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서양의 격언과 경구
001. 바람직한 것은 이성이 행동을 주도하고, 욕망이 이성에 복종하는 것이다. -그라시안
002. 바른 행동이라도 예의가 뒷바쳐 주지 않으면 존경을 받을 수 없다. -그라시안
003. 백 명의 환자들을 무덤으로 보내야만 유명한 의사가 될 수 있다. 완성의 순간에 도달할 때까지 부단히 노력해야만 한다. -그라시안
004. 변하지 않는 사랑은 고귀하다. 일생동안 사랑을 지키는 것보다 더욱 어려운 일은 없다. -그라시안
005. 분노가 폭발되어 파탄에 이르지 않고, 우정이 자연스럽게 식어 서로 헤어질 수 있도록 하라. 이것이 앙금을 남기지 않는 결별방법이다. -그라시안
006. 불순한 일을 꾸미는 상대에게는 빈틈없는 모습을 보여 주어야 한다. -그라시안
007. 불평은 마음 속 깊이 묻어 버리는 것이 후회없이 사는 방법이다. -그라시안
008. 불행을 함께 감수할 수 있는 친구를 찾아라. -그라시안
009. 비밀은 말하지도 듣지도 말아야 한다. -그라시안
010. 빈틈없는 사람과 언쟁을 할 때는 자제력을 잃지 마라. -그라시안
011. 빛은 세상을 가득 채운다. 어둠은 다만 일시적인 형상에 불과하다. 세상은 비관하는 사람은 아무 것도 얻을 수 없다. -그라시안
012. 부부 생활은 길고 긴 대화 같은 것이다. 결혼 생활에서는 다른 모든 것은 변화해 가지만, 함께 있는 시간의 대부분은 대화에 속하는 것이다. -니체
013. 복수와 사랑에서 여자는 보다 야만적이다. -니체
014. 분노라고 하는 격정만큼 남성을 빨리 소모시키는 것도 없다. -니체
015. 분개한 사람만큼 거짓말 잘하는 사람은 없다. -니체
016. 병이 났으면 그 병은 육체의 병이지 마음의 병은 아니다. 성한 다리가 절룩거리면 그것은 어디까지나 다리에 생긴 고장이지 마음의 고장은 아닌 것이다. 이 한계를 분명히 안다면 마음의 평화를 지킬 수 있을 것이다. 병이 났다고 해서 마음의 건강까지 해치지 말아야 한다. 마음의 건강을 잃지 않으면, 육체의 건강도 빠르게 회복할 수 있다. - C. 힐티
017. 불구자라도 노력하면 된다. -헬렌 켈러
018. 벌들은 합동하지 않고는 아무 것도 얻지 못한다. 사람도 마찬가지다. -허버트 - 11
019. 버들가지는 약하나 다른 목재를 묶는다. -조지 허버트 - 8
020. 밤에는 낮을 찬양하라. 그리고 생의 최후엔 인생을 찬양하라. -조지 허버트 - 6
021. 반생이 지나서야 인생이 무엇인가를 알게 된다. -조지 허버트 - 6
022. 바다를 찬미하되 육지를 떠나지 말라. -조지 허버트
023. 부와 빈곤; 전자는 사치와 나태의 부모이고, 후자는 인색과 악습의 부모이다. 결국 그것은 둘 다 불만의 어버이다. -플라톤
024. 비평이란 몇 세기에 걸쳐온 작품들 사이에 뿐 아니라 한 작품 속에서 마저 너무 오래 빛나던 것을 어둠 속에 잠그거나 또 결정적으로 파묻히고 만 듯한 것을 꺼내거나 한다. -마르셀 프루스트
025. 비평가란 시를 짓지 못하는 시인이고, 순경은 거짓말을 하지 않는 도둑이다. -마르셀 프루스트
026. 부재(不在)란 사랑하는 사람에게는 가장 확실하고 가장 효과적이고 가장 뿌리깊고 가장 파괴할 수 없는 가장 충실한 현존이 아닐까? -마르셀 프루스트
027. 부유는 낭비로 하여금 온갖 광채를 발산케 한다. -마르셀 프루스트
028. 부르조와는 허영심에서, 귀족은 이익 때문에 기꺼이 이름을 바꾼다. -마르셀 프루스트
029. 복수심은 생명의 일부로서 죽음의 문턱에 이르면 대개는 우리 몸에서 떠나고 만다. -마르셀 프루스트
030. 보편적으로 작자에게 있어서 생각하고 쓰는 일은 건전하고도 불가결한 작업이어서, 이 일을 해내면 마치 건강한 사람이 운동이나 목욕을 한 후와 비슷한 행복을 느낀다. -마르셀 프루스트
031. 보통 인간은 자기와 닮은 것을 미워하고, 또 외부에서 보는 제 자신의 결점에 몹시 화를 낸다. -마르셀 프루스트
032. 보다 심원하고 보다 사심없는 관심은 기억을 다양하게 변화시키는 법이어서, 시인은 남이 상기시키는 사실은 거의 다 잊고 있으면서도 덧없는 인상만은 가슴에 간직하고 있는 법이다. -마르셀 프루스트
033. 병자는 정상적인 사람보다도 자기 영혼에 한결 더 접근하는 법이다. - M. 프루스트
034. 불행하게도 외적 생활이 없을 경우에도 사건은 내적 생활에 의해서 생겨나기 마련이 다. 인간은 진공기 같은 것 속에 살아도 연상이나 추억이 계속 작용하기 마련이므로 소용없는 일이다. -마르셀 프루스트
035. 불행할 때 날짜가 새로 바뀐다든가, 축제일이 온다는 것은 모두 괴로운 일이다. -마르셀 프루스트
036. 번민 없이는 사랑을 할 수도 없고 괴로움을 겪지 않고서는 진리를 배울 수도 없을 만큼, 덜 떨어진 생물인 인간은 그 생을 끝내 삭막하게 마치리라. -마르셀 프루스트
037. 병사를 가장 많이 죽이는 장군은 부하들이 잘 먹기를 몹시 바란다. -마르셀 프루스트
038. 빚을 지고 내일 일어나기보다 오늘밤 먹지 않고 잠자라. -프랭클린
039. 빈 자루가 똑바로 서기 어려운 것처럼, 가난한 사람의 경우 끊임없이 정직하게 지낸다는 것은 실로 어려운 일이다. -프랭클린
040. 비록 몸은 자기 것이라 하더라도 건강을 보존한다는 것은 자기 자신에 대한 첫째 의무이며, 또 사회에 대한 의무이기도 하다. -플랭클린
041. 불필요한 것을 사면, 필요한 것을 팔게 된다. - B. 프랭클린
042. 백년을 살 것처럼 일하고 내일 죽을 것처럼 기도하라. -B. 플랭클린
043. 백 권의 책에 쓰인 말보다, 한 가지 성실한 마음이 더 크게 사람을 움직인다. - B. 프랭클린
044. 받은 상처는 모래에 기록하라. 받은 은혜는 대리석에 새기라. - B. 프랭클린
045. 불행의 원인은 늘 나 자신에게 있다. -파스칼
046. 비록 하루도 빠지지 않고 일을 할 필요가 없다 하더라도 하루라도 일하지 않는 것은 죄악입니다. -톨스토이
047. 부지런히 일하여 손에 굳은살이 박힌 사람은 식탁의 제일 윗자리에 앉아서 따뜻한 밥을 먼저 먹을 자격이 있지만, 그렇지 않은 사람은 식탁의 제일 아랫자리에 앉아서 먹다 남은 찬밥에 맨 나중에 먹어야 한다. 이것이 이 사회의 법률이요, 도덕이요, 철학이다. 열심히 일한 후의 식사야말로 참으로 귀한 것이다. -톨스토이
048. 부자라는 사람들은 인정이라곤 눈을 씻고 보아도 없습니다. 그가 정말로 인정이 많은 사람이라면 그는 곧바로 부를 잃을 것이기 때문입니다. -톨스토이
049. 부자들이 즐기는 쾌락은 가난한 자의 눈물로 얻어지는 법입니다. -톨스토이
050. 부자가 가장 악랄하게 자신을 드러내는 방법은 인정이 많은 사람처럼 보이기 위해 기를 쓰는 것입니다. -톨스토이
051. 부란 분뇨와 같아서 그것이 축적되면 악취를 내고, 뿌려지게 되면 땅을 비옥하게 한다. -톨스토이
052. 분노를 없애려면 정말이지 아무 것도 하지 말아야 합니다. 걷지도 말고 움직이지도 말고 입도 뻥긋하지 말아야 합니다. 몸을 움직이거나 혀를 움직이는 순간 분노는 커질 것이기 때문입니다. 화를 내면 주위의 사람들은 많은 상처를 입습니다. 그러나 그것보다 더 큰 상처를 입는 사람은 바로 화를 내는 당사자입니다. -톨스토이
053. 분노는 한때의 광기이다. 그러므로 이 감정을 억제하지 않으면 당신은 분노에 사로잡힐 것이다. -톨스토이
054. 부단한 노력 끝에 감각적이고 물질적인 삶에서 자유한 사람만이 진정한 인생 목적을 알게 되는 것입니다. -톨스토이
055. 복되게 산 사람은 현재의 순간에 만족하기 때문에 죽음 뒤를 생각하지 않습니다. 혹시라도 죽음을 생각하게 될 일이 있으면 그는 자기에게 주어진 삶을 어떻게 살아갈 것인가 계획을 세우고 죽음 뒤에도 지금처럼 모든 것이 좋아지기를 원합니다. 신이 우리 인간을 위하여 창조한 그 모든 것이 낙원의 기쁨보다 좋다고 믿는 것이 훨씬 좋습니다. -톨스토이
056. 비싼 진주가 없어져서, 이것을 찾기 위해 별다른 값어치도 없는 촛불이 사용된다. -탈무드
057. 불타고 있는 장작에 물을 뿌리면, 속까지 차갑게 되지만, 중상(中傷)으로 노하고 있는 사람에게 사죄해도 마음속의 불은 끌 수가 없다. -탈무드
058. 불순한 동기에서 생기는 애정은, 그 동기가 사라져 갔을 때에 죽어 버린다. -탈무드
059. 부친을 존중하고 그에 순종하는 것은, 부친은 가족을 위해 식량을 구하고, 의복을 주기 때문이다. -탈무드
060. 부자들이 즐기는 쾌락은 가난한 자의 눈물로 얻어지는 법입니다. -톨스토이
061. 부부가 진정으로 서로 사랑하고 있으면, 칼날 폭만큼의 침대에서도 잠잘 수 있지만, 서로 반목하기 시작하면, 십 미터나 폭이 넓은 침대로도 너무 좁아진다. -탈무드
062. 부끄러움을 모르는 것과 자부심은 형제간이다. -탈무드
063. 부귀는 요새(要塞)이며, 빈곤은 폐허이다. -탈무드
064. 벗이 화내고 있을 때에는 달래려고 하지 말라. 그가 슬퍼하고 있을 때에도 위로하지 말라. -탈무드
065. 백성의 소리는 하느님의 소리. -탈무드
066. 반성하는 자가 서있는 땅은 가장 훌륭한 성자가 서있는 땅보다 거룩하다. -탈무드
067. 방에 서적이 없는 것은 몸에 영혼이 없는 것과 같다. -키케로
068. 배움이 없는 자유는 언제나 위험하며 자유가 없는 배움은 언제나 헛된 일이다. -존 F. 케네디
069. 밝은 표정을 하든 험상궂은 표정을 하든, 성의있는 태도로 말하든 거치른 말투로 떠들든, 그것이 그 사람의 능력을 대신하는 것은 결코 아니다. -존 F. 케네디
070. 비록 할 말이 아무 것도 없고 인쇄할만한 가치를 지닌 것도 없으면서 우리들은 언론의 자유와 보도의 자유를 요구한다. -칼릴 지브란
071. 붙잡혀 노예가 되었을 때 나는 아무도 탐험하지 않은 세상의 여러 곳을 방황했다. 그러다가 나는 해방이 되어 평범한 시민으로서, 차례로 상인과, 학자와, 성직자와, 왕과 폭군 노릇을 했다. 왕위에서 쫓겨난 다음에 나는 폭동 선동가와, 불량배와, 사기꾼과, 무전취식자 과정을 거쳤고, 그리고는 아무도 탐험하지 않은 내 영혼이라는 영토에서 길을 잃은 노예가 되었다. -칼릴 지브란
072. 불행을 만나면 우리들은 이웃으로부터 공감을 구하고, 그대는 마음의 한 부분을 그에게 준다. 만일 마음이 선량한 사람이라면 그는 그대에게 고마워할 터이고, 만일 마음이 굳어버린 사람이라면 그는 그대를 비웃을 것이다. -칼릴 지브란
073. 불편함을 야기시키지 않는 오늘날의 우리 문명에는 어떤 편익(便益)도 없다. -칼릴 지브란
074. 부유함을 물려받은 사람은 나약한 자들과 가난한 자들로부터 빼앗은 돈으로 저택을 짓는다. -칼릴 지브란
075. 부유한 자는 고상한 출신의 사람들과 연줄이 있음을 내세우고, 출신이 고상한 자는 부유한 자들과 인연을 맺으려고 하며, 그리고 그들은 서로 경멸한다. -칼릴 지브란
076. 부드러움과 친절은 나약함과 절망의 징후들이 아니고, 힘과 결단력의 표현이다. -칼릴 지브란
077. 보고 듣는 기능이 없었더라면 빛과 소리는 공간 속에서 벌어지는 혼돈과 진동 이외의 아무 것도 아니리라. 마찬가지로, 만일 그대가 사랑하는 마음을 가지고 있지 않다면, 그대는 바람에 불려 흩어지는 고운 먼지가 되었을 것이다. -칼릴 지브란
078. 법의 그물은 하찮은 범죄자들만을 잡도록 짜여졌다. -칼릴 지브란
079. 반항, 완벽성, 그리고 추상성 -이 세 가지를 나는 문학에서 좋아한다. 그리고 문학에서 내가 싫어하는 세 가지는 모방, 왜곡, 그리고 복합성이다. -칼릴 지브란
080. 반박은 가장 열등한 형태의 지성이다. -칼릴 지브란
081. 박해는 의로운 사람이 고통을 받도록 만들지를 않고 만일 그가 진실의 옳은 쪽에 서 있다면 압박이 그를 파괴하지도 못한다. 소크라테스는 독약을 들며 미소를 지었고, 스데반은 돌에 맞아 죽으며 미소를 지었다. 진실로 아픔을 주는 것은 양심으로써, 우리들이 그것을 거역하면 양심은 괴로워하고, 우리들이 그것을 배반하면 양심은 죽어버린다. -칼릴 지브란
082. 밤에는 무의식중에 사물을 사적인 관점에서 판단하기 쉬우므로 공적인 판단을 그르치기가 쉽다. - F. 카프카
083. 병은 죽음에 대한 수련이다. 그 수련의 첫단계는 자신에 대한 마음 약한 연민의 감정이다. 사람은 결국엔 죽게 마련이라는 확신을 기피하려는 인간의 그 엄청난 노력을 병은 도와준다. 병을 통해서 인간은 성숙하게 된다. 병을 통해서 인간은 죽음 저 편의 세계를 깊이 묵상할 수 있게 된다. 그러므로, 병을 두려워하지 말고 똑바로 응시하여 그것이 전해주는 메시지를 귀담아 들을 일이다. - A. 카뮈
084. 보다 많이 구하면 많이 얻을 것이며, 보다 많이 노력하면 많은 결과를 얻을 것이다. -앤드류 카네기
085. 밝은 성격은 어떤 재산보다도 귀하다. -앤드류 카네기
086. 부드러운 말로 상대를 설득하지 못하는 사람은 위엄 있는 말로도 설득하지 못한다. -안톤 체홉
087. 불평과 거짓말은 나 자신을 약하게 하는 방법이다. 강한 사람은 불평을 입에 올리지 않는다. 구멍난 자기 집 앞을 불평과 거짓말로 메우지 말고 진실로 메워나가야 한다. -체스터필드
088. 보이지 않는 과녁은 맞출 수 없으며, 이미 존재하지 않는 목표는 볼 수 없다. -지그 지글러
089. 불행한 사람들은 자기보다 더욱 불행한 사람들을 보고 위안 받는다. -이솝
090. 보이지 않는 가치를 논할 때에는 조심하라. 무형의 가치는 무한할 수도 있지만 보통은 엉터리일 때가 많으니까. -이드리스 샤흐
091. 비판이란 것이 별로 달가울 것이 아닐지 모르지만 경우에 따라서는 꼭 필요한 것이다. 그것은 인체에서 고통이 하는 일과 똑같은 기능을 갖는 것으로 잘못된 상황에 대해 주의를 환기시켜 주는 것이다. -처칠
092. 바다보다 장대한 것은 하늘이다. 하늘보다 더 장대한 것은 마음이다. 마음은 선과 악이 싸우고 있는 전쟁터이다. 마음은 세상을 향한 눈이다. 마음은 지성보다 지혜롭다. 마음은 다이아몬드와 같아서 순수할수록 더 무게가 나간다. 마음의 속성에 맞게 마음을 대접해주자. -위고
093. 복수는 개인의 일이며, 벌은 신의 일이다. 사회는 양자의 중간에 있다. 징벌은 사회보다 이상의 것이며, 복수는 사회보다 이하의 것이다. -빅토르 마리 위고
094. 비애(悲哀)는 인간이 품을 수 있는 감정 가운데 최고의 것이며 동시에 온갖 대예술의 전형과 시금석임을 이제야 깨달았다. 비애야말로 인생과 예술의 궁극의 전형이다. -오스카 와일드
095. 불평은 인간에게도 국가에게도 진보의 제일보다. -오스카 와일드
096. 불만을 갖는다는 것은 그 사람 뿐 아니라 국민전체의 진보를 이루어 주는 첫걸음이다. -오스카 와일드
097. 빚을 지는 것은 노예가 되는 것이다. -에머슨
098. 본래의 자신을 지키면서 자기 속에 타인의 존재를 조금도 인식하지 않는 사람이야말로 훌륭한 사람이다. -에머슨
099. 변명 중에서도 가장 어리석고 못난 변명은 ˝시간이 없어서...˝라는 변명이다. -에디슨
100. 보상(報償)이라는 생각일랑 아예 마음속에서 없애버릴 것, 정신에 대한 커다란 장애가 거기에 있다. -앙드레 지드
101. 병을 앓아본 사람이 아니면 불행에 대한 진정한 동정심을 갖지 못한다. -앙드레 지드
102. 비밀의 만남은 에로티시즘을 강렬하게 자극한다. 만남이 일상적이고 공식적이 되면 남편과 아내라는 유대 아래, 강렬한 환희는 사라진다. -프란체스코 알베로니
103. 반복은 퇴보이며 인생은 반복을 두려워한다. -프란체스코 알베로니
104. 부부라는 사회에서는 일에 따라 각자가 상대를 돕고, 혹은 상대를 지배한다. 따라서 부부는 대등하면서도 다르다. 그들은 다르므로 대등한 것이다. -알랭
105. 분노는 바보들의 가슴속에서만 살아간다. -아인슈타인
106. 복리(複利)는 이 세상의 여덟 번째의 불가사의이다. -아인슈타인
107. 보고 이해하는 기쁨은 자연이 인간에게 준 가장 위대한 선물이다. -아인슈타인
108. 법으로만 표현의 자유를 보장하지 못한다. 모든 사람이 자신의 견해를 아무런 제재없이 표현할 수 있게 되려면 누구에게나 관용의 정신이 있어야 한다. -아인슈타인
109. 빈곤은 혁명과 범죄의 부모이다. -아리스토텔레스
110. 비극은 인간의 시발점이 아니라, 행동과 인생, 행복과 불행의 시작점이다. -아리스토텔레스
111. 비극은 그 자체로서 진지하고 장엄하며 완전함이 있는 행동의 모방이다. 비극은 연민과 공포를 불러일으키고 그것을 통해서 정서를 정화시켜 준다. -아리스토텔레스 [시학]
112. 불끈하며 심하게 화를 내는 것은 간단하다. 그것은 누구나 할 수 있지만 그럴만한 사람에게, 그럴 정도로, 그럴만한 기회에 화를 낸다는 것은 쉬운 일이 아니다. 따라서 그렇게 할 수 있다는 것은 웬만한 사람으로는 할 수 없는 처세술이다. -아리스토텔레스
113. 불행은 진정한 친구가 아닌 자를 가려준다. -아리스토텔레스
114. 보기 좋은 것은 아주 적어서도 안 되고, 또 너무 커서 한눈에 안 들어와도 안 된다. -아리스토텔레스
115. 비록 내일 지구의 종말이 온다 하여도 나는 오늘 한 그루의 사과나무를 심겠다. -스피노자
116. 부자가 그 부를 자랑하더라도 그 부를 어떻게 쓰는가를 알기 전에는 그를 칭찬해서는 안 된다. -소크라테스
117. 보다 나은 인간이 되기 위해 애쓰면서 사는 것보다도 더 훌륭한 삶은 없다. 그리고 실제로 보다 나아지고 있음을 느끼는 것보다도 더 큰 만족감은 없다. -소크라테스
118. 배부른 돼지보다는 고뇌하는 인간이 되겠다. -소크라테스
119. 비참한 인간들에겐 희망이 약이다. -셰익스피어
120. 뿌리가 없으면 꽃이 피지 못한다. 인격은 사상의 뿌리이다. 사상은 작으나 크나, 그 사람의 인격을 토대로 해서 세워진 하나의 건축이다. 토대와 밑받침 없는 사상은 허물어지기 쉽다. 꽃에 향기가 있듯이 사람에게도 품격이란 것이 있다. 꽃도 그 생명이 생생할 때에 향기가 신선하듯이 사람도 그 마음이 맑지 못하면 품격을 보전하기 어렵다. 썩은 백합꽃은 잡초보다 오히려 그 냄새가 고약하다. -셰익스피어
121. 배반당하는 자는 배반으로 인해서 상처를 입게 되지만, 배반하는 자는 한층 더 비참한 상태에 놓여지게 마련이다. -셰익스피어
122. 보잘것없는 재산보다 훌륭한 희망을 가지는 것이 훨씬 소망스럽다. 재산을 너무 욕심 내지 말자. 재산보다는 희망을 욕심내자. 어떠한 일이 있어도 희망을 포기하지 말자. -세르반테스
123. 벌거숭이로 나는 이 세상에 왔다. 또한 벌거숭이로 이 세상을 떠나야 한다. -세르반테스
124. 빵만 있다면 대개의 슬픔은 견딜 수 있다. -세르반테스
125. 비록 산의 정상에 이르지 못했다 하더라도 그 도전은 얼마나 대견한 일인가. 중도에서 넘어진다 해도 성실히 노력하는 사람들을 존경하자. 자신에게 내재한 힘을 최대한 끊임없이 도전하는 사람. 큰 목표를 설정해 놓고 부단히 노력하는 사람은 인생의 진정한 승리자인 것이다. - L.A. 세네카
126. 빈곤은 부정한 짓을 가르친다. -세네카
127. 빈곤이란 작은 물건을 가지는 것이 아니라 많은 물건이 부족한 것이다. -세네카
128. 불은 황금을 시험하고, 역경은 강한 사람을 시험한다. -세네카
129. 분노를 떨쳐버리려면 아무 것도 하지 않는 것이 최선의 방법이다. -세네카
130. 부자가 되는 가장 가까운 길은 부를 경영하는데 있다. -세네카
131. 부모들이 우리의 어린 시절을 꾸며 주셨으니 우리는 그들의 말년을 아름답게 꾸며 드려야 한다. -생텍쥐페리
132. 부패한 사회에는 많은 법률이 있다. - S. 존슨
133. 부자로 사는 것이 부자로 죽는 것보다 낫다. -새뮤엘 존슨
134. 불행은 이상한 것이다. 불행을 말하면 점점 더 커진다. 그 원인과 그것이 미치는 범위를 올바로 이해하는 것만이 불행을 이겨낼 수 있는 길이 된다. -베토벤
135. 부를 경멸하는 사람이 있다. 하지만 그것은 부자가 될 희망이 없기 때문이다. - F. 베이컨
136. 뻐기는 인간은 현명한 자에게 경멸을 당하고, 어리석은 자에게는 감탄을 받는다. 또한 기생하기 좋아하는 인간에게는 추켜세워져 교만한 마음의 노예가 된다. -베이턴
137. 비겁자가 되지 않고는 영웅이 될 수 없다. -버나드 쇼
138. 법이 지탱되는 것은 그것이 공정해서가 아니라 법 자체이기 때문이다. 그것이 곧 법이 갖고 있는 바 권위의 불가사의한 기초이며 이밖에 다른 기초는 전혀 없다. -몽테스키외
139. 분노는 기묘한 사용법을 지닌 무기다. 다른 무기는 사람이 사용하지만 분노라는 무기는 반대로 우리를 사용한다. -몽테뉴
140. 부부 사이는 항상 같이 있으면, 오히려 소원해진다. -몽테뉴
141. 부귀도 명예도, 그리고 지식도 미덕도 사랑도 건강이 없으면 모두 낡고 사라져 버린다. -몽테뉴
142. 부부간의 대화는 외과 수술과 같이 신중하지 않으면 안 된다. 어떤 부부는 정직이 너무 지나쳐 건강한 애정까지 수술을 하여 그로 인하여 죽어버리는 수가 있다. - A. 모로아
143. 비폭력이란 강력하고 정당한 무기로서 상처 없이 잘라내며, 그것을 휘두르는 사람을 고상하게 만들어 준다. 비폭력은 치료의 검이다. -마틴 루터 킹
144. 뿔뿔이 흩어진 집안은 살아갈 수 없다. 저는 연방이 해체되거나 집안이 뿔뿔이 흩어지는 것을 바라지 않습니다. -링컨
145. 변호사가 되려고 단단히 마음먹었다면 그것만으로 목적은 절반이나 완성된 것이나 다름없다. 꼭 성공하고 말겠다고 결심하는 일이 무엇보다도 중요한 것임을 항상 명심하라. -링컨
146. 복종은 반항보다도 강하다. 복종은 덤벼드는 폭력을 부끄럽게 만든다. -릴케
147. 비록 실패하더라도 큰 것을 감행하는 편이, 훨씬 큰 즐거움이 있으며, 고통도 작은 일일수록 크고, 큰 일일수록 적어지는 반비례 관계가 있는 것이다. 왜냐하면 큰 일이란 당초부터 승리도 패배도 초월한 마음가짐이 아니고서는 감히 도전할 수 없기 때문이다. -루즈벨트
148. 부모는 아이들에게 자신들의 희망을 억지로 떠다 맡겨서는 안 된다. 그것이 실패의 원인이다. 부모가 해야 할 일은 스무 살 전의 자녀들의 기본적인 성격이나 기질을 변경하는 것이 아니고, 아이들이 가진 그대로, 그가 표현하고 싶은 그대로를 존중해서 여러 가지 분야가 모여 전체를 이룬 사회에 적응하도록 하는데 있다. 부모의 희망과는 다른 희망을 표시했다 하더라도 부모는 반대하지 말아야 한다. 찬성하고 반대하고에 따라 그 결과는 큰 차이가 있다. 찬성해 주면 자식은 용기를 얻을 것이며, 반대한다면 위축될 것이다. -로렌스 굴드
149. 보람있게 보낸 하루가 편안한 잠을 가져다주듯이 값지게 쓰여진 인생은 편안한 죽음을 가져다준다. -레오나르도 다빈치
150. 법률가도 이발사도 일의 가치에 있어서는 아무 차이도 없다. -러스킨
151. 불행한 사람은 언제나 자기가 불행하다는 것을 자랑삼고 있는 사람이다. -러셀
152. 부자의 큰 행복은 자선을 할 수 있다는 것에 있다. -라 브뤼에르
153. 부를 멸시하는 사람은 매우 많다. 그러나 부를 나누어줄 줄 아는 사람은 거의 없다. -라 로슈푸코
154. 벗을 믿지 않음은 벗에게 속아 넘어가는 것보다 더 수치스러운 일이다. 벗은 제2의 자신이기 때문이다. -라로슈푸코
155. 방해가 크면 클수록 욕망은 더 커진다. -라 로슈푸코
156. 보수적 정부는 조직화된 위선이다. -디즈레일리
157. 불행은 전염병이다. 불행한 사람과 병자는 따로 떨어져서 살 필요가 있다. 그 이상 더 병을 전염시키지 않기 위하여. -도스토예프스키
158. 비록 행복이 없다 해도 인간은 사랑하나만 있으면 얼마든지 살 수 있다. -도스토예프스키
159. 분노에 불같이 노하는 사람은 분노에 창백해지는 사람만큼 두렵지 않다. -데카르트
160. 빈궁이란 가난하다고 느끼는 것에 있는 것이다. -에머슨
161. 빈곤은 재앙이 아니라 불편이다. -플로리오
162. 빈곤은 부정을 가르친다. -세네카
163. 빈부강약을 막론하고 일하지 않는자를 배척하라. -루소
164. 비폭력이란 강력하고 정당한 무기로서 상처없이 잘라내며 그것을 휘두르는 사람을 고상하게 만들어 준다. 비폭력은 치료의 검이다. -마틴 루터 킹 - 미국 흑인지도자:1929 ~ 1968
165. 비록 내일 지구가 멸망하더라도 나는 한 그루의 사과 나무를 심겠다. -스피노자
166. 비난은 사람이 유명하게 되었을때 대중에게 바치는 세금이다. -조너선 스위프트 - 영국 시인 : 1667-1745
167. 비교는 친구를 적으로 만든다. -필레몬
168. 불행이란 거의 언제나 인생에 대한 그릇된 해석의 표적이다. -몬테르랑
169. 불행은 진정한 친구가 아닌 자를 가려준다. -아리스토텔레스
170. 불멸의 희망이 없이는 아무도 조국을 위해 스스로 목숨을 바치지 않았을 것이다. -마르쿠스 툴리우스 키케로 - 로마 정치가 : BC 106-43
171. 불가능은 소심한 자의 환상이요, 비겁한 사람의 도피처이다. -나폴레옹
172. 분별없고 능력도 없고, 또 사려도 없는 자에게는 등산만큼 위험한 것은 없 다. -C E 마슈즈
173. 분노는 바보들의 가슴 속에서만 살아간다. -아인슈타인
174. 부패한 사회에는 많은 법률이 있다. -사무엘 죤슨
175. 부지런한 바보만큼 이웃을 괴롭히는 자는 없다. -H. 가이야
176. 부자가 되는 가장 가까운 길은 부를 경영하는데 있다. -루시우스 아나에우스 세네카 - Lucius Annaeus Seneca
177. 부유함이 문명을 낳지는 못하나, 문명은 부유함을 낳는다. -비처
178. 부를 멸시하는 사람은 매우 많다. 그러나 부를 나누어줄 줄 아는 사람은 거의 없다. -프랑수아 드 라 로슈푸코 - Francois Ⅵ, duc de La Rochefoucauld
179. 부드러운 흙으로 만들어진 남자를 기쁘게 하는 편이 딱딱한 뼈로 만들어진 여자를 기쁘게 하는 것보다 훨씬 쉽다. -유태 격언
180. 부당한 이득을 얻지말라, 그것은 손해와 같은 것이다. -헤시오도스
181. 부는 해수 같아서 많이 마실 수록 목이 마르다. -쇼펜하워
182. 봄이 무엇인지는 겨울이 되어 비로소 알 수 있다. 가장 뛰어난 5월의 노래는 爐邊(노변)에서 만들어 진다. 자유에 대한 사랑은 감옥의 꽃이다. 감옥에 있음으로써 비로소 자유의 가치를 안다. -하인리히 하이네 - 독일 시인 : 1797-1856
183. 본능적인 충동이 있었던 곳에는 자아가 있을 것이다. -지크문트 프로이트 - 오스트리아 정신분석학자
184. 보통 인간은 기회만 있으면 나쁜 짓을 하려고 든다. -아리스토텔레스
185. 보다 많은 것을 갖기보다는 적게 바라는 것을 선택하라. -토머스 켄피스
186. 별을 따려고 손을 뻗는 사람은 자기 발밑의 꽃을 잊어버린다. -제레미 벤담 - 영국 정치가 : 1748-1832
187. 변경을 허용하지 않는 것은 나쁜 계획이다. -푸볼릴리우스 시루스
188. 법은 도덕의 최소한. -옐리네크 - Jellinek
189. 벗이 애꾸눈이라면 나는 벗을 옆 얼굴로 바라본다. -슈베르트
190. 버들가지는 약하나 다른 재목을 묶는다. -하버트
191. 백년을 살 것처럼 일하고 내일 죽을 것처럼 기도하라. -플랭클린
192. 배운 사람은 항상 자기 속에 재산이 있다. -필래드라스
193. 배우려는 욕구가 많은 곳에서는 필연적으로 많은 논의와 많은 저술, 많은 의견이 있을 것이다. 착한 사람들의 의견은 형성중에 있는 지식에 불과한 것이다. -존 밀턴 - 영국 시인:1608~1674
194. 배우라,비교하라,사실을 수입하라. -파플로프
195. 배가 고파서는 누구나가 애국자가 될 수 없다. -W C 브란
196. 방황과 변화를 사랑한다는 것은 살아 있다는 증거이다. -바그너
197. 반드시 진리가 구체화할 필요는 없다. 진리가 우리의 정신속에 깃들이고 공감을 불러일으키고, 그리하여 종소리처럼 힘세고 자비롭게 공기속에 울리기만 하면 충분하다. -요한 볼프강 폰 궤테
198. 바쁜 사람은 눈물을 흘릴 시간이 없다. -바이런
199. 바커스는 포세이돈보다 더 많이 쓸데없이 인간을 익사시켰다. -개리벌지
200. 바보는 방황하고, 현명한 사람은 여행을 떠난다. -풀러
201. 비범한 작전이란, 유용한 것과 불가피한 것만을 시도하는 것, 바로 그것이다. -나폴레옹
202. 비장의 무기가 아직 나의 손에 있다. 그것은 희망이다. -나폴레옹
203. 배움을 멈추는 사람은 20세건 80세가 되었건 누구나 늙은 것이다. 배움을 지속하는 사람은 누구나 젊음을 유지한다. 삶에 있어 가장 위대한 일은 자신의 마음을 젊게 유지하는 것이다. -헨리 포드, 미국의 자동차 왕
204. 배고픔 보다는 과식이 인간에게 해를 끼치는 것과 마찬가지로 지나친사랑 역시 인간에게 해롭다. - 잔 홀 리히터
205. 빛은 세상을 가득 채운다. 어둠은 다만 일시적인 형상에 불과하다. 세상은 비관하는 사람은 아무 것도 얻을 수 없다. -그라시안-
206. 빈틈없는 사람과 언쟁을 할 때는 자제력을 잃지 마라. -그라시안-
207. 비밀은 말하지도 듣지도 말아야 한다. -그라시안-
208. 불행을 함께 감수할 수 있는 친구를 찾아라. -그라시안-
209. 불행은 눈이 없어서 그 대상을 가리지 않는다. -그라시안-
210. 불평은 마음 속 깊이 묻어 버리는 것이 후회없이 사는 방법이다. -그라시안-
211. 불순한 일을 꾸미는 상대에게는 빈틈없는 모습을 보여 주어야 한다. -그라시안-
212. 불만을 토로하기 전에 한번 더 숙고하라. -그라시안-
213. 분노가 폭발되어 파탄에 이르지 않고, 우정이 자연스럽게 식어 서로 헤어질 수 있도록 하라. 이것이 앙금을 남기지 않는 결별방법이다. -그라시안-
214. 변하지 않는 사랑은 고귀하다. 일생동안 사랑을 지키는 것보다 더욱 어려운 일은 없다. -그라시안-
215. 백 명의 환자들을 무덤으로 보내야만 유명한 의사가 될 수 있다. 완성의 순간에 도달할 때까지 부단히 노력해야만 한다. -그라시안-
216. 바른 행동이라도 예의가 뒷바쳐 주지 않으면 존경을 받을 수 없다. -그라시안-
217. 바람직한 것은 이성이 행동을 주도하고, 욕망이 이성에 복종하는 것이다. -그라시안-
218. 비겁자는 안전한 때에만 위압적으로 나선다. -괴테-
219. 불의(不義)를 발견하기는 매우 쉬운 일이다. 불의는 남의 행동을 보고 있으면 어디가 잘못되었는지 금방 알 수 있다. 그러나 진리를 발견하는 것을 어렵다. 사람이 발견하고자 애써야 할 것은 이러한 진리이다. -괴테-
220. 불에 피운 향이 인간의 생명을 상쾌하게 하는 것처럼 기도는 인간의 마음에 희망을 북돋워 준다. -괴테-
221. 부정한 것이 부정한 방법으로 없어지는 것보다는 부정이 행해져 있는 편이 오히려 낫다. -괴테-
222. 보람있는 일에 복종하는 것이 인간의 지혜이다. 그 일을 방해하는 것들을 정복해 나가는 것이 곧 생활이다. 정복이 없이는 생활의 내용을 얻지 못한다. 우리의 하루는 정복의 노력으로 빛나야 한다. -괴테-
223. 법률의 힘은 위대하다. 그러나 필봉( 筆鋒 )의 힘은 더욱 위대하다. -괴테-
224. 백만 명의 독자도 기대하기 어려운 작가는 단 한줄의 글도 쓰지 말아야 한다. -괴테-
225. 반드시 진리가 구체화할 필요는 없다. 진리가 우리의 정신 속에 깃들이고 공감을 불러일으키고, 그리하여 종소리처럼 힘세고 자비롭게 공기 속에 울리기만 하면 충분하다. -괴테-
226. 부하 걱정을 많이 하는 지휘관은 패하기 마련이다. -나폴레옹-
227. 부도덕 중의 으뜸은 자기가 모르는 직업을 가지는 것이다. -나폴레옹-
228. 부귀와 명예는 그것을 어떻게 얻었느냐가 중요하다. 도덕에 근거를 두고 얻은 부귀와 명예라면 산골에 피는 꽃과 같다. 즉, 충분한 햇볕과 바람을 받고 성장한다. -나폴레옹1세-
229. 법률가도 이발사도 일의 가치에 있어서는 아무 차이도 없다. -존 러스킨-
230. 불행한 사람은 언제나 자기가 불행하다는 것을 자랑삼고 있는 사람이다. -버트랜드 러셀-
231. 비애(悲哀)는 인간이 품을 수 있는 감정 가운데 최고의 것이며 동시에 온갖 대예술의 전형과 시금석임을 이제야 깨달았다. 비애야말로 인생과 예술의 궁극의 전형이다. -오스카 와일드-
232. 불평은 인간에게도 국가에게도 진보의 제일보다. -오스카 와일드-
233. 불만을 갖는다는 것은 그 사람 뿐 아니라 국민전체의 진보를 이루어 주는 첫걸음이다. -오스카 와일드-
234. 빈곤은 혁명과 범죄의 부모이다. -아리스토텔레스-
235. 비극은 인간의 시발점이 아니라, 행동과 인생, 행복과 불행의 시작점이다. -아리스토텔레스-
236. 비극은 그 자체로서 진지하고 장엄하며 완전함이 있는 행동의 모방이다. 비극은 연민과 공포를 불러일으키고 그것을 통해서 정서를 정화시켜 준다. -아리스토텔레스- [시학]
237. 불행은 진정한 친구가 아닌 자를 가려준다. -아리스토텔레스-
238. 불끈하며 심하게 화를 내는 것은 간단하다. 그것은 누구나 할 수 있지만 그럴만한 사람에게, 그럴 정도로, 그럴만한 기회에 화를 낸다는 것은 쉬운 일이 아니다. 따라서 그렇게 할 수 있다는 것은 웬만한 사람으로는 할 수 없는 처세술이다. -아리스토텔레스-
239. 보기 좋은 것은 아주 적어서도 안 되고, 또 너무 커서 한눈에 안 들어와도 안 된다. -아리스토텔레스-
240. 비록 할 말이 아무 것도 없고 인쇄할만한 가치를 지닌 것도 없으면서 우리들은 언론의 자유와 보도의 자유를 요구한다. -칼릴 지브란-
241. 붙잡혀 노예가 되었을 때 나는 아무도 탐험하지 않은 세상의 여러 곳을 방황했다. 그러다가 나는 해방이 되어 평범한 시민으로서, 차례로 상인과, 학자와, 성직자와, 왕과 폭군 노릇을 했다. 왕위에서 쫓겨난 다음에 나는 폭동 선동가와, 불량배와, 사기꾼과, 무전취식자 과정을 거쳤고, 그리고는 아무도 탐험하지 않은 내 영혼이라는 영토에서 길을 잃은 노예가 되었다. -칼릴 지브란-
242. 불행을 만나면 우리들은 이웃으로부터 공감을 구하고, 그대는 마음의 한 부분을 그에게 준다. 만일 마음이 선량한 사람이라면 그는 그대에게 고마워할 터이고, 만일 마음이 굳어버린 사람이라면 그는 그대를 비웃을 것이다. -칼릴 지브란-
243. 불편함을 야기시키지 않는 오늘날의 우리 문명에는 어떤 편익(便益)도 없다. -칼릴 지브란-
244. 부유함을 물려받은 사람은 나약한 자들과 가난한 자들로부터 빼앗은 돈으로 저택을 짓는다. -칼릴 지브란-
245. 부유한 자는 고상한 출신의 사람들과 연줄이 있음을 내세우고, 출신이 고상한 자는 부유한 자들과 인연을 맺으려고 하며, 그리고 그들은 서로 경멸한다. -칼릴 지브란-
246. 부드러움과 친절은 나약함과 절망의 징후들이 아니고, 힘과 결단력의 표현이다. -칼릴 지브란-
247. 보고 듣는 기능이 없었더라면 빛과 소리는 공간 속에서 벌어지는 혼돈과 진동 이외의 아무 것도 아니리라. 마찬가지로, 만일 그대가 사랑하는 마음을 가지고 있지 않다면, 그대는 바람에 불려 흩어지는 고운 먼지가 되었을 것이다. -칼릴 지브란-
248. 법의 그물은 하찮은 범죄자들만을 잡도록 짜여졌다. -칼릴 지브란-
249. 반항, 완벽성, 그리고 추상성 -이 세 가지를 나는 문학에서 좋아한다. 그리고 문학에서 내가 싫어하는 세 가지는 모방, 왜곡, 그리고 복합성이다. -칼릴 지브란-
250. 반박은 가장 열등한 형태의 지성이다. -칼릴 지브란-
251. 박해는 의로운 사람이 고통을 받도록 만들지를 않고 만일 그가 진실의 옳은 쪽에 서 있다면 압박이 그를 파괴하지도 못한다. 소크라테스는 독약을 들며 미소를 지었고, 스데반은 돌에 맞아 죽으며 미소를 지었다. 진실로 아픔을 주는 것은 양심으로써, 우리들이 그것을 거역하면 양심은 괴로워하고, 우리들이 그것을 배반하면 양심은 죽어버린다. -칼릴 지브란-
252. 밤에는 무의식중에 사물을 사적인 관점에서 판단하기 쉬우므로 공적인 판단을 그르치기가 쉽다. - F. 카프카 -
253. 비싼 진주가 없어져서, 이것을 찾기 위해 별다른 값어치도 없는 촛불이 사용된다. -탈무드-
254. 불타고 있는 장작에 물을 뿌리면, 속까지 차갑게 되지만, 중상(中傷)으로 노하고 있는 사람에게 사죄해도 마음속의 불은 끌 수가 없다. -탈무드-
255. 불순한 동기에서 생기는 애정은, 그 동기가 사라져 갔을 때에 죽어 버린다. -탈무드-
256. 부친을 존중하고 그에 순종하는 것은, 부친은 가족을 위해 식량을 구하고, 의복을 주기 때문이다. -탈무드-
257. 부자들이 즐기는 쾌락은 가난한 자의 눈물로 얻어지는 법입니다. -톨스토이-
258. 부부가 진정으로 서로 사랑하고 있으면, 칼날 폭만큼의 침대에서도 잠잘 수 있지만, 서로 반목하기 시작하면, 십 미터나 폭이 넓은 침대로도 너무 좁아진다. -탈무드-
259. 부끄러움을 모르는 것과 자부심은 형제간이다. -탈무드-
260. 부귀는 요새(要塞)이며, 빈곤은 폐허이다. -탈무드-
261. 벗이 화내고 있을 때에는 달래려고 하지 말라. 그가 슬퍼하고 있을 때에도 위로하지 말라. -탈무드-
262. 백성의 소리는 하느님의 소리. -탈무드-
263. 반성하는 자가 서있는 땅은 가장 훌륭한 성자가 서있는 땅보다 거룩하다. -탈무드-
264. 빚을 지고 내일 일어나기보다 오늘밤 먹지 않고 잠자라. -프랭클린-
265. 빈 자루가 똑바로 서기 어려운 것처럼, 가난한 사람의 경우 끊임없이 정직하게 지낸다는 것은 실로 어려운 일이다. -프랭클린-
266. 비록 몸은 자기 것이라 하더라도 건강을 보존한다는 것은 자기 자신에 대한 첫째 의무이며, 또 사회에 대한 의무이기도 하다. -프랭클린-
267. 불필요한 것을 사면, 필요한 것을 팔게 된다. - B. 프랭클린 -
268. 백년을 살 것처럼 일하고 내일 죽을 것처럼 기도하라. -B. 프랭클린 -
269. 백 권의 책에 쓰인 말보다, 한 가지 성실한 마음이 더 크게 사람을 움직인다. - B. 프랭클린 -
270. 받은 상처는 모래에 기록하라. 받은 은혜는 대리석에 새기라. - B. 프랭클린 -
271. 불행의 원인은 늘 나 자신에게 있다. -파스칼-
272. 병이 났으면 그 병은 육체의 병이지 마음의 병은 아니다. 성한 다리가 절룩거리면 그것은 어디까지나 다리에 생긴 고장이지 마음의 고장은 아닌 것이다. 이 한계를 분명히 안다면 마음의 평화를 지킬 수 있을 것이다. 병이 났다고 해서 마음의 건강까지 해치지 말아야 한다. 마음의 건강을 잃지 않으면, 육체의 건강도 빠르게 회복할 수 있다. - C. 힐티 -
273. 불구자라도 노력하면 된다. -헬렌 켈러-
274. 벌들은 합동하지 않고는 아무 것도 얻지 못한다. 사람도 마찬가지다. -허버트-
275. 버들가지는 약하나 다른 목재를 묶는다. -조지 허버트-
276. 밤에는 낮을 찬양하라. 그리고 생의 최후엔 인생을 찬양하라. -조지 허버트-
277. 반생이 지나서야 인생이 무엇인가를 알게 된다. -조지 허버트-
278. 바다를 찬미하되 육지를 떠나지 말라. -조지 허버트-
279. 부와 빈곤; 전자는 사치와 나태의 부모이고, 후자는 인색과 악습의 부모이다. 결국 그것은 둘 다 불만의 어버이다. -플라톤-
280. 방에 서적이 없는 것은 몸에 영혼이 없는 것과 같다. -키케로-
281. 배움이 없는 자유는 언제나 위험하며 자유가 없는 배움은 언제나 헛된 일이다. -존 F. 케네디-
282. 밝은 표정을 하든 험상궂은 표정을 하든, 성의있는 태도로 말하든 거치른 말투로 떠들든, 그것이 그 사람의 능력을 대신하는 것은 결코 아니다. -존 F. 케네디-
283. 병은 죽음에 대한 수련이다. 그 수련의 첫단계는 자신에 대한 마음 약한 연민의 감정이다. 사람은 결국엔 죽게 마련이라는 확신을 기피하려는 인간의 그 엄청난 노력을 병은 도와준다. 병을 통해서 인간은 성숙하게 된다. 병을 통해서 인간은 죽음 저 편의 세계를 깊이 묵상할 수 있게 된다. 그러므로, 병을 두려워하지 말고 똑바로 응시하여 그것이 전해주는 메시지를 귀담아 들을 일이다. - A. 카뮈 -
284. 보다 많이 구하면 많이 얻을 것이며, 보다 많이 노력하면 많은 결과를 얻을 것이다. -앤드류 카네기-
285. 밝은 성격은 어떤 재산보다도 귀하다. -앤드류 카네기-
286. 부드러운 말로 상대를 설득하지 못하는 사람은 위엄 있는 말로도 설득하지 못한다. -안톤 체호프-
287. 보이지 않는 과녁은 맞출 수 없으며, 이미 존재하지 않는 목표는 볼 수 없다. -지그 지글러-
288. 불행한 사람들은 자기보다 더욱 불행한 사람들을 보고 위안 받는다. -이솝-
289. 비판이란 것이 별로 달가울 것이 아닐지 모르지만 경우에 따라서는 꼭 필요한 것이다. 그것은 인체에서 고통이 하는 일과 똑같은 기능을 갖는 것으로 잘못된 상황에 대해 주의를 환기시켜 주는 것이다. -처칠-
290. 복수는 개인의 일이며, 벌은 신의 일이다. 사회는 양자의 중간에 있다. 징벌은 사회보다 이상의 것이며, 복수는 사회보다 이하의 것이다. -빅토르 마리 위고-
291. 바다보다 장대한 것은 하늘이다. 하늘보다 더 장대한 것은 마음이다. 마음은 선과 악이 싸우고 있는 전쟁터이다. 마음은 세상을 향한 눈이다. 마음은 지성보다 지혜롭다. 마음은 다이아몬드와 같아서 순수할수록 더 무게가 나간다. 마음의 속성에 맞게 마음을 대접해주자. -위고-
292. 변명 중에서도 가장 어리석고 못난 변명은 〃시간이 없어서...〃라는 변명이다. -에디슨-
293. 보상(報償)이라는 생각일랑 아예 마음속에서 없애버릴 것, 정신에 대한 커다란 장애가 거기에 있다. -앙드레 지드-
294. 병을 앓아본 사람이 아니면 불행에 대한 진정한 동정심을 갖지 못한다. -앙드레 지드-
295. 부부라는 사회에서는 일에 따라 각자가 상대를 돕고, 혹은 상대를 지배한다. 따라서 부부는 대등하면서도 다르다. 그들은 다르므로 대등한 것이다. -알랭-
296. 분노는 바보들의 가슴속에서만 살아간다. -아인슈타인-
297. 복리(複利)는 이 세상의 여덟 번째의 불가사의이다. -아인슈타인-
298. 보고 이해하는 기쁨은 자연이 인간에게 준 가장 위대한 선물이다. -아인슈타인-
299. 법으로만 표현의 자유를 보장하지 못한다. 모든 사람이 자신의 견해를 아무런 제재없이 표현할 수 있게 되려면 누구에게나 관용의 정신이 있어야 한다. -아인슈타인-
300. 비록 내일 지구의 종말이 온다 하여도 나는 오늘 한 그루의 사과나무를 심겠다. -스피노자-
301. 부자가 그 부를 자랑하더라도 그 부를 어떻게 쓰는가를 알기 전에는 그를 칭찬해서는 안 된다. -소크라테스-
302. 보다 나은 인간이 되기 위해 애쓰면서 사는 것보다도 더 훌륭한 삶은 없다. 그리고 실제로 보다 나아지고 있음을 느끼는 것보다도 더 큰 만족감은 없다. -소크라테스-
303. 배부른 돼지보다는 고뇌하는 인간이 되겠다. -소크라테스-
304. 보잘것없는 재산보다 훌륭한 희망을 가지는 것이 훨씬 소망스럽다. 재산을 너무 욕심 내지 말자. 재산보다는 희망을 욕심내자. 어떠한 일이 있어도 희망을 포기하지 말자. -세르반테스-
305. 벌거숭이로 나는 이 세상에 왔다. 또한 벌거숭이로 이 세상을 떠나야 한다. -세르반테스-
306. 빵만 있다면 대개의 슬픔은 견딜 수 있다. -세르반테스-
307. 부모들이 우리의 어린 시절을 꾸며 주셨으니 우리는 그들의 말년을 아름답게 꾸며 드려야 한다. -생텍쥐페리-
308. 부패한 사회에는 많은 법률이 있다. - S. 존슨-
309. 부자로 사는 것이 부자로 죽는 것보다 낫다. -사무엘 존슨-
310. 불행은 이상한 것이다. 불행을 말하면 점점 더 커진다. 그 원인과 그것이 미치는 범위를 올바로 이해하는 것만이 불행을 이겨낼 수 있는 길이 된다. -베토벤-
311. 비겁자가 되지 않고는 영웅이 될 수 없다. -버나드 쇼-
312. 법이 지탱되는 것은 그것이 공정해서가 아니라 법 자체이기 때문이다. 그것이 곧 법이 갖고 있는 바 권위의 불가사의한 기초이며 이밖에 다른 기초는 전혀 없다. -몽테스키외-
313. 부부간의 대화는 외과 수술과 같이 신중하지 않으면 안 된다. 어떤 부부는 정직이 너무 지나쳐 건강한 애정까지 수술을 하여 그로 인하여 죽어버리는 수가 있다. - A. 모로아 -
314. 비폭력이란 강력하고 정당한 무기로서 상처 없이 잘라내며, 그것을 휘두르는 사람을 고상하게 만들어 준다. 비폭력은 치료의 검이다. -마틴 루터 킹-
315. 뿔뿔이 흩어진 집안은 살아갈 수 없다. 저는 연방이 해체되거나 집안이 뿔뿔이 흩어지는 것을 바라지 않습니다. -링컨-
316. 변호사가 되려고 단단히 마음먹었다면 그것만으로 목적은 절반이나 완성된 것이나 다름없다. 꼭 성공하고 말겠다고 결심하는 일이 무엇보다도 중요한 것임을 항상 명심하라. -링컨-
317. 복종은 반항보다도 강하다. 복종은 덤벼드는 폭력을 부끄럽게 만든다. -릴케-
318. 비록 실패하더라도 큰 것을 감행하는 편이, 훨씬 큰 즐거움이 있으며, 고통도 작은 일일수록 크고, 큰 일일수록 적어지는 반비례 관계가 있는 것이다. 왜냐하면 큰 일이란 당초부터 승리도 패배도 초월한 마음가짐이 아니고서는 감히 도전할 수 없기 때문이다. -루즈벨트-
319. 부모는 아이들에게 자신들의 희망을 억지로 떠다 맡겨서는 안 된다. 그것이 실패의 원인이다. 부모가 해야 할 일은 스무 살 전의 자녀들의 기본적인 성격이나 기질을 변경하는 것이 아니고, 아이들이 가진 그대로, 그가 표현하고 싶은 그대로를 존중해서 여러 가지 분야가 모여 전체를 이룬 사회에 적응하도록 하는데 있다. 부모의 희망과는 다른 희망을 표시했다 하더라도 부모는 반대하지 말아야 한다. 찬성하고 반대하고에 따라 그 결과는 큰 차이가 있다. 찬성해 주면 자식은 용기를 얻을 것이며, 반대한다면 위축될 것이다. -로렌스 굴드-
320. 보람있게 보낸 하루가 편안한 잠을 가져다주듯이 값지게 쓰여진 인생은 편안한 죽음을 가져다준다. -레오나르도 다빈치-
321. 부자의 큰 행복은 자선을 할 수 있다는 것에 있다. -라 브뤼에르-
322. 보수적 정부는 조직화된 위선이다. -디즈레일리-
323. 비록 행복이 없다 해도 인간은 사랑하나만 있으면 얼마든지 살 수 있다. -도스토예프스키-
324. 불행은 전염병이다. 불행한 사람과 병자는 따로 떨어져서 살 필요가 있다. 그 이상 더 병을 전염시키지 않기 위하여. -도스토예프스키-
325. 분노에 불같이 노하는 사람은 분노에 창백해지는 사람만큼 두렵지 않다. -데카르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