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적: 거동이 불편해 병원치료가 필요하지만 직접 찾아갈 수가 없어, 의료 사각지대에 놓이게
된 분들을 위해 전담 방문간호사가 의사와 영상으로 협진하며, 방문의료서비스를 제공한다.
1. 영상협진, 방문간호 순기능 : - 의사와 영상협진으로 비대면 및 맞춤형 진료가 가능
- 내 집에서 편하게 받는 진료/처치
- 즉각적인 의사소통
- 어르신에게 오롯이 집중하는 맞춤형 케어서비스
- 이동의 어려움이 없고 시간의 부담이 없음(삶의 질 향상)
2. 장점 : - 영상협진에 따라 가정에서도 의료전문가와 의사소통을 할수있음
- 개개인의 히스토리에 맞춰 맞춤형 치료를 받을 수 있어 어르신과 보호자들 만족감을 보인다.
- 방문간호사와 함께 협진을 보는것이기 때문에 크로스체크가 가능하다.
- 거동이 불편한 어르신에게 의사와의 영상협진을 통해 현재관찰,진찰하고 질환에 대한 조치
(건강관리 서비스)를 제공한다.
- 치료를 위해 병원에 방문하는일,병원진료를 예약하고 진료실로 이동하는 과정에서
낙상사고발생등 어려운점을 대처할 수있다.
3. 단점 : - 장기요양 재가복지센터, 노인 이용자,보호자등의 ICT, 즉 영상협진을 통한 비대면
의사진료 서비스 제공 인식부족
- 현재 노인 이용자나 보호자들께서 방문요양서비스 존재도 대부분 모른다.
- 현재 장기요양 재가서비스중 대부분이 방문요양,방문목욕으로 센터에서의 방문간호의
필요성도 설명이 부족하다.
- 대부분 보호자들은 조금이라도 노인 이용자가 이상이 있으면 거의가 병원이나,
요양병원으로 가시고 가족케어가 힘들면 요양원으로 가신다.
- 현재 등기별 방문간호 수가가 높기때문에 방문요양이나 목욕등의 서비스 제공
시간조절이 힘들다.
4. 사례 : - 거동이 불편해 병원치료가 필요하지만 직접 찾아갈 수가 없다.
.장기요양등급 2등급 여성어르신, 와상상태(왼쪽고관절상태) , 난청장애(2급), 혈압당뇨,
뇌내출혈수술(2006년3회)
.현재 가족요양 및 방문목욕(매주1회) , 방문간호(월2회 및 영상협진1회) 서비스제공중
(가족요양보호사)
.병원서4개월마다채혈(환자)및결과( 보호자) 실시중
.매일 오전식전오후식후 1회씩 혈당체크 및 오전식전 혈압체크, 수시로 배뇨량 체크중
(방문간호사)
.월2회 정기 방문시 혈당,혈압체크 및 건강,얼굴,피부등 상태체크, 처방전 체크
.월1회 배뇨줄 교체실시
.월1회 영상협진 실시 (직접 어르신과 간호사,의사가 테블릿 영상 통화,상태 체크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