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2운성에 운명(運命)의 묘리(妙理)가 있다. 그 많은 12운성을 모두 적용하다보면 천간 육신의 성쇠가 확연히 들어 나지 않는 경우가 있기에, 간명(看命)에 결정적인 단서가 되지 못하는 경우가 많아 이를 배제하고, 확연히 들어 나는 12운성을 익혀 두어 간명(看命)에 적용하면 신묘(神妙)함이 있다. 기타 쇠.병.사(衰病死)나 태.양지(胎養地)에 놓인 육신은 운명의 확연성이 부족하고 같은 동주(同柱)하지 않는 12운성은 타육신에 의하여 변화가 있기에 단정적으로 간명하기가 어렵다.
십이운성법(포태법) 十二運星法(胞胎法). 1. 형성과 구조. 십이운성이란 천간이 지지를 만날 때 오행기운이 생왕生旺하여 유력有力한지, 사절死絶로 무력無力한지를 살펴보는 방법이다. 인간의 생노병사와 12인연법과 비슷하다. 절 태 양 생 욕 대 록 왕 쇠 병 사 묘 (3개씩 묶어서 암기). 절絶(포胞) 태胎 양養 생生(장생長生) 욕浴(목욕沐浴,함지咸池,패살敗殺) 대帶(관대冠帶) 록祿(임관臨官) 왕旺(제왕帝王) 쇠衰 병病 사死 묘墓(고庫,장葬) 2. 기포법起胞法 양 일주는 순행하고 음일주는 역행하는 것이 원칙이나 강약 유 무력을 볼 때는 음도 양포태법에 따르는 것이 적절하다. 예; ㄱ. 甲木은 亥에서 장생하고, 寅에서 록이므로, 亥-생, 子-욕, 丑-대, 寅-록, 卯-왕, 辰-쇠, 巳-병, 午-사, 未-묘, 申-절, 酉-태, 戌-양. ㄴ. 乙목은 午에서 장생하고, 卯에서 록이므로 午-생 巳-욕 辰-대 의 순서로 역행한다. * 甲은 亥에서 生하고 午에서 死하나 乙목은 午에서 생하고 亥에서 사하므로 陽生陰死하고 陰生陽死한다. 3. 적용; 강약과 힘의 유 무력을 본다. 1) 일간기준 사지四支(네 기둥) 대조 2) 육친기준 사지대조 3) 천간기준 자기앉은 자리 대조
4. 12운성의 요의要意. 寅申巳亥 (4맹孟); 장생위長生位, 시始, 기획, 발생국, 입법 子午卯酉 (4정正); 왕위旺位, 중中, 집행, 진행, 실권. 辰戌丑未 (4고庫); 묘위墓位, 말末, 결산, 종료, 수장收藏. 12운성은 성격 직업 체질 등을 판단하는데 보조역할을 하며, 일지를 중심으로 판단하고 월지도 참조한다. 현대는 양을 기준하여서 많이 사용한다. 1)절(絶) ㄱ 절멸絶滅의 상으로 정적이고 내성적이며, 외부 자극에 동요되어 감 언이설에 넘어가기 쉽고 경거망동한다. 소심하고 정에 약해 투쟁에 양보하고, 마음이 독하지 못하며(심무독心無毒), 어려운 일은 하지 않으려 하 고(난사회피難事回避) 돈도 잘 떼인다. 심신이 불안하고 주거나 직업이 변화가 많다. 단절 독립 부침浮沈 절처봉생 絶處逢生(甲申 戊寅)이다. 부모형제와 연이 박하다. ㄴ 여자는 생일에 있으면 부궁이 불미하며 실정失貞하기 쉽고 성급하다 (甲申 辛卯일). 남자는 섹스-어필 해 보이며 분위기에 휩쓸린다. 辛卯일 乙酉일은 성에 부끄러워하면서도 남성의 흥분 도를 높인다. ㄷ 재가 절이면 패가. 식상이 절이면 궁핍 박복 후사後嗣가 없다. ㄹ 신앙인 사색가 학자 오락실 물장사가 적성이다. 甲申 庚寅일생은 철강금속 기계산업에서 성공한 사람이 많다. 甲 甲 甲 丁 + 甲申일생이 水국을 놓고 甲목이 흡수하여서 연상에 子 申 辰 丑 丁丑으로 상관생재가 아름답다. 철강업으로 대성. ㅁ 年 - 부모 곁을 떠나 독립생활. 부모형제 무덕 고난의 생활. 양자. 月 - 사회생활 적응이 어려우며 불만 많고 손재 독립 자수성가한다. 日 - 경솔, 불화, 자작자화自作自禍, 호색好色, 부부연이 바뀐다. 時 - 무자식이거나 있어도 자녀근심. 여자는 조급 경솔 극부한다. 2) 태胎(잉태) ㄱ 미완未完의 상으로 온유한 성격이며, 장래 희망을 안고 지적으로 연구 사색에 우월하다. 대립과 어려운 일은 회피하고, 사교와 화술에 능하다. 현실에 어둡고 이상이 높으니 언행이 일치하지 못하다. 평소 과묵하나 술만 먹으면 수다스럽다. 근면성실하나 의타심이 있고 불안 권태 색정문제를 야기한다. 여성은 불감증우려가 있고 어느날 욕구발동하고 남성은 테크닉이 좋다 丙子 戊子 癸巳 己亥일 남편덕 없고 밤이 싫은 여인이 많다. 壬戊壬己 - 태궁이 도화가 되어 어려서 성추행을 당한 악몽 때문에 戌子申亥 불감증에 걸려 고뇌하는 명이다. ㄴ 탁아소 산부인과 가구점 화원이 적성이다. ㄷ 財 - 처 임신, 재산은 미미한 성장. 印 - 학문 시작. ㄹ 년 - 선대에 기발起發하고 부모연이 없이 자수성가한다. 월 - 형제고독, 한가지 일에 전념하지 못하고 변화가 많다. 일 - 어려서 허약하나 중년에 건강해 진다. 부모무연 직업변화 많다. 시 - 자손이 가업을 승계 받지 못하고 감정의 기복이 심하다. 여자는 고부간의 갈등에 주의하라. 3) 양養(배양) ㄱ 배양의 상으로 어머니 뱃속에서 안정되고 온후하게 자라는 상이다. 양자 분가 자립육성하는 노신사와 같은 도량이 넓은 대기만성형이다. 여자는 시부모를 모시는 것이 좋다. 친가와 연이 박하고, 과단성이 없으 며 다른 사람의 보육을 바라며, 유산 등을 바란다. 여자의 성은 담백함이 교차하고 강열함을 감추고 살기도 한다. 己庚己庚 - 신왕관쇠 부군무능 甲乙癸乙 - 정이 목말라 범하면서도 卯辰丑辰 무책임하여 이별 申未未未 申시로 가정은 지킨다. ㄴ 요양원 탁아소 양성소 양육업 교육 육영사업이 적성이다. ㄷ 比 - 양자 이복형제 효신梟神 - 이복에 계모. ㄹ 년 - 선대나 자신이 양자. 연상의 여인과 인연이 있다. 월 - 이향하며 중년 후 색난으로 패가망신 모자간 불화가 있다. 일 - 유시 탁아로 성장하고 庚辰 乙未일생은 부군작첩하고 극부하며 남편일이 잘 안 풀린다. 시 - 자손 중에 양자로 계승하며 자손의 효양을 받는다. 4) 생生(출생) ㄱ 발생의 상으로 하늘의 영기靈氣가 주입되어 생명이 탄생하는 상이다. 발전 희망 개척 창조 연구 학당 총명 조숙 장수 계승 두령 욱일승천. ㄴ 문장이 탁월하고 집중력이 좋아 학자 발명가 기획 입법자 연구원 언론 특수기관이 적성이다. 성은 조용한 분위기를 좋아하고 여성은 순종형이 많다. ㄷ 재 - 부유하다. 관 - 명성. 인수 - 문장. 편인 - 인기상승. ㄹ 년 - 선대 부모장수, 발전, 공명, 부귀가문에서 출생한다. 월 - 부모형제도움, 신망, 재능, 명성, 장수한다. 일 - 현처, 장수, 가정이 화평하다. 시 - 귀한 자식, 아랫사람이 훌륭하며 말년 복이 있다. * 壬申 丙寅일 여명은 부궁이 불미하나 남자는 선탁후청의 명이 많다. 乙壬丙丁 - 시상관에 무관無官으로 형이 있어 간호원으로 일하면서 甲申생 巳申午亥 에 처녀 득자 후 이별하고, 의류업으로 자수성가한 싱글이다. 戊丙甲癸 + 정관 子가 재살로 투관 되고 신왕 관왕하므로 특수공직에서 戌寅子未 입신한 선탁후청先濁後淸(어변성룡魚變成龍) 명이다. 5) 욕浴(목욕) ㄱ 목욕하는 나체지상裸體之象으로 끼를 동반한다(욕 패지 도화). 천방지축의 어린애 상으로 주거의 변화가 많으며 유행에 민감하고 현실적 감성적 화려함을 좋아한다. 초지일관이 성공의 좌우명이다. 미색美色 풍류 낭비 주색 실패 변덕 경솔 이산 배신 권태 사기성이다. 甲子 乙巳 庚午 辛亥일생 여성은 남편 덕은 없으나 사교적으로 사회에서 잘 적응해간다. 색에 탐닉하고 이혼하고 남편의 편력이 많은 편이다. 성적으로 타고난 관능 기술이 있으니 너무 밝히지 않도록 해야 한다. 丙乙庚甲 - 庚子생 신랑이 甲庚庚丙 + 색을 너무 밝혀서 그의 처가 戌巳午辰 바람으로 이혼 申午寅申 불감증에 걸렸다. ㄴ 연예계 코디네이터 미용사 요식업 수영(물을 좋아한다)이 적성이다. ㄷ 財 - 처 바람, 재산탕진. 官 - 명리가 오래가지 못한다. 남자는 자손 여자는 남편의 패륜. 印 - 어머니의 염문, 사기손실. ㄹ 년 - 부모와 동거가 힘들고 이향 하거나 생활고에 시달린다. 월 - 부모와 이별하고(모친재가), 용두사미로 자식도 극한다. 일 - 빈곤가정 출생으로 재복이 없고, 색정 부부 연이 바뀌기 쉽다. 시 - 말년 곤궁하며 고독하고 자식이 속 썩힌다. 6) 대帶(청년) ㄱ 옷에 관대冠帶(장식裝飾)를 두르는 상으로 스스로 운명을 개척해 나간다. 초년고생 중년발달 패기 분투 자존심 개척 투쟁정신 고집 유아독존 반항 영웅심 명예욕 주거변동 등 청소년의 심리와 비슷하다. ㄴ 정신적으로는 미숙하므로 수양하여 남과 충돌을 피해야 한다. 성적으로 호기심이 많고 이성을 자주 바꾸는 경향이 있다. ㄷ 실업가 군인 금융 관사 종교인이 적성이다. ㄹ 財 - 처가 주도, 재산증식. 官 - 등용. 傷 - 지능 발달, 남편하락. 梟 - 신부족상信斧足傷, 도둑. ㅁ 년 - 명문가나 부부인연이 변한다. 월 - 고집 명예욕에 중년 발달한다. 일 - 공명이 있으나 변화가 많다. 시 - 자식발전하나 욕심금물이다. ㅂ 여성은 성장시 내성적이고 용모단정하나 성인이 되면 외향적이고 불봉옹고 不奉翁姑한다. 특히 壬戌일 癸丑일생 여자는 노랑老郞과 인연이 있고 부부이별 부군횡사 등을 조심해야한다. 辛癸丙乙 - 부군을 사별하고 주유소 丙壬甲甲 - 재고합신한 큰손이다. 酉丑戌酉 운영하는 여장부의 명조 午戌戌申 과욕으로 말년 불행. 7) 록祿(관록) ㄱ 취록取祿의 상으로 공업公業을 완수하며 풍후豊厚 번창 공명정대 온화 중화 책임감 명예 등을 중시한다. 자립심이 강하고 자수성가 꿈꾸며 자신을 과신하다가 실패도 한다. ㄴ 사십 이후 발전이 크고 자녀발전하며 결혼 운도 좋다. 성적으로는 자기만 만족하는 타입이고, 여자는 무미한 면이 있어 남성을 외면 한다. ㄷ 직업은 국록지객國祿之客 교수 문예인 써클 책임자 팀장 총무 지휘자 등 리더 격이고, 시민운동가 정치가 국영기업체 등에 근무한다. ㄹ 재관 - 명리쌍전名利雙全, 공무수임. 비겁 - 배경보호, 형제명리. ㅁ 년 - 선대발달, 부친이 자수성가했다. 월 - 형제나 본인이 자수성가, 장남이 많다. 일 - 공정하고 독립심이 강하나 부부궁은 약간 불리하다. 시 - 자손이 발복하고 노익장으로 만년에 안락하다.
8) 왕旺(전성기) ㄱ 강건지상 왕성 권위 독립 독선 진지무퇴 進之無退 용감무쌍 낭비 자만 수술 과감 강단 횡포 주색난 가정적 고독하다. ㄴ 양인의 성격으로 두령이니 남을 시키기 좋아하며, 믿다가 배신당한다. 군인 법관 감사원 미용사 재단사가 적성이다. ㄷ 관 - 권위직, 비겁 - 손물損物, 食 - 의약업, 夫宮不美 ㄹ 년월- 선대가 명문가. 굽히기 싫어하며 타인을 무시하는 경향이 있다. 일 - 완강 독주 자신감 진취적으로 부부연이 박하다. 시 - 자녀가 성공하여 가문을 빛낸다. ㅁ 丙午 戊午 丁巳 壬子 癸亥일 등 여자가 일주가 왕하면 남자기질에 드세고 부궁이 불미하다. 특히 사주에 편관이 상관 괴강 등과 같이 있으면 극부 한다. 사회생활을 해야 좋다. 남녀 공히 성적으로 왕성한 것이 특징이다. 9) 쇠衰(갱년기) ㄱ 몰락쇠퇴지상 온순 담백 미약 보수적 난사회피 노숙기 정신적 원숙기 인내력이 부족 타협적이고 인정 많아 보증으로 파산 초년고생. ㄴ 연구 발명가 교원 사색가 종교가 철학 통역 등이 좋고 손기술이 좋아서 편집 필사 세공 영화제작 건축기술 등 사업보다 봉록생활이 길하다. 성적으로 상대를 존중하며 약간 변태가 있고 오랜 인연을 가지며,여성은 체면을 중시하고 명창이다. ㄷ 재- 재산실패. 관- 관직하락. ㄹ 년 - 선대가문 몰락, 사회적 미미. 월 - 부모형제 손패, 중년이후 쇠퇴. 일 - 매사불성, 내성적, 현모양처로 이재에 밝다. 시 - 자손불발, 한 가지 재능으로 성공한다. * 甲辰 乙丑 庚戌 辛未일생은 부부궁이 불미하여 해로가 어려우나 훌륭한 여인은 참고 해로한다. 己 辛 己 乙 - 재고를 깔고 재국을 이루어 이재에 밝아 대부격이다. 亥 未 卯 未 시집살이에 고생이 많다. 개고하는 丑생을 만나 길하다. 10) 병病(노년기) ㄱ 신음呻吟지상으로 온후 과로 내성적 허세 비관 기획 난사회피 유시허약 노파심심 비관 신앙심이 강하다. 마음만은 노련하나 몸은 병들어 실행 결단이 약하니 한가지 일에 몰두하여야 성공한다. 쓸데없는 걱정이 많고 우유부단하다. ㄴ 감수성이 예민하고 돌봐주는 예술인 의약인 상담자 목사 참모 교수 연구 발명가 기사 등이 적성이다. ㄷ 戊申 壬寅 丙申 己卯 癸酉일 여명은 다재다능하나 남편덕이 없다. 성적으로 생각만 많고 뜻대로 되지 않는 경우가 많고 여자는 동조한다. ㄹ 관 - 비천신분 자녀간질. 印 - 천은天恩무덕 재 - 처 질액. ㅁ 년 - 선대곤궁, 상사로 고생 월 - 가난중 출생, 중년쇠퇴. 일 - 유시幼時 큰병, 편친슬하 시 - 자손걱정, 재혼우려. 11) 사死(죽음) ㄱ 종식終熄지상으로 무기無氣 흉액 정숙 명상 기도 불우 생존불능이다. 마음이 약해 눈물이 많고 호인으로 내심을 표현하지 못한다. ㄴ 결단 통솔력이 부족하며 욕심 많으며 언행이 불일치한다. 여자는 심성은 착하고 맑아도 부부인연이 원만하지 못하다. 甲午 乙亥 庚子일 생은 두뇌명석하고 심성이 맑으나 부부애정은 지겹다. 辛巳일생은 남편을 배신하거나 기만한다. 남성은 성적으로 즐기며 환영받으나 약간 호모 변태적인 남성도 있다. 여자는 이적으로 음미하는 편이라 실망시킨다. ㄷ 통솔력은 부족하나 정신문화 쪽에서 각광을 받아 기술과 연이 많다. 종교 작가 기획 학자 설계 침술 의약 골프 양궁 사진 기예가 적성이다. ㄹ 比 - 동료, 형제의 하락, 귀혼지상. 재 - 가난. ㅁ 년 - 선대빈천, 부모연이 박하다. 월 - 부모형제 고독, 박덕하다. 일 - 조별생가, 부모이별, 처가 병약. 무골호인이다. 시 - 말년 운이 박하고, 양자의 명이다. 12) 묘墓(무덤) ㄱ 수장收藏지상으로 이산 이동 근검절약 실리적 낭비 허식이 없고, 입고저장入庫貯藏하여 수도 경신 미지영역의 연구와 축척 욕이 강하며 절약하는 구두쇠가 많다 丁丑 壬辰 丙戌일 여자는 인부고뇌因夫苦惱가 있고 시가가 고독하다. 성적으로 지속력으로 좋아 서로 만족한다. ㄴ노력형이고 계수에 치밀하여 장의사 철학자 전당포 창고업 은행원. ㄷ 財 - 현금축재, 처궁불리. 食 - 물자저축, 요사夭死징조. 傷 - 학예, 기예. 印 - 선영, 장상득기長上得氣 官 - 부궁불리. ㄹ 년 - 선조의 묘지 관리하고, 차남도 유산상속 받는다. 월 - 육친박덕, 금전지출 많다. 일 - 우수, 빈가부생貧家富生 부가빈생한다. 근검절약 자수성가한다. 시 - 자식근심이 많다.
5. 12운성의 길흉론 포태법의 일주 생사만으로 길흉을 논하는 것은 무리이고 간명하는데 참고할 뿐이다. 육친의 균형과 오행의 생극 강약 조후 합충 격국 용신 등을 종합적으로 관찰한 후에, 참고로 12운성을 곁들여 길흉화복의 변화를 추리하여야 할 것이다. 그리고 실제로 양오행의 포태법을 주로 사용한다는 것을참고하라
사주학 12운성론 《해설》 2운성은 여태껏 경험한 바로는 그렇게 실질적인 작용을 함을 보지 못했다. 혹시 다른 특이한 면을 아시는 분도 있을 수 있겠지만 六任學으로는 12운성을 論할 때 病死墓絶이 겹치면 凶조로 보는 관점이 있다. 이를테면 丙日柱면 申에서 病 酉에서 死 戌에서 墓 亥에서 絶이 된다. 따라서 사주나 년운 대운을 합하여 겹치게 되면 申酉戌亥운이면 이때는 丙이 病死墓絶로 향하여 무력하다고 판단을 하는 것이다. 辰戌丑未 4土 開局論 《해설》辰戌丑未 전부 구성이 되면 丑戌未 삼형을 거쳐서 辰이 이르러 刑이 풀린다. 未토의 木庫가 開局되어 들판에 나무가 자라고 숲이 형성되고 丑庫가 형성되어 바위나 혹은 산속에 광산이나 바위산 혹은 가을의 金氣가 활동을 하게되고 과일로는 金氣를 받아서 과일이 단단해지는 등의 작용이 생기고 辰토가 開局이 되면 호수가 생기고 바다나 큰 강도 생기고 구름이 엄청난 비를 베풀기도 하고 辰토는 먹구름이 된다. 다음에 戌토가 開局이 되면 꽃도 피고 혹은 화산도 생기고 가뭄이 들기도 하고 혹은 더운 열대지방이 형성되기도 하고 하여간에 4土가 開局되면 천지가 창조되는 것과 같은 것이다. 4土가 開局됨으로 세상이 열려 산 바다 하늘 호수 등이 생겨나고 아름다운 환경이 구성되는 것이다. 4개의 土가 서로 刑沖을 거치면서 하늘에 戌중의 丁화를 올려보내고 땅중에 辛 보석을 묻어 두기도 하고 辰중의 乙을 지상에 두어 초목을 자라게 하고 등등...... 雜論 子수는 一陽이고 비로소 陽氣가 시작되므로 투명하다. 유리와 같이 속이 비친다. 子는 12지지중에 첫 번째 이므로 12지지의 우두머리라 하여 관직신이 있다고 본다. 子수는 氣가 흐르는 전선이다. 전기가 흐르는 전선을 연상하면 될 것이다. 子수는 미려한 여인이요 신선이요 일차원의 기운이요 혹은 정치인을 의미하기도 한다. 천지에 비가 퍼지는 현상을 지지로서 표현한다면 子수가 비라고 하고 未토가 子를 害하면 子未 六害로서 子수가 旺하면 未토에 의해 없어지지 않고 子수가 여러개로 형체를 나누게 된다. 따라서 물을 뿜던가 여러 갈래의 물방울이 생겨나는 현상은 子未 六害로서 보면 된다. 丑土는 비서진 12지지의 두 번째로서 子를 보좌하는 역할을 한다. 혹은 2인자로 칭하여 역시 子 다음으로 丑에도 약간의 권력과 관직신이 보인다. 外格은 이 보이지 않는 관직신 혹은 地支중에 숨겨진 財의 기운 혹은 水가 克하면 火의 배우자를 끌어오는 도충 등으로 구성이 된다. 子와 丑이 합하고 戌이 나타나면 戌은 開局이 되어 많은 火氣가 분출된다. 마치 멀쩡한 산에서 화산이 폭발하듯이 그렇게 자연현상 처럼 나타나는 것이다. 쉽게 이야기해서 子와 丑이 힘을 합하고 戌은 홀로있다. 戌은 많은 火를 담은 주머니를 가지고 있고 丑은 많은 金을 담은 주머니를 지닌다. 이 두사람이 주머니를 터뜨리기 시합하면 당연히 丑은 子수로서 외각을 둘러쳐서 방어함이 튼튼하고 戌은 홀로 있어 丑토가 戌의 주머니를 터지게 한다는 것이다. 이렇게 되면 火가 절실히 필요한 사주라면 갑작스런 大吉이 이른다. 혹은 忌神 나쁜 기운이라면 돌연히 厄運이 따른다. 돌변하는 사태가 발생한다. 寅목은 만약에 申이 있고 巳화가 있으면 寅巳가 刑을 하는 경우면 巳는 申과 合하여 힘과 응집력이 강하고 자신의 몸 외부를 단단한 껍질로 둘러싼 형국이니 寅과 巳가 상호 刑하면 寅의 껍질이 벗겨지고 寅속에 들어있는 지장간 甲과 丙이 튀어 오른다. 한번의 刑함으로는 이 甲丙의 지장간을 끌어내지 못하나 자주 刑하면 寅의 물리적 껍질이 벗겨져 甲의 魂과 丙의 魄이 튀어 오른다. 인간으로 비유하면 魂魄이 육체를 떠나는 것이다.이러한 년도나 대운에서 사망하는 경우를 본다. 만약에 申巳에 寅이 亥와 합하면 寅은 巳를 刑하고 亥는 沖하므로 두 寅과 亥가 巳화의 껍질을 번갈아 가면서 벗긴다. 그러면 寅중 甲은 천지간에 평지위에 떠돌것이고 魄인 丙은 하늘로 올라간다. 육체적으로 죽음이 되는 것이다. 그러나 辛이 있고 己가 주중에 있으면 떠오른 魂魄이 여기에 걸려서 가지 않는다. 이러한 사람들은 육체 이탈을 하는등 신기한 체험이나 현실과 같은 꿈을 자주 꾼다. 外格 基礎論 外格에서 통용되는 기초 이론을 설명하려 한다. 壬은 10干의 아홉번째로 君을 의미하는 王이 된다. 癸는 동일한 水이나 壬과 겁재의 관계로서 임금의 형제가 된다. 甲은 祿을 亥에 두고 있으므로 亥는 궁궐을 의미한다. 따라서 궁궐 중에 祿을 둔 祿은 신체를 의미하고 재산과 권력의 뿌리이다. 壬이 甲을 낳으니 甲은 궁궐에 사는데 壬이 낳았으니 왕자이다. 乙은 甲과 겁재의 관계를 가지니 공주이다. 庚金은 왕을 낳으니 왕의 아버지이다. 辛은 왕의 어머니이다. 혹은 庚金은 武官 辛은 文官으로 論할 수도 있다. 戊는 담장으로 인간으로서 호위대장이다. 궁궐을 지키거나 큰 영역을 가진 건물을 지키는 자이다. 호위대장이라 하면 이해가 쉽게 갈 것이다. 己는 천지의 氣로서 본다. 모사꾼 계획을 수립하고 일을 이루는 者 장량이나 한명회나 이러한 무리들을 의미한다. 丙은 백성들의 民王이다. 丙壬 相沖에 민중집회나 민란이나 민중 항거를 할 때 으뜸의 자리에서 지휘하는 사람을 民王이라 한다. 丁은 젊은 남자 혹은 천민의 여자 丁壬合 하므로 임금이 부르면 언제든지 달려오는 민중 속에서 사는 천한 여자를 말한다. 육체적으로 상당히 호감이 가는 여인이다. 혹은 신체가 아주 튼튼한 장정을 의미한다. 이것을 알아두면 外格을 이해하는데 도움이 많을 것이다.
12운성과 통변 1. 겁살 -- 비견, 겁의 작용, 포태법의 절지. 속전속패. 도난, 탈재, 파산 낭비.
2. 재살 -- 편관운, 상관운, 형충이 걸리는 운과 같다, 수옥살로 관재, 송사, 구설,
3. 천살 - 천재지변, 냉해나 수해는 사주에 금수왕한 사람이 당하고
4. 지살 -- 땅에서 일어난는 변화, 여행, 전출입, 이주, 해외출입, 교통수단,
인수용신이면 이민 갔다가 다시온다.
역마지살이 재성이면 마누라가 보따리 싸는데 1등.
역마지살은 움직이는 것으로 운동 신경이 발달되어 있다.
5. 년살 -- 도화살 ,풍류끼 도화운에는 회춘하고 멋부리고 싶어진다. 애교만점.
육친별로 보면
비겁도화 -- 형제가 바람둥이, 교우관계가 부실하여 바람둥이 친구만 만나다. 탈재 배신이
재성도화 -- 작첩지부, 의처증, 여자는 시어머니가 바람둥이,
관성도화 -- 남자 기준으로 비밀 자식, 못되게 연결하면 바람피는 것이 직업
살성도화 -- 일주가 약했을 때 몸다친다, 배신당하고 관재로 연결되고 초조불안하다.
형살도화 --- 자묘형밖에 없다. 관재, 득병, 탄로가 잘난다.
기 갑 @ @
이외에도 바람나는 것은
바람나는해는 남자기준-- 정재가 합, 암장 재합, 일지 삼합, 도화운
6. 월살-- 고초살로 빼빼마른다. 잔병, 질병치레, 자기 庫(고)놓는 사주임 7. 망신 -- 운나쁘면 망신, 구설, 손재 8. 장성 -- 주체성강하고 고집세다. 해수가 재이면 배에서 여자와 인연이 된다. 11. 육해 -- 재발병, 포태법에서는 庫(고)장이 재발병이고 편관운이 재 발병. 12. 화개 -- 진술축미로 종교, 신앙, 학예 화개가 많으면 학교도 종교법인이 운영하는곳에 간다. 독신자가 많다. 인사신해는 역마, 지살, 망신, 겁살로 이것을 말을 만들면 역마지살에 해당하고 망신에도 지살역마, 겁살이면 "길거리에서 돈 빼기고 노상강도 만나고, 돈벌어도 길거리에다 .깔고 다니네요"하라
자오묘유는 장성,도화, 육해, 재살이니
진술축미는 화개, 천살, 반안, 월살,
오행적오류에 부딛힘 12운성은 간지술에서는 훨씬 더 중요하다. ㅇ癸丙ㅇ ㅇㅇㅇㅇ 癸일간은 丙을 재산창고로 쓴다. 이 사람이 子의 시기를 만났다면 이 사람은 돈이 많다 적다? 적다 이유는? 태니깐 ‘비견이 있어서 재물이 쪼개지네 마네‘ 이렇게 생각하지 마라. 亥子 어느때 돈이 더 많이 적은가? 해는 절지로 들어가는 시기로 돈이 더 없다. 자는 초기에는 적으나 뒤에는 조금이라도 생긴다. 寅 : 재물이 무에서 유로 상출되는 시기로 상당한 확장이 이루어진다. 인이 상관 때문이 아니라 재물의 장생이기때문에 정재가 장생하므로 재물창고가 열려서 재물활동에 따른 보상이 이루어 진다.
단순하게 상관이야 뭐야 로 생각하면 인생이 간다. 戌: 육친적으로 정관이라 일반적인 뜻은 좋은 글자인데. 이때의 돈은 들어온다 나간다? 오행적 입장에서 정관이 왔다. 정관이 책에 좋다고 했다. 술년에 돈만 싸악~ 받친다. 돈이 묘에 빠지면 없어진다. 사주는 그릇이다. 하루에도 시가 순환하고, 일년에도 달이 순환하고, 일년씩 순환한다. 즉 팔자말고 운에 비유하라. 위 戌을 정관으로 봐서 직급이 올라가고, 봉급이 올라가고, 직장 자리가 좋아지고 이렇게 보지 마라. 실상 술의 해석 방법은 껍데기(직장)은 바뀌었는데 실상 월급이 줄어들거나, 개인적 거래로 해서 오히려 돈이 없어져 버리는 것. 戌년의 운세를 해석 할 때 중요한 글자(사주 원국에서 재물 또는 직업)가 묘지로 빠져버리면 여러 가지 혼란이 온다. 육친적으로 따지지 말고 12운성으로 중요한 기운의 흐름을 보라. ㅇ辛丙ㅇ ㅇㅇㅇㅇ 丙은 정관이다. 戌년을 만나면 申에게 인성이다. 운에 인성을 만나면 벼슬이 진급하는가 싶은데, 비슷한 상황을 설정해주고 丙이 오히려 사그라 든다. 끝에 가서는 오히려 해가 져버린다. 결국 인수라는 긍정적 글자를 만나 뭔가 자리가 좋아지나 했는데 오히려 명예는 실추하는 일이 생긴다. 辰을 만나면 오행적 정인인데.. 병이 진을 만났을 때 이때는 병이 세력을 가진다. 이번에 자리 한번 옮기고 명예가 크게 오르는 쪽으로 가겠다. 육친적 오류에 빠지기 쉬운데 12운성이 정밀하게 보게 해준다. 음포태, 양포태. 음포태 당연히 있는 것이다. 양간이란 것은 자연의 조건이나 환경을 기운적으로 대표해 놓은 것이라면 : 기운적 음간이란 그 기운에 부족하여 이 세상에 뿌려져 들어난 현상이다. : 실제적 돋보기를 가지고 음양 비교 돋보기를 가지고 햇빛을 모아서 태양의 기운을 강화 시킨다면 결국 발화 된다고 볼 때 햇빛의 기운을 丙을 상징하고 돋보기의 모아진 것으로 실질적 발화되는 것이 구체적으로 들어나는 것처럼 실제적인 것. 양간은 밖으로 떠들고 말하고.. 음간은 실질적인 거래가 이루어지는 것. 하늘과 땅에 뿌려진 . 生 巳 甲: 亥 子 丑 寅 卯 辰 巳 午 未 申 酉 戌 乙: 午 子 辰 卯 寅 丑 子 亥 戌 酉 申 未 생 욕 관 : 장 : 길게 늘어져 있는 : 초목들이 다 펼쳐 있다. 음간의 속성을 보라. 록 왕 : 쇠 병 사 : 음간은 이때 훨씬 약해진 모양으로 들어난다. 초목이 겨울을 만나면 활짝 펼쳐진다? 쪼그라진다? *적천수에서는 해수에 을이 사한다면 오행의 큰 뜻에 어긋난다하여 음포태는 꽝이다라고 한다. 문자이전에 대 자연이 있었다. 양간은 기운적 표현 양간은 사물적 표현 자연의 기운적 사물적 표현을 잘 관찰해보자. 만약 을목이 남편이라면 ㅇ戊乙ㅇ ㅇㅇㅇㅇ 戊는 乙(정관)을 남편으로 삶고. 내가 亥子丑년을 만난다면 서방님이 잘 풀릴 것이다? 안 풀릴 것이다? 오행적으로 생하는 시기지만 천만의 말씀, 만만의 콩떡 이때 서방님은 몸이 안 좋아 겔겔겔 하던지, 또는 사회적으로 위축되어 오히려 휴직 상태 만약 편관 甲木을 서방으로 쓴다면 ㅇ戊甲ㅇ ㅇㅇㅇㅇ 편관이 서방이 된다는 것은 좀 피곤한 서방인데. 亥子丑에 이르면 뭔가 사회활동 운신의 폭이 좋아진다.
양간 음간은 쓰임이 다르구나. 오행적으로 판단해서는 안되겠구나. 자연의 운동을 12단계로 표현했구나. 건록을 중심으로 앞뒤 흐름을 보자 갑은 인에서 을은 묘에서 병은 사에서 정은 오에서 무와 기에 대해서는 12운성이 제대로 형성되지 않는데 대체로 병의 뜻을 무가 계승하고 정은 기가 계승하여 나타난다. 실상 기는 계와도 섞인 기상을 나타낸다. 경은 신에서 신은 유에서 임은 해에서 계는 자에서 손가락을 이용하여 록을 기준으로 돌리고 돌리고. 록왕쇠병사묘절태양생욕관 록관목생양태절묘사병쇠왕 무기일간이 임수를 재성으로 사용할때 진년을 만난다면? 임이 묘에 들어가므로 돈이 ?(씨가 마른다, 마누라가 아프던지 도망간다) 1. 천간에서 지지를 만났을때 세력 또는 기운을 단계로 나눈것이다. 2. 양포태 음포태는 12운성의 생사의 방향이 다르다. 3. 정밀한 해석의 도구 12운성의 연습이 되면 오행적 표현이 필요가 없게 된다. ㅇ己壬ㅇ ㅇㅇㅇㅇ 임이 정재 마누라, 재물 창고 壬이 진년을 만나면 그 세력이 약해지는데 그 세력이 어느 정도인가? 묘다 마누라가 묘에 들어간다는 것은 아파 누워있거나, 나가고 없거나, 자식들을 되리고 해외로 나가버려 있거나, 그래서 볼려고 해도 볼 수가 없다. 보여 진다면 그것은 어떠한 모양인가? 아파있는 모양 자연은 태양이 뜨고지면서 어쩔 수 없이 순환성을 가지듯 사람에게도 잠을 자듯... 즉 하루는 삶과 죽음의 소주기. 큰 주기라면 5년 10년 12년 주기가 있을 것이다. 자연의 생성 소멸의 주기를 보여주는 것이 12운성이다. 실제 사주에서 해석되는 방법을 쳐다보면 알게 된다. 십이운성을 제대로 보는 법 長生,冠帶,建祿,帝旺,養은 길하게 보고, 沐浴,衰,病,死,卯,絶,胎는 나쁘게 봅니다. 일간에 대비한 십이운성은 신약사주라면 맞겠으나 신왕사주라면 맞지 않게 됩니다. 신왕하여 비겁이 기신이라면 건록,제왕지는 기신운인데 어찌 좋겠습니까? 명리학 고전의 원조인 연해자평에서도 강약을 따질 때 목화토금수의 오행으로 십이운성을 논했을 뿐 음간의 강약을 따질 때는 십이운성을 사용하지 않았습니다. 따라서 음양동생동사(陰陽同生同死)라고 하여 음간포태법은 적천수에서 취용하지 않은 것입니다. 그런데 이 酉대운에 수십억의 돈을 번 사람이 있습니다. 死地가 되는데 어찌 발복하여 돈을 많이 벌었을까요? 무토일간이 신왕하여 金이 용신이기 때문에 酉대운은 용신이 제왕지가 되어 발복한 것입니다. 따라서 십이운성으로 길흉을 정확히 보려면 용신오행으로 십이운성을 판단해야 되는 것입니다. 관성이 絶地,死地가 되면 剋夫한다고 보는 것입니다. 부모의 운을 보려면 인성의 십이운성으로 판단합니다. 사주에 土가 많은데도 위장병이나 위암에 이르는 경우가 있습니다. 따라서 이 때 위장에 병이 생기는 것입니다. 위장은 따뜻한 음식을 좋아하고 차거운 음식이나 습한 것을 싫어하기 때문입니다
四柱 看命時 아주 중요한 看命法중 하나 꼭 숙지바람. |
출처: 울산 직장인,부자만들기,투잡,창업,재테크 원문보기 글쓴이: 울산비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