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 출근합니다
발달장애인 취업을 지원하는 사회복지사의 생각 모음
고진실
책의 독자를 상상합니다. 사회복지현장에서 장애인을 지원하는 사회사업가,
이제 막 직장을 옮겼거나 보직 변경으로 낯선 업무를 시작하게 된 사회사업가가 떠올랐습니다.
조금 더 바라면, 발달장애인을 이해하고 싶은 사회사업가에게도 도움이 되는 글이었으면 좋겠습니다.
여러 사람이 읽을 것을 고려해 몇 번을 다시 읽고 고쳐 썼습니다.
앞서는 마음과 다르게 장애인 복지현장에서의 경험이 짧아 글이 어설프고 매끄럽지 않은 부분이 있을 것 같습니다.
그저 새로운 사회사업현장에서 당사자를 지원하며 느낀 바, 배운 바, 어떻게 실천하고자 했는가에 초점을 두고 썼음을 밝힙니다.
'머리말' 가운데
A5 크기, 144쪽
10,000원
ISBN 979-11-91332-08-7
*재생종이로 만든 책
고진실
강동커리어플러스센터 팀장
「내 삶을 이해할 준비가 되었나요?」 공저, 「사회복지사 책모임 북스북스」 공저
머리말 1
1장 출근하며
+ 숫자는 N년째 제자리 11
+ 나의 일터 14
+ 일할 권리 18
+ 마음가짐 21
+ 평균대에 오르는 마음으로 24
2장 당사자의 취업을 지원하며
+ 초기면담_침묵도 대화입니다 29
+ 초기면담_소통의 형태 32
+ 가족의 단상_네가 있음에 내가 있다 35
+ 가족의 단상_자립에 대하여 39
+ 초기면담지에 담고 싶은 것 41
+ 초기면담지 기록 45
+ 직업평가? 당사자 평가? 47
3장 일하는 ‘사람’
+ 조금 다른 이력서 54
+ 일할 곳 63
+ 제도의 이면 65
+ 당사자에게 물어주세요 68
4장 당사자 이야기
+ 도전으로 빛나는 오늘의 백상한 73
+ 금요일에는 정환 씨가 옵니다 93
5장 청년 직장인 모임
+ 모임의 정체성 110
+ 짜릿했던 첫 모임 116
+ 첫 모임 이후 123
+ 첫눈처럼 너에게 가겠다 128
맺음말 134
지극히 평범하지만 나에겐 특별한 고양이 136
“우리 아이는 장애가 심한데요. 상담하러 가도 되나요?”
이미 주변에서 장애 때문에 취업하기 어려울 것이라는 이야기를 들으셨거나
취업에 도전했지만 성공하지 못했던 경험이 있었습니다.
며칠 뒤 센터에 오셨습니다. 상담 받으려고 직장에 어렵게 휴가 내고 오셨다면서도
그냥 한번 찾아와본 것이라고 무덤덤하게 말씀하셨습니다. 기대하지 않으려 애쓰시는 것 같았습니다.
아직 현실에서는 장애가 심하면 취업하기 쉽지 않은 것이 사실입니다.
그렇다고 취업이 불가능하다고 말해본 적은 없는 것 같습니다.
될 수 있도록 노력하는 것이 우리 일이라고 말씀드렸고
취업이 아니어도 삶에서 경험할 수 있는 여러 일을 소개했습니다.
무엇이 다르냐고 물을지 모르겠지만 장애 때문에 안 된다고 보지 않겠다는 의식적인 행동이었습니다.
사회사업가인 우리마저 어렵다고 이야기하면 앞으로 어떤 변화도 일어나지 않을 것만 같았습니다.
- 본문 가운데
2018년 9월, 구월이와 만남은 이런 제 마음을 뒤흔들 만큼 특별했습니다.
그날은 추석 이틀 전이었고 비가 내렸습니다. 야근 후 퇴근 전 사무실 근처를 산책하는데 고양이 울음소리가 들렸습니다.
신도시 개발지역이라 곳곳은 공사 중이고 안락함보다 황량함만 느껴지는 곳이었습니다.
이런 곳에 고양이가 있을까 싶어 지나치려는데 큰 도로 옆 수풀 사이에서 울음소리가 다시 들렸습니다.
풀 속을 헤집으며 소리 나는 곳을 찾았습니다. 새끼고양이가 비에 젖은 채 길게 자란 수풀 사이에서 뒤엉켜있었습니다.
급히 근처 편의점에서 참치캔 하나를 사서 돌아왔습니다. 주변에 다른 고양이는 보이지 않았습니다.
그대로 두면 몸이 상하거나 바로 옆 큰 도로에 떨어질 위험이 있었습니다.
덜컥 나도 모르게 고양이를 두 손에 안았습니다. 작고 여린 생명이 손에 가득 찼습니다.
함부로 ‘냥줍’하지 말라고 하는데 본능적인 행동이었습니다. 집으로 돌아오는 길에 이름을 뭐로 지을까 고심했습니다.
‘가을이, 추석이, 보름달이, 9월이…’
- 본문 가운데
책 구매
https://cafe.daum.net/coolwelfare/SD5b/1
첫댓글 책은 7월 15일 (목요일) 책방에 도착합니다.
아직 주문신청서 목록에는 넣지 않았습니다.
와~선생님 정성으로 책 소개 해주셔서 너무 고맙습니다. 주변에 책 선물하며 인사하고 싶은 사람, 떠오르는 사람이 많아요.
이렇게 완성하게 되어서 정말 기뻐요!
오~~ 반갑네요. 발달장애인 취업 지원 관련 자료나 사례가 많이 필요합니다.
'커리어플러스센터'에서 어떻게 지원하는지 궁금했어요.
지역마다 특성, 자원, 인프라가 다르지만 읽고 배우면
내가 있는 현장에서도 적용할 '방향'을 잡을 수 있습니다.
선생님, 관심 고맙습니다~
장애인 복지현장에서 근무한 경험이 짧습니다. 글에 부족하고 엉성한 부분이 얼마나 많을까요.ㅠㅠ
그래도 지난 해 일하며 많이 배웠고, 공부했습니다. 사회사업 동료들과 나누고 싶은 이야기가 많았습니다.
이를 기록했고 함께 나눌 수 있다면 좋겠습니다!
예전에 고진실 선생님과 함께 글을 쓰고 나누었던 시간들 속에서 선생님으로부터 많은 배움을 얻었던 생각이 아직도 많이 납니다. 실천에 대한 뜻과 뿌리가 깊으신 선생님을 진심으로 응원합니다!
선생님~잘 지내시죠? 같이 공부했던 때가 생각나요. 불과 며칠 전 일 같은데 몇 년 전이네요ㅠㅠ
저도 그때 공부하면서 많이 배웠어요. 덕분에 그 해 또 즐겁게 잘 보냈죠~응원 고맙습니다! 저도 응원할게요!!^^
진실 팀장님,
드디어 기다리던 책 나왔네요.^^ 진짜 많이 축하해요!!!!
어떤 내용일지 궁금합니다.
진실 팀장님 다운 책이겠죠?^^
포기하지 않고 끝까지 글 마무리하는 모습 멋집니다.
진실 팀장님 보며 많이 배워요.
앞으로도 팀장님의 바른 실천, 좋은 글 응원하겠습니다.^^
민선 팀장님!!! 이렇게 댓글까지 남겨주고....선생님 덕분에 완성했다고 말해도 지나치지 않아요.
늘 응원해주고 격려해줘서 정말 고맙습니다. 선생님께 도전과 자극받아요.
저도 선생님께 그런 동료가 되었으면 좋겠어요. 곧 만나요. 보고싶어요~^^
‘보조기기사후관리’ 직무를 통해 발달장애 당사자의 직무훈련과 취업을 돕고 있습니다.
사회사업가, 사회복지사로 당사자의 직업생활을 어떻게 거들 수 있을까 하는 고민을 이어오고 있었습니다.
이 책이 실마리를 풀 수 있는 책이 될 것 같아 반갑고 기쁩니다. 꼭! 구매해서 읽어보겠습니다. 고맙습니다~~~~~!!!!
이호준 선생님, 발달장애인의 취업지원업무를 하신다니 더욱 반갑습니다. 저도 어떻게 하면 당사자를 잘 지원할 수 있을까 고민하며 쓴 글인데..비슷한 업무를 하는 사회사업가에게 어떻게 읽힐지 모르겠습니다. 궁금해요. 서로 공감할 수 있는 부분이 많다면 좋겠습니다!
와!!!! 기다리던 고진실 선생님 책이 드디어 나왔네요! 축하해요!!! ^^
오랜시간 정성드려 쓴 책, 기대됩니다.
사회사업가 고진실 선생님의 고민과 실천이 담겨있는 이야기 궁금해요.
학교사회사업가 임세연 선생님! '책책책'에서 발달장애에 대해 이야기 나눴던 것 기억나요~
현장에서 만났던 분들 가운데 학교에서, 학생 때부터 어려움을 겪는 분들이 많았어요. 그래서 학교사회사업 이야기도 궁금해요.
열심히 기록하고 있다고 전해 들었어요. 기대하며 기다릴게요~^^ㅎㅎ
구직, 직장 지원하는 선생님의 생각을 나눠주셔서 감사합니다. 저도 현장에서 지원할 때 어떻게 실천하면 좋을까 많이 고민합니다. 선생님의 기록 잘 읽어보고 실천해보겠습니다!
김정현 선생님, 고맙습니다!
현장이 달라도 각자의 자리에서 고민하며 실천하는 사회사업 동료가 있다는 게 제게도 힘이 됩니다. 자극이 되어요!
빨리 읽고 싶어요 ㅠㅠ 표지가 진실 선생님을 닮았네요!
표지 '구월이'예요~ ^^
@김세진 사랑스러운 표지. 고맙습니다. 구월이가 알면 무척 좋아할텐데...보여주며 설명할게요.^^;;
진실 선생님 이야기가 책으로 나왔군요!!
책 표지가 참 매력 있어요. 읽어보고 싶은 마음이 샘 솟아요!
가까운 날에 구슬꿰는 실 책방에서 구매해서 읽겠습니다.
코로나 잠잠해지면 '저자와의 대화'도 해 주세요~~ :)
승철 선생님~더운 날씨에 잘 지내시죠? 선생님이 읽어주면 고마울 것 같아요.
'중년인 당신과 모임으로 만나다' 저도 잘 읽었어요. 읽으면서 취미 하나 없는 아빠가 떠오르더라고요.ㅠㅠ
뭐라도 하셨으면 좋겠는데..중년 남성 모임이 정말 많아졌으면 좋겠어요.
우와, 선생님! 벌써 세 번째 책이라니 무척 멋져요! :) 코로나 상황이 나아진다면 북스북스 때처럼 저자와의 대화 시간을 기대해요~~!! 발달장애인 취업을 지원하는 사회복지사는 어떤 생각으로 일을 했을지 궁금해집니다 ^.^ 얼른 읽어봐야겠어요!!
와~예림 선생님. 장애인복지관에서 지금도 일하고 있나요? 이렇게 또 댓글로 만나서 반가워요. 고맙습니다!^^
우와~ 고진실 선생님!!! 새 책 발간 축하드립니다. 발달장애인 당사자 한 사람 한 사람을 생각하며 고심해서 쓸 책~
발달장애인 취업 지원을 하는 사회사업가 뿐 아니라 장애인복지 현장에 두루 선행연구로 쓰일 것 같아요.
글 써주시고 엮어주셔서 고맙습니다. 구매해서 읽을게요^^♡
와~최은경 선생님!
여기서 만나니까 더 반가워요ㅎㅎ 고맙습니다. 만나서 직접 드리면 좋겠다고 생각해서 때를 기다렸는데...여의치가 않았네요ㅠㅠ
코로나 지나면 다시 책모임해요!!
고진실 팀장님!!^^
지난 해 글쓰신다고 말씀 전해들은 후로 언제쯤 볼 수 있을까 생각만하고 있었는데~ 너무 애쓰셨고, 축하드려요~
벌써 세번째 책을 발간하시네요^^
지난 주 회의 때 살짝이라도 말씀해주시지 그러셨어요~ 강동구 지역사회보장실무협의체 장애인분과에도 얼른 책 소개 해야겠어요~
다시 한번 축하드리며~ 늘 응원합니다~^^
부서장님! 잊지 않고 기억해주셨네요ㅠㅠ
지역사회보장협의체에 소개해주셨다고 전해 들었습니다. 응원 진심으로 고맙습니다!!!
(부서장님 책도 기대하고 있습니다^^)
국립중앙도서관 검색 정보
https://blog.naver.com/rnehdudd/222516603310
구도영 선생님 후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