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필요성
오늘날 세계는 정치적, 경제적, 사회적, 문화적, 과학적 교류를 통하여 하나의 지구촌이 되어 가고 있다. 인종과 언어가 서로 다른 사람들과 교류를 하는 데에는 공통적인 의사 소통 수단, 즉 국제어로서 영어의 중요성이 날로 더 부각되고 있다. 우리나라에서 영어를 배우고 가르쳐야 하는 필요성을 구체적으로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첫째, 국제화, 세계화, 개방화 시대에 살면서 국제 정치, 외교, 경제 등의 분야에서 급속하게 변화하는 세계 사회에서 뒤지지 않고 생존하기 위해, 그 도구가 되는 언어가 영어이기 때문에 영어 교육이 필요하다. 따라서 정부는 1993년부터 국제화, 세계화를 추진하면서 외국어(영어)교육을 강화하게 되었다.
둘째, 과학 기술이 급속하게 발달하는 정보화 시대에 세계 정보의 85%가 영어로 통용되고 있다. 따라서 선진 과학 기술 정보와 학술적 연구 결과를 입수하여 이를 이해하고 적용함으로써 개인과 사회, 국가 전체가 국제 경쟁력에서 뒤지지 않게 하기 위하여 영어 교육이 필요하다.
셋째, 영어는 문물 교류의 수단으로서 외국의 문물을 받아들일 뿐만 아니라 우리 문물을 소개하는 데에도 필요하다. 우리의 과학 기술의 산물을 세계에 알리고, 우리의 학술 연구 결과를 전파하며, 기타 국제교류를 하려면 영어를 사용해야 한다. 또한 우리 문화를 이국에 바르게 홍보하기 위하여 영어를 사용해야 하므로 영어 교육이 필요하다.
넷째, 영어에 대한 올바른 인식은 국어를 올바르게 이해하고 사용하는데 도움이 되기 때문에 영어 교육이 필요하다. 그리고 영어를 배움으로써 외국인과 의사 소통을 하면서 국어의사용 범위를 넓히고, 어휘를 확충하며, 언어 기능을 폭넓게 사용할 수 있기 때문에 국어를 세계화할 수 있게 된다.
이제 영어는 영어 영문학자나 특정 전문인만이 배우고 사용하는 언어가 아니라 하나의 생존 수단이기 때문에 시대의 요구를 반영하는 뚜렷한 교육 목표를 세워서 영어 교육을 실시해야 할 것이다.
최근에 국제화, 세계화라는 시대적 요청에 의해 “국제 사회에서 평등할 수 있는 전문적인 능력과 소양을 갖춘 국제인의 양성이 최우선적으로 필요”하다는 인식에 따라 외국어 교육을 강화하고 있다. 그리고 그 동안의 유치원 영어교육은 언어의 우선적인 기능인 의사 전달 능력에 대한 지도가 부족했었고, 영어 능력을 평가하는 입학 시험은 문법 능력을 테스트하는 문제가 많은 부분을 차지했다. 이러한 영어 교육의 요구와 문제점을 해결해 나갈 방책의 하나로써 어린이 영어 교육의 중요성이 강조되고 있다.
2. 유아 영어교육의 목적 및 목표
1) 목적 - 어린이 영어 교육은 세계화와 정보화에 대응하는 우리의 노력으로서 어린이가 앞으로의 세계인으로서의 역할을 훌륭하게 수행할 수 있도록 하는 밑바탕이 되게 하기 위함이다.
2) 목표 - 유치원에서 행할 수 있는 우리의 1년 단위의 어린이 영어 교육은 1년으로서 끝나는 교육과정이 아니라 유치원전과 초등학교에서의 영어교육을 연계성 있게 연결될 수 있고, 어린이들로 하여금 유치원에서의 수업 시간 뿐 아니라 일상생활, 가정생활에서 유연하게 영어를 쓸 수 있게 한다.
3. 이론적 배경
영어교육의 실시 시기를 두고 조기에 실시하자는 의견이 대두되기 시작한 1970년대부터 서로 입장을 달리하는 의견이 팽팽하였다. 우리나라에서도 외국어 조기교육을 실시하게 됨에 따라 외국어 조기교육이 이론적으로 근거가 있는지 따져볼 필요가 있다. 조기 영어교육의 찬성론자들은 언어 습득의 결정적 시기 등을 이유로 조기 영어교육의 실시에 관한 긍정적인 입장을 위하고 있는 반면, 반대론자들은 모국어 습득의 방해나 교육 현실의 열악함 등을 이유로 반대하고 있는 입장이다.
" 미국의 언어교육에 대해 조사하다가 찾은 자료입니다. “우리나라 성장기 아동의 조기 영어 교육”에 관한 내용인데요, 토의에서 정했던 내용은 아니지만, 우리조의 주제 및 외국의 언어교육 조사에 관련이 있는 것 같아서 올려 봅니다. 참고 바랍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