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월부터 맥주 시장 1위인 오비맥주는 출고가 평균 5.3% 가격 인상을 단행하였다.
오비맥주는 지난 2016년 11월 이후 2년 5개월 만으로, 이전 2012년 8월 인상 후 4년 3개월 만에
인상한 것에 비해 짧은 기간에 가격 인상이 단행되었다. 이에 한국소비자단체협의회(회장 주경순)
물가감시센터는 3개 맥주 업체의 원가구조와 손익현황 분석을 통해 오비맥주
가격 인상의 정당성을 검토해 보았다.
■ 오비맥주 출고가 인상 및 주류세 개편으로 인한 추가 이익 ‘900억 원 + α’
본 협의회는 5월 주류세 개정안 도입 효과를 반영하여 오비맥주의 추가 이익을 분석해보았다.
편의점에서 판매되는 오비맥주 캔500ml를 기준으로 현행 종가세 643원에서
종량세로 변경 시 418원이 되어, 오비맥주는 맥주 1캔당 323원의 출고가 인하가 단행되어야 할 것이다.
1캔당 226원의 주세 인하분과 함께 교육세, 부가세 등의 절감효과까지 합하여,
이를 출고가격(도매가격)에 모두 반영한다면 소비자 가격은 현재 2,700원에서 458원
하락한 2,242원이 되어야 할 것이다.
또한, 오비맥주는 이미 출고가 기준 평균 5.3% 가격 인상을 단행하였으므로,
이번 2018년 매출액 1.7조에 대하여 약 900억 원 인상 이익 효과를 볼 것이다.
따라서 정부의 주류세 개편으로 인한 효과를 오비맥주가 이익으로 편취하지 말고
출고가격에 전부 반영하여 소비자에게 혜택이 돌아가도록 해야 할 것이다.
<표1. 주류세법 개정에 따른 가격변화>
(단위: 원)
구분 | 현행(종가세) | 개정(종량세) | 차이 |
제조원가(*) | 894 | 894 | - |
주류세 | 643 | 418 | 226 |
교육세 | 193 | 125 | 68 |
부가세 | 173 | 144 | 29 |
출고가격 | 1,903 | 1,580 | 323 |
소매가격 | 2,700 | 2,242(**) | 458 |
주1: 소매가격은 편의점 가격 기준
* 제조원가는 더불어민주당 심기준 의원이 보도자료에 제시한 유통마진 41.9%를 적용하여 추정함
** 주류세 개편안 절감 부분을 출고가격에 전부 반영하였을 시 가격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