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켓몬스터 골드 BGM 어레인지] Battle With Red.swf
정작 쓸려고 했던건 실전에 관한 내용이었는데 결국 하루가 지나서야 쓰겠됐네여
도타 연패해서 부들부들 마우스 집으면 화풀이 심심풀이 땅콩으로 쓴게 4편까지 오다니...
암튼 시작함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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실전
실제 게임이 이정도 퀼이었다면...
사실 이제부터가 메인 이벤트 입니다 포켓몬게임의 진정한 묘미인
사람과의 대전을 알아보도록 하져
마음 단단히 먹고 따라오셔야 합니다 포켓몬마스터의 길은 무지 잔혹하거든여
아니...근데 이게 진짜 잔인해여 애들 게임 맞나 싶을정도로...
우선 시작하기에 앞서 알고 가셔야 할게 몇가지 있습니다
일단 배틀에서 중요한 것 중 하나로는 모두 아실거라 생각되는 상성이 있습니다
크게 따로 설명할 부분은 없을거라 생각되는데여 2세대에서 강철타입이 추가되었고
세대를 거듭할수록 꾸준히 타입이 증가하면서 현재 총 17개의 타입이 있습니다
끼야아아아아앍
와 이렇게 보니까 겁나 복잡해 보이네여 배틀에 앞서 꼭 숙지하셔야 할 부분입니다
거기에다가 한가지 더 해서 하나의 타입이 아닌 두 개의 타입을 지닌 포켓몬들은
상성 관계가 더 꼬입니다 알고 가셔야 할 부분인데 예를 들어서
보통 물타입 포켓몬은 풀타입 포켓몬에게 2배의 피해를 받게 되지만
제법 익숙한 친구죠?
이 갸라도스 같은 경우는 물 과 비행 두가지 타입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비행 타입이 풀 타입에 반감되어서 물 타입이지만 풀 타입에 1배의 피해만을 받습니다
반면에 물 타입과 비행 타입 모두 전기 타입에 약하기 때문에 전기 타입에는
4배의 피해를 받게 되져
이렇게 2가지의 타입을 가짐으로 해서 약점타입이 늘어나거나 줄어들곤 합니다
유령/악 타입의 화강돌 유령과 악의 조화로 약점이 없는 포켓몬이다
풀/에스퍼 타입의 환상의 포켓몬 세레비 약점타입이 7개로 모든 포켓몬중 약점이 가장 많은 포켓몬이다
가장 기본적이지만 배틀에 가장 많은 영향을 주는 부분이기 때문에 꼭 숙지하고 넘어가도록 해여
다음으로 알아야 할 건 종족값 입니다 여기서부터는
뭐야 포켓몬에 이런것도 있었어?
하시는 분도 많으 실거 같네여 ㅋㅋㅋㅋㅋ
종족값이란건 말 그대로 그 종의 능력치를 말하는 겁니다
전에 포켓몬에는 6가지의 능력치가 있다고 한 번 설명해드린전 있을겁니다
(체력,공격,방어,특수공격,특수방어.스피드)
종족값이란 각 종마다 가진 6개의 능력치가 성장할수 있는 한계값이라고 보시면 되겠습니다
예를 들어 드리자면
이 딱봐도 약해 보이는 쥐색히 꼬렛은
체력 |
공격 |
방어 |
특수공격 |
특수방어 |
스피드 |
30 |
56 |
35 |
25 |
35 |
72 |
이런 종족값을 가지고 있습니다 총합은 253 이네여
일반적으로 전설의 포켓몬의 총합이 600을 넘는다고 했을때 얼마나 차이 나는지 알 수 있으시겠져?
확실하게 차이를 보여드리자면
딱 봐도 졷나 쌔보임
전설의 포켓몬인 뮤츠는
체력 | 공격 | 방어 | 특수공격 | 특수방어 | 스피드 |
106 | 110 | 90 | 154 | 90 | 130 |
으로 총합 680의 괴물입니다 어마어마한 차이져
참고로 뮤츠의 특수공격력은 전 포켓몬중 2위의 화력을 자랑합니다
뭐 이런 숫자놀음 안하고 생긴것만 봐도 꼬렛이 뮤츠를 이기는건 많이 어려워 보이져..ㅋ
종족값을 알게 되었으니 이제 개체값을 알아보도록 해여
공부 잘하는 도탁서들은 단어만 봐도 눈치챌거 같은데여 각 종족마다 가진 종족값과 별개로
한 개체마다 가진 능력치라고 보시면 됩니다
포켓몬이 가진 6개의 능력치 하나 하나에 값이 정해져 있습니다
각 능력치마다 0~31까지의 단계가 있고
이 단계가 높을수록 능력치의 상승폭이 늘어나고여
편의상 0단계는 z 30단계는 u 31단계는 v 라고 부릅니다
이 값은 포켓몬이 알에서 부화할때 포켓몬을 받을때 그리고 포켓몬을 포획할때 정해지는데여
그래서 실전에서 사용할 좋은 능력치의 포켓몬을 얻기 위해서 상당한 노가다가 필요합니다
흔히 알까기 라고 하는데 이건 따로 설명 드릴게여
아 그리고 이 개체값은 게임 내에서는 자세한 확인이 불가능 합니다(6세대부터는 가능해질거라 하더군여)
따로 개체값계산기라는 프로그램을 이용해야 하는데 핸드폰 어플로도 받을수 있다더군여
개체값계산기. 점점 내가 무슨 게임을 하고 있는지 헷갈리기 시작한다
이젠 제일 개같은 노력치를 설명 드릴 차례인거 같군여
노력치란 포켓몬이 가지고있는 기본 6개의 능력치에
변화를 주는 보이지 않는 수치입니다
포켓몬마다 총 510포인트 까지 얻을수 있습니다
이 추가 능력치를 얻는 방법은 바로 포켓몬을 쓰러트리는 건데여
예를 들어서
인상파
꼬마돌을 쓰러뜨리면 방어력 1의 노력치를 얻을수 있습니다
꼬마돌을 쓰러뜨리면 쓰러뜨릴수록 방어력이 올라가는거져
참고 하실점은 노력치 4당 실제로 포켓몬의 능력치는 1이 올라간다는 점입니다
실제 능력치 계산은
{(종족값*2+개체값+노력치/4)/2+5}*성격 보정입니다
와 시발 잠깐만...
먼말인지 모르겠져? 괜찮아여 저도 뭔말인지 모르겠어여
그냥 쉽게 총 얻을수 있는 노력치의 합은 510이지만 한 능력치당 효율을 볼 수 있는 최대치는
252까지 라는 겁니다 그러니 어떤 유형의 포켓몬으로 키울지를 고려해서
이 노력치 값을 잘 분배해야합니다 이 변화폭은 실전에서 많은 부분을 차지해여
그럼 252의 방어 노력치를 얻기 위해선 꼬마돌을 252마리 패죽여야 하는건가여?
네 그렇습니다 252마리 패죽여야 해여 정말 개 귀찮은 노가다입니다
하지만 세대를 거듭하면서 포켓몬 세계의 과학의 발전으로 이런 불편한점이 다소 해결 되었습니다
바로 도핑약과 아이템입니다
도핑약은 포켓몬에게 먹이면 바로 노력치를 올려주는 약입니다
와 이색히 약빨았네
상점에서 구매 가능 하며 한번 먹일때마다 10의 노력치가 증가합니다
단 한 능력치당 100의 노력치를 채울때까지 밖에 사용할수 없다는점을 유의하셔야 합니다
그리고
아이템인 파워시리즈가 있습니다
역시 진정한 몸을 만들기 위해서 약이 아니라 운동을 해야한다는 겜프릭의 일침은 개뿔 개귀찮음
이 아이템을 착용한 상태에서 노력치를 획득하면 노력치를 추가로
더 획득 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파워 벨트를 착용한 상태에서 방어 노력치를 얻을시 4의 노력치를 더 받습니다
이렇듯 최신 버전에서는 보다 편하게 노력치를 얻을수 있습니다
는 염병 졷나 귀찮아여 빌어먹을
암튼 실전용 포켓몬을 만드는 길을 이렇듯 멀고 험난합니다
확실히 육성게임 맞네여 포켓몬스터
지금까지 배운 내용을 쉽게 요약하자면
종족값: 포켓몬마다 주어진 고유한 값 같은 포켓몬일 경우 종족값은 동일하다 종족값이 높을수록 실제 능력치가 높아진다
개체값: 포켓몬마다 다른 특수한 값 같은 포켓몬이라도 개체값은 다르다 개체값이 높을수록 실제 능력치가 높아진다 개체값은 부모
포켓몬에게서 유전된다
노력치: 포켓몬에게 줄 수 있는 추가 능력치 노력치 4가 실제 능력치 1로 환산되며 총 510의 노력치를 획득 가능하다
노력치를 쉽게 올려주는 아이템이 존재한다
이렇게 정리 가능하겠군여
이렇듯 포켓몬은 태생적 한계를 가지고 있습니다
뭔가 슬프네여
하지만 이런 숫자따위가 포켓몬 배틀의 전부는 아닙니다
자기가 마음에 들었던 포켓몬이 종족값이 별로다 해서 좌절하실거 없어요
실전에서는 상성과 특성 아이템등 변수가 많고 능력치보다 승패를 좌우하는건 심리전의 부분이기 때문에
배틀의 승패는 전적으로 트레이너의 역량에 있다고 할 수 있습니다
독침붕 하나로 드래곤 포켓몬 처발라버리는 비주기 klass
그러니 도탁서 분들은 저런 숫자에 연연하지 마시고 진짜 마음에 든
포켓몬을 육성하도록 합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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실전편은 숫자가 많이 나오다 보니 쉴틈없이 달리면 따라오시기 힘드 실거 같아서 분량을 쪼개야 곘네여
저도 쓰면서 머리가 아픕니다 다음에는 아이템 특성 그리고 알까기에대해서 글 싸도록 할게여
에고 머리야
뚜 비 껀띠뉴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