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2015.10.09에 포스팅했던 「주식관련사채_전환사채(CB),신주인수권부사채(BW),교환사채(EB) 비교」를 다음과 같이 update/upgrade하여 올립니다.
먼저 일반회사채와 주식관련사채(CB,BW,EB)의 특징을 비교한 다음 엑셀파일을 참고하세요^^
<첨부>
주식관련사채는 기업이 자금을 조달하기 위해 발행하는 회사채 중 전환사채(CB, convertible bond), 신주인수권부사채(BW, bond with warrants) 및 교환사채(EB, exchangeable bond)를 뜻합니다. 회사채이지만 주식으로 전환될 수 있거나(CB), 신주를 발행받을 수 있는 권리가 부여되거나(BW), 발행회사의 보유 주식 등으로 교환(EB)될 수 있어 주식과 관련이 있기 때문입니다.
주식관련사채는 신용등급이 낮아 일반회사채를 발행하기 쉽지 않은 기업들이 주로 발행해왔습니다. 주식관련 옵션을 부여함으로써 주가상승차익을 기대할 수 있어 투자매력도를 높일 수 있기 때문입니다. 그러나 수년 전부터 신용등급이 높은 우량 상장기업들도 사모방식으로 주식관련사채를 많이 발행하고 있습니다. 저금리시대에 이자수익 외에 주가차익을 기대할 수 있는 주식관련사채에 대한 관심과 수요가 높아지고 있기 때문입니다.
다음은 최근 5년간 주식관련사채(메자닌증권)의 발행현황입니다.
전환사채(CB)의 발행이 급증하고 있으며, 신주인수권부사채(BW)는 정체, 교환사채(EB)는 완만한 증가세입니다.
주식관련사채는 주로 사모방식으로 발행됩니다. 코스피(유가증권)·코스닥시장에서 주식관련사채가 공모방식으로 발행되는 경우는 연간 10여건 정도로 미미하며, 대부분 사모시장에서 발행되고 있습니다.
그래서 주식관련사채의 발행 세부내용과 조건들은 전자공시시스템(DART)의 '주요사항보고 → 주요사항보고서'에서 검색,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물론 공모로 발행한 경우는 '발행공시 → 증권신고(채무증권)'에서 확인하시면 됩니다]
첫댓글 감사합니다.
열심히 읽고 공부하고 있어요! 오프라인강의도 아주아주 잘 들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