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큰바위교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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영상실 스크랩 가족치료이론들
강갑주 추천 0 조회 20 08.06.14 14:40 댓글 0
게시글 본문내용
구조주의 가족 치료

1. 주요 인물: Salvador minuchin
2. 주요 가정
가족 행동이 매우 일관적이고 반복적, 조직적, 예측 가능한 형태를 가지고 있다. 즉, 가족이 구조를 가지고 있다.

3. 주요 개념(3가지: 구조, 하위체계, 경계)
1) 가족 구조:
ㆍ가족 구성원들의 상호 작용하는 조직화된 pattern
ㆍ가족의 행동을 관찰하거나 가족 구성원들 간에 드러나는 상호 작용을 봄으로써 이해 가능(문제시되는 교류 탐지)

2) 가족 하위 체계
ㆍ모든 개인이 하나의 하위체계이며 성별, 연령, 공통적 흥미, 역할 기능 등의 요인에 의해 결정됨
ㆍ자신이 속하지 않은 다른 하위 체계에 끼어들거나 간섭하게 될 때 구조적 장애 발생

3) 경계
ㆍ개인들과 하위 체계를 둘러싸고 있는 보이지 않는 장벽
ㆍ다른 가족 구성원 간의 접촉의 양 규제
ㆍ전체 가족과 가족 내의 하위 체계의 분리성과 자율성에 영향을 마침(경직, 명확, 모호한 경계)

4. 치료 목표
1) 가족 구조를 인식하고 부정적 구조를 제거, 변화하도록 한다.
2) 가족 구성원들간의 관계에 있어서, 고착되고 경직되는 것이 아니라 유연성을 증가시키도록 한다.

5. 치료자의 역할과 기능
1) 가족 구성원으로 참여하여 분명한 경계가 형성될 수 있도록 구조를 재구성하도록 노력
2) 지시적, 개입적, 적극적 태도를 취한다.
3) 외부의 영향으로 생긴 문제일 수도 있으므로 관찰을 가족내로만 제한하지 않는다.(예, 왕따된 아이를 다룰 때)

6. 치료 기법
1) 가계도
2) 재연: 문제를 다루는 역할 연기
3) 재구성: 새로운 견해 제시, 문제 상황에 대해 다른 해석 제공. 결과적으로, 개인의 문제에 영향을 주는 근원적 가족 구조 파악


Bowen의 다세대적 모델

1. 주요 인물: Murray Bowen
2. 주요 가정
1) 연대(togetherness) 와 개성(individuality) 간의 갈등으로 인한 만성적 불안이 삶에서 늘 존재한다.
2) 심리적 특수성은 세대를 통해 전수됨

3. 주요 개념
1) 자아 분화: 정서적, 지적 독립화
2) 융화: 감정에 휩쓸려 사고(thinking) 함
3) 삼각 관계: 가족 내에 취약한 구성원 채택
4) 핵 가족 정서 체계:
ㆍ분화 정도가 비슷한 구성원 끼리 결혼을 한다. 결과적으로, 이들은 불안정한 체계를 가지게 됨
ㆍ유형: 배우자의 신체적 혹은 정서적 역기능 증세
       ◦ 결혼 갈등
       ◦ 자녀의 심리적 손상
ㆍ과잉 적절과 축소 적절 관계: 두 거짓 자아의 만남 
5) 가족 투사 과정
ㆍ가장 유아적인 자녀 선택
ㆍ자신과 비슷한 형제 위치 고려

6) 정서적 단절
ㆍ역기능적 가족에서 한 구성원이 무의식적으로 정서적 끈을 끊기 위한 시도를 함

7) 다세대 전수 과정
ㆍ낮은 분화 수준을 전수함. 궁극적으로 어느 세대 도달하여, 역기능 증상 발생 (예, 알코올 중독, 정신 분열)

8) 형제 위치
ㆍ성격 특징 발달에 영향을 줌
ㆍ파트너 간의 상호 작용 유형에 영향을 줌

9) 사회적 퇴행
ㆍ미분화, 개별화의 갈등

4. 치료 목표
1) 가족원의 불안 감소
2) 탈 삼각화 돕기
3) 가족원의 자아분화 증진

5. 치료자의 역할과 기능
1) 중립적, 객관적
2) 분화 증진을 위한 교육

6. 기법과 절차
1) genogram: 문제의 근본 탐색
2) 평가 면접: 분화 정도 측정
3) 탈 삼각화:
ㆍI stand (내 위치) 정립
ㆍI position(내 입장) 표명
4) going home: 화해가 아니다. 원가족과의 탈 삼각화, 자아분화를 위한 방법.


Human validation process model

1. 주요 인물: Virginia satir
2. 주요 가정
1) 인간은 성장과 변화를 향해 나아가며, 어떤 변형도 가능하다.
2) 모든 인간은 자신이 성장할 수 있는 모든 자원을 가지고 있다.
3) 가족은 가족 구성원 모두가 서로 영향을 주고 영향을 받는 시스템이다.
4) 치료자의 믿음과 치료자가 누구인가 하는 것이 중요한 도구이다.

3. 주요 개념
1) 자긍심: 자신에 대해 가치를 부여하는 것
ㆍhigh self-esteem(자긍심, 자존감): 자신의 느낌을 직접 솔직하게 드러낸다.
ㆍLow self-esteem: 자신의 가치를 의심하고 느낌이 없는 것처럼 행동한다.

2) 성숙도
ㆍ자신이 내적 자아의 생각과 느낌을 인식하고, 다른 사람들에게 직접 표현하는 것
3) 의사소통
ㆍ기능적 의사소통: 삶을 공유하며 분리도니 삶도 인정
ㆍ역기능적 의사소통: 폐쇄적, 경직, 비자율적
ㆍstress 대처시 의사소통 pattern
 =외유형: 남들이 원하는 대로 말하고 행동함. Self가 없다.
 =비난형: 다른 이에게 책임전가, 잘못된 점을 지적
 =초이성형: 원리에 따라 살아 감. 자신, 타인, 환경을 통제하려 함.
 =산만형: 다른 사람들에게 피해를 주지 않으려고 부적절한 언행을 한다.

4. 치료 목적들
1) 가족의 유대감을 유지하면서 개인의 성장을 증가시키는 것
2) 가족원들이 새로운 선택을 하도록 희망과 용기를 줌
3) 가족원들이 어려움에 대처하는 극복 기술을 강화, 발전시킨다.
4) 가족원들 각자가 선택, 결정하는 능력을 가지고 있다는 것을 인식시킨다.
5) 단순한 증상 제거가 아니라 가족원들이 건강을 위한 선택을 하도록 격려한다.
6) 개개인의 행동이나 대화시 긍정적 의도를 솔직하게 표현하도록 한다.

5. 치료자의 역할과 기능
1) Modeler: 효과적인 의사 전달자로서 모델이 됨
2) Attender: 듣고, 질문하고, 관찰하는 사람
3) Composer: comic, casual teacher
4) Analyzer: 해석하고 반영하는 사람

6. 기법과 절차
1) 철자
ㆍmaking contact: 신뢰를 형성하고, 다양한 정보를 얻는 단계
ㆍchaos: 숨겨졌거나, 표현되지 않은 가족원들의 감정을 표출하게 함.
ㆍIntergration: chaos의 단계에서 생겨진 다양한 의견들을 통합하는 단계
2) 기법
ㆍ가족 조각 기법
ㆍ가계도 
ㆍ가족 재구조화
ㆍ연극
ㆍ은유법
ㆍ접촉(공감)
ㆍ“i” statements

   

인지 행동 모델

1. 주요 인물: Aaron Beck=부정적 도식, 자동적인 사고를 변경 시켰다. Albert Ellis=역기능 행동에 관한 A-B-C 이론

2. 주요 가정
ㆍ행동 치료의 주요 가정

3. 주요 개념
1) 강화: 자극과 반응(S-R). 긍정적, 부정적 강화가 있음
2) 조작적 조건화: 모든 행동은 학습되어진다.
3) 부수적 계약: 개 인간의 상호 행동 강화의 교환을 위한 용어로 되어 있는 서면
4) 인지 재 구조화

4. 치료 목표
1) 구체적, 제한적
2) 행동에만 관심
3) 구체적인 행동을 재정의
4) 보상적 상호 작용의 빈도 증가
5) 강제적 억압을 줄인다.
6) 문제 행동에 대한 성공적 치료
7) 지금 그리고 여기에 목표를 맞춘다.

5. 치료자의 역할과 기능
1) 행동은 행동의 결과에 의해 유지 된다.
2) 가족내 문제가 되는 행동
3) 값진 보상
4) 시간 제약적 증상에 초점
5) 상담자의 행동이 중요
6) 관찰과 측정, 경험적인 평가에 중점

6. 기법과 절차
1) 구체적 평가
2) 계약
3) 긍정적 강화
4) 부정적 강화
5) 체벌
6) 소멸
7) shaping
8) modeling
9) 조건 제시
10) 탈 감각화
11) time-out
12) Token-economy


심리 역동 가족 치료

1. 주요 인물: Nathan Ackerman, James Framo
2. 주요 가정
1) 심리 분석
ㆍ어린 시절의 경험이 현재의 감정, 사고를 결정(역추적, 인과적)
ㆍ개인 내적 정신 세계에 집중
2) 조직 이론
ㆍ가족을 시스템으로 보고, 가족원들을 하부 구조로 보았다.
3) 가족의 역기능적 증상
ㆍ가족원들 간의 개인 내적 갈등들

3. 주요 개념들

1) Nathan Ackerman
ㆍScapegoat (희생양): 가족 병리 현상의 결과로 가족원 중에 한명이 희생양이 됨
ㆍ상보성(complementality): 가족원의 역할이 조화를 이룸의 정도를 일?는 용어
ㆍinter-locking pathology(내적폐쇄 장애): 가족내에 역기능들이 무수히 많다는 것을 묘사하는 말.

2) Janmes Framo
ㆍObject-relations(대상 관계 이론) : 대상관계는 어린 시절에 내재화된 자아 구조를 일컫는 말, 이 자아 구조는 그 사람의 미래 관계를 유지하고 형성하는 청사진이다.
ㆍDysfunction(역기능): 사람이 더 이상 성숙하고 못하고, 어느 특정단계에 고착된 상태를 역기능이라고 판단 함
ㆍResolution(해결): 초기 상처 해결은 치료자에 만이 해결가능
ㆍDe-triangulation: 분명히 문제의 원인은 두 사람간에 있는데도 불구하고, 다른 구성원을 그 두사람 간의 갈등에 끌어 들여 삼각관계를 형성한다. 이때 상담자는 실제적 문제발생 요인이 아님에도 불구하고, 삼각관계에 때문에 두 사람간의 갈등 속에 끼어들게 된 바로 그 사람을 분리시키도록 도와 준다.

4. 치료 목적
ㆍ가족원들을 통해 통찰을 얻어 상보성을 회복하도록(Ackerman) 하고, 더 성숙하도록(Framo) 도와 준다.

5. 치료자의 역할과 기능
ㆍ새로운 통찰을 얻어 새로운 행동을 유발토록 한다.

6. 기법과 절차
1)Ackerman 
ㆍ과거와 현재를 연결시킨 후 현재를 관찰함
ㆍ상담자는 가족원들이 숨기고 있는 보호적 가면, 가족내의 건강하지 못한 감적 분위기(emotion climate) 을 의식하고 있어야 한다.
ㆍ가족원들이 의미있는 상호 교환, 다른 말로 하면 상보성을 회복하도록 돕는다.

2) Framo
ㆍconjoint therapy: 두 사람의 상담자가 참석하여 치료를 한다.
ㆍComplex group therapy: 비슷한 증상을 보이는 커플과의 만남을 통해 치료한다.

* intergenerational therapy: 가족내의 문제를 다룰 때, 여러 세대를 살펴봄으로 가족의 현재 문제의 원인을 밝혀 내도록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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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충 자료>>
순 서
Ⅰ. 구조적 가족치료
Ⅱ. 보웬 가족치료
Ⅲ. 경험적 가족치료
Ⅳ. 인지행동주의적 가족치료

 

Ⅰ. 구조적 가족치료

1.주요인물 
미누친: 아르헨티나 출신, 2차 대전이후 아동정신과의사로 애커만에게 지도를 받았고 1950년대 말 아동시설에서 가족면담을 시작, 1960년대 뉴욕 윌트위크 학교에서 비행청소년과 하류계층 가족, 필라델피아의 아동상담소에서 경험을 통해 1970년대 구조가족치료이론을 확립한다.(가족구조의 모습 파악→문제 재정리→치료)

2.치료목표 
증상이 반영하는 역기능의 구조를 바로잡는 일, 즉 가족의 구조를 바로잡는 일은 치료의 일차적 목표이다. 구조적 가족치료자는 문제가 역기능적 가족구조에 의해 유지된다고 보았다. 치료는 가족구조를 변화시켜서 가족의 문제를 해결할 수도 있도록 하는 것이다.
3.주요 개념
가. 구조(structure)
구조적 가족치료는 가족 내 상호작용의 행태에 초점을 둔다. Minuchin에게 있어서 구조란 보이지 않는 일련의 기능적 요구이다. 이것은 가족원끼리의 상호작용법과 연속성, 반복, 예측되는 가족행동 등을 조직하며 이 개념이 우리들로 하여금 기능적인 의미에 있어서 나름대로 고유한 구조를 가지고 있다고 생각할 수 있게 한다. 가족의 상호작용 형태를 고찰하는 것은 어떻게 가족이 조직되며 가족구조는 어떻게 유지되는지를 알 수 있는 정보를 제공해준다. 가족의 구조는 강제로 구속되는 두 가지의 일반체계에 의하여 지배된다고 볼 수 있다.

 첫 번째 구속체계는 일반적인 것인데 모든 가족은 아동에게 더 큰 권위를 행사하는 위계구조를 갖는다는 점이다. 이 구조의 중요한 면은 상호적이며 보완적인 기능이다. 이 기능은 가족들이 해야 하는 역할과 기능을 구분해준다.

 두 번째 구속체계는 특별한 가족의 특유한 것이다. 가족의 특유한 규칙과 형태는 서서히 형성, 발전된 것인데 그 특성이 만들어진 과정은 현재의 가족력에서는 보이지 않는다. 가족의 구조는 역학, 규칙, 양식을 규정한다. 이 구조적 특징에 대한 이해는 가족을 오랫동안 지켜본 후에야 가능하다. 구조를 이해하기 위해서는 하위체계간의 가족과정을 관찰해야 하며 그것이 가족원간의 경계선을 묘사한다.

나. 하위체계(subsystems)
 구조적 가족치료는 가족이 배우자 하위체계, 부모 하위체계, 형제 하위체계 등의 세 가지 하위체계로 구성되어 있다고 본다. 이 하위체계간의 규칙은 위계질서이다. 이 이론은 세대간의 적합한 경계선을 주장한다.

1)배우자 하위체계(spouse)
 이 체계는 두 사람이 결혼을 하여 새로운 한 가정을 이루면서 형성된다. 이 하위체계는 적응과 조화, 배우자의 역할의 타협이다. 배우자 하위체계에서 상호보충성 이란 논리적으로 모든 행동이 보충된다는 것이다. 매우 중요한 것은 배우자체계는 상대방의 잠재적 재능과 취미를 개발할 수 있는 상호 보완적 욕구를 지닌다는 것이다.

2)부모 하위체계(parental)
 아이가 태어나면 부모 하위체계가 형성된다. 만일 배우자체계가 이미 성공적으로 타협, 적용되었다면 그 기술은 부모 하위체계의 발전에도 유용하게 사용될 것이다.

 아기의 출생과 더불어 새로운 과제가 생겨났고, 가족의 기능은 새로운 상호보완적인 측면이 요구된다. 부모 하위체계에서 각 배우자는 아동부양과 안정성의 균형을 제공하기 위해서 상호보충의 도전을 받는다. 부모는 아동의 각 발달단계에 따른 요구에 타협, 적응해야 한다. 가족의 전환기에는 가족구조에 도전하고 새 구조에는 타협과 적응을 할 것이 요구된다.

3)형제 하위체계(sibling)
 이 형제 체계는 아동으로 하여금 아동이 되도록 하며 또래집단과의 관계를 실험한다. 하위체계는 가족체계가 그 구조에 관계되는 기능을 완수하도록 돕는다. 즉 하위체계의 각 개인은 차별적인 권력이 있고, 그는 역할에 합당한 기술을 개발하는 것이다. 하위체계간의 관계는 가족의 구조를 정의한다. 기능적 가족의 하위체계간의 질서는 권위의 위계질서라는 개념으로 나타낼 수 있다. 하위체계간의 연합과 명확한 경계선은 가족의 안정과 복지 수준을 높인다.

다. 경계선(boundaries)
 경계선은 직접 보이지는 않는다. 그러나 개인과 하위체계간에 그리고 구성원과 가족간에 허용될 수 있는 접촉의 양과 종류는 이 경계선으로 구분된다. Minuchin에 의하면 경계선이란 개념은 규칙과 하위체계 간에 선호되는 관계이다. 각 하위체계는 독자성과 기능, 관계의 형태를 지닌다. 그리고 하위체계 간의 독자성과 기능, 관계의 형태는 서로간의 관계에 의해 지배된다. 하위체계 간의 상호역공은 이 경계선이 명확한지, 밀착되어 있는지, 분리되어 있는지에 따라서 다르다.

1)명확한 경계선(clear)
 하위체계간의 이상적인 배열은 명확한 경계선이다. 이 경계선은 경직된 경계선이나 혼동된 경계선과는 대조적이다. 명확한 경계는 명확하면서도 융통성이 있다. 명확한 경계가 있는 곳에서 가족원들은 지지 받고 건강하게 양육되며 어느 정도의 자율이 허락된다. 결과적으로 명확한 경계선은 하위체계간의 상호체계간의 상호작용과 의사소통을 증진시키며 변화를 유발시키기 위하여 협상과 타협을 계속한다.

2)경직된 경계선(rigid)
 경직된 경계란 체계간의 분리된 상태를 말한다. 분리된 개인과 가족은 비교적 자율적이나 고립되어 있다. 이것이 극단화되면 역기능적이 되는 것이다. 이 경계선에서는 극도의 위기나 심각한 스트레스의 경우에만 겨우 상호지지가 가능하다. 그러므로 구성원들은 원하는 정서적, 경제적, 육체적, 지지와 욕구, 희망하는 상호작용을 가족 외의 다른 체계에 의지하고 있다고 볼 수 있다.

 3)혼동된 경계선(diffused)
 혼동된 경계선은 가족의 밀착된 관계에 기인한다. 이 경계선은 경직된 경계선과는 대조된다. 이 경우는 모든 사람은 일에 관여하며, 필요하지 않는 경우에도 지지하는 등 극도의 혼란스러운 상태이다. 혼돈된 경계선을 가진 가족은 너무 많이 타협하고 적응한다. 그리고 아동과 부모 양측은 모두 자립된 자율 그리고 실험성이 상실되었다. 그들은 어떤 감정이 자기들의 것이고 어는 것이 타인의 것인지 구분하지 못한다. 이상적인 명확한 경계선은 경직된, 혼돈된 경계선도 아닌 균형을 유지하는 것이다. 타협과 협상도 균형을 이루어야만 한다.

라. 제휴
가족은 배우자하위체계,부모하위체계,형제하위체계등의 세 가지 하위체계로 구성되어 있으며 이 하위체계 속에는 많은 제휴가 일어난다. 하위체계 구성원 간의 관계는 연합의 개념이며 경계선 안에서의 상호작용이다. 제휴에는 연합 동맹 두 가지가 있으며, 연합은 두 사람이 제삼자에 대항하기위하여 제휴하는 경우이다. 반면 동맹은 두사람이 제삼자와는 다른 공동의 목적을 위해 제휴하는 것으로 반드시 제삼자와 적대관계에 있지는 않다

마. 권력
개개인의 가족성원이 상호작용과정을 통하여 다른 사람에게 미치는 영향력이다. 권력은 일반적으로 절대적인 권한을 의미하는 것이 아니라 경우에 따라서 달라진다. 또한 가족성원이 서로 적극적 교류를 하는가 소극적인 교류를 하는가에 따라서도 달라질 수 있다.
이 권력 구조는 상황에 따라 변화할 수 있고 상호보완적으로 변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상황이 바뀌었는데도 역할이 경직되어 있고 고정된 상태이면 문제가 발생하기 쉽다. 예)아버지가 항상 책임감이 강하고 가정사에 적극적이면 어머니가 그렇지 못하게 된다.

마. 정상가족과 역기능가족
* 정상가족
명확하고 안정된 경계선, 부모하위체계의 강력한 위계구조, 체계의 융통성이 특징이다. 자율성과 상호의존, 개인성장과 체계유지, 변화하는 내적발전과 환경적 요구에 반응하기 위한 연속적이고 적절한 재구조화 측면에서 공통적으로 융통성이 있다.

* 역기능가족
역기능적 구조가 되는 것이고 가족의 경계선이 애매하거나 경직되어 있고 가족 구조가 융통성이 없어서 상황변화에 적절하게 대처하지 못하고 결탁이 형성되어 있고 부모하위체계가 강한 권력구조를 가지고 있지 못할 때이다. 예) 자녀들 문제로 부모가 자주 싸우는 경우, 부모와 자녀사이에 경계선이 없어서 어른의 권위를 존경하지 못하고 훈련되지 않아서 학교생활의 부적응을 경험할 수 있다.

4.치료기법 
구조적 가족치료는 가족이 제시하는 문제를 체계적 관점에서 재명명화하여 행동의 변화를 유도한다. 또한 치료자는 같은 문제를 보다 새롭고 건설적인 방향으로 제시해야한다.

가. 치료과정
-사정을 위한 면담과정을 별도로 가지지 않는다. 구조적 가족치료에서는 한 회의 면담 중에도 이러한 과정을 여러 번 반복하면서 가족구조의 변화를 시도한다.

①문제의 정의
       ↓
②문제에 관한 정보의 수집
       ↓
③가설설정(구조의 사정)
       ↓
④치료목표의 설정(단기/장기 목표)
       ↓
⑤치료적 개입
       ↓
⑥ 2번으로의 피드백
(가족구조의 평가와 목표 설정의 과정)

나. 가족과의 교류기법
가족이 보다 바람직한 교류유형을 발달시킬 수 있는 맥락을 만들어내는 것이 중요하다는 이론에 근거한 것이다. 기법은 목적에 따라 ①교류의 재구성화, ②교류의 창조, ③교류와의 합류 의 세 가지 범주로 나눌 수 있다.

①교류의 창조
치료에 유익하다고 생각되는 정보를 얻기 위해서는 치료자가 의도하며 계획적으로 가족 간에 어떤 교류를 촉진시키는 것을 의미한다. 동시에 교류의 창조는 교류의 재구조화를 위한 기초가 된다. 교류의 창조를 위한 기법으로는 ㉠구조화, ㉡실연화, ㉢가족 내의 과제설정이 있다

㉠구조화-치료자가 목표에 도달하기 위해 의도적이고 계획적으로 하는 치유적 관여를 의미
㉡실연화-치료 면담 중에 가족에게 역기능적인 가족성원 간의 교류를 실제로 재현시키는 것

첫째 치료자가 적극적으로 가족과 관여하게 됨으로써 치료적 관계의 성립에 기여할 가능성이 크다
둘째 가족은 자신들의 문제에 관여하는 방법을 재현함으로써 그들 스스로가 문제를 가족체계라는 맥락 속에서 관찰하여 문제 중심의 종래 방법이 절대적 진실이 아니라는 것을 깨달을 가능성도 높아진다.
셋째 가족성원이 문제에 대해 서로 이야기하는 것이 아니라 실연화를 통해 문제를 실제로 경험하면서 가족이 서로 관여하기 때문에 오히려 구조개선의 움직임이 일어날 가능성이 높다

㉢가족 내의 과제 설정-치료자가 가족에게 어떤 특정의 교류에 관여하는 과제를 내주는 것이다.

②교류와의 합류
-추적: 치료자가 기존에 가족이 가진 체계에 순응하는 것이다. 지금까지 해온 의사소통이나 행동을 존중하여 가족의 기존교류의 흐름에 거슬리지 않고 뒤따라가는 것이다

-적응: 적응은 치료자가 가족과 합류하기 위해서는 자신의 행동을 가족의 교류에 맞추는 것이다. 가족 성원과 교류하는 것이다. 이러한 적응은 특히 치료 초기의 치료관계를 성립하는데 유용한 기법의 하나이다.

-모방: 치료자가 가족의 언어적 비언어적 행동을 사용하여 합류를 촉진하는 것이다. 즉 치료자는 가족의 행동유형, 속도, 감정을 판토마임 하는 것처럼 모방한다.

③교류의 재구조화
-체계의 재편성: 일차적 환경의 구성원의 배열을 바꾸어 구조를 변화시키는 기법이다.
-증상의 초점화 : 가족이 호소하는 중상에 직접 관여하여 교류 유형을 변화시키려는 기법인데 이때 증상은 역기능적 가족구조의 반영이라고 본다.
-구조의 수정: 이는 구조적 가족치료의 독특한 기법이다. 이러한 기법은 가족체계의 경계선ㆍ제휴ㆍ권력에 직접 관여하여 가족구조를 변화시키는 기법이다
①가족지도는 구조적 가족치료에서 자주 사용되는 비언어적 기법이다
②교류의 분해는 치료자가 가족이 역기능적인 구조를 지속하지 못하도록 움직이는 기법이다.
③교류유형의 차단은 교류의 분해기법의 하나로 치료자가 가족성원의 익숙한 교류유형을 방해하는 것이다.
④유형의 강화는 가족구조의 개선을 목적으로 가족 교류의 여러 가지 유형 중 일부분을 강조하는 접근법이다.


http://blog.empas.com/klein5/15713574 보웬이론

Ⅱ.보웬 가족치료
1.개론
ㆍ정신분석적 원리 및 실제에 직접적인 영향을 받을 치료적 임상모델이다.
ㆍ정신역동적으로 정립된 접근방법과 체계적인접근 방법의 가교적 역할을 했다는 점에서 보웬이 가족치료에 남긴 업적이 높이 평가받고 있다.
ㆍ그는 이론에 관심을 가지며 보다 포괄적인 치료기법 개발에 중요성을 두고 정신의학적이나 임상적 판단에 벗어난 보다 객관적인 것이어야 한다고 주장하였다. 보웬의 가족치료는 다른 가족치료적 접근보다 인간행동에 대해 가장 포괄적인 견해를 가지고 있다.

2.보웬 가족치료와 다른 가족치료와의 차이점
의미 있는 변화는 반드시 전체 가족에게서 나타나는 것은 아니라고 생각했으며 나머지 가족성원에게 영향을 미칠 수 있는 한사람의 변화에 의해 전체의 변화가 될 수도 있다고 보았다 그는 대부분의 경우 가족문제는 가족성원이 자신의 원가족에서 심리적으로 분리하지 못하는데 기인한다고 보았다.

3.보웬의 가족치료의 시작 배경
ㆍ보웬이1946년부터1954년까지 몸담았던 매닝거 연구소에서 시작되었다.
ㆍ자신의 연구에서 정신분열증 환자는 어머니에게 지나치게 정서적 애착을 나타낸다는 사실을 발견하고 모자공생관계를 설정하여 불안한 애착에 대해 관심을 두고 이시기부터 가족을 하나의 유기체라고 생각하고 가족을 치료에 참여시키기 시작했는데 이것이 가족치료의 시작이었다.

4.치료목표
ㆍ보웬 가족치료의 근본 치료 목표는 불안을 감소시키고 자아분화 수준을 높이는 것이다. 가족체계에서 진정한 변화는 가족성원들의 자율성을 조장하여 개인들의 성장을 촉진하며 가족관계를 개방하고 삼각관계에서 벗어나도록 하는 것을 의미한다. 문제는 사람에게 있는 것이 아니고 체계에 원래부터 존재하여 왔으며, 개인의 변화는 다른 사람과의 관계 변화를 통하여 이루어진다고 본다. 체계를 변화시키고 가족원들의 분화수준을 향상시키기 위하여 가장 중요한 것은 부부가 다른 가족을 끌어들이는 삼각관계에서 벗어나는 것이다. 이것을 성취하기 위하여 치료자는 부부와 함께 새로운 삼각관계를 만들어 내는 것이다. 이 때 치료자가 정서적으로 중립을 지키면서 부부와 접촉을 한다면 배우자는 삼각관계에서 벗어날 것이며, 분화를 할 수 있으며, 이것은 가족체계를 기본적이며 항구적으로 변화시키는 것이 될 것이다.(http://blog.empas.com/klein5/15713574)

ㆍ가족의 불안을 감소시키고 자아 분화를 증가시키는 것이다. 그들은 증상을 덜 강조하며 문제는 개인이 아니라 체계에 내재하고 있다고 간주하여 개인의 변화는 다른 사람과의 관계변화를 통하여 이루어질 수 있다고 보았다. 이상적인 발달은 원가족과 자율적인 분화가 잘 이루어져 있고 불안이 낮고 부모가 그들의 원가족과 좋은 정서적 접촉을 할 때 일어난다. 이전 세대와 분화가 잘된 사람은 원가족과 밀착 또는 격리된 사람보다 훨씬 안정적이다. 자기분화는 보웬 가족치료에서 치료목표인 동시에 성장목표이다. 다시말하면 분화되지 않은 가족자아집합체에서 자신을 분리 독립시켜 정체감을 형성하고 자기충동적, 정서적 사고와 행동에서 자유를 획득해 나갈 수 있도록 돕는 것이 치료의 목표이다.
( http://cafe.naver.com/social86/22742)

5.주요개념 
ㆍ보웬의 이론은 양극에 놓여있는 두개의 힘으로 요약된다. 즉 가족 내에 연합하고자하는 힘인 연합성(통합성)과 분리하고자하는 힘인 개별성이 그것이다. 물론 이 두 힘이 서로 균형을 이루고 있을 때가 이상적이다. 연합성의 불균형은 융해나 미분화라고 부른다. 자율적으로 기능하는 능력인 분화는 사람이 극단적인 반응에 사로잡히지 않도록 돕는다
ㆍ보웬의 개념은 모자 공생관계에서 분화되지 않은 가족자아집합체와 융해(미분화)ㆍ 분화의 개념으로 발전하였다.

*1963년 마련된 보웬의 개념
1)자아분화(differentiation of self)-개인의 자아가 가족자아집합체에서 얼마나 분화되어 있는가를 사정하기 위한 이론적 척도이며, 정신내적 수준과 대인관계적 수준으로 나눌 수 있다. 사고와 감정이 균형이 잡혀있고 자제력과 객관적 사고 능력을 지닌다.

분화가 안된 사람은 감정으로 부터 사고를 구별하기 어렵고 객관적 사고나 자제력이 부족하며 다른 사람과 융합하려는 경향이 있다.

2)삼각관계(triangles)-일반적으로 가족치료자들은 세 사람의 인간관계가 이자 관계의 인간관계보다 안정된 관계라고 보고 있다. 사람은 불안을 피하기 위해 다른 사물이나 인물을 끌어들이는 경우가 많다. 삼각관계는 어떤 두 사람이 자신들의 정서적 문제에 제3의 사람을 끌어들이는 형태를 의미한다.

가족이나 직장, 사회집단에서 가장 소규모의 안정적인 관계이다. 불안과 긴장이 적은 동안 두 사람은 안정적 관계이다가 불안과 긴장이 높아지면 그중 불편을 느끼는 사람이 제 삼자나 일, 음주 등을 끌어들여 삼각관계를 만든다. 가장 흔한 관계는 부부간의 문제를 해결하지 않고 자녀를 끌어들여 그에게 초점을 맞추면서 긴장을 완화하는 것이다. 해결이 되지 않으면 중복된 삼각관계를 초래한다. 자아분화가 낮을수록 강하게 나타난다. 치료의 목표는 탈삼각관계이다.

3)핵가족의 정서체계(nuclear family emotional process) -한 세대의 가족 내에서 보이는 정서적 기능을 설명한 것이다. 즉 자아분화가 낮은 사람의 결합일수록 두 사람의 자아가 융해되어 공동자아를 형성한다. 문제는 새롭게 형성된 이와 같은 융해는 불안정하며 때로는 융해가 반대로 부부간의 정서적 거리감을 증가시켜서 자녀에게 문제를 투사하는 등의 여러 가지 부적응을 초래할 위험성이 있다는 것이다

4)가족투사과정(family projection process)-투사대상이 된 자녀는 최소한의 자아분화만을 한 채 부모와 밀착관계를 가지게 된다. 분화수준이 낮은 가정일수록 투사 경향이 심하다. 가족투사과정은 다음세대를 희생시키면서까지 이전 세대의 미분화에서 발생한 불안을 경감시키려고 한다.

5)다세대 전수과정(multigenerational transmission process)-다세대를 통해 가족의 정서과정이 전수되는 것을 설명한다. 핵가족 안에서 개인뿐 아니라 여러 세대에 걸친 핵가족을 포함하는 정서적 장애를 의미한다. 가족융합에 참여하는 자녀는 자아분화가 더 낮은 수준으로 되는데 그 자녀가 자기와 비슷한 수준의 사람과 결혼하면 다음 세대인 자녀에게 그들이 가진 미분화된 득징을 투사하게 된다. 3대 4대로 거듭할수록 정신분열증이나 정서장애가 발생하게 된다.

6)출생순위(sibling position)-토만은 환경이 다른 각각의 가정에서 태어났음에도 불구하고 동일한 출생순위의 사람들은 비슷한 성격을 가지고 있다는 사실을 발견, 이러한 사실은 한 개인이 가족체계 내에서 어떤 기능적 위치에 있는가를 추론할 수 있게 하였다

7)정서적 단절(emotional cut-off)-한 개인과 자신의 원가족 간의 미분화와 그것과 관련된 정서적 긴장을 관리하는 방식으로, 극심한 정서적 분리의 양상을 의미한다.

8)사회적 퇴행(societal regression, 사회적 정서과정)-개인에게 거짓연대감을 갖게 하는 사회의 작용으로 이 작용은 융해를 조장하며 자기분화를 저해한다.(사회의 관계가 가족구성원들의 감정에 미치는 영향)

6.치료기법 
보웬가족치료에서는 가족성원 중 한사람을 선정하여 일정기간 그 사람을 치료함으로써 그 사람이 전체 가족체계를 변화시킬 수 있다고 생각하였기 때문에 어떤 의미에서는 치료대상의 폭이 상당히 넓었다. 즉 가족이 어떻게 기능하는가에 대한 이해가 치료대상의 범위와 치료의 기술적 측면보다 훨씬 중요하다고 보았다

1)탈삼각관계 과정-치료자는 가족과 중립적이고 객관적인 자세로 적정수준의 정서적 거리를 두어야한다
2)가계도-치료 초기에 확대가족을 포함한 가족의 정보를 얻기 위해 가계도를 사용한다. 복잡한 가족에 대한 정보를 한 눈에 알아볼 수 있어 좋다.

*가계도 작성법
 가. 가족 구조를 도식화한다
 나. 가족구성원에 관한 정보를 기록한다
 다. 가족 관계를 표현한다

3)가계도를 통한 평가
가족 내의 상호작용과 인간관계는 한정된 것이 아니므로 새로운 것이 들어와서 바뀌기도 하지만 일반적으로 어떤 유형이 반복되는 경향이 있다. 가계도는 이러한 유형의 반복을 예측 가능하게 한다.


Ⅲ.경험적 가족치료

ㆍ경험적 가족치료에서는 가족에게 통찰이나 설명을 해주기보다는 가족의 특유한 갈등과 행동양식에 맞는 경험을 제공하려고 노력한다.
ㆍ가족과 치료자 사이의 상호작용은 면담에 참여하는 가족이나 치료자 모두가 성장할 수 있는 계기라고 생각하였다

1.주요인물
가.휘태커-내적 심리 딜레마와 대인관계의 딜레마를 가지고 정신분열병을 개념화하고 가족을 치료에 참여시키기 시작하였다. 이러한 과정을 통하여 휘태커의 상징적 경험주의가 탄생하였다.

나.사티어-정직하고 직접적이며 명확히 의사소통하는 방법을 발전시켰고, 가족 구성원들이 자아존중감을 발전시킬 수 있도록 융통성이 있으며, 합리적인 가족규칙을 갖게 하는 지침을 발전시켰다.

다.켐플러-가족이 개인의 성장발전의 열쇠를 쥐고 있다고 믿는다. 치료자와 내담자 간의 대면, 상호간의 만남과 상호작용이 곧 치료의 과정이다. 그 과정에서 두려움과 기대, 어떤 장애와 저항들이 표현되며 이를 통해 개인의 변화가 일어난다고 본다.

2.주요개념 

경험주의적 가족치료는 가족 구성원들의 변화에 의해 가족이 변화하도록 고안되어 있다. 가족구성원 개개인은 서로 간의 개인적인 경험을 나눌 수 있도록 하고 역기능적인 상호작용의 변화나 증세의 치료와는 달리 개인 성장에 많은 초점을 둔다.

ㆍ개별성 - 경험주의적 치료자들은 가족 구성원의 개개인의 지각, 의미, 가치에 주요 관심을 가졌다, 그들은 관찰된 행동보다는 주관적인 경험에 초점을 두었다.

ㆍ선택의 자유 - 가족은 개인의 선택을 원조해 줌으로써 개인에게 의미를 부여한다. 선택은 인간의 잠재력에서 나오는 것으로 인간이 선택의 자유를 갖지 못하면 문제가 발생하게 된다.

ㆍ개인의 성장 - 어떤 문제 증상을 제거하기보다는 개인의 성장에 역점을 두었다. 성장은 계속적인 과정을 거치기 때문에 변화를 수반하게 된다. 가족들의 변화는 곧 가족들의 성장을 의미한다.

3.치료의 목표

치료의 목표는 안정이 아니라 성장이다. 증상의 감소, 사회적 적응 등은 중요한 목표지만, 내면의 경험과 표현 행동이 일치하는 개인적 통합의 증가, 선택에 대한 보다 많은 자유, 덜 의존적인 것, 경험을 확대하는 것 등은 기본적인 가족치료의 목표이다.

ㆍ재정의 -부정적인 의미를 긍정적인 것으로 변화하기 위하여 사용하는 기법으로, 사실은 변화하지 않은 상황에서 이미 경험한 사실에 대한 관념, 정서적 감정과 태도를 좀더 구체화하고 긍정적으로 규정함으로써 변화 계기가 발생하는 것이다.

가족조각 -어느 시점을 선택하여 그 시점에서의 인간관계, 타인에 대한 느낌과 감정을 동작과 공간을 사용하여 표현하는 비언어적 기법을 말한다.

경험주의적 가족치료는 가족 구성원들의 변화에 의해 가족이 변화하도록 고안되어 있다. 가족구성원 개개인은 서로 간의 개인적인 경험을 나눌 수 있도록 하고 역기능적인 상호작용의 변화나 증세의 치료와는 달리 개인 성장에 많은 초점을 둔다.

* 사티어 치료의 4가지 전제

첫째 모든 행동은 합리적 또는 적절한 동기가 있다. 사람은 이미 학습된 것처럼 행동한다면 그것이 그 상황 속에서 그 사람이 할 수 있는 최선의 행동이다
둘째 모든 사람은 치유될 수 있으며 치유는 치료과정에 내재되어 있다 . 내용보다는 과정이 치료에 도움이 되는 중요한 요소라 생각한 그녀의 과정을 이용한 치료방법은 누구보다 개성적이다. 그러나 치료자는 일관된 행동으로 바람직한 의사소통을 하는 것이 중요하다
셋째 마음과 신체는 체계의 한 부분이다. 따라서 신체적 활력과 정서적 안녕과 연결되어 있다. 그러므로 치료를 할 때는 인간이 가지고 있는 모든 회로가 이용되지 않으면 안 된다.
넷째 자존감과 효과적인 의사소통을 서로 관련이 있다. 자존감은 한 개인이 배우자 선택, 부부관계의 방법, 부모자녀관계의 요구, 스트레스의 반응, 사물에 대처하는 능력, 유연성, 차이나 애매함을 처리하는 능력, 성장하여 자유를 향유하는데 영향을 준다.

사티어는 자존감과 효과적인 의사소통능력은 비례한다는 점을 강조하였다

4.치료기법
1) whitaker의 상징적 기법
치료의 초점은 성장이다. 즉 가족치료과정 동안 무엇이 발생하는가와 치료자를 포함한 참여자가 어떠한 느낌을 경험하고 자신의 약점을 드러내고 어떻게 이러한 생각을 공유하는가 하는 것이다

2) 공동치료의 중요성
역전이를 방지하기 위한 가장 최선의 방법이 공동치료관계이다.
*역전이(counter-transference)-역전이라 함은 보통 정신분석에서 환자에 대한 분석가의 전이를 의미하는 것으로 환자에게 느껴지는 감정을 표현할 때 쓰이는 용어

공동치료자가 없으면 객관성을 상실하고 감정에 치우칠 수 있다. 공동치료를 하게 되면 한명의 면담이 끝난 후 그것에 대하여 토론하거나 면담 중에 일깨워 줄 수 있다. 두 명 혹은 그 이상의 치료자가 함께 치료하는 공동치료는 다음과 같은 장점을 가진다.

-현상을 유지하려는 가족에게 조정을 당하거나 가족체계에 압도당하지 않도록 하는 보호의 효과가 있다.
-전체 가족을 위한 바람직한 대인관계 행동모델을 가족에게 제공 할 수 있다.
-혼자서 시도할 수 없는 방법도 모색할 수 있다.

그러나 공동치료자 간에 분열이나 비용에서도 문제점이 생길 수 있다.

3) satir의 성장기법
치료적 변화는 행동적인 것만이 아니고 내면의 과정에서 훨씬 중요한 요소라고 보았다. 정서적 경험이 치료적 변화를 일으키는 중대한 요소라고 보았다

4) satir의 성장의사소통기법

-회유형 
자기 감정을 무시하고 다른 사람에게 나의 힘을 넘겨주고 모두에게 동의하는 말을 한다.

회유하는 사람은 다른 사람과 상호작용하는 상황을 중요시하지만 자신의 진정한 감정을 존중하지 않는다. 즉 회유는 나 자신이 살아남고 안정을 유지하는 방법이다. 자신이 느끼는 감정보다는 상대방에게 예라고 대답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생각하면서 자신의 스트레스를 다루는 방법이다.

-비난형
약해서는 안된다고 하는 의지를 나타내며 자신을 보호하고 다른 사람이나 환경을 괴롭히고 나무라는 것이다.

-초이성형
자신이나 다른 사람을 지나치게 낮게 평가하는 것이다. 지나치게 합리적인 입장에서 상황만을 중요시하며 기능적인 관점에서 언급하는데 이때 확실한 자료나 논리를 사용한다.

-산만형
지나치게 즐거워하거나 익살맞은 행동을 하여서 오히려 의사소통이 혼란한 것을 말한다.

산만형의 의사소통을 사용하는 사람은 위협을 무시하고 마치 위협이 존재하지 않는 것처럼 행동하므로 주위를 혼란시킨다.

-일치형
나 스스로가 주체적으로 다른 사람과 관계를 갖고 접촉하고 직접적으로 사람과 연결을 맺는 것을 의미한다.

5)kantor의 가족조각기법

가족성원 한 명이 가족 개개인의 신체적인 공간을 자신의 이미지에 따라 배열하는 신체적 표현을 통하여 가족관계를 나타내는 무언의 동작표현이다. 공간을 통하여 가족의 체계를 상징적, 비유적으로 묘사하고 있는 것이다. 가족조각기법은 현실의 공간에 인간을 놓고 자세나 표정을 사용하여 특정한 대인관계에 관하여 조각하는 개인의 인식이나 감정을 나타낸다.

 


Ⅳ.인지행동주의적 가족치료

가족이 직면하는 문제에 행동치료의 이론과 실제적 기법을 적용한 것이다. 심리치료를 일직선상에 놓으면 정신분석의 정반대편에 행동치료가 있다. 행동치료는 학습이론에 기초를 두고 고전적 조건화와 조작적 조건화에 의해 치료하는 것이다

행동치료의 전략은 가족이 어떻게 기능 하는가 보다는 행동이 어떻게 변화 되는가에 초점을 둠으로써 일반적 행동이론과 거의 같다.

행동이론의 접근은 학습이론 행동치료 사회학습이론에 기초 한다. 학습이론은 학습과 조건화에 토대를 둔 실험에서 발견된 일반적인 원칙을 말한다. 행동수정과 행동치료는 서로 상호 교환적으로 사용된다. 행동수정이란 엄격한 조작적 절차를 언급하는 반면 행동치료는 불안을 치료하기 위한 반대조건 부여와 관련된다고 제시하였다. 사회학습이론은 실험심리학에서 나온 학습의 원리와 더불어 사회성 발달 인지심리학에서 나온 원리를 통한 인간행동에 대한 광범위한 접근법이다. 사회학습이론에서 환경적 영향은 여전히 일차적인 관심사이다. 그러나 사적인 사고와 느낌 역시 행동을 이행하기 위해 사용된다. 이러한 이론적 틀은 행동에 대한 사회적 영향의 포괄적 효과를 고려하고 있음을 의미한다.

행동치료의 주된 전제는 행동이란 그 결과에 의해 좌우된다는 것이다. 새로운 행동으로 결과를 더 보상받지 않으면 변화는 저항을 경험하게 된다. 그러나 이러한 행동치료가 인간을 너무 기계적으로 본다는 비판이 나오게 되었다. 이를 보완한 것이 인지를 첨부시킨 인지행동치료이다.

1960년대에 행동치료를 통한 행동변화에 문제점들이 제기되면서 그 문제점들을 보완할 수 있는 새로운 치료접근법이 요구되었다. 행동치료의 주된 문제점으로는 클라이언트가 외부자극에 의존하는 경우 내적 동기가 유발되지 않는다는 점과 행동변화가 외부강화로 주어지지 않은 상황에서는 일반화가 되지 않는다는 점이 지적되었다, 따라서 자기통제에 대한 필요성과 사고과정에 대한 중재의 필요성이 대두되었다. 그 결과 행동주의 절차와 결합한 다양한 인지적 치료모델과 전략의 혼합체인 인지적 행동치료가 출현하게 되었다.

인지행동 모델은 사고나 인지로 불리 우는 개인의 내면에서 은밀하게 일어나는 과정이 행동 변화를 중재한다는 이론적 입장을 취하는 모든 치료접근법을 의미한다. 따라서 그 강조점에 다소 차이가 있기는 하지만 개인의 행동과 정서의 변화를 유도하기 위해서 클라이언트의 사고와 사고과정을 변화시킨다는 목적을 가진 모든 치료절차는 인지행동모델의 범위에 속한다.

1.치료목표
인지행동주의적 가족치료의 목표는 매우 제한적이다

치료목표를 한마디로 표현하자면 현재의 증상을 완화시키기 위해 특별한 행동유형을 수정하는 것이다. 특별한 행동유형을 수정한다는 것은 바람직하지 않은 행동을 제거하거나 가족에 의하여 확인된 긍정적 행동을 증가시키는 것이다.

2.주요개념
인지행동주의적 가족치료의 전략은 가족이 어떻게 기능하느냐의 문제보다는 어떻게 하면 행동의 변화를 초래할수 있는가에 대한 방법에 보다 많은 관심을 두었다

행동이 가속화된 결과를 강화라고 하며 반대로 행동이 감소된 결과를 처벌로 인식한다. 강화에 대하여 반응이 뒤따르지 않을 때 소거가 일어난다.

단순한 반응이 강화되는 양상을 인식하는 것은 쉬운 반면에 보다 복잡한 반응이 강화되는 방식을 인식한다는 것은 덜 명확할 수 있다. 이것을 학습하는 방법에는 행동형성과 모델링이 있다.

3.치료기법
인지주의적 가족치료 과정을 한마디로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치료자는 문제행동을 지배하는 상황을 사정하기 위해 우선 가족의 행동유형에 관심을 가진다. 그리고 사정의 결과에 의해 얻어진 자료를 토대로 행동분석을 한다. 이러한 행동분석에 의해서 어떤 행동을 변화시킬 것인가에 대한 계획을 세운다. 계획이 세워지면 가족의 특성에 맞는 기법에 따라 직접적인 개입을 하게 된다.

1) 인지행동주의적 부모교육
포괄적인 사정 절차로 시작한다. 사정에는 변화된 행동의 빈도뿐만 아니라 그것에 선행하거나 뒤따르는 사건을 정의하고 관찰하면서 기록하는 과정이 수반된다. 일단 이와 같은 사정이 완료되면 치료자는 어떤 행동이 증가되고 감소해야 할지를 결정한다. 바람직한 행동이 증가하도록 심리적 또는 사회적인 다양한 강화요인이 사용된다.

조작적 조건화에는 여러가지 기법이 있다. 예를 들면 행동형성, 토큰강화, 유관계약, 타임아웃 등이다. 행동형성이란 바라는 목표에 점진적으로 접근하는 방법이다. 추구하는 목표를 작은 단계로 나누어서 각 단계 내에서 강화하여 그를 통한 점진적인 변화를 시도하는 것이다.

2) 인지행동주의적 부부치료
인지행동주의적 부부치료는 다른 행동주의 치료와 마찬가지로 정교하고 구조화된 사정으로 시작한다. 일반적으로 면담 이전에 임상적 상태, 특별한 표적행동에 대한 사정 그리고 표준적인 부부관계를 사정하는 질문이 포함된 구조화된 사정단계를 거친다.

인지행동주의적 접근법을 다섯가지로 정리하면
①부부는 각자를 막연하고 비판적인 불평으로 묘사하기보다는 분명하고 인지행동주의적인 묘사로 표현하는 것을 배운다.
②부부는 “나는 남편과 덜 싸우면 좋겠다”와 같은 부정적 통제 대신에 “우리 부부는 서로 보다 잘 이해할 수 있었으면 좋겠다”와 같이 긍정적인 통제를 강조하는 새로운 인지행동주의적 교환절차를 배운다.
③부부는 의사소통을 개선하도록 도움을 받는다.
④부부는 권력을 공유하고 의사결정을 하는 명백하고 효과적인 방법을 구축하도록 격려된다.
⑤부부는 치료에서 얻은 이익을 유지하고 확대시키는 수단으로서 미래의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전략을 배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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