이었다. '의사의 길', 이건 나에게 안 맞는다는 생각을 했다. 학생운동에 뛰어들었다. 1980년대 초. 의대생이 학생운동을 하고, 그러다 학교를 그만두는 일도 그리 특별하지 않던 시대였다.
수배 생활을 하다 85년 학교에서 제적이 되었다. 어차피 '의사의 길'에 미련을 두지 않았다. 그때부터 본격적으로 노동운동에 뛰어들었다. 주로 경기도 성남에서 활동을 했다. 봉제공장에 위장 취업을 해서 '시다' 생활도 했다. 이게 나에게 맞는 길이라고 믿었다. 87년 9월 국가보안법 위반으로 구속돼 3년형을 선고받았다. 6개월 옥고를 치른 뒤 집행유예로 풀려났고, 88년 노태우 정권 출범과 함께 사면되었다. 하지만 복학해서 공부할 마음이 생기지 않았다. 삶에 대한 근본적인 고민에 빠져들었다. 칼바람 부는 엄동설한에 홑껍데기만 걸치고 혼자 내몰린 느낌이었다.
그 컴컴한 터널에서 불교와 동양철학이 나를 구원해 주었다. '동지(冬至)에 일양(一陽)이 시생(始生)'이라는 말을 이때 알게 됐다. '밤이 깊고 혹한은 이제부터 시작인 것처럼 보이더라도 눈으로 보이지 않는 천지의 기운은 이미 바뀌고 있다'는 말이 그렇게 가슴 벅찰 수 없었다. 그 뒤 이 말은 하나의 주문이 되었다. 지금 더 이상 버틸 수 없을 것처럼 힘들다면 가장 힘든 것은 이미 지나간 거야, 이렇게 되뇌었다. 자연스럽게 옆동네 학문인 한의학으로 관심이 이어졌다. 그렇게 힘든 시절을 보내지 않았더라면 한의학에 관심이 가지 않았을 것이다.
2001년 입학한 지 7년 만에 동의대 한의학과를 수석 졸업했다. 마침 서울대에서 학생운동과 관련된 제적생에게 복학을 허용했다. 늦었지만 서울대 본과 2학년에 재입학하기로 결심했다. 부산일보에 이때 기사가 실렸다. '초등학교 6학년 아들을 둔 주부의 몸이지만 뒤늦게 시작한 공부라 열심히 학업에 힘쓴 결과 수석졸업이란 영예까지 안았다.' 그때 기사를 보니 웃음이 나온다. 지금보다 많이 앳되게 보인다. 2004년 입학한 지 23년 만에 마침내 서울대 의대를 졸업했다. 서울대 학위수여식에서 마흔둘의 최고령 졸업자로 학사모를 썼다. 그해에 의사 면허를 따서 '복수면허자'가 되었다.
윤영주 씨가 동의대 한의학과를 졸업하고(왼쪽), 다시 서울대에 입학한 지 23년 만에 의대를 졸업해서(가운데), 현재 부산대 한의학전문대학원 교수로 있는 모습. 자기가 정말 하고 싶은 일을 하는 사람의 미소를 윤 씨에게서 만날 수 있다.
의사와 한의사 면허를 모두 취득한 복수면허자는 아주 드물었지만 1990년대 이후 늘고 있다. 지금은 220명이 넘고 복수면허자들이 모인 '대한동서의학회'까지 생겨났다. 일반인들은 "하나도 힘든데 두 개씩이나 참 대단하다"고 말한다. 하지만 의사나 한의사들이 복수면허자를 보는 눈은 그리 따뜻하지 않다. 믿을 수 없는 박쥐, 어느 것 하나도 제대로 못하는 얼치기로 비난하기도 한다. 사실 한 가지 전문가도 되기가 쉽지 않아 노력을 무척 많이 해야 한다.양쪽이 협력을 못하는 현실이 아쉽다. 한의학과 서양의학은 인체에 대한 접근 방식이 달라 치료 원칙이나 방법도 차이가 난다. 잘 결합되면 상보적, 상승적인 치료 효과를 낼 수 있는데. 복수면허자는 양쪽이 협력하는 데 도움을 줄 수 있다. 힘들게 배운 두 의학을 모두 활용해 새로운 의학을 개척해 보고 싶다는 꿈을 가진 분들에게 격려를 해 주면 좋겠다.
2006년 서울대 의대에서 한의학 강좌가 처음으로 개설됐다. 서울대 의대 본과 4학년을 대상으로 '한의학과 보완대체의학' 강좌를 연다는 사실은 일간 신문을 장식했다. 난 경험이 부족했지만 복수면허자라는 사실 덕분에 강의를 맡았다. 강좌는 뜨겁고 긴장된 분위기에서 진행됐다. 학점 때문에 할 수 없이 수업을 듣지만 공부할 시간도 없는데 이런 것을 왜 하는지 모르겠다는 학생도 있었다. 의대에서 하는 한의학 강의가 중세시대의 천동설 옹호처럼 비쳤다고도 말했다. 수업을 돕기 위해 개설한 인터넷 질의·응답 게시판은 질문이 폭주했다. 그만큼 소통에 대한 욕구가 컸다. 난 의사로서 임상 경험이 부족하고, 한의계를 대표할 역량을 가지지도 못했다. 하지만 서양의학 지식을 체계적으로 알고 있고, 궁금한 부분을 찾아보거나 주변에 문의할 때 여러 가지로 유리하다는 사실은 분명했다. 내 소명은 한의학과 서양의학의 소통이었다. 학생들의 질문을 받고 답변한 것을 정리해 '한의학 탐사여행-서울대 의대생 한의학을 만나다'라는 책도 펴냈다. 두 의학의 소통을 위해 가교 역할을 하기로 했다.
지난해 초 한의사가 되기 위해 첫발을 디딘 부산에 다시 오게 됐다. 지금은 부산대 한의학전문대학원 동서협진의학교실 교수이자 부산대 한방병원 알러지 면역 클리닉 의사로 일하고 있다. 여기서는 치료 전 과정에 한양방 협진을 해서 양약을 병용하거나 서서히 줄여나가기도 한다. 특히 아토피 피부염, 알레르기성 접촉성 피부염, 알레르기성 비염이나 천식, 선천성 면역결핍증은 한양방 협진 치료가 효과적이다. 이상하게 들릴지 모르지만 나는 아직 집도, 차도 없다. 생애 처음으로 아파트 분양을 받아 내년에 입주할 예정이다. 무주택 기간이 길고 나이도 많아서 점수가 높았다. 2003년까지는 학생이었고 그 뒤에도 계속 공부를 하느라 돈을 많이 모으지 못했다. 취직해서 일하니까 한의사도 월급이 많지 않다. 개업해서 편하게 살 수 있는데 나는 왜 이렇게 살까, 나에게 가끔 물어본다.
내가 나에게 하는 답은 늘 이렇다. 인생은 하고 싶은 일을 해야 한다. 학생운동도 노동운동도 그 순간 가장 하고 싶은 일이었다. 돈을 많이 벌고 싶은 생각은 없었다(그래서 돈이 멀어진 것 같기도 하다). 사는 데 돈이 많이 필요하지는 않다. 학생들을 상담하다 보면 너무 안전하고 보장된 일만 하려고 한다. 그들에게 자기 마음의 소리를 듣고 진짜 원하는 것을 찾으라는 말을 해 주고 싶다. 하고 싶은 일을 찾았으면 너무 쉽게 포기하지 않았으면 좋겠다. 돈, 나이, 집안을 먹여 살려야 하기에 등등 여러 이유로 포기하는 학생들을 그동안 많이 보았다. 시간이 걸리더라도 계속 나아가면 길은 반드시 열린다. 세상에서 말하는 성공이 아니더라도 의미있고 행복하게 살 수 있다. 하고 싶은 일을 하는 게 행복이 아닐까.
글=박종호 기자 nleader@busan.com 사진=김경현 기자 view@
약력1981년 서울대 의예과 입학1985년 학생운동으로 제적1987년 국가보안법 위반 3년형 선고 1994년 동의대 한의학과 입학2001년 7년 만에 수석 졸업, 서울대 의대 재입학2004년 서울대 입학 23년 만에 의대 졸업2006년 서울대 의대에서 한의학 강의 2010년 부산대 한의학전문대학원 교수
40대 나이로는 파란만장한 인생유전에다 특이한 이력을 가진 의사이자 한의사인 윤영주(49·부산대학교 한의학전문대학원 교수·부산대학교 한방병원 한의사) 씨.
그는 또다시 지난날의 삶만큼이나 힘든 '동서 협진(협동진료) 의학'이라는 대 명제를 놓고 의료 선구자의 길을 걷고 있다. 그가 환자를 위해 택한 것은 서양의학과 한의학의 조화를 발견하고 각종 질병에 대한 해결책을 찾을 수 있도록 끊임없이 연구하는 것으로, 이는 의술에 대한 그의 열정이다.
서울에서 태어난 그는 1981년 서울대 의예과에 진학했다. 예과시절 서울 봉천동에서 의료봉사 활동을 하던 그는 의사의 길에 회의가 들었다. 그가 만난 사람들은 '사회·경제적 이유'로 질병을 얻은 사람들로 '그들은 밥 잘 챙겨 먹고 과로하지 말라는 평범한 처방조차 따를 수 없는 형편인 것'을 알고 학생운동에 뛰어들었다. 그는 "좀 더 평등한 사회가 되면 그들의 병도 사라질 것으로 봤다"며 "당시 나의 눈에는 환자를 고치는 일도 중요하지만 사회를 고치는 일이 더 근본적인 처방으로 보였다"고 말했다.
서울 의대 재학 중 학생운동으로 제적·구속…결혼 후 한의대·의대 졸업
그가 학생운동에 이어 뛰어든 노동운동의 결과는 참담했다. 1985년 서울대에서 미등록 제적된 그는 87년 9월 국가보안법 위반으로 구속돼 3년형을 선고받고 6개월 옥고를 치른 뒤 집행유예로 풀려났다. 88년 노태우 정권 출범과 함께 사면돼 복학했지만 결혼 등이 겹치면서 학업은 또다시 중단됐다. 이후 92년 부산으로 거처를 옮긴 그는 '학업'에 대한 뜻을 버릴 수 없어 부산 동의대 한의학과에 입학했다. 그는 96년 한·약 분쟁에 따른 집단 유급 사태로 동의대를 7년 만에 수석 졸업했고, 2001년 3월 서울의대에 재입학한 뒤 마침내 23년 만에 처음 다녔던 서울대 의대를 졸업하는 인생 역경을 경험한다.
의대에 진학했지만 한의사 면허를 먼저 딴 그는 두 의학의 장·단점을 알게 되면서 다시 험난한 의료인의 길을 걷게 된다. 그는 "서양의학은 응급상황에서 죽어가는 사람을 살리는 데 크게 기여하고 있다"며 "서양의학은 여러 가지 검사를 통해 정확한 진단과 예후 판단이 가능하고 수술기술은 경이롭기까지 하다"고 서양의학을 극찬했다. 그러나 "서양의학은 질병과 치료를 양적으로 측정해 눈으로 확인해 주고 있지만 만성질환 치료에는 한계가 있다"며 "한의대에 다니면서 고혈압이나 당뇨 같은 만성병이나 루프스, 시신경변성, 재생불량성 빈혈 등 서양의학에서 난치병으로 여기는 질병이 호전되는 것을 보며 한의학이 지닌 장점을 확인할 수 있었다"며 "두 의학이 협력하면 환자 치료는 물론 의술을 크게 발전시킬 수 있다는 확신이 생겼다"고 말했다.
하지만, 현실에서 동·서양 의학은 동·서양의 물리적 거리보다 더 멀리 떨어져 있다. "지금도 어떤 의사 선배는 저를 사이비 종교에 빠진 불쌍한 사람으로 여깁니다. 후배들도 그래요. 저는 좋아하고 믿는데 한의사들은 못 믿겠다고 합니다. 한의사들도 마찬가지였습니다. 자신들이 인체에 대한 종합적인 이해를 바탕에 둔 치료라고 믿는 동양 의술을 '쇠꼬챙이로 찌르고 불로 지지는' 야만적인 행위로 인식하는 서양의사들을 무시했지요."
"의사·한의사에게 상대 의학 장점 가르치자" 의대생에 한의학 강의
그는 "제 경력이 두 의학 사이에 가교를 놓는 데 조금 유리하다고 생각했습니다. 제가 잘나서가 아니라 서울대 의대를 나온 사람이 한의학에 대해 말하면 의사들이 조금은 더 귀를 기울이려 하지 않겠어요?"라고 반문했다.
의사에게 한의학 장점을, 한의사에게 서양의학 장점을 알리고 싶었던 그는 지난 2006년 서울대에서 보완대체의학 강좌를 개설하는 기회를 얻는다. 서울대를 시작으로 경북대, 경희대, 단국대, 동국대, 아주대 등 여러 대학 의과대학에서 의대생을 대상으로 한의학 강의를 하고, 최근에는 의사들과 함께 한의학 공부 모임도 꾸리는 등 '동서 협진 의학의 선봉장' 역을 맡고 있다. 그러나 학점 때문에 수업을 듣긴 하지만 한의학에 호의적인 학생들이 많지 않다. 그는 수업시간이나 인터넷 게시판에 올라온 '음양오행 이론은 과학이 아니라 철학이 아닌가? 한방 치료는 너무 두루뭉술하다. 같은 질병에 대해서도 한의사마다 처방이 다르다'는 등 비판적인 질문을 모아 '의사를 위한 한의학 책'인 <한의학 탐사여행-서울대 의대생 한의학을 만나다>를 펴내며 두 의학의 이해와 소통을 위해 가교 역할을 자처하고 나섰다.
지난해 초 부산대 한의학 전문대학원 동서 협진 의학교실 교수이자 부산대 한방병원 알러지 면역 클리닉 의사로 부임한 윤 씨는 양산 부산대병원과 치과병원, 어린이병원이 한곳에 모여 있는 메디컬콤플렉스에서 밤마다 연구실 불을 밝힌다. "환자들은 스스로 서양의학과 한의학을 통합해 치료를 받고 있어요. 양·한방 협진 병원이 늘고 서로에 관심을 갖는 의료인들이 늘어나고 있으니 머지않아 두 의학이 벽을 허물고 협력하는 시대가 오리라 믿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