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50플러스공동체주거4기_수강모집
https://50plus.or.kr/swc/education-detail.do?id=1536533
'50+공동체주거' 어느덧 4기.
9월 10일(월) 개강합니다.
외로움은 현대사회의 새로운 전염병입니다. 우리도 고령화와 1인 가구 증가로 이미 고독 사회를 맞았습니다. 가족과 결혼을 전제로 한 지금의 복지제도는 더 이상 작동하기가 어렵습니다. 이제 개인 위주 생활이란 걸 염두에 두고 바꿔야 합니다. 모여서 지내게 하고, 어울리게 하는 삶을 만들어 가야 합니다.
#주거전환이_필요한_이유
사회적우정의 시대, 100세 시대에 우리에게 필요한 집은 무엇이고 어떤 삶을 살아야 하는지 알차게 담아 보았습니다. 정말 한 번쯤은 꼭 고민해야 할, 주거 문제와 그 대안을 점검해보는 소중한 시간입니다.
그간 진행해왔던 강좌를 면밀히 분석 보완하여 이번 강좌를 준비 하였습니다. 기대해주시고 참여해보시기 바랍니다.
특히 이번에는 쉽게 만날 수 없는 전문 강사진을 어렵게 모셨습니다. 이 분들을 한 강좌에서 만날 수 있다는 것 만으로 이번 강좌는 특별합니다.
■강사진
기노채 (전, 하우징쿱협동조합 이사장)
국내 협동조합형 공동체주택 사업을 선도해 오신 기노채 대표께서 자신이 이 일을 하는 이유와 미래 건축주에게 꼭 하고 싶은 말을 이야기 합니다.
한주형(현, 50+코리안 회장/한국 시니어비즈니스전문가 1세대)
노년학 전문가이신 한주형 박사께서 나이듦의 문제와 미국의 시니어 코하우징 사례를 이야기 합니다.
Nanju Do 도난주 (서울시 주무관)
서울시의 공동체주택 정책 실무를 담당하는 주무관님이 공동체주택에 대한 서울시의 관심과 지원에 대해 세세히 안내합니다. 도 주무관님 본인 또한 공동체주택 모임에 참여하고 계시는 예비 입주자 이십니다.
#공동체주택_주민 도 모셨습니다.
소행주와 여백에 사시는 주민 두분을 모시고 실제 공동체주택에 사는 생활에 대해 리얼한 토크를 준비 하였습니다.
■현장탐방
(현장탐방은 별도 신청을 받습니다. 관심있는 분 선착순 마감)
- 셰어하우스와 코하우징의 상징적인 주택 두 곳을 선정
- 주택을 방문하여 공간을 보고 집이 만들어 지기 까지의 과정과 공동체 사람들 그리고 입주 후 삶에 대해 이야기 합니다.
이번 강좌도 소중한 분들과 특별한 인연을 기대합니다.