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리(通里) – 마음을 열어주는 지혜의 혈자리
통리의 의미는 그 이름에 잘 드러나 있습니다. 중국어를 배워보신 분들은 알겠지만 중국어에서 리(里)는 안쪽이라는 의미를 가지고 있습니다. 통리는 바로 안을 통하게 한다는 의미입니다. 그럼 어디 안쪽을 통하게 할까요? 통리혈은 심경의 혈자리입니다. 심장은 소장과 표리관계를 이루고 있습니다. 그러므로 통리는 당연히 소장을 통하게 하는 혈자리입니다. 표리는 잘지내는 두집의 관계와 같이 항상 왕래가 있고 서로 소통하는 관계를 뜻합니다.
소장은 영양을 받아들이는 기관이자 저장하는 곳이기도 합니다. 음식물이 입을 통해서 위로 들어오면 초보적인 소화작용이 일어나서 좋은 영양분들은 소장으로 보내집니다. 소장은 그 영양분들을 반갑게 맞이해서 다시 한걸음더 나아가 분해해서 우리몸에 필요하다고 생각하는 영양분은 흡수합니다. 흡수되지 않은 것들은 대장으로 보내집니다. 방안에서 이야기에 몰두하다보면 창밖의 일들은 들을수가 없습니다. 규방에 들어앉은 여인과 비슷해서 외부의 일에 대해 알수도 들을수도 없습니다.
옛날사람들은 “오고가는 것은 위를 통하지 않고는 다다를수 없다”고 했습니다. 통리혈은 손목부근의 손목 안쪽에 있습니다. 심경의 기가 이곳에 도달해서는 나누어져 하나는 소장으로 들어가고 소장과 오랫동안 관계를 유지해서 통리라는 이름이 붙었습니다.
통리는 심경상의 혈자리라 자주 심계항진을 일으키거나 심장을 진정시킬수 없을때 또는 스스로의 마음을 다스릴수 없을때는 이 혈자리에 주목해 주십시오. 우리의 마음에 평안을 주고 우리의 지혜를 넓히는데 도움을 줍니다. 일상생활중에 자신의 마음눈이 충분하지 않다고 느끼거나 없다는 생각이 드는분에게도 좋습니다. 심경의 기혈이 서로 통하지 않아 사고력이 현저히 떨어질때도 통리혈은 이런 문제를 해결해 줍니다. 통리혈은 우리의 마음을 열어주고, 정신을 안정시키고, 마음의 눈을 키우줍니다. 업무시간에 피로가 누적되면 고통스런 일에 몰두하지 마십시오. 효율이 떨어지고 기분이 좋지 않습니다.
이럴때 가장 지혜로운 방법은 일을 중단하고 양손을 키보드와 마우스로 부터 떼주십시오. 주먹을 쥐고 손을 바로 세운뒤 손을 책상 앞쪽면에 놓은뒤 손목 안쪽에서 시작해서 손목과 팔을 책상에 붙여서 팔꿈치까지 자극해 주십시오. 이러한 자극을 반복해서 30~50번 정도 해주시면 우리의 대뇌가 휴식할 뿐만 아니라 심경이 소통되어 지혜가 밝게 드러납니다. 일정한 기간동안 계속 안마해 주시면 여러분의 마음의 눈이 현재보다 더 많이 열립니다. 그러면 이것저것 잘 잊어버리는 건망증도 해결됩니다.

첫댓글 좋은 정보 감사합니다^^
감사히 잘 보고갑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