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2025년 소프트웨어공학
- 소프트웨어공학은 전산공무원 시험에 오래 전부터 출제되었다.
- 최근 기출문제 및 예상문제를 바탕으로 편집하였다.
- 가능한 많은 예를 들어서 이해하기 쉽도록 설명하였다.
- 시험에 출제되지 않는 것은 가능한 배제하고, 적절한 공부로 80점이상 받을 수 있도록 하였다.
- 소프트웨어공학은 전산공무원으로 일할 때, 직책이 높아 질수록 더 밀접한 관계가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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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교재 정보 및 구입
- 발행 : 2024년 11월 27일
- 쪽수 : 1,100쪽
- 가격 : 정가 47,000원
- 구입 : 39,950원 / 교재 택배 배송
- 구입 : 27,000원 / PDF 메일 전송
★ 교재구입 입금 계좌번호 ★
국민은행 : 848601-04-182433(예금주 홍재연)
차 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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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1장 소프트웨어 공학 시작
1. 개요
2. 소프트웨어 특징
3. 소프트웨어 분류
제2장 프로젝트 관리
1. 3P
2. PMBOK(Project Management Body of Knowledge)
제3장 소프트웨어 형상
제4장 프로세스 모델
1. SDLC
2. 폭포수 모델(선형 순차적 모델)
3. 프로토타입 모델(prototype model)
4. 나선형 모델(spiral model)
5. V 모델
6. 점증적 모델(incremental model)
7. 클린룸 모델(cleanroom model)
8. SDLC 모델의 관계
제5장 애자일 소프트웨어 개발
1. 개요
2. 애자일 프로세스 모델
3. XP(eXtreme Programming)
4. 스크럼
제6장 UP / RUP
1. 개요
2. 소프트웨어 개발 단계
제7장 객체지향 패러다임
1. 객체(object)
2. 추상화(abstraction)
3. 클래스(class)
4. 상속(inheritance)
5. 캡슐화(encapsulation)
6. 자바에서 패키지(package)
7. 지정자(modifier; 한정자, 제한자, 수정자)
8. 메서드 중첩(overloading)
9. 메서드 재정의(overriding)
10. 추상클래스와 추상메서드
11. 인터페이스(interface)
12. 객체(instance) 생성
제8장 UML
1. 구조 다이어그램(structural diagram)
2. 행위 다이어그램(behavioral diagram)
제9장 클래스 다이어그램
1. 클래스 사이의 관계 및 그리는 방법
2. 클래스 사이의 다중성
3. 일반화(generalization)
4. 실체화(realization)
5. 의존(dependency)
6. 연관(association)
7. 집합 / 합성
8. 연관클래스(association class)
9. 추상클래스
제10장 객체 다이어그램
제11장 사용예 다이어그램
제12장 순차 다이어그램
제13장 활동 다이어그램
제14장 상태머신 다이어그램
제15장 복합체구조 다이어그램
제16장 배치 다이어그램
제17장 위임, 그리고 상속과 합성
제18장 의존성 주입
제19장 디자인 패턴
0. 디자인 패턴 적용 규칙
1. 원형 패턴
2. 싱글턴 패턴
3. 빌더 패턴
4. 팩토리 메서드 패턴
5. 추상 팩토리 패턴
6. 퍼사드 패턴
7. 적응자 패턴
8. 브리지 패턴
9. 데코레이터 패턴
10. 복합체 패턴
11. 프록시 패턴
12. 플라이웨이트 패턴
13. 전략 패턴
14. 반복자 패턴
15. 옵저버 패턴
16. 중재자 패턴
17. 메멘토 패턴
18. 명령어 패턴
19. 해석자 패턴
20. 방문자 패턴
21. 템플릿 메서드 패턴
22. 책임 연쇄 패턴
23. 상태 패턴
제20장 SOLID 원칙
1. 단일 책임 원칙(SRP)
2. 개방-폐쇄 원칙(OCP)
3. 리스코프 치환 원칙(LSP)
4. 인터페이스 분리 원칙(ISP)
5. 의존 역전 원칙(DIP)
제21장 계획
1. 노력 추정
2. 일정 계획
3. 조직
제22장 기능점수
1. 기본 용어
2. 내부논리파일 / 외부연계파일
3. DET / RET / FTR
4. 기능점수 계산
제23장 분석
1. 요구분석
2. 구조적 분석도구
3. 요구사항 명세 기법
4. 소프트웨어 요구분석 명세서(SRS)
제24장 설계
1. 컴포넌트(component)
2. 설계 표기법
3. 모듈(module)
4. 공유도(fan-in)와 제어도(fan-out)
제25장 구현
1. 코딩(coding)
2. 리팩토링(refactoring)
제26장 순환복잡도(CC)
제27장 시험(test)
1. 개요
2. 시험 과정
3. 화이트박스 시험
4. 블랙박스(black box) 시험
5. 드라이버와 스텁
6. 통합시험(integration test)
7. 인수시험(acceptance test)
8. 테스트 오라클(test oracle)
9. 인스펙션(inspection)
10. 기타
제28장 코드 분석
제29장 유지보수
제30장 3R
역공학(reverse engineering), 재공학(re-engineering), 재사용(reuse)
제31장 품질(quality)
1. 개요
2. McCall의 품질모델
3. ISO/IEC 9126
4. ISO/IEC 25000
5. 품질보증 절차 – 6단계
6. 소프트웨어 신뢰성(reliability)
제32장 소프트웨어 아키텍처
1. 클라이언트-서버
2. 분산시스템
3. P2P
4. MSA
5. 4+1 View
6. SOA
7. MVC
8. 파이프-필터
9. CORBA
10. MDA
제33장 위험관리
제34장 COCOMO 모델
1. COCOMO 모델 유형
2. COCOMO 모델의 진화
제35장 소프트웨어 개발론
1. 구조적 방법론
2. 정보공학 방법론
3. 객체지향 방법론
4. CBD 방법론
제36장 CMM / CMMi / SPICE
1. CMM / CMMi / SPICE 비교
2. CMMi 모델 구조
3. CMMi의 4가지 지식체계
4. CMMi의 프로세스 영역 분류
제37장 국제표준
제38장 소프트웨어 도구
부록1. 일회성 문제
부록2. python
부록3. 실전모의고사
실전모의고사 1
실전모의고사 2
실전모의고사 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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실전모의고사 7
실전모의고사 1 해설 및 정답
실전모의고사 2 해설 및 정답
실전모의고사 3 해설 및 정답
|
실전모의고사 7 해설 및 정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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모든 문제는 충분하게 해설하였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