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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처: 해우(海隅)의 백합국어사랑방(신문사설&칼럼) 원문보기 글쓴이: 해우(海隅)
2010년 4월 7일 수요일, 오늘의 주요 신문사설&칼럼
* 일러두기 : 이 자료는 교육용으로 쓰기 위해 편집한 것이며 상업적 목적은 일절 없습니다. 선정된 사설의 정치적 성향은 본인의 성향과는 무관함을 알려 드립니다.
* 오늘의 주요 신문사설
[한국일보 사설-20100407수] 교육의 개방과 평가는 옳은 방향이다
국가교육과학기술자문위원회가 대통령에게 건의한 내용의 큰 방향은 교육 개방성의 확대와 교원평가의 실효성 확보로 요약된다. 교원평가를 교사의 인사와 성과급과 연계해 평가의 실효성을 높이고, 교장 공모제를 현행 초빙형 일변도에서 탈피해 교장자격증과 상관없이 외부인까지도 적극 발탁할 수 있도록 하자는 것이다. 전체적으로 보아 제대로 방향을 잡은 것으로 평가한다.
교원평가의 인사, 성과급 연계는 교원단체들의 반대에 부딪혀있지만 장기적으로는 반드시 필요한 사안이다. 열의와 성의를 갖고 학생지도에 매진하는 교사에게 실질적인 혜택을 주어 장차 학교현장의 교육을 책임지도록 시스템을 만들어야 하는 것은 너무도 당연한 것이다.
교장공모제 대상을 대폭 확대 개방하는 방안은 우리가 거듭 주장해온 것이다. 폐쇄적인 초빙형 공모제로는 학교현장의 근본적인 변화를 기대하기 어렵다. 현장에서는 전문성을 들어 극구 반대하고 있으나 이는 기존 제도와 기득권의 보호 의도로밖에 보이지 않는다. 학교를 교육공급자 입장이 아닌, 교육 수용자 입장에서 책임감있게 쇄신할 인물이라면 젊고 유능한 교사 뿐 아니라 자질을 갖춘 외부인이라도 마다할 이유가 없다.
학부모 평가의 실효성을 높이기 위해 수업을 온라인으로 공개하는 방안도 별 문제는 없어 보인다. 다만 일 년에 몇 번 정해진 행사처럼 치러질 경우 전시성으로 변질될 우려가 큰 만큼 다른 측면에서의 보완도 생각해볼만 하다. 가령 한 학기에 한두 차례 학부모와 교사들과의 집단모임을 통해 학부모 요구를 전달하고 교사의 지도방향 및 계획 등을 토의해 목표수준을 정한 뒤 학기말에 그 이행결과를 평가하는 등의 방안 같은 것이다. 교육수용자의 요구를 더 효과적으로 반영하면서 수업과 학교생활을 함께 고민할 수 있다는 점에서 고려해볼 만하다.
교육계는 부작용만 부각시켜 개방과 평가를 평가절하하기만 해서는 안 된다. 이는 커질 대로 커진 교단에 대한 불신을 더욱 키우는 일이다. 큰 방향은 받아들이되 합리적 대안을 모색하고 제시하는 것이 교단이 할 일이다.
[한겨레신문 사설-20100407수] 낙동강 살리겠다면서 취수원은 왜 옮기나
4대강 사업과 관련한 정부 정책이 도대체 뭔지 모르겠다. 앞에서 하는 말과 실제 대책이 다르니 갈피를 잡을 수 없다. 정운찬 국무총리는 최근 낙동강 물금취수장을 방문한 자리에서 “4대강 사업을 빨리 완성해서 부산뿐 아니라 다른 지역 시민들이 아무런 염려 없이…물을 먹을 수 있게 되길 바란다”고 말했다. “지금은 작은 어항이지만 4대강 사업이 완료되면 우리 강들은 큰 어항이 된다”고도 말했다. 수량이 늘어나니 물이 깨끗해져 수질오염 걱정 없이 안심하고 상수원으로 쓸 수 있다는 말이다.
하지만 정작 정부는 낙동강이 수질오염에 취약하다는 이유로 취수원을 진주 남강댐으로 이전하는 계획을 추진하고 있다고 한다. 2012년까지 남강댐까지 관로를 개설한 뒤 부산과 중·동부 경남 지역의 낙동강 취수를 중단하고 남강댐 쪽 물을 끌어다 식수로 쓰겠다는 것이다. 예산도 3조1000억원을 투입할 계획이다. 정부는 아직 확정된 사업이 아니라고 말하지만, 국토해양부는 이미 이 사업을 공식 발표했으며 대통령에게도 보고한 상태다.
앞뒤가 전혀 맞지 않는 일이다. 4대강 공사를 해야 식수원이 깨끗해진다고 주장하면서 뒤로는 낙동강 취수를 중단하고 상수원을 이전하려 하니 어떻게 정부 말을 믿겠는가. 그럴듯한 사탕발림으로 지역 주민들을 현혹하려 한다는 비판을 받을 수밖에 없다.
수질 환경은 토목공사 한 번으로 좋아지지 않는다. 정부와 지방자치단체의 지속적이고 체계적인 관리, 시민·환경단체의 꾸준한 감시를 통해 단계적으로 개선될 뿐이다. 일단 취수가 중단되면 수질오염에 둔감해지기 마련이다. 낙동강 하류의 수질 관리가 제대로 될 리 없다. 공장 폐수로 인한 오염사고가 나도 주민들이 알 수 없으니 쉬쉬하면서 덮을 가능성이 높다. 게다가 낙동강에는 8개의 보가 들어선다. 유속이 느려지면서 오염도가 높아질 가능성이 많다. 정 총리의 말대로 낙동강이 거대한 어항으로 변하는 게 아닌지 걱정된다.
4대강 사업 예산 22조원 가운데 낙동강에만 9조7000억원이 투입된다. 남강댐 취수원 이전 사업비의 세배가 넘는 금액이다. 사업으로 확보되는 수량도 4대강 전체가 13억t, 낙동강만 10억t에 이르는 것으로 돼 있다. 그 많은 돈을 들여 공사를 해놓고 취수원으로 사용하지도 못한다면 이런 공사를 왜 해야 하는 것인지 다시 생각해보기 바란다.
[동아일보 사설-20100407수] 수상기록 지워 아이들 向上心짓누르는 官治교육
교육과학기술부가 초중고교 학생부에 교과와 관련된 모든 외부 경시대회의 수상 실적을 기재하지 못하도록 하는 계획을 발표했다. 이렇게 되면 공부 잘하는 학생들이 주로 참가하는 수학·과학올림피아드는 물론 영어토론대회, 창의력 관련 대회 수상 실적 같은 것은 학생부에 적을 수 없다.
이 같은 극단적인 조치의 근저에는 각종 대회 수상 실적이 사교육을 유발한다는 판단이 자리 잡고 있다. 실제로 경시대회 학원의 사교육비가 비싼 것은 사실이다. 초등학생 수학올림피아드 준비 학원의 수강료가 3개월에 120만 원이 넘는다. 이번 조치로 공신력 없는 경시대회의 난립을 막고 참가 열기를 식혀 사교육비 경감에 도움이 될 것이라는 기대도 있다.
그러나 각종 경시대회에 나가 좋은 성적을 받기 위해 노력하는 것 자체가 학생들에게 새로운 동기를 부여하고, 숨은 능력과 창의력을 발굴하는 일이다. 교육부의 조치는 학생들에게 자기계발(啓發)을 위한 인센티브를 주지 말라는 요구와 같다. 정부는 ‘사교육비 경감’에만 매달려 미래세대의 잠재력 계발이라는 교육의 본질을 외면하고 있다. 예상되는 부작용도 만만치 않다. 경시대회 수상 실적도 적지 못하면 대학과 입학사정관들은 무엇을 보고 신입생을 선발해야 할지 갈피를 못 잡을 것이다. 내신 성적과 교내 대회 입상을 위해 오히려 사교육에 몰릴 우려도 크다.
중산층과 서민의 부담을 덜어주기 위해 사교육비 경감책을 쏟아내는 것은 이해할 수 있다. 하지만 어린 학생이 상 받기 위해 열심히 공부하는 것을 관치(官治) 행정으로 막을 일이 아니다. 교육평등주의가 판치던 과거 좌파 정부 때도 이러지는 않았다. 공교육 개혁을 제대로 하지 않는 한 사교육은 사라지기 어렵다.
이 정부는 우수인재 육성에 큰 몫을 해온 외국어고와 자립형사립고를 옥죄고, 대학수학능력시험의 70%를 EBS 강의에 연계시키고도 모자라 경시대회 참가까지 사실상 차단하려는 것이다. 교육의 본질이야 어떻게 되든 사교육만 잡으면 그만이라는 단순한 발상이다. 세계화 정보화가 될수록 글로벌 경쟁력을 갖춘 창의적 인재가 나라를 먹여 살린다. 현 정부가 교육 포퓰리즘에 흔들려 학생들의 향상심(向上心)을 꺾는다면 미래세대에 죄를 짓는 일이다.
[조선일보 사설-20100407수] 주먹구구 행정으로 드러난 '취업 후 학자금 상환제
교육부가 대표적 친(親)서민 정책으로 홍보하면서 대학생 84만명이 신청할 것이라던 '취업 후 학자금 상환제'를 막상 시행해보니 예상 인원의 13%인 10만9000명밖에 신청하지 않았다. 이 제도는 대학 재학 중 정부로부터 학자금을 대출받되 졸업 후 소득이 생긴 이후 원리금을 갚도록 하고 있다.
여·야는 이 제도의 시행방법을 놓고 의견이 갈려 법안처리를 미루다 '국회가 게을러 가난한 대학생들이 올 1학기 대출 혜택을 못 받게 됐다'는 비판이 일자 1월 18일 황급히 법을 통과시켰다. 교육부는 당시 신청인원을 84만명으로 예상한다면서 "너무 많이 신청해 재정 부담이 커질 우려가 있다"며 신청자격이 원래 'C학점 이상'이던 것을 'B학점 이상'으로 올렸다. 그래도 70만명은 신청할 것이라고 했었다. 그러나 이 제도의 이자율이 서민주택 구입자금 대출금리(5.2%)보다 높은 5.7%나 돼 대학생들이 외면해버렸다.
교육부 탁상(卓上) 행정은 이것만이 아니다. 교육부는 작년 12월 16개 시·도교육청 조례를 고쳐 밤 10시~자정으로 제각각인 학원 심야교습 금지 시각을 밤 10시로 통일시키겠다고 발표했다. 심야교습 금지는 국회에서 논의되다가 여당 내 반발로 입법(立法)이 되지 않았다. 그러자 교육부가 조례 개정으로 시행하겠다고 나섰으나 '10시 제한' 조례가 통과된 곳은 서울뿐이고 12개 시·도 교육위는 "왜 중앙정부가 이래라저래라 하느냐"며 심의를 보류했다. 대구·광주·대전 교육위원회는 심의를 시작하지도 못했다.
교육부는 중앙정부가 깃발을 들면 시·도가 너나없이 따라올 것이라고 생각했던 모양이다. 교육부가 최근 'EBS 강의에서 수능 70% 출제', '국비 유학생은 필기고사 대신 입학사정관 방식으로 선발'과 같은 정책들을 내놓은 것도 앞뒤를 충분히 재보고 하는 것인지 의문이다.
정부 정책이 잘못된 예측 아래 입안(立案)되면 제도를 잘못 설계하게 돼 정책 목표를 달성하지 못하거나 엉뚱한 부작용을 일으킬 수 있고 재정 낭비를 불러올 수도 있다. 교육부가 온 국민의 이해관계가 달려 있는 교육 문제에서 충분한 검토 없이 그때그때 임기응변식 정책을 내놓는 것을 보면 물가에 아이를 놓아둔 것처럼 아슬아슬하기만 하다.
[서울신문 사설-20100407수] 월드컵 중계 KBS참여로 시청권 넓혀야
6월 남아공 월드컵을 앞두고 공중파 방송 3사의 중계권 협상이 진척을 보지 못하고 있다. 이대로 가면 국민들은 지난 2월 동계올림픽처럼 남아공 월드컵 역시 SBS의 단독중계로 지켜보게 될 듯하다. 막대한 광고수익을 겨냥한 이들 방송3사의 중계권 분쟁을 지켜보노라면 과연 이들은 국민들의 시청권을 안중에 두고나 있는 것인지, 시청자들의 볼 권리는 대체 어디서 찾아야 하는지 안타깝기 짝이 없다.
SBS는 단독중계권 확보가 정상적 계약에 따라 이뤄졌기 때문에 법적으로 하자가 없다고 주장한다. 방송법이 규정한 ‘보편적 시청권’도 지역민방 및 케이블TV들과의 제휴를 통해 충분히 확보한 만큼 방송기술적으로도 단독중계에 아무 문제가 없다고 한다. 반면 KBS와 MBC는 SBS가 2006년 5월 방송3사가 공동으로 중계권 협상을 벌이자며 만든 이른바 ‘코리아풀’을 깨고 개별 접촉을 통해 중계권을 따냈고, 이 과정에서 국제축구연맹(FIFA) 등에 지급할 중계료도 더 올려놓았다고 반박하고 있다. 이들 방송3사의 중계권 분쟁이 2006년 시작된 해묵은 것이니만큼 저마다 할 말이 없을 리 없다고 본다. 방송통신위가 중재에 어려움을 겪는 것도 방송사 간 이해가 크게 걸린 사안인 데다 저마다 나름의 논거들을 지니고 있기 때문이다.
월드컵이라는 국민적 대사를 앞두고 방송3사의 대승적 결단과 지혜가 절실하다. 방송사의 중계권보다 국민의 시청권이 우선한다는 인식을 방송3사는 되새길 시점이다. 방송3사가 온종일 월드컵만 틀어대 시청자의 채널선택권을 침해하는 일도 없어야겠으나, 특정사의 중계독점으로 인해 불이익을 받는 국민이 있어서도 안 될 일이다. 국민적 관심을 모으는 국가적 행사에 대해서는 영국의 BBC처럼 공영방송이 중계권을 공유하는 방안을 적극 검토해야 한다. 방송통신위가 법 정비에 나섰다지만, 그에 앞서 방송 3사 간 자발적 합의가 바람직할 것이다.
[한국경제신문 사설-20100407수] 가속화되는 세계車 업계 합종 연횡
세계 자동차업계의 합종연횡(合從連橫)이 가속화되는 모습이다. 일본 닛산과 프랑스 르노,독일 다임러는 상호 지분을 각각 3%씩 보유하고 엔진 및 친환경차 공동개발,부품 공통화를 추진하는 내용 등을 골자로 하는 포괄적 제휴에 합의하고 오늘 이를 공식 발표할 예정이다.
3개사 연합의 출범은 세계 자동차업계의 판도 변화를 부채질할 게 분명하다. 이번 연합은 각사가 경영의 독립성을 유지하면서 부족한 부분을 보완하는 방식이지만 기술 공유 및 개발비 절감 등을 통해 경쟁력이 배가될 것으로 예상되는 까닭이다. 특히 3개사의 총 자동차 생산대수가 764만대(지난해 기준)에 이르러 1위 폭스바겐(860만대), 2위 도요타(781만대)에 이어 세계 3위 수준에 해당하는 만큼 영향력이 막대할 수밖에 없다.
그렇지 않아도 지금 세계 자동차 시장은 하루가 다르게 급변하고 있다. 세계 3위업체였던 폭스바겐은 지난해 말 9위업체인 스즈키를 인수하며 단숨에 선두로 올라섰고, 중국 지리자동차는 최근 스웨덴의 명품 브랜드 볼보를 사들였다. 또 도요타는 GM과의 합작법인을 폐쇄하는 등 한 치 앞도 내다보기 힘들 만큼 변화의 회오리가 거세다.
산업 지도 또한 빠르게 바뀌고 있다. 한국자동차공업협회에 따르면 중국은 지난해 1379만대의 자동차를 만들어 일본을 제치고 1위 생산국으로 올라섰다. 생산증가율이 무려 48%에 달해 생산량이 31%나 줄며 정상의 자리를 내준 일본과는 대조적이다. 한국은 생산량이 감소(8%)하며 겨우 5위 자리를 지켰다.
중요한 것은 이제부터다. 독자 노선을 고수하고 있는 현대 · 기아차는 마이크로소프트 구글 등 IT업체들과의 제휴를 강화하고 있는 게 두드러진 특징이다. 자동차의 전자화가 빠르게 진행되고 있는 상황이고 보면 일리 있는 전략임에 분명하지만 공동전선을 펴는 경쟁업체들에 맞서기 위해선 한층 더 긴장감을 갖고 대응하지 않으면 안된다. 도요타 리콜 사태를 거울 삼아 해외협력업체 관리에 만전을 기하고, 선진적 노사문화 정착에도 힘을 기울여야 한다. 정부 또한 전기차 하이브리드카 개발 등을 위한 업계 노력에 관심과 지원을 아끼지 말아야 함은 물론이다.
[서울경제신문 사설-20100407수] 中企 수출증대에 기여할 'FTA School'
갈수록 늘어나는 자유무역협정(FTA)을 최대한 활용하기 위한 실무교육기관인 'FTA School'이 개설돼 우리 기업의 수출증대에 크게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 무역협회는 지식경제부와 공동으로 6일 FTA School 개소식을 갖고 자유무역협정의 활용도 제고를 위한 교육에 들어갔다. 그동안 많은 국가 및 지역들과 자유무역협정을 체결해 운영하고 있지만 기업들의 이해가 부족하고 활용방법을 몰라 이점을 최대한 살리지 못한 것이 사실이다. 우리나라는 지난 1999년 칠레와 FTA 협상을 시작한 이래 지금까지 유럽연합(EU) 등 5개 지역과의 자유무역협정이 발효됐고 협상이 타결된 미국 등을 포함하면 모두 7개의 자유무역협정이 발효를 기다리고 있다.
우리 수출의 상당 부분이 자유무역 협정국들과 이뤄지고 있는 것이다. 그러나 FTA에 대한 국내 기업들의 이해 및 활용도는 극히 부진한 것으로 나타났다. 무역협회 조사에 따르면 현재 무역업체의 75% 정도가 FTA 활용계획조차 세우지 못하고 있었다. 특히 중소기업들의 경우 전문인력 부족 등으로 FTA에 따른 특혜관세 등을 이용하기 위한 절차나 구비서류 등을 모르는 것으로 조사됐다. 이러다 보니 FTA를 활용할 엄두도 못 내는 업체들도 적지 않은 실정이다. 가령 FTA 활용에서 가장 기본적인 원산지증명만 해도 작성요령과 검증절차 등을 모르는 기업들이 적지 않은 것으로 조사됐다. 애써 자유무역협정을 체결해놓고도 이렇게 활용되지 못한다면 그림의 떡이나 다름없다. FTA의 이점을 십분 활용하기 위해서는 무엇보다 전문인력이 양성이 중요하다. 무역협회가 주도하는 교육 프로그램이 큰 의미를 갖는 것도 이 때문이다.
FTA는 세계적 추세이고 우리나라도 예외는 아니다. 우리나라는 다소 늦게 FTA에 나섰으나 속도와 성과 면에서는 크게 앞서가고 있다. 미국ㆍEUㆍ동남아 등 세계 주요 경제권과 FTA를 체결했고 중국ㆍ일본 등과도 체결을 검토하고 있다. 이렇게 되면 우리나라 수출의 대부분이 관세 및 비관세 장벽이 거의 없는 자유무역지대와 이뤄지게 된다. 이미 FTA 체결이 마무리됐거나 추진 중인 21건의 FTA가 모두 발효될 경우 우리 수출의 92%가 자유무역협정국과 이뤄질 것으로 추산된다.
앞으로 FTA를 모르거나 활용할 능력이 없으면 수출이 어렵거나 큰 불이익을 당하게 된다는 것을 의미한다. FTA School이 우리 기업, 특히 중소기업들의 FTA 활용능력을 높여 수출증대에 기여하기를 기대한다.
* 오늘의 칼럼 읽기
[중앙일보 칼럼-분수대/김남중(논설위원)-20100407수] 서민의 ‘저녁 재판’
‘10·26 사건’의 재판 현장은 속전속결(速戰速決)의 냄새가 짙었다. 박정희 대통령을 저격한 당시 중앙정보부장 김재규와 부하들에 대한 첫 공판이 열린 건 사건 발생 38일 만인 1979년 12월 4일. 재판은 재정신청으로 잠시 중단됐다가 나흘 뒤 속개되면서 하루도 빠짐없이 강행됐다. 이때 등장한 게 ‘야간 재판’이다. 세 차례나 이뤄졌다. 자정까지 재판이 열리기도 했다. 사건을 신속히 마무리하려는 신군부의 보이지 않는 의도가 작용한 것이다(안동일, 『10·26은 아직도 살아있다』).
론스타의 외환은행 헐값 인수 의혹을 다뤘던 형사 재판에서도 야간 재판이 등장한다. 사안이 워낙 복잡한 데다 증인이 수십 명이어서 매주 재판을 열어도 진행이 더디자 중간에 바뀐 재판장이 야간에도 재판을 하겠다고 선언한다. 야간 재판이 재판부의 신속한 판결 의지를 드러내는 징표였던 셈이다.
형사 재판에서의 야간 재판은 재판부의 사정일 뿐 피의자에겐 절실한 게 아니기 십상이다. 유대법에 엄연히 금지돼 있는 야간 재판을 통해 예수에게 서둘러 사형선고를 내린 ‘예수의 재판’이 단적인 예다. 정작 야간 재판의 효용이 있는 곳은 민사소송에서다. 소송 당사자가 일해야 하는 낮 시간을 재판에 낭비하지 않도록 하기 위해서다. 외국에선 민사 야간 재판이 드물지 않다. 아랍에미리트(UAE) 수도 아부다비 정부는 퇴근시간 뒤인 오후 6시부터 9시까지 개정하는 야간 법정을 운영한다. 재판을 위한 공증, 판결문 발부 등 부대 서비스도 야간에 제공된다. 캐나다에선 소액재판의 신속한 처리를 위한 ‘급행선(express lanes)’ 프로그램이 시행된다. 이를 위해 밴쿠버의 롭슨 스퀘어 법원 같은 야간 재판 전담 법원을 따로 둘 정도다.
우리나라에서도 수원지법 안산지원이 이달부터 일과시간 후인 오후 7시부터 민사 재판을 하는 야간 개정(開廷) 제도를 처음 도입한다. 일단 소송가액이 2000만원 이하인 소액 사건이 대상이라고 하니 그야말로 서민을 위한 ‘저녁 재판’이 열리는 셈이다. 이미 1990년 개정된 소액사건심판법엔 휴일·야간 개정 제도가 규정돼 있다. 20년이 다 되도록 사문화돼 있었던 것이다. 차제에 법전 속에서 잠자고 있던 야간 개정 제도가 깨어나 널리 확산됐으면 한다. ‘예수의 재판’이 아니라 ‘서민의 저녁 재판’을 위해 밤에도 잠들지 않는 법원을 보고 싶다.
[경향신문 칼럼-여적/유병선(논설위원)-20100407수] 아랄해였던 사막
“세계 지도자들과 마주 앉아 속히 해결 방안을 모색하겠다.” 반기문 유엔 사무총장이 지난 4일 우즈베키스탄의 아랄해를 둘러보고 “매우 충격적”이라며 이렇게 말했다. 그가 방문한 무이락 마을의 풍경은 충격이란 말로도 부족했다. 소금기 가득한 사막엔 폐선이 녹슬고 있었다. 한때 깊고 푸른 아랄해였던 그곳에 말이다. 터키어로 ‘섬들의 바다’라는 뜻을 지닌 아랄해는 50년 전만 해도 남한 크기의 3분의 2만한, 세계에서 4번째로 큰 내해였다. 옛소련이 자연을 개조한다며 호수로 흐르던 강의 물길을 면화재배지로 돌리는 바람에 아랄해의 90%가 말라버렸다.
“젊은이들을 화나게 하는 방법을 하나 알려 드릴까요?” 미국을 대표하는 생태주의자인 리처드 하인버그는 새책 「미래에서 온 편지」에서 2107년 100살인 역사가가 100년 전인 지금의 인류에게 부친 편지 형식으로 이렇게 묻고 답한다. “그들에게 예전엔 사람들이 잔디에 수백만 갤런의 물을 계속 퍼부었다는 얘기를 해주면 됩니다. 내가 그들에게 수세식 변기가 어떻게 작동하는지 설명하면 그들은 분노를 참지 못합니다. 어떤 친구들은 내가 이런 이야기를 날조했다고 생각합니다. 그만큼 지금 물 문제는 심각합니다. 만약 물을 낭비하면 누군가는 죽게 될 것입니다.”
“어떤 것이 잘못되었다고 계속 되풀이해서 말한다고 그 잘못을 해결해줄 새로운 영감이 떠오르는 것은 아니다.” 「자연자본주의」로 유명한 생태운동가 폴 호켄은 「축복받은 불안」에서 생태 재앙의 불안이 깊어지지만, 체념과 개탄이 아니라 재생과 개혁의 실천을 위해 팔을 걷어붙이는 이들도 늘고 있다는 건 축복이라며 이렇게 덧붙인다. “영어단어 ‘깊이 생각하다’(consider)는 ‘별과 함께’(con sidere)라는 의미다. 그래서 ‘다시 생각하다’(reconsider)는 천체와 생명의 순환에 ‘다시 참여한다’(rejoin)는 의미를 지닌다.”
아랄해였던 사막을 ‘축복받은 불안’으로 만드는 건 파괴의 시대를 사는 모두의 책무다. 반 총장의 말마따나 세계 지도자는 아랄해 살리기에 당장 무릎을 맞대야 한다. 아랄해를 후손에게 사막으로 넘겨줄 수는 없는 노릇이다. 문제는 ‘네 탓’으론 안된다는 점이다. 하인버그의 말처럼 모두가 고통스럽겠지만 ‘더 많이, 더 빨리, 더 크게’를 버리고 ‘더 조금, 더 느리게, 더 작게’로 개종을 서두를 때다.
[매일경제신문 칼럼-신문의날 아침에/서혜경(피아니스트ㆍ경희대 교수)-20100407수] `펜과 잉크의 힘`
* "누가 뭐래도 기자의 컴퓨터 자판은 정치가의 입보다 우직하고 정확하다"
요즘 세상 돌아가는 것을 보고 있노라면 너무나 어지럽다. 세상이 변해도 너무 빨리 변한다. 컴퓨터로 인한 IT산업의 발달을 생각하면 정신이 없다 못해 현기증이 날 지경이다.
얼리어답터와 디지털 유목민들은 말을 타고 달리는데 나 같은 디지털 낙오자들은 걸음마도 못한 채 용어조차 생경하다. 매일매일 쏟아지는 인터넷 신조어들과 디지털 약자들에 대한 이해나 암기를 포기한 지는 이미 오래다. 해마다 달마다 바뀌는 전자기기들은 작동법조차 스트레스다.
30년 전만 해도 변화는 느렸고 따라서 시간도 더뎠다. 생활엔 리듬이 있었고 삶엔 아날로그적인 여백과 낭만이 있었다. 그러나 메가와 기가와 테라를 따지는 시대에는 `생활의 리듬`이 아니라 `생활의 진동`을 느껴야 한다. 여백과 낭만 대신 스피드와 자극이 최고의 가치가 되어 가고 있는 것이다.
변화가 느린 만큼 옛날엔 미래에 대한 예측도 쉬웠다. 내년과 내후년엔 어느 정도의 변화와 발전이 있으리라고 대충은 예견할 수 있었다. 5년, 10년도 어렵지 않게 내다볼 수 있었다. 하지만 요새는 1년 후를 짐작하기가 어렵다. 변화가 급격할수록 미래에 대한 예측이 더욱 절실한데도 말이다.
21세기가 도래하기 전 1990년대엔 다음 세기에 없어질 물건들에 대한 얘기가 심심찮게 나오곤 했다. 그중의 한 가지로 종이신문도 들어 있었던 것으로 기억한다. TV 등 전파매체의 힘에 그 위세가 많이 꺾이긴 했지만 종이신문은 언론의 꽃이었다. 그런 언론의 중심 매체가 IT혁명의 여파로 다른 수단으로 대체될 것이라는 예상이었다.
동서고금의 명언 `펜은 칼보다 강하다`는 진리가 역사 속으로 사라지고 미국 제3대 대통령 토머스 제퍼슨의 "나는 신문이 없는 정부보다는 정부가 없는 신문을 택하겠다"는 말도 지난날의 허구로 변할 것이라는 예언이었다.
이처럼 날카롭고 대담한 예측에도 불구하고 나는 종이신문의 미래를 밝게 예측한다. 아마 그 영향력도 줄어들지 않을 것이다. `인생의 일곱 계단`의 저자 에드워드 멘델슨은 "소설에선 좋은 사람은 행복해지고 나쁜 사람은 불행해진다.
그러나 현실에서의 경주는 빠른 자가 이기고, 싸움은 강한 자가 이긴다. 그래도 삶의 어떤 영역에서만은 소설의 결말이 진실이다. 좋은 사람들은 책을 통해 좀 더 차분하고 용감해지며, 불안과 질투를 극복하고 불의의 재난을 견딜 능력을 갖게 된다"고 했다.
인간문화에서 소설이 사라질 수 없듯이 종이신문도 마찬가지다. 우리 생활의 어떤 부분에선 그 어떤 무엇으로도 대신할 수 없는 기능을 신문은 가지고 있다. TV뉴스 30분을 다 받아 써도 뉴욕타임스 반 면도 안된다는 조사가 있었다.
화려한 화면과 잘생긴 앵커들의 능란한 화술에 시간 가는 줄 모르지만 지나고 나면 남는 것 없이 손아귀 속 모래알처럼 다 흩어져 버리는 것이다. 이것이 영상정보와 디지털정보의 속성이 아니겠는가.
디지털정보의 부작용은 인스턴트성과 휘발성에 있다. 정보의 사냥꾼들이 웹의 바다에서 토막지식들을 낚시질 하다 보면 사건의 현상을 깊이 있게 분석하고 정리하는 힘은 결여되게 마련이다. 독창적이면서도 거시적인 사유능력의 결핍증이 나타나게 되는 것이다.
이슬람교의 선지자 마호메트는 "학자의 잉크는 순교자의 피보다 더 성스럽다"고 했다. 기막힌 표현이다. 이처럼 여러 가지를 내포하는 함축적이고 간결한 비유를 찾기는 힘들 것이다. 나는 종이신문의 검은 잉크가 HDTV의 화려하고 눈부신 천연색보다 더 아름답고 은은할 수 있다는 생각을 가져보기도 한다. 누가 뭐래도 기자의 컴퓨터 자판은 정치가의 입보다는 우직하고 정확하다. 오늘 신문의 날을 맞아 신문의 생산과 보급에 종사하는 모든 분들의 행운과 건투를 빈다.
첫댓글 오늘은 신문의 날이다. 사설을 읽어면 세상을 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