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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처: 용인블랙이글스 패러글라이딩 클럽 원문보기 글쓴이: 김동한
Boomerang GTO 사용 설명서
Boomerang GTO 를 처음 비행 하기 전에 이 매뉴얼을 꼭 읽어보십시오.
㈜ 진글라이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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감사합니다…
Boomerang GTO 를 구입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이제 Boomerang GTO 를 비행하시면서 끝없이
행복한 경험을 하실 수 있을 것입니다. 이 매뉴얼에는 비행을 하고 글라이더를 다루는데
필요한 모든 정보가 담겨 있습니다. 장비에 대한 깊은 지식을 가지고 안전하면서도 모든
실현 가능한 비행을 하실 수 있기를 바랍니다.
만약 이 글라이더를 다른 사람에게 판매하게 되더라도 본 설명서를 꼭 전달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언제나 행복한 비행과 안전한 착륙을 하시기 바랍니다.
GIN Team
안전수칙
진 글라이더의 장비를 구입하기 위해서 여러분은 공인 받은 패러글라이딩
파일럿이어야 하며, 패러글라이딩으로 인한 부상이나, 사망사고를 포함한
모든 위험을 수용하여야 합니다. 진 글라이더의 장비를 잘못 사용하였을 경우
위험은 더욱 증가할 것입니다. 어떤 상황에서도 진 글라이더나 진 글라이더의
장비를 파는 어느 누구도 개인 또는 제 3자의 손해 및 손상 등에 대해 책임을
지지 않습니다.
주의: 이 글라이더는 EN테스트의 standard D와, LTF 테스트의 class 2-
3급을 받은 전문조종사용으로써 경험이 부족한 파일럿이나 중급 교육을 받고
있는 중급자에게는 적합하지 않습니다. Boomerang GTO로 안전한 비행을
하기 위해선 4년 이상, 연중 80시간 이상의 비행 경험이 있어야 하며 EN의
Standard C급 또는LTF(DHV)의 2 등급의 글라이더로 비행한 경험이 있어야
합니다. 만약 진 글라이더의 장비를 사용하는 데 있어 조금이라도 분명하지
않은 면이 있다면, 해당 지역의 패러글라이딩 지도자나 진 글라이더의 직영
대리점에 연락해주시기 바랍니다.
KOREA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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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록
1. 진 글라이더.........................................................................................................................4
2. Boomerang GTO 소개 .............................................................................................................5
이러한 파일럿들을 위해 ................................................................................................5
최첨단 디자인 ..................................................................................................................5
제조 ...................................................................................................................................6
3. 비행을 하기 전에 ...............................................................................................................7
비행 전 점검......................................................................................................................7
스피드 시스템 ..................................................................................................................7
브레이크 라인 조절.........................................................................................................8
배낭 ...................................................................................................................................8
하네스 ...............................................................................................................................8
공인된 무게 범위 .............................................................................................................9
비행 전 안전 점검 ............................................................................................................9
4. Boomerang GTO 로 비행하기.............................................................................................. 10
이륙을 위한 준비 ........................................................................................................... 10
이륙 ................................................................................................................................. 10
산줄 매듭과 얽힘 ........................................................................................................... 11
최소 침하 / 최적의 활공................................................................................................ 11
가속 비행......................................................................................................................... 11
능동적인 비행 ................................................................................................................ 11
난기류 속에서 ................................................................................................................ 12
긴급상황.......................................................................................................................... 13
하강하기.......................................................................................................................... 14
브레이크 없이 조종하기 .............................................................................................. 15
곡예 비행......................................................................................................................... 16
Boomerang GTO 로 착륙하기............................................................................................ 16
윈치 토잉 (WINCH TOWING) .............................................................................................. 16
동력 비행......................................................................................................................... 16
5. 보관, 정비와 수리 ............................................................................................................ 17
지상 연습시..................................................................................................................... 17
자외선 피해..................................................................................................................... 17
포장 방법......................................................................................................................... 17
운반과 보관..................................................................................................................... 17
검사 ................................................................................................................................. 18
수리 ................................................................................................................................. 18
인증 유지를 위한 관리.................................................................................................. 18
패러글라이더의 환경친화적인 처리......................................................................... 18
6. 참고 ................................................................................................................................... 19
테스트와 인증서 ............................................................................................................ 19
기술사양.......................................................................................................................... 19
산줄 도면......................................................................................................................... 20
자재사양.......................................................................................................................... 2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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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진 글라이더
진 글라이더는 1998 년 패러글라이더 디자이너이자 경기 파일럿인 송진석과 엔지니어,
테스트 파일럿으로 구성된 팀에 의해 창립되었습니다.
패러글라이더 디자이너 송진석과 진 글라이더의 철학은 간단합니다: 자신 뿐만 아니라
다른 어떤 파일럿이라도 비행하고 싶어하는 글라이더를 설계, 제조하는 것입니다. 이
철학은 초급용 글라이더인 Bolero 에서부터 세계를 제패한 경기용 글라이더인
Boomerang 까지 똑같이 적용됩니다. 어떠한 장비도 진 글라이더의 자체 기준에 완전히
만족하기 이전에는 판매되지 않습니다.
디자이너 송진석은 20 년이 넘게 패러글라이더를 설계하고 만들어온 경험이 있습니다.
또한 국내는 물론 전세계에 걸쳐있는 진 글라이더의 대리점들은 네트워크로 구성되어
있으며 그 판매망은 수많은 경험을 가진 팀에 의해 지원을 받고 있습니다. 이러한 “Gin
Team”은 1998 년부터 지금까지 많은 패러글라이딩 월드컵 대회에서 우승을 하였으며,
세계 및 국가별 선수권대회 등 수많은 경기들에서도 계속 우승하고 있습니다. 이렇게
최고의 전문가들에 의해 만들어지는 고도의 전문성은 여러분들께 가능한 최고의 제품과
서비스, 그리고 판매 후 서비스를 받을 수 있도록 보장해 드릴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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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Boomerang GTO 소개
Boomerang GTO 는 새로운 개념의 전문조종사급용 기체로써 크로스 컨트리 및 경기용에
적합한 기체입니다. 진 글라이더에서는 오늘날의 파일럿의 요구에 가장 적합한 날개를
만들기 위해 그 동안 쌓아온 수년 간의 모든 경험을 최대한 활용하였습니다. Boomerang
GTO 는 뛰어난 성능과 상승력 그리고 높은 안정성, 정밀한 조종성을 가지고 있습니다.
이러한 특성은 파일럿들이 안정감 있고 정확하게 상승을 찾아 낼 수 있어 빠른 상승을
통한 보다 신속한 크로스컨트리를 할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Boomerang GTO 는 인증 범위
내에서 가능한 최고의 성능을 유지하면서 안정감 있게 여러분들의 자유로운 비행에 대한
모든 즐거움을 경험할 수 있도록 도와줄 것입니다.
이러한 파일럿들을 위해
Boomerang GTO 는 전문크로스 컨트리 및 경기용에 가장 이상적인 기체로서 자주 비행하며
LTF 2-3 안전 범위 내에서 가능한 최대의 성능을 가진 기체를 원하는 매우 숙련된
파일럿에게 적합합니다.
Boomerang GTO 사면 상승비행에서 써멀 비행까지의 모든 종류의 비행을 할 수 있도록
설계되었지만, 특히 크로스 컨트리나 경기에서 이기기 위한 비행을 위해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최첨단 디자인
Boomerang GTO 는 앞선 모델들에 비해 높은 A.R 을 가지면서도 높은 안정성과 성능을 유지할
수 있는 구조가 되도록 많은 사항을 개선하였습니다.
이러한 개선 사항의 구조적인 부분은 전통적인 진글라이더 고유의 평면형태를
유지하면서 크로스 컨트리 파일럿들과 경기 출전 파일럿들의 안전을 위협하지 않고
기체의 성능과 상승 그리고 최대 속도 등이 모두 향상되도록 설계를 하였습니다.
또한, 기체의 특성을 보다 안정적이게 하기 위하여 새로운 프로파일을 사용함으로써 써멀
안으로 진입할 때 파일럿이 브레이크를 많이 사용하지 않고서도 빠르게 진입할 수
있으므로 써멀을 효과적으로 이용할 수 있도록 해 줍니다.
Boomerang GTO 에는 크로스 컨트리 비행시 효율적인 속도와 성능을 유지하기 위해 고성능
기체에 사용되어 온 진글라이더의 특허화된 리지포일을 사용하였습니다.
성능 향상의 최대화와 사용상의 문제를 최소화 하기 위하여 총 산줄의 길이를 줄였고,
산줄의 굵기를 줄이기 위하여 탑 그리고 미들 라인은 90, 120, 190daN 강도의 외피가 없는
케블라 라인이 사용하였으나, 메인 라인은 180/220/280daN 강도의 외피가 있는 케블라
라인을 사용하였습니다.,
라이저 시스템도 수정되어 더 높은 최대 속력을 내고 가속 시에 침하가 덜 되도록
하였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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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러한 개선점들로 인하여 Boomerang GTO 는 안정적으로 고성능을 유지하면서도 모든 기상
조건에서 편안하게 비행 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이륙시에는 안정적인 산개가 이루어지게 되었는데, 특히 강풍에서도 머리위로
글라이더가 올라올 때는 점진적이고 쉬우며 앞으로 쏟아지는 현상이 없도록 하였습니다.
브레이크 산줄의 형태는 빠르고 정밀한 회전을 할 수 있는 형태로 설계되었고, 글라이더는
작은 양의 브레이크에도 민감하게 반응하므로 써멀에서 많은 양의 브레이크를 사용할
필요가 없어 효율적이고 편안한 상승을 할 수 있게 해줍니다.
브레이크 핸들은 브레이크 사용시 꼬이는 것을 방지하기 위해 스위블이 부착되어
있습니다.
이러한 모든 개선점들로 인해 Boomerang GTO 는 같은 등급의 글라이더 중에서 가장 좋은
성능과 편안하고 좋은 글라이더가 될 것이며 이를 비행하는 파일럿들도 각자의 욕구에
충분히 만족할 것이라고 확신합니다
Boomerang GTO 에 사용되는 원단은 윗 면에는 장기간의 사용에도 좋은 내구성을
유지하면서 가벼운 9092/ 9017 원단을 사용하였습니다.
제조
모든 진 글라이더의 기체들은 최고의 기술을 사용하는 회사 내 설비에서 생산됩니다.
고도로 숙련된 엔지니어들이 전체 공정과정에 걸쳐 세심한 주의를 기울입니다. 이후 각
단계마다 엄격한 품질 관리가 이루어지며, 기체에 들어가는 모든 원자재들은 출고 후
추적이 가능합니다. 이러한 모든 제조 과정들로 인해 진 글라이더에서는 파일럿들에게
그들의 기체가 가장 정확한 안전 기준을 준수한 것이라는 보장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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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비행을 하기 전에
비행 전 점검
Boomerang GTO 는 스피드 시스템, 배낭, 글라이더 주머니, 묶는 끈, 보수 테이프, 그리고 이
매뉴얼과 함께 공급됩니다. 여러분들의 기체는 지도자나 판매인으로부터 공급되기 전에
시험 비행을 통한 점검과 확인 테스트를 받아야 합니다.
스피드 시스템
스피드 시스템은 도르래에 의해 발로 조정되는 장치로, 받음각을 적게 만들어 최대 속도를
증가시킵니다. 액셀러레이터를 최대로 사용하면 대략 15 km/h 가 증속 됩니다.
액셀러레이터 라인을 하네스를 통과시켜 라이저에 설치된 스피드 시스템의 브루멀
후크에 정확하게 부착해야 합니다. 처음에는 스피드 바 라인의 길이를 지상에서
시뮬레이션에 걸린 하네스에 앉아 다리를 쭉 편 상태가 최고 속도 지점이 되도록 맞추어야
합니다. 이 조정을 하는 동안 라이저를 팽팽하게 잡아줄 보조자가 있으면 도움이 됩니다.
추가적인 정밀한 조정은 스피드 시스템을 사용한 첫 비행을 한 후에 지상에서 할 수
있습니다. 만약 이 과정에서 의문 나는 점이 있다면 지도강사나 판매인과 상의하십시오.
라이저 A B C
순 항속 도 에서의 길이
(XS, S, M, ML, L)
47cm 47cm 47cm
최대속 도 에서의 길이
(XS, S, M, ML, L)
27cm 31cm 39/47c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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브레이크 라인 조절
Boomerang GTO 의 메인 브레이크 라인의 길이는 EN/LTF 의 테스트 비행 시 사용된 길이와
동일합니다. 이러한 라인 길이는 진 글라이더의 테스트 파일럿들에 의해 정밀하게
조정되어 더 이상 조절될 필요가 없습니다.
상승 비행에서는 브레이크 라인을 반 바퀴 감싸 쥐고 비행하는 것이 보통입니다. 그러나
어떤 위급한 상황이 발생하였을 때에는 즉시 감싸 쥐고 있는 줄을 완전히 풀어줄 수
있도록 주의를 기울여야 합니다.
만약 여러분이 하네스나 몸, 비행 스타일에 맞게
브레이크를 조절할 필요가 있다면, 매 2cm 의
길이를 조절할 때마다 테스트 비행을 해 볼 것을
강하게 추천합니다. 우리는 브레이크 라인
조절을 위해 아래 그림과 같이 이중 강동 그려
매기나 시위 선을 묶을 때 사용하는 방법을
추천합니다.
배낭
모든 진 글라이더의 기체는 편안하고 사용하기 쉽게 운반할 수 있도록, 인체공학적으로
설계되었으며 내구성을 가진 찢김 방지의 KODURA? 원단으로 만들어진 배낭과 함께
배달됩니다.
기체를 편안하게 운반하기 위해서는 배낭을 꾸릴 때 주의를 기울여야 합니다. 우선
글라이더를 파일럿 하네스의 안쪽에 놓고, 하네스 아래쪽이 배낭 바닥 부분으로
들어가도록 해서 글라이더가 배낭의 등쪽으로 올 수 있게 넣어줍니다. 마지막으로 안쪽과
바깥쪽의 조임 끈을 조여주고, 걸을 때도 장비가 고정될 수 있도록 어깨 끈과 허리끈을
조절합니다. 액세서리들을 넣을 수 있는 두 개의 주머니를 활용하실 수도 있습니다.
XXL 사이즈 배낭 (200L 용량)은 원하시는 파일럿들을 위해 추가 선택 사항으로 제공됩니다.
하네스
Boomerang GTO 는 다양한 가슴 벨트의 형태를 가진 모든 GH 타입 하네스와 함께 사용되도록
인증 받았습니다. 1993 년 이후에 생산된 하네스의 99%는 GH 타입입니다. GX 타입을 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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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래된 하네스로는 인증을 받지 못하였으므로 이 하네스와 같이 사용하면 안됩니다. 만약
의문이 있으시면 하네스 제조사나 패러글라이딩 지도 강사에게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하네스의 가슴끈을 조절하게 되면 캐러비너 사이의 거리가 조절되고, 글라이더의
조정성과 안정감에도 영향을 줍니다. 가슴끈을 조이는 것은 안전성을 높여주며, 늘려주는
것은 글라이더로부터 더 많은 피드백을 받을 수 있게 하여 안정성을 떨어뜨립니다.
진 글라이더에서는 글라이더를 하네스 캐러비너 사이의 거리를 44cm 로 계산하여 설계를
하였습니다. 하네스의 사이즈와 디자인에 따라 캐러비너 사이의 거리를 42cm 에서 50cm 로
조절하여 사용할 수 있습니다. Boomerang GTO 는 옛 모델의 글라이더들과 달리, 불안정하게
느껴지는 경향이 없기 때문에 가슴끈을 아주 많이 조일 필요가 없습니다.
공인된 무게 범위
Boomerang GTO 는 매뉴얼의 뒤에 나와 있는 공인된 무게 인증 범위 내에서 비행해야 합니다.
무게 범위는 파일럿, 글라이더, 하네스와 기타 장비가 다 포함된 비행 시 총 무게로
측정합니다. 당신의 총 무게를 측정하는 가장 쉬운 방법은 모든 장비를 배낭에 담아 들고
저울에 올라가는 것입니다.
비행 전 안전 점검
이 장비로 비행하기 전에 여러분은:
해당 등급의 글라이더로 비행을 하기 위한 적합한 실습 훈련 및 이론 교육과 경험이
필요합니다.
필요한 보험과 자격증이 있어야 합니다.
극심한 피로 상태나 피로 회복제, 제조약 등을 피하고 바른 정신을 유지해야 합니다.
여러분의 패러글라이딩 수준에 알맞은 환경에서만 비행해야 합니다.
공인된 하네스와 비상 낙하산을 사용하고 적절한 헬멧을 착용해야 합니다.
비행 전 점검을 엄격히 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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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Boomerang GTO 로 비행하기
우선 평탄한 지상이나 작은 언덕 위에서 캐노피 올리는 연습을 하는 것이 좋습니다.
새로운 기체로 하는 첫 비행은 안정된 기상과 익숙한 환경 하에서 하십시오.
이륙을 위한 준비
아래의 준비 방법과 비행 전 확인 사항들은 안전 비행을 위한 필수 사항들입니다:
활공장에 도착하면, 주위 환경이 적합한지 확인하십시오: 바람의 속도와 방향,
상공(Air space), 난기류 및 상승기류의 주기
글라이더, 하네스, 낙하산 핸들과 핀, 헬멧과 다른 장비들을 점검하십시오.
평탄한 땅 위에 장애물이 없고 충분히 넓은 이륙 공간을 선택하십시오.
기체의 선형에 따라 글라이더를 펴고 산줄과 라이저를 정리하십시오.
하네스는 자신이 직접 착용하고, 다리 끈 매는 것을 잊지 마십시오. 헬멧을 쓰십시오.
산줄 주변에 꼬임이나 매듭이 없는지 확인 한 후, 라이저를 하네스의 캐러비너에
연결하십시오.
브루멀 후크로 스피드 시스템을 라이저에 연결하십시오.
가볍게 라이저나 산줄을 들어 새로운 매듭이나 엉킴, 방해하는 나뭇가지나
돌부리들이 없는지 확인하는 최종 산줄 점검을 하십시오. 바람이 없거나 약한
경우에는 다시 한 번 주의를 기울이십시오.
비행 전 점검 사항
구조 낙하산: 고정시키는 안전핀과 핸들의 안정성
헬멧과 하네스 버클의 잠김
산줄 걸림 없음 확인
캐노피가 제대로 펴졌는지, 바람이 잘 들어가는지 확인
이륙할 공간(Air space) 확인
이륙
성공적으로 이륙을 잘 하기 위해선 평지에서 충분한 지상연습이 필요합니다.
약한 바람 혹은 무풍에서의 이륙
Boomerang GTO 는 무풍 환경에서도 캐노피가 안정적으로 부풀려집니다. 팔을 구부린 채로
A 라이저를 어깨 높이에서 가볍게 당겨 주십시오. 팔이 부채꼴 모양으로 올라올 수 있도록
하고 글라이더가 펼쳐지며 머리 위로 올라올 때까지 기다리십시오. 이 때 라이저를 더
당기지 마십시오. 라이저를 세게 당길 필요가 없습니다. 글라이더가 머리 위로 올라오는
것에 맞춰 앞쪽으로 달리면서 위를 쳐다보고, 이륙하기 전 캐노피가 완전히 펴져 있는지
확인하십시오. 그리고 산줄에 엉킴이 없는지 확인하십시오. 만약 어떤 돌발상황이
발생했을 때는 아직 완전히 이륙된 상태가 아니라면, 글라이더를 실속 시켜 급히 이륙을
중지하십시오. 급경사 면에서의 이륙 중지 시에는 글라이더의 한 쪽을 실속 시키면서
언덕의 수평방향으로 달리십시오.
만약 글라이더가 한 쪽으로 기울진 상태에서 회복이 가능한 상황이라면, 힘에 대항하려
하기 보다는 기울어진 쪽을 향해 달려나가십시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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여러분이 글라이더 가까이 서서 산줄이 느슨한 상태로 있다가 순간적으로 달려나가
출발하는 충격 이륙 법은 필요하지 않습니다.
강풍이륙
강한 바람에서는 전방 이륙보다는 후방이륙 방법을 추천합니다. 브레이크를 잡고 돌 때,
라이저의 한 쪽을 머리 위로 통과하게 하여 돌아 글라이더를 마주 봅니다. 기체에
부분적으로 바람을 채워 “벽”처럼 반쯤 세운 상태에서 산줄들을 주의 깊게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상공(Air space)에 장애물이 없는지 확인하고 A 라이저로 글라이더를 가볍게
당기십시오. 글라이더가 머리 위로 올라오면, 브레이크를 가볍게 당겨 확인하고 돌아서
이륙하십시오. 더 강한 바람에서는 글라이더가 펴지고 올라올 때 몇 걸음 글라이더 쪽으로
다가갈 수 있도록 준비하십시오.
산줄 매듭과 얽힘
만약 산줄이 얽혀있거나 매듭이 있는 채로 이륙을 한다면, 반대편 브레이크를 잡고 무게
중심을 이동하여 매듭이 있는 쪽의 브레이크를 여러 번 당겨 주십시오. 실속이나 스핀을
피하기 위해 너무 저속으로 비행하지 않도록 주의하십시오. 만약 그 매듭이나 얽힘이 너무
꽉 조여 있어 펌핑으로도 풀 수 없는 상태라면, 즉시 착륙장으로 날아가 안전하게
착륙하십시오.
최소 침하 / 최적의 활공
최소 침하 속도는 브레이크를 대략 15cm 정도 당기면 됩니다. 이론적인 최대 활공 속도는
무풍 환경에서 브레이크가 전혀 적용되지 않는 상태에서 만들어집니다.
가속 비행
Boomerang GTO 를 타고 비행하는데 익숙해지면, 스피드 시스템을 사용하여, 맞바람이 불 때
향상된 활공을 하거나 강한 바람 속에서 더 나은 전진력을 가질 수 있게 됩니다. 발로
스피드 바를 점진적으로 밀어서 스피드 시스템을 작동시키십시오.
몸의 무게 중심을 이동시켜 롤을 조정하거나 스피드 바의 양을 조절하여 피치 각을 조정할
수 있도록 준비하십시오. 캐노피의 움직임을 느낄 수 있도록 브레이크에 매우 약한 압력을
유지하십시오.
지상 근처에서나 와류 속에서는 가속 비행에 매우 유의 하십시오. 만약 가속 장치를
사용하는 동안 기체가 접히게 되면, 어떤 수정 조치를 취하기 전에 즉시 스피드 바에서
발을 떼십시오.
능동적인 비행
Boomerang GTO 는 매우 높은 내부 압력으로 쉽게 접히지 않으며, 안전합니다.
그러나 항상 능동적인 자세로 비행하기를 추천합니다. 이는 극한 상황을 제외한 모든
상황에서 접힘 현상을 피할 수 있도록 도와줄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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능동적인 비행의 핵심은 글라이더를 항상 머리 위에 유지시키는 것입니다. 만약
글라이더가 뒤로 넘어가면, 브레이크를 놓아 주십시오. 만약 글라이더가 앞으로 쏟아질
때에는 그 현상이 제어될 때까지 브레이크를 당겨 주십시오.
만약 캐노피의 한쪽 힘이 빠지는 것을 느낀다면, 다시 그 압력이 돌아오는 것을 느낄
때까지 부드럽게 살아있는 캐노피 쪽의 브레이크를 당기고 반대 쪽으로 체중을 이동시켜
주십시오. 모든 경우에 있어 적당한 비행 속도를 유지하고, 과 조작을 피하십시오.
난기류 속에서
강한 난기류 속에서는 캐노피가 접힐 수 있습니다. Boomerang GTO 는 대부분의 상황에서
파일럿의 조작 없이도 회복이 되므로, 의문이 날 때면 언제든지 브레이크를 놓고
글라이더가 날아갈 수 있도록 놓아두십시오. 단, 글라이더가 급격하게 앞으로 쏟아질 때는
브레이크를 당겨 그 현상이 멈추어지게 하십시오. 글라이더가 더 신속히 회복 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해서는 아래의 지도 사항을 따라 줄 것을 추천합니다.
한쪽 날개 접힘
강한 난기류 지역에서 한쪽 날개가 접히는 상황에서도 Boomerang GTO 는 파일럿의 특별한
조치 없이도 쉽게 다시 펴지지만, 글라이더는 접힌 날개 쪽으로 회전하게 됩니다. 이 때
지상 가까이나 다른 글라이더 가까이에서는 위험할 수도 있습니다. 접힌 반대 쪽으로
체중을 이동하여 진행 방향을 유지하십시오. 이 때 접힌 날개의 반대쪽 브레이크에 약한
힘을 주면 좀 더 효과적으로 진행 방향을 유지할 수 있습니다. 보통의 경우는 이것으로
충분합니다. 그러나 만약 접힘 현상이 회복되기 어렵게 되었다면, 큰 동작으로 부드럽게
브레이크를 여러 번 당겨주기 바랍니다. 글라이더가 다시 펴졌을 때는 비행 속도를 다시
찾을 수 있도록 브레이크를 풀어 주어야 합니다.
만약 글라이더가 크게 접힌 경우에는 – 특히 가속 비행 중 – 반드시 아래 사항들을 따라
주십시오.
글라이더가 크게 접힌 경우에는 중량과, 파일럿과 캐노피의 관성의 차이로 인해 파일럿은
진행 방향을 유지하려 하고 캐노피는 뒤로 젖혀지게 됩니다. 이 때 어떠한 조치를 취하기
이전에, 반드시 진자 운동으로 인해 다시 캐노피가 머리 위로 위치 할 때까지 기다려야
합니다. 그런 다음 브레이크로 조심스럽게 견제를 해 주십시오. 만약 너무 이른 조치를
하게 되면 접힌 캐노피 쪽이 완전 실속에 빠지는 위험이 생길 수 있고, 그로 인해서 통제
불가능한 상황이 연속적으로 발생하게 됩니다.
가속 비행 중 크게 접히게 되면 즉시 스피드 바에서 발을 떼십시오. 체중 이동으로 균형을
유지하도록 하고 살아있는 캐노피 쪽의 브레이크를 살짝 잡아줍니다. 충분한 공간적
여유가 있다면 글라이더가 회전을 하도록 놓아 두되 너무 빠르지 않게만 해 주십시오.
이것이 스핀이나 실속을 피하고, 글라이더가 최대한 빠르게 회복할 수 있게 도와주는
최선의 방법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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앞전 접힘
앞전 접힘은 파일럿의 조작 없이도 대부분 회복될 것입니다. 이 때 글라이더가 약간
앞으로 숙여지면서 기체 속도가 회복됩니다. 만약 브레이크를 당겨야 할 상황이라면
과조작을 하거나, 글라이더가 아직 뒤쪽으로 치우쳐 있는 상태에서 브레이크를 너무 빨리
당기지 않도록 조심하십시오. 실속의 위험이 있습니다.
날개 꼬임 / 글라이더의 날개 끝(익단)이 산줄 속에 엉켜 있을 때
날개 꼬임 현상은 심각한 접힘 현상 후에 날개 끝이 글라이더 산줄 속에 끼어 발생할 수도
있습니다. Boomerang GTO 에서는 이 현상이 거의 일어나지 않지만 캐노피에 공기가 크게
빠져나간 후에 혹은 연속적인 접힘 현상 후에 발생할 가능성이 있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파일럿들은 대처 방안을 알고 있어야 합니다. 우선 접힌 반대쪽의 브레이크로
견제를 하면서 무게 중심을 이동하고 엉킨 쪽의 브레이크를 여러 번 당겨주십시오.
Boomerang GTO 에는 C 라이저로 가는 독립적인 스테빌라이저 메인 라인이 있습니다. 이
라인이 보통 날개 꼬임 현상이 일어날 경우 느슨해지는데, 그 줄을 팽팽하게 당겨 엉켜
들어간 날개 끝이 빠져 나올 때까지 완전히 아래로 당겨주십시오.
긴급상황
낙하산을 펴게 되는 많은 경우는 파일럿의 과조작의 결과 때문입니다. 과도한
조작은 조작을 하지 않을 때보다 더 상황을 악화시킬 수 있다는 것을 명심하십시오.
수평 스핀
일반적인 열기류 상승 비행 시, Boomerang GTO 는 수평 스핀에 들어가기가 어렵도록
설계되어 있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이 상황이 일어나면, 그냥 양쪽 브레이크를 풀어준
다음 글라이더가 피칭 운동을 동반하며 전방으로 속도를 얻을 수 있을 때까지
기다리십시오. 이때 글라이더가 앞으로 너무 많이 쏟아지지 않게끔 브레이크로
조절하십시오.
C3, STB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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완전 실속 (역동적인 실속 – FULL STALL)
이것은 아주 극단적인 조작법이기 때문에 일부러 시행할 필요가 전혀 없습니다. 완전
실속에 들어가기 전에 브레이크 핸들을 절대로 말아 쥐지 마십시오. 실속에 있는 동안
손을 몸 가까이에 두고, 필요하다면 하네스의 시트판 옆에 양 손을 고정시켜 두십시오
안정적인 완전 실속에서는 캐노피가 앞뒤로 진자 운동을 할 것입니다. 실속에서 빠져
나오기 전에 브레이크를 살짝 풀어 글라이더에 공기를 균등하게 채워주십시오. 만약
가능하다면 글라이더의 급격한 운동을 막기 위해 글라이더가 앞에 있을 때 브레이크를
풀어주십시오.
Boomerang GTO 는 스스로 진자 운동 현상을 늦출 것이지만, 필요하다면 글라이더가 앞으로
쏟아질 때 신속히 브레이크로 견제를 한 다음, 다시 대기 속도를 회복하도록 브레이크를
풀어주십시오. 흔들림이 안정되는 동안 다시 실속에 빠뜨리지 않도록 주의 하십시오.
기체가 엄청나게 앞으로 쏟아져 버릴 수 있으므로, 실속 하자마자 마음을 바꿔 브레이크를
놓는 일은 절대로 없어야 합니다.
깊은 실속 (낙하산 강하, 안정된 실속 – DEEP STALL)
Boomerang GTO 는 깊은 실속에 들어가거나 유지하려는 성향이 전혀 없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이런 상황이 벌어진다면, 전방으로의 속도를 얻기 위해서는 손을 A 라이저에
놓고 앞으로 밀어주십시오. 최근의 모든 하네스에는 액셀러레이터가 장착되어 있으므로
손을 사용하지 않고도 스피드 바를 발로 밀어 회복 조작을 할 수 있습니다. 깊은 실속에서
회복할 때는 절대로 브레이크로 조종하려 하지 마십시오.
글라이더가 둔해지고 공기의 흐름이 귀 주위에서 줄어든다면 깊은 실속을 알아차릴 수
있습니다. 이러한 상황은 와류 속에서 비행하거나 접힘 현상에서 회복시키기 위해
브레이크를 너무 많이 작동할 때 발생됩니다. 젖은 글라이더 또한 깊은 실속에 빠질
가능성이 높습니다. 만약 비를 만난다면 스피드 바를 이용하여 가속을 조금 시키고, 이때
절대 귀접기를 시도하지 마십시오.
하강하기
예를 들어 폭풍의 상황 같이 매우 강하고 커다란 상승 기류가 발생할 경우가 있습니다.
이러한 상황에서는 지상 위가 가장 안전합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만약 이런 기상에
잡혀 신속히 하강을 해야 하는 상황이라면, 몇 가지 하강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가장 좋은
방법은 물론, 침하 지역을 찾는 것입니다. 침하 지역을 찾지 못했을 때는, 아래의 기술들
가운데 하나를 시도해 보십시오. 가장 약한 것부터 가장 어려운 순서대로 배열되어
있습니다. 이러한 기술들의 대부분은 글라이더에 과도한 스트레스를 주게 되므로 만약
글라이더를 오래 사용하기 바란다면 자주 시도하지 마십시오. 인증된 강사의 감독 하에서
실시하는 세이프티 클리닉을 통해서만 이러한 기술들을 연습할 것을 추천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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귀접기
귀접기는 전진 속도를 유지하면서 고도를 부드럽게 감소시키는 안전한 방법입니다. 양 쪽
바깥 "A"라인을 당겨 귀접기를 합니다.
귓전의 바람 소리가 커져서 대기 속도가 빨라졌다고 느낄 수 있으나, 귀접기를 한
상태에서는 대기 속도가 증가하지 않습니다. 사실상 5km/h 정도가 감소합니다. 전진
속도를 유지하면서 하강을 하기 위해서는 귀접기와 함께 스피드바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귀접기를 한 상태에서는 무게 중심의 이동만으로도 글라이더를 조종할 수 있습니다.
산줄을 풀어주면 Boomerang GTO 의 귀는 스스로 회복될 것입니다. 적어도 지상 100m 에서는
귀접기를 풀어주십시오. 만약 귀접기 풀기가 가능하지 않다면 착륙 접근 시 귀접기를 풀지
말고 착륙 동작을 할 때까지 귀접기를 유지하십시오. 귀접기를 한 상태에서는 낮은 대기
속도와 높은 익면 하중으로 지상 가까이에서 경도풍이 크게 작용하지 않기 때문에 빨리
착륙할 수 있는 안전한 방법입니다.
스파이럴 다이브 (나선형 하강)
스파이럴은 매우 극한의 조작법입니다. Boomerang GTO 의 특성을 느끼기 위해서 처음에는
조심해서 천천히 스파이럴을 연습하십시오. 무게 중심을 이동하고 한 쪽으로 천천히
브레이크를 당기십시오. 두 번의 회전까지 가속시키게 되면 스파이럴에 들어갈 것입니다.
한 번 스파이럴에 들어가게 되면, 체중 이동과 바깥쪽 브레이크를 사용하여 당신의 하강
율과 뱅크 각을 조절할 수 있게 됩니다.
경고! 탈진한 파일럿이나 스파이럴에 익숙하지 않은 파일럿은 깊은 나선 강하에 빠져
정신을 잃을 수도 있습니다! 모든 종류의 항공기들처럼 반대 조작을 하여 나선 강하에서
회복시킬 것을 충고합니다. 바깥쪽 브레이크의 사용과 바깥쪽으로의 무게 중심을 이동하며
한 두 번 회전을 통해 글라이더를 감속시키십시오.
B 실속 (B-STALL)
중력 하중으로 인한 몸의 긴장 없이 고도를 빨리 낮추기 위해서는 B-실속을 사용하십시오.
손을 뻗어 B-라이저의 삼각비너 부분을 잡고 세게 당겨주십시오. 처음에는 아주 무거운
압력과 함께 쉽게 당겨지지 않지만 한 번 익형을 깨뜨리고 나면 가벼워짐을 느끼게 될
것입니다. 한 번 당긴 이후에는 즉시 놓지 마십시오. B 라이저를 풀어주기 전에 글라이더가
안정된 B 실속에 들어가야 하기 때문입니다.
Boomerang GTO 는 B-실속으로부터 회복할 때, 깊은 실속에 빠지기 보다는 완만하게 하강을
하는 성향이 있습니다.
브레이크 없이 조종하기
만약 어떤 이유로 인해 브레이크가 작동하지 않는다면, C-라이저로 Boomerang GTO 를
조종할 수 있습니다. 하네스에 체중을 이동하여 조종하며 스핀이 발생되지 않게, 라이저를
너무 많이 당겨 조종하지 말고, 체중 이동을 하여 조종할 수 있도록 주의하십시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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곡예 비행
Boomerang GTO 는 곡예비행을 위해 설계되지 않았으며 대부분의 나라에서는 곡예비행
자체가 금지되어 있습니다. 곡예비행 자체의 위험을 제외하고도 어떤 종류의 극도의
조작법들은 글라이더에 불필요한 스트레스를 주고 글라이더의 수명을 매우
단축시킵니다.
Boomerang GTO 로 착륙하기
장애물이 없는 넓은 착륙장을 골라 착륙장의 풍속, 풍향을 주의 깊게 확인하십시오.
Boomerang GTO 는 낮은 최저 비행 속도로 어떤 상황에서도 부드러운 착륙을 할 수 있습니다.
착륙을 위한 접근 시 충분한 속도로 접근하십시오. 그리고, 마지막 회전을 너무 늦거나
너무 깊지 않게 하십시오.
착륙하기 전에 설 자세를 준비하기 위해 다리를 하네스 안에서 앞으로 뻗어 주십시오.
앉은 자세로는 절대로 착륙하지 마십시오. 등 보호대를 가졌다고 하더라도 그것은 단지
수동적인 안전 시스템이기 때문에 매우 위험합니다. 착륙 이전에 일어서서 두 발로
착륙하는 것이 능동적인 안전 시스템이며 훨씬 더 효과적입니다.
윈치 토잉 (WINCH TOWING)
Boomerang GTO 는 윈치 토잉을 위한 적합한 자격증을 가진 파일럿에 의해 행해지는 윈치
토잉에 적합하여 그에 대한 인증도 받았습니다. Boomerang GTO 는 윈치 토잉시 실속이나
낙하산 하강의 경향이 없습니다. 보통의 윈치 토잉 이륙 상황에서 글라이더의 조종 줄을
사용하여 균형을 잡을 수 있는 충분한 여유가 있습니다. 윈치 토잉을 위해서는 인증 받은
적합한 장비를 사용해야 합니다. 토잉에 관한 기술과 해당하는 모든 안전사항을
숙지하십시오.
동력 비행
패러글라이딩 공인 인증서는 동력 비행에 대한 사항들은 포함하고 있지 않습니다. 그러나
Boomerang GTO 의 매우 쉬운 이륙 특성과 높은 성능, 안정성과 뛰어난 조종성으로 인해 동력
비행은 가능합니다. 항상 공인된 엔진, 하네스, 글라이더들을 사용하십시오. 동력 비행에
대한 의문 사항이 있으면 항상 해당 협회나 강사에게 문의하시기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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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보관, 정비와 수리
Boomerang GTO 에 쓰이는 원자재들은 최대한의 내구성을 위해 매우 주의 깊게
선택되었습니다. 그렇지만 아래의 지시 사항을 따라 글라이더를 보관하면, 내공성을
유지하며 더 오랜 기간 지속적으로 안전하게 비행할 수 있습니다. 과도한 손상은 항상
부주의한 지상 연습 조작과 포장, 불필요한 자외선, 화학 물질, 열, 습기에의 노출에 의해
발생합니다.
지상 연습시
아래의 사항들은 하지 말아야 합니다:
상부 표면에의 과격한 충격 (지상 연습 조작 도중 앞전 부분이 먼저 땅에 떨어지는
경우)
땅에 글라이더를 끄는 경우
산줄이나 캐노피를 밟는 것. 산줄 외피 속에 있는 케블라는 늘어나지 않으면서 매우
강한 장력을 가지고 있지만, 작은 반경의 구부러짐에는 매우 민감합니다.
자외선 피해
글라이더를 햇빛에 필요 이상 노출시키지 마십시오. 태양 자외선은 글라이더의 원단을
크게 손상시킵니다.
포장 방법
그림과 같은 아코디언식
접기를 권장합니다. 이
포장 방법은 약간 시간이
오래 걸리고 보조자도
필요하지만 프로파일의
보강판과 리지포일을
견고하게 오래 보관할 수
있는 방법입니다.
글라이더를 접는 것은 원단을 약하게 만들므로 글라이더를 되도록 느슨하게
포장하십시오.
운반과 보관
습기는 원단과 산줄, 보강, 프로파일을 노화시키는 글라이더의 가장 큰 적입니다.
Boomerang GTO 는 건조하고 시원한 곳에서 보관해야 합니다. 글라이더 안에 습기가 있는
물건, 모래나 소금기, 다른 물질들을 넣은 채로 포장하지 마십시오. 건조한 장소에
보관하기 전에 항상 글라이더가 자연 건조되도록 하십시오. 글라이더에 남아있는 습기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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항상 증발할 수 있도록 배낭의 지퍼를 열어두십시오. 그리고 글라이더를 가솔린이나
페인트 또는 다른 용제 근처에 보관하거나 운반하지 마십시오.
세척
날개를 세척할 때에는 부드러운 천과 미지근한 물을 사용하십시오. 마모제나 세제는 절대
사용하지 마십시오. 바닷물에 빠뜨린 경우 민물에 세척하십시오.
검사
Boomerang GTO 는 1 년에 한 번이나 매 비행 100 시간 중 빠른 시간마다 진 글라이더의 인증된
대리점을 통해 정기적으로 검사를 받아야 합니다. 완전한 검사는 비행 시 여러분을
안심시키고 글라이더의 수명을 연장시켜줍니다.
EN/LTF 인증서의 유효기간을 연장하기 위해선 처음에는 24 개월 혹은 200 시간 이후에, 그
다음부터는 매 24 개월에 한번 혹은 매 100 시간 마다 전체적인 검사를 받아야 합니다.
이것은 Boomerang GTO 의 원단뿐만이 아니라, 산줄에도 적용됩니다.
앞전에 충격이 가는 과격한 착륙이나 추락, 혹은 기체의 비 정상적인 반응이 있었을 때
따른 추가적인 검사는 공인된 검사자에 의해 행해져야 합니다. 그리고 스스로도 항상 비행
전에 산줄, 날개, 캐러비너 등에 손상이 없는지 확인해야 합니다.
수리
글라이더와 함께 제공되는 보수 테이프로 기체에 생긴 아주 작은 구멍들을 수리할 수
있습니다. 손상된 산줄은 진 글라이더의 대리점에서 교체해야 합니다. 산줄을 교체한 후
길이가 제대로 맞는지 확인하기 위해, 반대쪽 같은 위치의 산줄과 비교하여 확인하십시오.
산줄을 교체한 후에는 항상 비행 전에 글라이더를 지상에서 바람을 채운 후 모든 산줄이
제대로 정돈되어 있는지 확인하십시오.
패널 교체와 같은 큰 수리는 판매점이나 제조자에 의해 행해져야 합니다.
인증 유지를 위한 관리
Boomerang GTO 는 앞에서 언급한 대로 정기적인 검사를 받아야 합니다. 이 정기적인 관리
없이는 EN(LTF)인증이 무효가 됩니다. 정해진 비행시간에 따르는 정기적인 검사를 받기
위해서는 공인된 대리점이나 전문가에게 의뢰하시기 바랍니다.
패러글라이더의 환경친화적인 처리
이 패러글라이더가 수명이 다하여 더 이상 사용할 수 없을 때는 환경 친화적인
방법으로 폐기를 하여주시기 바랍니다. 이를 위해서는 관련 법규를 따라 처리해
주시기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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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 참고
테스트와 인증서
진 글라이더의 Boomerang GTO 는 EN Standard 의 D 와 LTF 의 D 을 통과하였습니다. Boomerang
GTO 는 또한 비행 중 최대 무게의 8G 를 초과하는 하중 시험과 충격 시험을 통과하였습니다.
기술사양
SIZE XS S M ML L
AREA 21.2m² 23.06m² 24.55m² 26.1m² 28.2m²
FLAT SPAN 11.09m 12.41m 12.81m 13.2m 13.73m
A.R 6.68 6.68 6.68 6.68 6.68
AREA 17.92m² 19.49m² 20.75m² 22.06m² 23.86m²
PROJECTED SPAN 9.29m 9.69m 9.99m 10.31m 10.72m
A.R 4.81 4.81 4.81 4.81 4.81
CELL NUMBER 77 77 77 77 77
GLIDER WEIGHT (kg) 5.6kg 6.0kg 6.3kg 6.6kg 7.0kg
WEIGHT IN FLIGHT (kg) 65~82 80~95 90~105 95~115 108~130
Certification EN-D, LTF-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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산줄 도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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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재사양
Model Boomerang GTO
Top Skytex 9017 E77A, E38A
Bottom Skytex 9017 E38A, 2RS
Profile Skytex 9017 E29A
Diagonal Skytex 9017 E29A
Reinforcement Skytex W420
Fabric of Canopy
Bridle Nylon 12mm
Suspension Line Edelrid 70, 90, 120, 190 /
TGL 80, 145, 180, 220, 280
Riser Cousin Kevlar 12mm
Maillons Peguet Stainless steel 3.0Ø
Thread HT Polyester Yarn 150D/3, 225D/3
"패러글라이더를 설계하는 것은 도전과 발견의 개인적인 여정이며, 완성을
추구해가는 과정입니다"
- 송진석, 디자이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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진 글라이더에서는 이 매뉴얼에 나와 있는 내용이 정확할 수 있도록 모든 노력을
기울였지만, 오직 참고용으로만 사용하시기 바랍니다.
이 매뉴얼은 "비행 방법에 대한 설명서”로는 사용될 수 없습니다.
이 사용자 매뉴얼의 내용은 사전 예고 없이 바뀔 수 있습니다.
Boomerang GTO 와 진 글라이더의 다른 제품에 대한 최신 정보는 www.gingliders.com 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경고 :
패러 글 라이딩은 매우 위험한 활동 이며 간혹 심각한 부 상이나 사망사고 로 이어질 수 도 있습 니 다.
디 자이너, 제조 자, 직영대리 점 및 도 소 매업자는 사용 자가 이 장비 를 사용 하는 데 있어 그 안전을 보 장해 줄 수 없으 며 ,
그 에 따르 는 그 어떠한 상해나 죽 음 에 대한 책임이 없습 니 다.
이 패러 글 라이딩 장비 는 반드 시 공 인된 해당 파일럿 자격증 소 지자나, 공 인된 해당 강사 자격이 있는 강사의 감독 하에
있는 파일럿에 의해서만 사용 되 어야 합니 다.
사용 자가 사용 전이나 사용 중 에 모 든 안전 수 칙들 을 익히고 설계된 그 목 적을 위해서만 사용 하기 위해서 는
패러 글 라이딩 장비 의 올 바르 고 정확한 사용 에 대해 잘 이해하고 있어야 하고 또 스 스 로 그 에 대한 모 든 책임을 져야
합니 다.
패러 글 라이더 는 신중 하고 지속 적인 관리 가 필요 합니 다. 과용 , 노 화, 태양 빛에 노 출 , 흙 , 먼지, 기 름 , 물 , 바람,
스 트 레스 , 그 외 다양한 요 인들 에 의하여 자재의 질 그 리 고 글 라이더 의 성능 과 안전을 저하시 킬 수 있으 며 이에 따라
부 상이나 죽 음 의 위험이 증 가합니다.
이 장비 로 비 행을 하기 전에 반드 시 사용 자 매뉴 얼을 숙 지하시기 바랍니 다.
비 행시에는 항상 헬멧과 보 호 복 그 리 고 낙하산을 착용 하시 기 바랍니 다.
첫댓글 진글라이더 부메랑 지티오 (2-3급) 사용자 설명서 참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