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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서1. 어린이집 운영안내서(문서(안)) |
ooo 어린이집 |
차 례
Ⅰ. 보육철학 및 목표 1. 보육철학 2. 보육목표
Ⅱ. 운영현황 1. 어린이집 연혁 2. 어린이집의 환경 3. 보육시간 4. 보육료 5. 연령별 집단크기와 교사수 6. 보육교직원 구성 7. 보육교직원 역할
Ⅲ. 보육프로그램
Ⅳ. 하루일과
Ⅴ. 건강・영양・안전관리 1. 건강관리 2. 영양관리 3. 안전관리
Ⅵ. 부모 및 지역사회와의 협력 1. 부모참여프로그램 2. 어린이집 운영위원회 3. 지역사회기관과의 연계 4. 지역사회 전문가 정보
Ⅶ. 공지사항 1. 신입원아 적응프로그램 2. 어린이집의 개방원칙 3. 감염병 대책 4. 아프거나 다친 영유아에 대한 처리 절차 및 응급처치동의서 작성 안내 5. 등・하원 절차 및 귀가동의서 작성 안내 6. 상해, 화재, 배상보험 가입 안내 7. 안전사고 발생 시 어린이집이 갖는 책임한계에 관한 규정 8. 기타 |
Ⅰ. 보육철학 및 목표
1. 보육철학
2. 보육목표
Ⅱ. 운영현황
1. 어린이집 연혁
2. 어린이집의 환경(실내・외 보육환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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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보육시간
4. 보육료
5. 연령별 집단크기와 교사 수
6. 보육교직원 구성
7. 보육교직원 역할 (※ 어린이집의 운영상황에 따라 대상이 추가될 수 있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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Ⅲ. 보육프로그램 (특색, 연령별 연간보육계획안, 행사계획안 등)
Ⅳ. 하루일과 (반별 하루일과표)
Ⅴ. 건강・영양・안전관리 1. 건강관리 2. 영양관리 3. 안전관리
Ⅵ. 부모 및 지역사회와의 협력 1. 부모참여프로그램 2. 어린이집 운영위원회 3. 지역사회기관과의 연계 4. 지역사회 전문가 정보
Ⅶ. 공지사항 (※ 어린이집의 운영방침에 따라 기재) 1. 신입원아 적응프로그램
‣신입원아 적응 절차 (일주일 이상의 적응 프로그램을 진행하는 것이 바람직하며. 세부적인 사항은 원의 상황에 따라 수립한다. |
2. 어린이집의 개방원칙
3. 감염병 대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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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아프거나 다친 영유아에 대한 처리 절차 및 응급처치동의서 작성 안내
5. 등・하원 절차 및 귀가동의서 작성 안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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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 상해, 화재, 배상보험 가입 안내
7. 안전사고 발생 시 어린이집이 갖는 책임한계에 관한 규정
8. 기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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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서2. 운영일지(서식(안)) |
운 영 일 지 | 결 재 | 담당 | 원장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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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 시 | 20 년 월 일 날씨: | ||||||||||||
행사 및 특이사항* | (부모참여프로그램, 운영위원회 회의, 신입원아부모오리엔테이션, 지역사회와의 협력, 영유아와 가족의 문제, 소방대피훈련 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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영유아 입/퇴소 관계 | 입소 영유아 | 퇴소 영유아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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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령 정원 | 계 | 0세 | 만1세 | 만2세 | 만3세 | 만4세 | 만5세 | ||||||
반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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반별구성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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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 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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결 석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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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 석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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영양관리** (제공식단) | 오전간식 | 점심 | 오후간식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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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월차 휴가 |
| 실습교사 및 자원봉사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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방문자 및 부모 개별면담*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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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직원회의*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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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직원교육* | (신입인력 오리엔테이션, 보수교육, 원내·외교육 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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당직 시 특이사항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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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전당직 | (인) | 출근시간 |
| 오후당직 | (인) | 퇴근시간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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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서3. 생활기록부(보건복지부서식) |
문서4. 근로계약서(중앙육아종합지원센터서식) |
근 로 계 약 서(예시)
* 본 양식은 예시자료로써 어린이집에서 참고하여 작성하도록 한다.
○○어린이집( 년)
(기관명) 대표 ×××(이하 ‘갑’이라 함)와 근로자 △△△(이하 ‘을’이라 함)는 다음과 같이 근로계약을 체결하고 상호 성실히 이행할 것을 확약한다. 제1조(담당업무) “을”의 담당 업무는 ( )로 하되, 업무상 필요한 경우 갑은 을의 담당 업무를 변경할 수 있다. 제2조(근로 장소) “을”의 근로 장소는 ( )로 하되, 업무상 필요한 경우 갑은 을의 근로 장소를 변경할 수 있다. 제3조(근로시간 및 휴게시간) “을”의 근로일 및 근로일별 근로시간과 휴게시간은 다음과 같다. 단, 업무상 필요한 경우 변경할 수 있다. 가. 근로일 - 평일, 토요일 나. 근로시간 - 평일 00:00 ~ 00:00 (휴게시간 00:00 ~ 00:00)토요일 00:00 ~ 00:00 (휴게시간 00:00 ~ 00:00) 제4조(임금) ① “을”의 임금은 월급 총액 ( )원으로 한다. (※ 월 급여는 매년 ○○시 보육정책위원회에서 결정되는 최저임금을 기본으로 직원의 경력, 능력, 태도, 업무성과, 기여도 등을 반영하여 상향 조정할 수 있다.) - 상여금 : 없음 ( ), 있음 ( ) 원 - 기타급여(제수당 등) : 없음 ( ), 있음 ( ) ∙ 원, 원 ∙ 원, 원(※ 필요한 경우 수당별 추가 기재) |
② 전항의 임금은 매월 일부터 일까지 기산하여 당월 일에 “을”이 지정하는 은행 계좌로 송금한다.
제5조(휴일) ① “을”의 유급휴일은 주휴일(매주 0요일)과 근로자의 날로 한다. ② 그 밖의 유급휴일은 “갑”의 복무규정에 따른다. 제6조(휴가) “갑”은 “을”에게 근로기준법에 따라 연차유급휴가(전년도 8할 이상 출근 시 연간 15일, 입사 첫해는 전월 개근 시 월 1일을 주며 실제 사용한 일수는 이듬해 15일에서 차감)를 주며, 그 외 휴가는 “갑”의 복무규정에 따른다. 제7조(준용) 본 계약서에 명시되지 않은 사항은 복무규정 및 근로기준법의 관련조항을 준용하도록 한다.
20 년 월 일
○○ 어린이집 |
문서5. 업무분장표(중앙육아종합지원센터서식) |
보육교직원 업무분장표(예시)
구 분 | 담 당 | 업 무 내 용 | 비 고 |
주 요 업 무 | 원 장 | - 원의 전반적인 교육 및 운영 계획 / 견학 및 행사계획 - 업무분장, 감독, 근무평정 등 업무관리 - 시설설비 및 재정 관리 / 운영 및 교육 정보 수집 - 행정당국 및 단체와의 관계유지 / 일지 취합 검사 | -전체 청소구역 관리 |
교 사 | - 보육활동 진행 및 준비 / 보육일지 작성 - 각 보육실의 환경 구성 및 청결 관리 / 학부모 상담 - 영유아에 대한 관찰 일지 및 보고서 작성 - 영유아 건강 및 안전관리 / 영유아 영양 및 급식 관리 | -담당 교실 관리 | |
기 타 업 무 | 교 사 000 | - 영아반의 전반적인 교육내용 관리 - 연간보육계획안, 주간보육계획안, 일일보육계획안 작성 - 원아 관리 및 관찰지도 / 소모성 교재 점검 및 신청 - 시청각 기자재관리(O.H.P, 빔프로젝터, 비디오 카메라 등) - 안전관리 (소화기 점검), 비상 대피 훈련 담당 | -계단 청소 -외부 청소 |
교 사 000 | - 입학상담 및 자원봉사자 담당 / 위생 소독 - 식단표작성 및 주문 담당 / 화분 관리 - 게시판(주간보육계획안, 주간식단표, 월행사) 담당 및 관리 | -화장실 청소 -화장실 수건 관리 | |
교 사 000 | - 유아반의 전반적인 교육내용 관리 - 연간보육계획안, 주간보육계획안, 일일보육계획안작성 - 원아 관리 및 관찰지도 / 교재교구 정리 및 관리 - 행사 일지 작성 / 비디오 및 테이프 정리 담당 | -실외 놀이터 청소 | |
교 사 000 | - 사무실 도서 정리 및 관리 / 업무 일지 작성 - 종이, 시트지, 코팅지, 복사지(복사기) 등 지류 정리 및 관리 - 약품장 관리 및 약품사용 대장 담당 / 생일잔치 계획 및 준비 | -현관 청소 | |
운전사 | - 차량안전 준수사항 - 차량내 소화기관리 | -차량청결 | |
조리사 | - 1층 물컵 관리 / 식자재 주문 및 관리 - 2층 정수기 물컵 관리 | -수족관, 화초 -세탁기관리 |
문서6. 가정통신문(중앙육아종합지원센터서식) |
가정통신문 (예시1)
3월 2주 가정통신문
부모님께
따스한 봄을 맞이하여 인사드립니다.
저희 ◯◯어린이집에서는 부모님들의 자녀 양육을 돕고자 가능한 시간을 서로 의논하여 어린이집을 개방하고 있습니다. 이를 통해 부모님께 보육일과를 지켜보거나 활동의 일부를 자녀와 함께 할 수 있도록 기회를 제공하고자 합니다. 자녀와 함께하는 이러한 보육경험은 자녀의 행동 및 어린이집을 이해하는데 도움이 될 것입니다.
반별 보육실 개방에 대해서는 담임선생님과 협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그리고 어린이집 개방과 관련하여 다음 사항을 지킬 수 있도록 사전 협조 부탁드립니다.
1. 부모님의 보육실 입실과정에서 영유아들의 안정된 생활과 선생님들의 보육활동이 원활히 진행될 수 있도록 협조 부탁드립니다. 2. 특히, 영아반 부모님께서는 보육실 입실시 어린이집 원아들의 건강과 청결한 위생을 위해 손을 깨끗이 씻고 입실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 기타 : 영유아의 침구(개인이불 및 베개)를 세탁하여 0월 0일 까지 보내 주시기 바랍니다. 20 년 월 일
◯ ◯ 어린이집 |
가정통신문 (예시2)
< 20 년도>
기 간 : 3월 1주-2주 < 3월 2일 ~ 3월 10일 > 교사 : 윤**, 이**
주 제 | 나는 슬기반이예요 | ||||||
목 표 | 슬기반 교실 환경에 적응하고 변화된 어린이집 환경을 살펴본다. | ||||||
요 일 | 월 | 화 | 수 | 목 | 금 | 토 | |
등원 및 맞이하기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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실내 자유 선택 활동 | 영역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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영역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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영역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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영역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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영역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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영역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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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소집단 활동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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실외놀이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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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본생활 및 안전교육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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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알려드립니다. ■ 1. 안녕하세요. 슬기반 담임교사 윤***, 이**입니다. 우리 어린이집이 안정되고 바람직한 발달을 돕는데 성심 성의껏 노력을 다하겠습니다. 사랑과 정성으로 교육할 수 있도록 부모님들의 많은 격려와 협조 부탁드립니다.* 신학기 준비기간 동안 가정학습에 협조해 주신 부모님들께 감사드립니다. 2. 일일보고서 안내 등원 시 현관에 비치된 일일보고서를 반드시 작성해 주시어 아이들의 하루일과가 보다 교육적으로 진행될 수 있도록 도와주시고, 귀가 시에는 기재된 내용을 꼭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3. 투약안내 약을 먹이는 어린이의 경우 일일보고서 작성 시 투약 의뢰란에 투약시간과 분량을 정확히 기록해 주시기 바랍니다. 투약의뢰서를 기초로 어린이에게 투약하게 됨으로 투약내용을 기록하지 않으실 경우 투약 하지 않는 것을 원칙으로 합니다.반드시 투약의뢰를 기재해 주시기 바랍니다. ○○어린이집 ○○○-○○○○~○ |
문서7. 알림장 |
알 림 장(예시)
20 년 월 일 요일 | |||||
가정에서 | 어린이집에서 | ||||
원아 상태 | 기분 | 좋음 보통 나쁨 (이유 : ) | 원아 상태 | 기분 | 좋음 보통 나쁨 (이유 : ) |
건강 | 좋음 보통 나쁨 (이유 : ) | 건강 | 좋음 보통 나쁨 (이유 : ) | ||
체온 | 열이 있음 많음 정상 | 체온 | 열이 있음 많음 정상 | ||
식사 | 저녁 |
| 식사 | 간식 |
|
간식 |
| 점심 |
| ||
아침 |
| 간식 |
| ||
배변 | 저녁 | 안했음 했음 (딱딱함 보통 설사) | 배변 | 오전 | 안했음 했음 (딱딱함 보통 설사) |
아침 | 안했음 했음 (딱딱함 보통 설사) | 오후 | 안했음 했음 (딱딱함 보통 설사) | ||
수면 | 시 분부터 시 분 까지 | 수면 | 시 분부터 시 분 까지 시 분부터 시 분 까지 | ||
투약* | 약의종류 |
| 투약* | 증상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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약의용량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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약의용량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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투약 시간/횟수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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투약 시간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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의뢰자 |
| ||||
전달 내용 |
| 전달 내용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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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정에서 투약용 약을 가져온 경우에는 반드시 기록한다.
*각 내용은 영유아의 연령에 따라 필요한 내용으로 기록한다.
문서8. 보육계획안(중앙육아종합지원센터서식) |
연간 보육계획안
월 | 주 제 | 소 주 제 | 비 고 |
3월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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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월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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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월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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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월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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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월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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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월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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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월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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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월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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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1월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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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2월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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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월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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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월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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월간보육계획안-영아반
실시기간 : 월
주 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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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주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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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 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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등원 및 맞이하기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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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 상 생 활 | 식사 및 간식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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낮잠 및 휴식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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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대・소변가리기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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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 유 놀 이 활 동 | 신체・움직임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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감각・탐색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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창의적 표현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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역할・쌓기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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언 어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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실외활동 및 산책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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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본생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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귀가 및 가정과의 연계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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월간보육계획안-유아반
실시기간 : 월
주 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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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주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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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 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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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 유 선 택 활 동 | 쌓기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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역할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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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술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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언어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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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조작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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과학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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음률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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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 ・ 소 집 단 활 동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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실외활동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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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본생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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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간보육계획안-영아반
주 제 : 소 주 제 :
목 표 : 실시 기간 : 월 주( / ~ / )
요일 활동 | 월 | 화 | 수 | 목 | 금 | 토 | |
등원 및 맞이하기 |
| ||||||
대・소변가리기 |
| ||||||
자 유 놀 이 활 동 | 신체・움직임 |
| |||||
감각・탐색 |
| ||||||
창의적 표현 |
| ||||||
역할・쌓기 |
| ||||||
언 어 |
| ||||||
실외활동 및 산책 |
| ||||||
식사 및 간식 |
| ||||||
낮잠 및 휴식 |
| ||||||
기본생활 |
| ||||||
귀가 및 가정과의 연계 |
|
주간보육계획안-유아반
주 제 : 소 주 제 :
목 표 : 실시 기간 : 월 주( / ~ / )
요일 활동 | 월 | 화 | 수 | 목 | 금 | 토 | |
등원 및 맞이하기 |
| ||||||
오 전 실 내 자 유 선 택 활 동 | 쌓기 |
| |||||
역할 |
| ||||||
미술 |
| ||||||
언어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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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조작 |
| ||||||
과학 |
| ||||||
음률 |
| ||||||
정리정돈 및 전이활동 |
| ||||||
대・소집단활동 |
| ||||||
실외활동 |
| ||||||
점심 및 낮잠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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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후 자유선택활동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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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본생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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귀가 및 가정과의 연계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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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서9. 보육일지(서식(안)) |
(작성 예시)
반 보육일지 (만 3세)
주 제 : 나와 가족
소주제 : 사랑하는 우리 가족
목 표 : 나의 가족에 대해 알아보고, 가족의 소중함을 안다.
현원 | 출석 | 결석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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년 월 일( ) 날씨 :
결재 | 담임 | 원장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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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 과 (실시시간) | 활동 계획 및 실행 |
등원 ( : - : ) | ∙등원하는 영유아를 반갑게 맞이하며 인사한다. ∙스스로 옷과 신발 등을 정리한다. ∙투약의뢰서 및 가정 전달사항의 유무를 확인한다. |
오전간식 ( : - : ) | ∙간식 먹기 전 차례대로 손을 씻는다. ∙맛있게 간식을 먹은 후, 접시와 컵을 정리한다. |
오전자유선택활동 ( : - : ) | ∙개별 적 혹은 소집단으로 원하는 영역에서 놀잇감을 가지고 자유롭게 놀이한다. ∙놀이 후 스스로 놀잇감을 제자리에 정리한다. ◇언어 : 엄마, 아빠 이름 알아보기 (O) - 나를 사랑해주시는 엄마, 아빠의 이름을 알아보고 불러본다. - 엄마, 아빠 이름을 따라 쓴다. ◇수・조작 영역 : 가족의 수를 세어보기 / 가족 퍼즐 맞추기 (O) - 가족사진 속에 있는 가족 구성원 수를 세어본다. - 가족사진으로 만든 16조각 퍼즐을 맞춘다. ◇과학 : 씨앗 관찰하기 (X) → 나무 열매 관찰하기(도토리, 솔방울을 관찰하고 비교한다.) - 해바라기씨, 호박씨를 관찰하고 비교한다. ◇음악 및 동작 : 사과 같은 내 얼굴 (O) - ‘사과 같은 내 얼굴’을 부르며 악기연주를 한다. - 노랫말에 맞추어 율동을 만든다. ◇미술 : 가족 얼굴 꾸미기 (O) - 수수깡, 색종이, 모루, 눈알 등을 종이접시에 붙여 가족 얼굴을 만든다. ◇역할 : 엄마, 아빠에게 전화하기 (O) - 장난감 전화기를 자유롭게 탐색하며 엄마, 아빠에게 전화하는 놀이를 한다. ◇쌓기 : 우리 집 짓기 (O) - 벽돌블록, 와플블록을 이용하여 여러 가지 모양, 크기의 집을 구성한다. |
일 과 (실시시간) | 활동 계획 및 실행 | |
오전실외활동 ( : - : ) | ◇엄마, 아빠에게 달려가기 (O) - 엄마, 아빠 얼굴이 붙어있는 목표물까지 달려간다. ◇모래성 쌓기 (O) - 모래와 물, 모종삽, 컵을 이용하여 모래성을 쌓는다. ◇자전거 타기 (O) - 친구들과 함께 순서대로 자전거를 탄다. ◇배추 크기 재어보기 (O) - 우리가 심은 배추가 얼마큼 자랐는지 줄자로 길이와 둘레를 잰다. | |
전이 및 대소집단활동 ( : - : ) | ◇「꽃밭에서」 손유희하기 (O) - 모든 유아들이 쌓기영역에 모일때까지 「꽃밭에서」손유희를 함께 한다. ◇우리 가족 소개하기 (O) - 가족사진을 보며 우리 가족을 친구들에게 소개한다. | |
점심 ( : - : ) | ∙점심 먹기 전 차례대로 손을 씻는다. ∙맛있게 점심을 먹은 후, 양치질을 한다. | |
낮잠 및 휴식 ( : - : ) | ∙화장실을 다녀온다. ∙‘자장가’를 들으며 낮잠을 잔다. ∙개인이불을 스스로 정리한다. ∙낮잠을 자지 않은 영아는 교실에서 조용한 놀이를 하거나, 휴식을 취한다. | |
오후간식 ( : - : ) | ∙간식 먹기 전 차례대로 손을 씻는다. ∙맛있게 간식을 먹은 후, 접시와 컵을 정리한다. | |
오후자유선택활동 ( : - : ) | ∙개별적 혹은 소집단으로 원하는 영역에서 놀잇감을 가지고 자유롭게 놀이한다. ∙놀이 후 스스로 놀잇감을 제자리에 정리한다. | |
특별활동 ( : - : ) | ∙튼튼체육교실 : 칼라 유니바 뛰어 넘기 (O) - 두발 모아 뛰어 넘기, 한 발로 뛰어 넘기 등 다양한 방법으로 균형을 잡으며 뛰어 넘는다. - 유니바를 높이를 다양하게 하여 뛰어 넘는다. | |
오후실외활동 ( : - : ) | ◇우리 집에 친구 초대하기 - 모래 영역에 우리 집을 구성하여 소꿉놀이를 한다. - 친구들을 우리 집에 초대하여 함께 놀이한다. ◇자전거 타기 - 친구들과 함께 순서대로 자전거를 탄다. ◇배추 크기 재어보기 - 우리가 심은 배추가 얼마큼 자랐는지 줄자로 길이와 둘레를 잰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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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 과 (실시시간) | 활동 계획 및 실행 |
통합보육/귀가 ( : - : ) | ∙각 흥미영역에서 개별적 혹은 소집단으로 원하는 놀이를 한다. ∙부모님이 오시면 아이의 일과를 부모님께 전한 후 교사, 친구들과 인사하며 귀가한다. |
평 가 (일일평가) | -아이들은 오전실외활동 중 ‘가족사진이 붙어있는 목표물까지 달려가는 활동’에 많은 흥미를 보였으나, 아이들이 한꺼번에 목표물로 달려가 서로 부딪히는 경우가 발생하였다. 다음에는 규칙을 세워 게임으로 진행하는 것이 더욱 효과적일 것 같다. -아이들이 가져온 가족사진을 이용하여 ‘우리가족 소개하기’활동을 진행하였다. 프로젝터로 가족사진을 확대하여 제시함으로써 더욱 많은 흥미를 유발시킬 수 있었다. -과학영역에서 ‘씨앗 관찰’을 계획하였으나, 아이들은 00이가 집에서 가져온 도토리와 솔방울에 더 많은 관심을 보여 관찰대상을 변경하였다. 아이들은 도토리와 솔방울의 생김새를 비교하며 적극적으로 활동에 참여하였다. -꽃샘추위로 오후 기온이 많이 낮아 오후 실외활동은 실내 유희실에서 ‘볼풀공 놀이’, ‘훌라후프 돌리기’로 변경하여 진행하였다. |
※보육일지에 추가 기재 가능 사항
신입원아 적응절차실시/ 원아관찰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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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전교육/ 소방훈련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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영유아 관찰 기록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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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타 원 상황에 맞게 추가 작성 가능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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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서10. 000어린이집 특별활동 계획서 및 참여 동의서(보건복지부서식) |
000어린이집 특별활동 계획서 및 참여 동의서
000어린이집에서 20 년도 특별활동 실시프로그램을 아래와 같이 마련하였습니다. 참여를 원하시는 부모님께서는 해당란에 참여 여부를 기재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 아 래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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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서11. 응급처치 및 귀가 동의서(서식(안)) |
응급처치 및 귀가 동의서 ■원아기본정보
■보호자연락처
■응급처치 절차
■귀가 동의
귀 어린이집에서 위의 절차에 따라 귀가 및 응급처리를 하는 것에 동의합니다. 20 년 월 일 보호자 인(서명) 000어린이집 원장 귀하 |
문서12. 건강검진 서류(병원 발급) |
[영유아건강검진 결과통보서 예시]
문서13. 식단표(서식(안)) |
20 년 월 식단표(예시)
| 결 재 | 담 당 | 원 장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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첫 째 주 | 일자 /요일 | (월) | (화) | (수) | (목) | (금) | (토) | |
오전간식 | 과일샐러드 우유 | 배 단호박죽 | 찐고구마 우유 | 오곡후레이크 우유 | 찐감자 우유 | 찐옥수수 식혜 | ||
점심 | 잡곡밥 된장국 해물동그랑땡구이 오이생채 김치 | 쌀밥 순두부국 쇠고기떡조림 (사태) 브로컬리무침 깍두기 | 자장밥 계란파국 군만두 수박 김치 | 차조밥 갈비탕 (갈비) 두부구이/ 양념장 시금치나물 김치 | 쌀밥 무채국 돈살돈까스 /소스무침 김치 | 해물굴소스 볶음밥 국 김치 | ||
오후간식 | 꿀떡 우유 | 잡채 알로에쥬스 | 된장수제비 | 감자 버터구이 우유 | 과일샐러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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변동 사항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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둘 째 주 | 일자 /요일 | (월) | (화) | (수) | (목) | (금) | (토) | |
오전간식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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점심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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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후간식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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변동 사항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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셋 째 주 | 일자 /요일 | (월) | (화) | (수) | (목) | (금) | (토) | |
오전간식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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점심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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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후간식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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변동 사항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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넷 째 주 | 일자 /요일 | (월) | (화) | (수) | (목) | (금) | (토) | |
오전간식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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점심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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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후간식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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변동 사항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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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타 사항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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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어린이집 |
문서14. 차량안전수칙(문서(안)) |
(예시)
▸ 운전자 준수사항
- 차량 외부의 이상 유,무를 확인한다. - 차량시동 후 엔진 및 각종계기판 이상 유,무를 확인한다. - 차량 출발 전 탑승자의 안전벨트 및 문단속을 확인한다. - 엔진 및 차체의 잡음은 없는지 확인한다.
- 창문 밖으로 머리, 손을 내미는 영유아는 주의시킨다. - 안전운행을 위하여 교통안전규칙을 철저히 지킨다. - 정차는 후방의 차량에 최대한 방해되지 않는 곳에 한다. - 운행 중에는 휴대폰, 이어폰 등을 사용하지 않는다.
- 타이어 압력 및 트랙은 양호한가 확인한다. - 주차 브레이크는 정상인가 확인한다. ▸ 교사 준수사항 - 차량에는 영유아를 보호 할 수 있는 교사가 탑승한다. - 차량에 안전하게 탑승시키고 영유아와 교사는 안전벨트를 착용한다. - 차량에는 탑승하는 영아의 수만큼 영아용 보호장구를 갖춘다. - 차량내 구급상자의 모든 약품의 유효기간을 확인한다. - 차량내에 비상소화기의 충전상태를 확인한다. - 차를 출발 또는 후진시키기 전에 영유아가 어디 있는지 살핀다. - 운행 중에는 영유아가 절대로 일어나지 않도록 한다. - 영유아는 항상 보호자에게 직접 인계한다. |
▸ 영유아 준수사항 - 차안에서 뛰어다니거나 장난치지 않는다. - 큰 소리를 내지 않는다. - 자리에서 일어나거나 의자 위에 올라가지 않는다. - 유리 창 밖으로 손이나 머리를 내밀지 않는다. - 차에서 내릴 때에는 차가 완전히 멈춘 다음 문이 열릴 때까지 기다린다. - 의자에 등을 대고 바른 자세로 앉아 안전띠를 매도록 한다. - 앞좌석을 발로 차지 않는다. - 차안에 쓰레기를 버리지 않도록 한다. - 차가 달리고 있을 때에는 차 문을 열지 않는다. |
문서15. 비상 시 대처방안(문서(안)) |
(예시)
‣ 대피요령 ○ 침착하게 대처한다. ○ 총지휘자에게 보고한다. ○ 119 등 필요한 기관에 도움을 요청한다. ○ 비상대피로를 확보한다. ○ 교직원은 비상 시 역할 분담에 따라 행동한다. ○ 원아를 신속하게 인솔해서 안전지역으로 대피한다. ○ 남은 원아가 있는지 반드시 확인한다. ○ 필요한 응급조치를 취한다. ○ 보호자에게 연락한다. ○ 영유아들을 안정시킨다. ‣ 교직원의 역할분담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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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비상대피도(※어린이집의 건물 현황에 따라 대피도 작성하여 부착)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